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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기도의 네가지 능력 (출 30:3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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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 기도의 네가지 능력(출 30:34-38)

교회는 예수님이 오셔서 피흘려 세워주셔서 우리는 교회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피땀흘려서 세운 것입니다. 교회를 잘 이해하려면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섬겼던 성막, 성전에 대해서 먼저 이해해야 교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와서 광야에 있을 때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성막을 지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천막으로 하나님이 계시는 이 집을 지으라는 것입니다. 성막은 별로 크지 않습니다. 직사각형으로 된 이 입구(성막문)를 통과해야 하는데, 성막문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나는 양의 문이라"(요 10:7) 성막문은 오직 하나밖에 없습니다. 성막문은 동쪽에 나 있어서 성막으로 들어올 때는 서쪽을 향해서 들어오지만, 나갈 때는 해뜨는 동쪽을 향해 나아갑니다. 우리가 교회에 들어올 때는 석양의 그늘같은 문제를 안고 들어오지만, 교회에서 나갈 때에는 떠오르는 태양같은 확신과 기쁨을 갖고 나갑니다. 성막문은 청색, 자색, 홍색, 가는 베실(흰색)의 네 가지 색깔로 정교하게 짜여진 문입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먼저 제단이 있습니다. 번제단은 나의 죄를 대신할 희생제물을 바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속죄제물을 온전히 태워 하나님께 올리는 제사입니다. 다음에 물두멍이 있습니다. 물두멍은 손과 발을 씻는 곳으로, 번제단에서 이미 죄사함으로 구원받은 자로서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동안 묻는 세상의 먼지(죄와 허물)를 씻어 정결하게 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실 때 이미 목욕을 한 자는 발만 씻으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다시 성소와 지성소로 되어 있는 곳이 나옵니다. 제일 안쪽에 지성소에는 법궤, 언약궤가 있습니다. 조각목으로 짠 것인데, 그 안에는 아론의 싹난 지팡이(히 9:4),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 십계명 돌판 2개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허락받은 한 사람,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한 사람인 대제사장이 1년에 한번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날이 바로 이스라엘 달력으로 7월 10일 대속죄일입니다. 그리고 휘장을 쳐놓은 곳 다음이 성소입니다. 지성소에는 법궤만 있지만 성소에는 세 개가 있습니다. 휘장 바로 밑에 있는 것이 오늘 본문에 있는 향단입니다. 조각목을 금을 둘러서 단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을 통하여 항상 하나님께 향을 피우게 됩니다. 향을 만들 때 네 가지 재료로 만들라 하셨습니다. 소합향, 나감향, 풍자향, 유향을 똑같은 분량으로 섞고 소금을 쳐서 만들었습니다. 아침에 한번, 저녁에 한번 제사장이 들어와서 향을 피웁니다. 1년 내내 피웁니다. 꺼뜨리면 안됩니다. 우편에는 떡상이 있습니다. 그 떡이름을 진설병이라고 하는데 이스라엘 지파가 12지파이므로 떡 덩이를 12개 만들어서 여섯개씩 두 줄로 놓았습니다. 그 떡은 고운 가루로 만드는데, 가루를 11번 채로 쳐서 만들라고 성경은 말합니다. 이것은 일주일에 한번 바꿉니다. 이 떡은 아무나 못 먹고 장소를 정해서 제사장만 먹게 되어 있습니다. 성막 안에는 의자가 없기 때문에 앉아서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진설병은 서서 먹어야 했습니다. 먹기 위해서 먹지 말고, 사명을 위해서 먹으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금촛대가 있습니다. 이 등대는 정금 1달란트(34Kg)로 만들었습니다. 금은 믿음입니다. 빛된 생활을 하려면 믿음의 생활을 해야 합니다. 등대의 모양은 가운데 한 줄기가 있고 양편에 각각 셋 씩 모두 6가지가 있습니다. 등대는 아침 저녁에 감람유를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이것들은 다 의미가 있습니다. 지성소는 성부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떡상은 예수 그리스도를 말합니다. (요 6:35)에 "내가 곧 생명의 떡이라"라고 하셨습니다. 좌측에 있는 것이 금촛대입니다. 이것은 성령을 의미합니다. 성령은 늘 우리 마음에 불을 켜 주시고, 우리 심령에 빛이 되시고, 어두움을 몰아내시고, 우리 삶을 늘 빛 가운데로 인도하시는 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시는 분이 바로 성령이십니다. 그런데 딱 하나가 다른 것이 있는데 그것은 오늘 읽어드린 향단입니다. 이것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아침, 저녁으로 향을 피우는데, (계 8:3-4)에 보면 성도의 기도를 말합니다. 향을 피워서 좋은 냄새를 풍깁니다. 향은 무엇이냐? 기도라고 했습니다. 우리 기도의 배경을 성전 안에서 찾아야 합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향단밖에 없습니다. 성부, 성자, 성령 그리고 향단입니다. 구약에서는 이곳에서 늘 향을 피워서 드렸듯이 신약시대에는 사도 요한이 보니 교회에 나와 성도들이 하는 기도들이 전부 천사의 손에 있는 금향로에 담겨지더라는 겁니다. 연기처럼 하나님 보좌 앞으로 이 기도를 담아서 천사가 하나님 앞에 바치더라는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이 교회에 오셔서 하나님이 계시는 성전, 주님이 피흘려 세우신 교회, 성령이 감동하시는 교회 안에 여러분이 바칠 수 있는 것은 기도입니다. 이 기도는 한 마디 한 마디가 어떤 기도이든지 전부가 천사의 손에 받들어 담겨져 올리는데 이 냄새가 얼마나 좋은지 네 가지 냄새로 하나님 앞에 올립니다.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과 유향의 냄새를 갖고 우리 하나님 앞에 올라갑니다.


1. 소합향입니다.

이것은 시리아에서 나온다고 하는데, 소합나무의 액을 모아서 사용합니다. 이 향은 치료제로 사용되었다고 하는데, 오늘 우리 성도들이 드리는 기도가 내 몸과 내 영혼을 치료하는 기도가 되는 것입니다. 슬픈 사람이 기도하면 기쁨을 얻고, 괴로운 심령이 기도하면 평안을 얻고, 환란 중에 있는 성도가 기도하면 위로를 받는 것이 소합향의 기도의 능력입니다. 가정의 문제와 우리 삶의 모든 문제를 하나님 앞에 아뢸 때 하나님은 우리 기도를 들어주셔서 그 향내를 받아주셔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것입니다. 어려운 일이 있을 때 하나님 앞에 기도합니다. 문제가 있을 때 기도합니다. 다니엘은 기도함으로 문제 해결함을 받았습니다. 우리를 치료해 주십니다. 기도는 이런 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심령이 병들고, 영적으로 연약할 때 기도하면 힘을 얻습니다. 여러 가지 답답할 때 소원을 아뢰면 이 기도는 소합향과 같이 우리 모든 생활과 모든 삶과 모든 영육과 가정 안팎으로 어려운 것을 이 소합향과 같이 치료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2. 나감향입니다.

나감은 홍해나 인도양의 해안에서 나는 조개나 동물의 가죽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가죽이나 조개를 잘 빻아서 가루로 만듭니다. 그래서 소합향과 같이 섞습니다. 이것은 가루로 만들면 향기가 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입니까? 기도는 우리 자신을 가루로 만드는 것입니다. 나 자신을 부인하고, 나를 버리는 것이 기도입니다. 내 몸안에 있는 정욕, 교만, 고집, 내 뜻, 내 생각을 버리는 것이 기도입니다. 세상을 사랑하고, 죄악을 사랑하고, 불의를 사랑한 이 옛사람, 좋지못한 내 생각들을 기도를 통해서 갈아서 하나님앞에 좋은 향으로 드립니다. 내 자신을 버려야 하나님이 쓰십니다. 하나님 앞에 영적으로 은혜를 받지 못하는 것, 성장하지 못하는 것은 아직 우리들에게 육적인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힘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힘을 빼셨습니다. 베드로의 힘을 빼셨습니다. 그 힘을 빼야 좋은 작품이 나오고 위대한 일을 할 수 있고 하나님 앞에서 영적인 홈런을 날릴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 자신의 힘을 빼는 길이 어디 있습니까? 우리 자신을 죽이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기도밖에 없습니다. 눈물흘려 기도할 때 내 육이 죽습니다. 금식기도할 때 혈기가 죽습니다. 나감향의 기도입니다. 내 자신을 버리면 하나님은 위대한 일을 만드십니다.


3. 풍자향입니다.

이것은 아라비아, 페르시아, 인도, 아프리카 등에서 자라는 관물에서 나오는 즙액입니다. 이 향의 냄새는 짐승들이 싫어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막은 광야에 세우는데, 쥐, 도마뱀, 전갈, 두더지 등 여러 짐승, 곤충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향을 피우면 들어올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기도가 무엇입니까? 기도는 영적인 풍자향입니다. 기도하는 가정, 기도하는 심령, 기도하는 교회, 하나님 앞에 늘 깨어 기도할 때 내 삶의 내 영혼의 독사가 못 들어오고, 죄악이 못 들어오고, 악한 세력이 들어올 수 없습니다. 이것을 막아내는 길은, 마귀가 싫어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기도입니다. 깨끗한 가정에 도마뱀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풍자향을 피워야 합니다. 깨어 기도하면 시험, 환난이 절대로 그 가정을 넘어뜨릴 수 없습니다. 내가 깨어 기도하지 않기 때문에 두더지, 뱀이 들어옵니다. 가정이 행복할 때 악한 세력이 들어옵니다. 마귀는 풍자향이 없으면 다 들어갑니다. 그러나 이 냄새를 풍기면 모든 것들이 못 들어옵니다. 너를 위해서 피워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죄악이 관영한 세상에 살고 있지만 풍자향을 피우면 승리할 줄 믿습니다.

4. 유향입니다.

향은 네 가지입니다. 이것은 똑같은 양으로 섞어서 향을 피워야 합니다. 유향은 길르앗, 여리고 등지에서 나오는데, 동방박사 예물 중 하나이고, (창 43장)에 야곱이 바로에게 보낸 예물 중에 유향이 있었고, 성경에 17회나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약방의 감초와 같이 모든 곳에 들어갑니다. 해독제로 쓰입니다. 독을 제거합니다. 기도는 밖에서 들어오는 두더지, 뱀, 쥐도 문제이지만 내 마음안에 일어나는 것도 문제입니다. 우리 안에 악한 것을 제거하는 것이 기도입니다. (롬 7:21)"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성도의 마음에는 두 가지의 길이 있습니다. 교회 갈까 말까? 기도 할까 말까? 미움이 올라가면 싸움이 생기고 사랑이 올라가면 화평합니다. 이 싸움에서 이기는 길, 독을 제거하는 길은 기도입니다. 마귀는 오늘 우리에게 총을 주어서 넘어뜨리지 않고, 우리 마음에 낙심을 주고, 절망, 괴로움을 주어서 우리 삶을 넘어뜨리고, 가정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밖으로 오는 것도 문제이지만 내 안에 일어나는 것도 문제입니다. 이 악한 가라지를 뽑는 길이 무엇입니까? 기도하면 내 마음의 가라지를 주님의 능력으로, 성령의 도우심으로 뽑아 낼 수 있습니다.

오늘 내가 해야될 일이 무엇입니까? 기도입니다. 기도하는 민족 잘 되었습니다. 기도하는 심령 훌륭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기도가 얼마나 귀한지는 인류 역사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골 4:2)에 "기도를 항상 힘쓰라"고 했습니다. 왜? 향이기 때문입니다. 불의한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기도의 향기입니다. 기도는 이 네 가지 큰 비밀을 갖고 있습니다. 이 세상 어떠한 어려움이 온다 할지라도 기도하는 성도, 실패하지 않고 하나님 나라 가는 그날까지 주께서 동행해 주실 줄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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