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 아 4:12 - 14

  • 잡초 잡초
  • 678
  • 0

첨부 1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아가서 4 : 12 - 14

우리는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사랑 노래의 진수가 기록된 아가서를 대할 때마다 우리를 향한 그리스도의 사랑에 감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리석게도 이 성경을 외설적(猥褻的)이라고 비평하는 자들의 영적 무지에 대해서 동정을 보내고 싶은 마음 간절합니다. 왜냐하면 아가서는 솔로몬을 예수님으로 비유하면서 술람미 여인을 성도(교회)로 비유하여 구속사의 진의를 유감없이 표명한 균형 잡힌 성경이기 때문입니다.

신약의 저자들은 예수님을 신랑으로 비유하고 성도(교회)를 신부로 비유했습니다. 예수님을 신랑으로 비유한 성경은 신약성경에 얼마든지 있습니다(마 9:15; 요 3:29; 엡 5:31-32; 계 19:7). 오늘 본문 성경은 솔로몬(예수)과 술람미(교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진실한 사랑 노래입니다.

솔로몬은 술람미 여인을 향하여 '나의 누이, 나의 신부'라고 했습니다. 솔로몬이 먼저 술람미 여인을 사랑했습니다. 솔로몬의 사랑은 선수적 사랑인 동시에 일방적인 사랑입니다. 따라서 이 애찬은 술람미 여인만을 향한 사랑노래입니다. 죽음으로서 부르는 사랑 노래입니다. 아무런 조건 없는 무조건적인 사랑을 노래한 것입니다. 자신을 희생시키는 아가페의 노래입니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Ⅰ. 잠근 동산이라고 했습니다.

본문 4장 12절에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잠근 동산이요…}라고 했습니다. 동산은 아름답고 한적한 쉼터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동산은 안식과 활력을 제공해 주는 곳입니다. 솔로몬에게 있어서 동산은 술람미 여인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신부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친구라고 했습니다(마 11:19; 눅 12:4; 요 11:11; 15:13, 14, 15).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 우리를 가리켜 내 형제요, 자매라고 했습니다(마 12:50; 막 3:35; 히 2:11). 이를테면 그리스도께서 교회(성도)를 가리켜 누이라고 한데 대해서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예수님은 우리와 같이 육신을 입으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2장 11절에 {거룩하게 하시는 자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하나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 아니하시고}라고 했습니다.

둘째는 예수님은 성부 하나님의 독생 성자가 되시고 따라서 우리도 성부 하나님과의 관계가 계약적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20장 17절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신대}라고 했습니다.

셋째는 성도들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12장 50절에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하시더라}고 했습니다. 잠근 동산은 동산의 문이 잠겨졌다는 것입니다. 곧 공원에 아무나 들어 올 수 없도록 잠금 장치가 된 것을 의미합니다. 공원은 아무나 들어 올 수 있는 개방된 것인데 반해 잠근 동산은 함부로 출입이 안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잠근 동산은 교회(성도)의 성격을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만을 위하여 존재하듯이 교회(성도)는 예수님만을 위하여 존재해야 합니다.

교회(성도)에 있는 각양 좋은 것들은 모두 예수님만을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을 위하여 성별 되어야 하듯이 교회(성도)는 예수님만을 위하여 성별 되어야 합니다. 교회는 세상의 것들과 타협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중생 받은 성도들의 마음은 잠근 동산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에게나 개방시킬 수도 없고 개방되어져서도 안되는 잠근 동산입니다.

우리 찬송가 85장에 있는 가사 중에 "예수의 넓은 사랑을 어찌다 말하랴 그사랑 받은 사람만 그사랑 알도다" 라고 실려 있습니다. 신랑과 신부의 사랑은 둘만이 가지는 비밀한 것이듯이 예수님의 사랑은 준 자와 받은 자만이 알 수 있는 지극히 비밀한 것입니다. 부모도 배우자도 형제도 자식도 공유할 수 없는 예수님과 나만의 비밀한 은혜입니다. 따라서 성도들의 마음에는 예수님만이 출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도들의 중심에 하나님의 영의 출입이 자유로울 때 그 성도의 마음은 언제나 풍요롭습니다. 죄악의 정체가 성도를 향하여 공격의 불화살을 쏠 때 그 마음을 굳게 닫아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부정적이거나 유형무형의 불신앙적인 정체 앞에서는 굳게 닫혀야 합니다. 은혜스러운 주님의 음성이 들릴 때에는 그 마음을 활짝 열어야 합니다. 주의 일을 앞에 놓고 마음의 문을 열어야만 합니다. 아침에도 열고 밤중에도 열고 피곤해도 열고 괴로워도 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도는 그의 신부요 그의 동산이기 때문입니다. 신랑이 들어오는데 문을 닫는 신부는 어리석은 신부입니다. 동산의 주인이 들어오는데 문을 닫는 동산은, 동산이 동산되기를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는 자멸입니다. 정결한 동산, 정결한 신부, 정결한 교회(성도)는 잠근 동산입니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Ⅱ. 덮은 우물이라고 했습니다.

본문 4장 12절에 {…덮은 우물이요…}라고 했습니다. 『덮은』이라는 말은 앞에 나온 잠금과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술람미 여인이 오직 솔로몬 왕만을 사모할 수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 왕만의 신부인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술람미(교회) 여인의 마음이 항상 깨끗하고 정결해야 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덮은 우물은 잡인들이 함부로 못한다는 말입니다. 옛날 우물은 집안 울타리나 경계선 안에 있는 것인데 자물쇠로 채워두기도 하고 저녁이면 두레박을 거두어 가기 때문에 사용할 수도 없게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성도들의 마음은 덮은 우물같이 예수 그리스도와의 비밀한 밀애만이 허용되어야 합니다. 성도는 예수만을 위한 덮은 우물이어야 합니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Ⅲ. 봉한 샘이라고 했습니다.

본문 4장 12절에 {…봉한 샘이로구나}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 역시 잠근 동산이나 덮은 우물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 일편단심으로 그리스도 예수만을 사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잠언 5장 15절에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을 마시라}고 했습니다. {우물}이나 {샘}은 서로 같은 의미로서 사용됩니다. {봉한 샘}이란 솟아나는 물을 넘치지 못하게 타인에게 발견되지 않도록 은닉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교회(성도)가 소유한 하나님의 은총은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합니다. 샘물과 같은 보혈의 은총을 간수할 줄 알아야 합니다.

교회에서 받은 여러분들의 거룩한 직함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선용되어야 합니다. 골로새서 3장 3절에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고 했습니다. 우물이 계속해서 물을 떠 마실 수 있도록 항상 물이 가득한데 비해 샘은 계속적으로 새로운 물이 생산되는 것입니다. 스가랴 13장 1절에 {그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거민을 위하여 열리리라}고 했습니다. 나의 죄를 씻었던 보혈의 샘은 잡인에게 침노당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의 허물을 씻었던 은총의 샘을 정결하게 간수해야 합니다.

나의 불의를 씻었던 구원의 샘을 거룩하게 보전해야 합니다. 나의 사망의 몸을 정케한 부활의 샘을 빼앗기지 말아야 합니다. 그 샘은 예수 그리스도 자신입니다. 그 샘은 그의 복음입니다. 그 샘은 그의 보내신 성령입니다. 한없이 쏟아지는 은총의 샘을 봉해야 합니다. 민수기 19장 15절에 {무릇 뚜껑을 열어 놓고 덮지 아니한 그릇도 부정하니라}고 했습니다. 이 샘에 오물이 들어오면 안됩니다. 이 샘을 더럽히면 안됩니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Ⅳ. 귀한 것을 생산하는 순기능이 있다고 했습니다.



본문 4장 13-14절에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라고 했습니다. 솔로몬은 술람미 여인이 아름다운 좋은 것을 생산해 내는 능력을 즐거워했습니다. {네게서 나는 것은}(쉘라 하이크, )이라고 한 말은 '술람미 너에게서 생산되고 있는 것은' 이라는 말입니다. {석류나무}(파르데쓰, )는 과수원(orchard)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석류나무과원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석류는 유대인들에게 귀한 과실입니다(4:3). 석류는 팔레스틴 땅의 특산물입니다(출 28:33-34; 민 20:5; 신 8:8).

석류는 소망을 상징합니다(사 41:18-20, 55:13). 각종 아름다운 과수는 다양한 성령의 열매입니다. 그것은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의 열매입니다(갈 5:22). 기도를 생산하고 희생을 생산하고 화평을 생산해야 합니다. {고벨화}는 봉선화류의 일종으로 처녀들의 손톱과 발톱에 물들이는 꽃입니다. 이 꽃은 '사랑과 평화'를 상징합니다. {나도초}는 인도에서 나는 최고급의 향으로 왕이나 귀한 손님을 접대하는데 사용한 것으로 '감사와 선행'을 상징합니다. {번홍화}는 사포론(saffron)이라는 붓꽃과의 다년초 식물입니다. 이 꽃은 '화목'을 상징합니다.

{창포}는 갈릴리에서도 성장했던 향속 식물로서 '성별'을 상징합니다. 이 식물이 갈대로도 번역되었습니다(왕상 14:15; 왕하 18:21). 창포는 향유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 같은 향유를 성막의 기구들에 발라서 성결하게 구별시키라고 했습니다(출 30:23-29). {계수}와 {각종 유향목}이라고 했습니다. 계수를 출애굽기 30장 23절에는 육계로 번역되어서 관유의 재료로 사용되었습니다. 육계나 유향목(1:13)은 방향제나 약재로 사용된 것으로 '거룩'을 상징합니다.

이런 향유는 화장품으로 귀하게 사용되고 방부제로도 사용됩니다. 동방의 박사들은 아기 예수 앞에 이러한 향품을 가지고 왔습니다(마 2:11). 마리아가 옥합을 깨뜨려 삼백 데나리온의 향유를 예수님의 머리에 부었을 때 예수님은 저가 힘을 다하여 내 장사를 준비했다고 하셨습니다(막 14:1-9). 니고데모는 이러한 향유를 주님의 시체에 발랐습니다(요 19:39-40). 이상하게도 이런 고귀한 향유는 예수님의 탄생과 죽음에 사용되었습니다. 이것은 술람미 여인 곧 교회(성도)에 있어야 할 거룩한 은혜를 말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세상과 공존하면서도 엄격히 구별되어야만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상대적인 사랑은 이 세상에 흔하게 있습니다. 칼빈은 말하기를 "세상의 자녀들이 서로 사랑하는 사랑은 진정한 사랑이라기보다 대가를 바라는 사랑이다."라고 했습니다. 칼빈은 또 말하기를 "사랑의 행동과 의무에는 죽음에 이르는 희생이 따르고 사랑을 보존하기 위해서도 죽음에 이르는 인내가 따른다."라고 했습니다. 솔로몬에게 있어서 술람미 여인은 사랑의 동반자입니다.

그는 솔로몬에게 있어서 변함없는 연인입니다. 솔로몬은 술람미 여인을 향하여 기대가 아니라 그의 속성에 대한 필연적 당위성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솔로몬에 향한 술람미 여인(교회)의 존재의 필연성과 가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땅에서 거룩한 교회는 존재해야 합니다. 이 땅에 거룩한 성도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마음을 열어야 할 때 마음을 열고, 눈을 열어야 할 때 눈을 열고, 귀를 열어야 할 때 귀를 열어야 합니다. 반대로 마음을 닫아야 할 때 마음을 닫고, 눈을 열지 말아야 할 때 눈을 닫고, 귀를 닫아야 할 때 귀를 닫아야 합니다.

이단에 대하여 눈을 닫고, 귀를 닫고, 마음을 닫아야 합니다. 불신앙의 소리에 귀를 닫아야 합니다. 교회(성도)는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이 되어야 합니다. 봉한 샘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양 좋은 것이 생산되는 능력이 있어야만 합니다. 술람미 여인(성도)은 예수님의 고유한 독점물입니다. 성도는 신랑되신 예수님을 위하여 우리 마음을 잠그고 그를 위하여 우리의 마음 문을 열고, 그의 영광을 위하여 우리의 신앙을 사수하고, 그의 영광을 위하여 우리의 진실을 간직하는 정결함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교회(성도)야 말로 예수 그리스도의 누이요 신부가 아닌가?

- 아 멘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