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믿음의 능력 (롬 10:17)

  • 잡초 잡초
  • 1152
  • 0

첨부 1



Subject  믿음의 능력(로마서 10:17)

[1] 영원불변의 법칙

인생의 모든 사건은 배움과 교훈을 위해 주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원리를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외는 원리를 배운 후에 걱정해도 됩니다. 예외대로 살려다가는 재난만 부르게 됩니다.
성경에는 많은 믿음의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믿음의 영웅들을 배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의 하나님을 배우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어떻게 하나님의 사람들을 다루시며 만들어 가시는가를 배워야 합니다.
어떤 사람을 하나님은 존귀하게 사용하시는가를 배워야 합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성실한 믿음의 사람을 원하십니다. 이런 사람들을 하나님은 복의 근원으로 삼으시기를 원하십니다. 이것은 영원 불변의 법칙입니다.
 
지금 우리에게는 새로운 믿음의  도약이 필요합니다.  지금 이대로는 이 수준이상 더 발전할 수 없습니다. 믿음의 도약이 있어야 축복의 수준도 한 단계 올라가게 됩니다.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벤처신앙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인생에서  원하시는 모든 것들은 믿음을 기초로  한다는 사실은 철칙입니다.  우리들에게 믿음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행복과 질이 결정된다는 점을 강조하십니다. 예수님께서도 특별히 강조하시는  메시지는
"인생은 믿음대로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신약성경에서는 "믿음"이라 는 단어를 485번이나 거듭해서 반복합니다.
무엇을 믿으라는 것입니까?  복음의 핵심을 5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즉 5중 복음과 3중 축복의 복음이 성경의 핵심입니다. 이것을 믿고 행하여야 합니다. 행함있는 실천적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3위일체 하나님이 행하신 모든 일과 약속과 능력을 믿는 것이 믿음입니다.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오늘 본문의 말씀처럼 믿음이  없는  사람은 말씀을 들을수록 믿음이  생길 것입니다.
따라서 말씀을 자꾸 들어야하고 매일 말씀을 묵상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약한 믿음에서  강한 믿음으로 도약할 것이며, 더 나아가서 점점 더 성장하는 큰 믿음의  사람으로 도약하고 비상하는 은혜가  있을 것입니다.
"사람은 자기가  품은 이상(理想)만큼 비상(飛翔)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믿음에 새로운 도약과  비상이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브리스베인 순복음 선교센터 시대를 앞두고 보다 더 고급한 믿음으로 비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오늘 아침에는 "믿음이 당신을  위해 해줄  수  있는 것, 즉 믿음의  위력"에 대해서 아주 기초적이면서도,  대단히 핵심 적인 본질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믿음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유익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2] 믿음이 가져다주는 유익 

꿈을 성취한 위대한 사람들은 공통적인 법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믿음의 법칙입니다. 예수님은 구체적인 믿음의 원리를 가르쳤습니다.
예수님께서 사람들에게서 찾았던 가장 소중한 것은 믿음이었습니다.
믿음을 보시고 칭찬하셨고, 믿음을 따라 기적을 베푸셨습니다. 믿는 자에게는 표적과 기적이 따를 것을 말씀하셨습니다(막16:17-18).
따라서 하나님의 사람들에게는 믿음은 생명입니다.

우리가 구원받은 것은 믿음때문(엡2:8-9)이며,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도 믿음 때문이라서 그렇습니다. 믿음은 삶의 기초입니다. 
사도 바울도 생애 마지막 남긴 고백을 통하여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 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딤후4:7)라고 최후 고백을 합니다.
히10:38은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 하리라 하셨느니라"고 했습니다.
그럼 이 믿음을 가졌을 때 어떤 유익함이 있을까요?

(1) 믿음은 하나님께서  내  인생에서  하실 수 있는 것을 결정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인생에서의 그  많은 축복들을 자기 스스로  선택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많은 축복, 그 많은 기도응답은  네가 선택하기에 달려 있다고 제시하십니다. 성경에는 무려 3만 6천가지  이상의 약속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분명하게 말씀하십니다(마 9:29).
"너희 믿음대로 될지어다"
믿음대로 선택한 수준만큼 응답해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믿음대로 이루어지는 인생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 믿음은 불가능한 문제들을 풀  수  있습니다.

당신이 지금 어떤 어려운  상황에  처해 계신가요?  그 인생의  난제를  푸는데는 어떤 큰 믿음이 필요한 게 아닙니다. 예수님은 참 간단하게  말씀하십니다(마 17:20).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우리의 작은 믿음가지고도 하나님의 크신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것 입니다.
 
(3) 믿음은 기도응답의 열쇠입니다

우리 주님은  기도응답의  비결을  참 간단하게  말씀하십니다. 이렇게  분명하게 보장해주세요.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마 21:22).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우리가 주안에서 주님의 뜻을  따라 드리는  기도는 무엇이든지  다 응답  받습니다. 믿기만 하면 다 받습니다.
 
(4) 믿음은 성취의 비결입니다

성경은 믿음이 위력을 이렇게  강조합니다(막 9:23).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믿음은 꿈을  현실로  만들어줍니다.
그렇습니다. 믿음이  없이 역사에서 위대한 성취를  이룬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우리 모두 믿음으로 성취하는  비전의 사람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5) 믿음은 기적을 위한 기초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기적의  스토리입니다. 온통  기적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그 많은 기적은 어떻게 일어날 수 있었던가요? 오직 믿음입니다.  믿음으로 없는  것을 있게  했고,  불가능을 가능케 했으며, 약한 자가  강한 자가 되었습니다.
믿음으로 자식을 낳는 기적이  일어났고, 믿음으로 병이 나았고, 믿음으로 성공하고 승리하고, 부자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특별히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얼마나 흥분된 믿음의 위력을  확신시켜주시는지요 (요 14: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라."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는 큰  일들이 가능합니다.
믿음이 없는 것은 죄에  해당합니다.
성경은 믿음의 소중함을 얼마나 주지시켜주는지 믿음으로하지  않는 것 은 모두 다 죄에 해당한다고 지적 합니다(롬 14:23). 하나님은 이만큼  당신이 믿음으로 축복받기를 원하십니다.
 
(6) 믿음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된 우리가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만큼 크게 기뻐하십니다(히 11:6).
 
(7) 믿음은 인생의 성공을 가져옵니다
믿음은 이 세상의 그 어떤  장애물과 역경과 시련도 거뜬히 이기게  해 줍니다. 우리가 세상을 정복하는  비결은 오직 믿음으로 사는 것입니다(요일 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 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따라서 믿음은 이처럼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더욱이 우리 크리스쳔은 오직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3] 신앙을 발전시키는 믿음의 원리 (믿음의 법칙의 기본)

  1. 바라봄의 법칙 (히11:1-2)

믿음은 우리의  비전을 강화시켜 줍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제자훈련의 근본  목적이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믿음을 통한 거 시적 비전을 품게  하셨습니다. 지금은 비록  겨자씨 같이  작은 믿음을  가졌다할지라도, 주님은 제자들에게  세계선교를 향한 큰 비전을 품게 하셨습니다. 이미 말씀드린대로  마태복음  17장  20절을 통해서 우리에게 거시적  꿈 과 비전을 품게 하십니다.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히11:1-2에서 말씀하기를,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오늘도 여전히 우리의 작은  믿음을  가지고도 하나님의 크신 역사를  체 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찍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훈련하시는 모습을  자세히  살펴보면  비전 지향적 믿음을  갖게  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의 나이가  100세가 넘은데다가 아들 하나도 없는데도  이 런 큰 꿈과 비전을 품게 하셨습니다 (창 15:5).
"아브라함아, 저  밤하늘의 별들을  바라보아라. 그리고  그들을 세어 보아라. 앞으로 네 후손들이  저와 같이 많아질 것이다"
그렇습니다. 믿음이란 그림을 그려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꿈과 비전과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입니다. 믿음이란 현재 안에서 미래를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미래를  Visualizing하는 것입니다.
  2. 비례의 법칙

인생의 크기는 우리가 믿는 하나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믿음의 크기에 인생의 크기는 비례합니다.
따라서 인생의 큰 성공을 위해서는 하나님을 더욱 알고 크게 믿어야 합니다.
호세아는 "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오심은 새벽빛같이 일정하니 비와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라고 선포했습니다(호6:3).
"너희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찌어다"(시34:8). 

3. 행함의 법칙

우리가 하나님 말씀에 믿음으로 순종할 때에 핵 분열 폭발적인 위력이 나타납니다.
믿음은 실패로부터  다시 일어나는 것입니다
우리가 정직해야할 한 가지  사실이 있습니다. 이 세상에  완전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이 말은 인간은  누구나 실패를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성공한 사람 중에 실패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성공자가 된 이면에 한 가지 차이가  있다면 실패로부터 일어난 사람이라는 사실입니다. 실패는  결코 마지막이  아닙니다 .
 
미국의 존슨 대통령은 사람을 채용 할 때 분명한 기준이  있었습니다. 그는 너무 빨리 출세한  사람과 실패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채용을  꺼렷 답니다. 그 이유는 너무 쉽게 성공한 사람은  독선적이기 쉬우며,  실패의 경험이  없는 사람은 남의 아픔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어떤 실패와 아픔이 있으십니까? 당신의 과거가 어떤 부끄러움과  오점을 남기고 있나요? 이사야서 43장 18절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적 일을 생각하지 말라"
과거의 실패와 그 아픔에 머물지 말며, 새로운  미래를 향하여  앞으로  나아가라는 말씀입니다.  당신이 과거에 저지른 수치스런  일 들과 실직, 파산, 그 모든  시행착오  때문에 자기  연민에 빠지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는  것입니다. 믿음은 앞을 향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옛날 영국의 어느 목장  지대 시골 마을에 살던 두 청년이  절도를 하다가 경찰에 붙잡혀 감옥살이를 했습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엄격한 법치 사회라서 출옥 후에도 그들의 이마에는 Stealing이라  S자의  수치스런  문신이 새겨지게 되었습니다. 한 청년은 너무나 창피하고  자존심이 상하여 자기 고향을 떠나 영원히  잊혀진 존재가 되었으나, 다른 한 청년은 용서하시는  하나님을 믿음으로 인생을 재기하여 새 인생을 살았습니다. 그가 얼마나 성실한 삶을  살았던지  비록 이마의 문신은 남았으나  그를  바라보는 동네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이윽고 그가 노인이  되어 젊은이들은 그의 과거를 잘 모르기에 그의  이마에 새겨진  S자를  이렇게 아름답게 해석하였습니다. 아마 저 S자는 Saint,  성자라는 뜻일거야! 얼마나 아름다운 회복입니까?  얼마나 찬란한 회복입니까? 믿음의 사람은 다시 일어나는  사람입니다.
이사야서 43장 18절 다음에, 19절은  이렇게 진취적으로 말씀합니다.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적 일을 생각하지 말라.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내리라"  믿음의 사람은 새 날을 바라보며 나아가는 것입니다.
 
4. 기대와 고백의 법칙

믿음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소원을 항상 입술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지혜와 창조의 원천입니다. 모든 세계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졌습니다(히11:3).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믿는 믿음의 고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항상 말씀을 암송하고 묵상하고 고백하십시오.  하나님 말씀을 매일 위로의 자원으로 삼으십시오.  요엘3:10은 " ... 약한 자도 이르기를 강하다 할지어다"라고 명령합니다.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이루어진 것처럼 말하는 신앙은 아릅답습니다.

그리고 믿음은 최상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것입니다.  Passive가  아닌,  Active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과 응답을 기다리며 기대하는 것입니다. 일이 이루질 것 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회복과 성공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최상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저는 오늘 아침에도 William Carey 의 좌우명을 반복하고 싶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큰 것을 기대하라.  하나님을 위해 큰 일을 시도하라"
이것이 곧  우리  교회를  통해서 이루어갈  우리의  아름다운  비전입니다. 지금까지도 하나님께서 큰 일들을 이루어오신 것처럼, 앞으로는 더 큰 기적적인 일을  이루어 가실 것입니다.  할렐루야!
  그러므로 우리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에 의해 좌우되지 않고, 오직 믿음으로 최상의 미래를  기대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곧  벤처 신앙의 본질입니다(고후 5:7).

  자동차 왕 헨리 포드(Henry Ford)는 초등학교도 제대로 못나온 사람이었지만 마차를 보고 생각하기를 말(馬)없이 가는 차를 만들어 봐야겠다고 하는 신념을 가지고 연구한 결과 자동차 왕이 되고 큰 재벌이 되었다. 그 부부가 죽은 후 디트로이트(Detroit)에 기념관을 세웠는데, 그 안의 포드 사진 아래에는 꿈꾸는 자(The Dreamer)라고 쓰여 있고, 부인의 사진에는 믿음의 사람(The Believer)이라고 쓰여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큰 꿈을 가지고 굳게 믿고 의지하고 나갈 때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다 이루어진다.

  주님은 우리의 기대를 실망시키시지  않습니다. 오히려 최상의 복을 주십니다. 맹물이 최고급  포도주가 되는  the  best의 은혜를 주십니다. 우리 예수님께서는  이런  기대감의  믿음을 가지라고 격려하시며 보장하십니다(마 9:29).
"너희 믿음대로 될지어다"(According to your faith will it  be done to you)

[4] 결 론

  세계적으로 사용 가치가 제일 많은 운하는 파나마 운하라고 합니다. 동양에서 미국으로 가는 선박이 미국의 동부로 가려면 남미 쪽으로 멀리 돌아야만 했는데 파나마 운하가 생겨서 쉽게 미국 동부 하구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나마 운하는 미국 공병대에서 1904년에 시작하여 1914년에 완성되었습니다. 10년이 걸린 대 작업이었습니다. 그 10년 동안 비판이 끈질기게 나돌았습니다. "군인이 간단한 일이나 할 수 있지 무엇을 하겠느냐?" "태평양과 대서양의 물의 높이가 다른데 무슨 재주로 그것을 처리할 것이냐." "두고 봐라. 공병 기술로는 절대로 운하를 완성하지 못한다." 별의별 비판이 다 있었습니다. 참다못해 부관이 파나마 운하 공사의 총 책임자인 계탈 대령에게 물었습니다.

"이 온갖 비판에 대해 가만히 있을 수만은 없지 않습니까? 한 말씀하셔야지요." 그때 계탈 대령이 말했습니다. "운하가 계통되면 운하가 말할 것입니다." 운하가 개통되면 모든 비판이 헛된 비판으로 드러날 것임을 그는 알고 있었습니다.
믿음으로 행한 일은 때가 되면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신실하심을 알게 됩니다.

  우리는 많은 일에서 정말 필요한 일이고 해야 할 일임에도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과 선입견 때문에 발전하지 못하고 그 일을 피해버리는 수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을 깨고 좀더 바람직하고 발전적인 일에, 혹 그 일이 불가능하게 보일지라도 힘을 합하는 것이 옳은 행동일 것입니다. 

문인이며 시인이 괴테는 건물을 보는 방법을
① 올바른 장소에 있는가
② 안전하게 지어졌는가
③ 성공적으로 관리하고 있는가의 세 가지로 말했습니다. 주님도 반석 위에 집을 세우는 사람과 모래 위에 집을 짓는 사람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마 7:24-27).

수년 전 미국 영화 타워링을 감상한 적이 있었습니다. 건축 설계사는 규격품 전선을 쓰도록 했는데 사장의 사위는 설계대로 하지 않고 값싼 전선을 사용하여 전기 시설을 하였습니다. 아주 큰 빌딩을 지어 놓고 맨 위층에서 기관의 내빈들과 많은 손님들을 모시고 개관식 칵테일 파티를 하고 있는데 전기 누전으로 그 빌딩은 삽시간에 모조리 타 버리고 만 것 입니다.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해 비행기를 동원하여 사람을 실어 날라도 희생자는 엄청났습니다. 설계사도 부상을 당한 채 허탈감에 빠져 혼자 독백을 합니다.
"그대로 해야지, 그대로 해야지."
우리들은 창조주 하나님이 명하신 법대로, 믿음대로, 진리의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언제 어떤 충격을 우리가 받을는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목사로서, 장로로서, 예수를 믿는 자로서 있을 자리에 서 있는가, 나의 양심에 거리끼지 않도록 살았는가 돌아보아야 합니다. 이 타워링은 건물이 타는 것뿐 아니라 인생에게 많은 생각을 하도록 의미를 부여해 준 영화입니다.

부실 건물의 결과는 실패로 나타나지만 정성들인 건물은 튼튼합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예수 그리스도 위에서 과연 어떤 시험에 충격을 받지 않고 성공적으로 살아왔는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건축이 잘못되었으면 쓸어버리고 새롭게 믿음의 토대 위에 건축 준비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믿음으로 행하지 않는 것은 결국은 헛수고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마지막 생을 마친 후 내 관 속에 흙이 들어갈 때 우리 주변 사람들이 어떤 얘기를 할까요? 하나님께 공력이 인정 받도록 오직 믿음으로 신앙 건축을 잘해야 합니다. 
우리는 어디에 있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디로 가고 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미래를 창조하는 것은 하나님 안에서 믿음으로 꿈을 꾸는 것입니다.
정상을 정복한 사람의 특징은 믿음으로 산 자들입니다.
그들은 갈렙처럼 믿음으로 선포하며 정상으로 올라갔습니다.
"저 산지를 내게 주소서!"
주님은 응답하십니다. "네 믿음대로 될지어다!" 할렐루야!
믿음의 부자가 되십시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