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 [시39:1-13]

  • 잡초 잡초
  • 2030
  • 0

첨부 1



Subject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 <시39:1-13>


□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  시39:1-13 

(내가 말하기를 나의 행위를 조심하여 내 혀로 범죄치 아니하리니 악인이 내 앞에 있을 때에 내가 내 입에 자갈을 먹이리라 하였도다 내가 잠잠하여 선한 말도 발하지 아니하니 나의 근심이 더 심하도다 내 마음이 내 속에서 뜨거워서 묵상할 때에 화가 발하니 나의 혀로 말하기를 여호와여 나의 종말과 연한의 어떠함을 알게 하사 나로 나의 연약함을 알게 하소서 주께서 나의 날을 손 넓이 만큼 되게 하시매 나의 일생이 주의 앞에는 없는 것 같사오니 사람마다 그 든든히 선 때도 진실로 허사 뿐이니이다(셀라) 진실로 각 사람은 그림자 같이 다니고 헛된 일에 분요하며 재물을 쌓으나 누가 취할는지 알지 못하나이다 주여 내가 무엇을 바라리요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 나를 모든 죄과에서 건지시며 우매한 자에게 욕을 보지 않게 하소서 내가 잠잠하고 입을 열지 아니하옴은 주께서 이를 행하신 연고니이다 주의 징책을 나에게서 옮기소서 주의 손이 치심으로 내가 쇠망하였나이다 주께서 죄악을 견책하사 사람을 징계하실 때에 그 영화를 좀 먹음 같이 소멸하게 하시니 참으로 각 사람은 허사 뿐이니이다(셀라) 여호와여 나의 기도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이소서 내가 눈물 흘릴 때에 잠잠하지 마옵소서 대저 나는 주께 객이 되고 거류자가 됨이 나의 모든 열조 같으니이다 주는 나를 용서하사 내가 떠나 없어지기 전에 나의 건강을 회복시키소서)(시편 39:1-13>

I. 다윗처럼 인생의 파란만장함을 겪은 사람도 없습니다.

성경의 인물 중에서 다윗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큽니다. 성경에는 그에 관한 기록이 역사서와 시편과 지혜문 속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아브라함의 14대 손으로 유다 지파 이새의 여덟째 아들로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출생하였습니다. 그는 보잘 것 없는 양치기에서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의 왕위에 오르기까지 수 많은 인생역전의 드라마를 경험한 인물이었습니다. 한 마디로 다윗은 인생의 고난과 영광을 가장 절실하게 경험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양치기 목동으로 이스라엘을 괴롭히던 골리앗을 물리친 후부터, 사울 왕의 눈에 들어 1000부장에 임명되었고, 그의 딸을 주어 사위로 삼았습니다. 나중에는 군대장관, 오늘의 국방장관으로 발탁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에게 국민들의 인기가 집중되면서 사울 왕의 미움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사울 왕은 그를 죽이려고 몇 번 씩 시도했으나, 그때마다 다윗은 모면하게 되었고, 결국 사울 왕이 죽은 후 그는 하나님의 뜻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이스라엘의 왕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그는 왕이 된 후에도 그가 겪은 고난과 시련은 다른 왕들과 비교할 것이 못 되었습니다. 특히 불만을 품고 있던 무리들이 충동하여 아들 압살놈을 내세워서 쿠테타를 일으켜 왕궁에서 쫓겨나, 피신하며 다녀야 하는 모멸을 당해야 했습니다.
이때 그가 지은 시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생의 배신, 허무, 거짓됨, 권모술수에 대하여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다윗은 이 모든 시련을 극복해 냈습니다. 그가 이러한 고난과 시련을 이겨낼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이었는가? 그 해답이 오늘 본문 7절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주여 내가 무엇을 바라리요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라는 고백이었습니다.
이 말은 그가 최고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더 이상 인간적인 희망이 보이지 않았을 때, 부르짖은 신앙의 고백이었습니다. 자신이 이제 바라는 소망은 오직 하나님께 있다고 하는 고백이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이 고백을 통하여 은혜를 나누려고 합니다. 우리에게도 다윗의 고백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어떤 시련과 난관 속에서도 소망을 잃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다윗이 어떻게 해서 나의 소망은 주께 있다고 하였을까? 이것을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II. 다윗은 인간이 무엇인가? 라는 인간 존재의 의미를 알았습니다.

1) 다윗은 인간은 '유한한 존재' 라는 것을 알았습니다.(4절)

"여호와여 나의 종말의 어떠함을 알게 하사 나로 나의 연약함을 알게 하소서"라고 했습니다. 자신의 종말과 연약함을 알게 해 달라고 하였습니다. 우리 인간은 자신의 수명이 얼마인지도 모르고, 또 자신이 얼마나 약한 존재인가를 모르고 살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교만하고, 그래서 독재를 합니다. 모세도 "우리의 년 수가 70이요 80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 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인간은 끝 날이 오는 종말적 존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람들이 자기 죽을 날도 모르고 있기에 오늘도 우를 범하는 일이 얼마나 많습니까? 사람이 자기 죽을 날을 안다면, 그런 죄는 짓지 못할 것입니다.
오늘도 남을 헐뜯고, 속이고, 뺏고, 억울하게 하는 일들을 보십시오.
모두 자기 죽을 날을 모르고 자기가 얼마나 약한 존재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나의 소망은 인간들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오직 주께 있나이다'라고 다윗은 고백하였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고백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2) 다윗은 인간의 모든 것은 '허사'인 것을 알았습니다.(5절)

"주께서 나의 날을 손 넓이만큼 되게 하시매 나의 일생이 주의 앞에는 없는 것 같사오니 사람마다 그 든든히 선 때에도 진실로 허사 뿐이니이다"라고 했습니다. 인생이 어떤 존재인가?

① 손 넓이만한 존재, ② 그림자 같은 존재, ③ 없는 자 같은 존재,
④ 헛된 일로 분주한 존재, ⑤ 재물을 모아도 누가 쓸지 모르는 존재,

이것이 다윗의 인생관이었습니다. 사실이 그렇습니다.
대 우주의 광활함에 비하면 인간의 날은 손바닥보다 작다는 말입니다.
실감이 납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람마다 든든히 섰다고 자신하고 있는 그 자체도 헛된 것 뿐이라는 말도 실감이 납니다.

요즘 대한민국의 한 재벌가의 죽음을 보면서 사람마다 든든히 섰다고 하는 것도 모두 허사인 것을 현실로 느끼고 있지 아니합니까?

여러분!
사람들이 그렇게 든든하게 믿고 의지하는 재물을 상상해 보십시오.
아무리 돈을 많이 쌓아놓았으면 무엇합니까? '나의 소망은 오직 돈에 있습니다' 그렇게 말할 수 있겠습니까? 아니면, '나의 소망은 오직 대권을 잡는데 있습니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요즘 사람마다 든든하다고 믿고 있는 돈처럼 허망한 것도 없습니다.

오늘 말씀처럼 재물을 쌓으나 누가 취할는지 알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남의 가정사를 얘기하여 미안합니다마는, 우리 나라 재벌들의 말로를 보십시오. 그리고 그 2세들의 사는 모습을 보기를 바랍니다.
모모하는 재벌들이 모두 당대에서 끝이 나는 것을 보고 있지 아니합니까?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그 든든하다고 생각되던 재물이 한 대에도 건너가지 못하고, 바람에 날아가듯 다 날아가 버리고 집 한 채도 건지지 못하는 현실을 보면서 우리는 무엇을 느껴야 하겠습니까? 인간사 모두 허사란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기에 우리의 소망은 오직 주께 있나이다 라고 고백해야 할 것입니다

3) 다윗은 인간은 '죄인'임을 알았습니다.(8,11.13절)

"나를 모든 죄과에서 건지시며","주께서 죄악을 견책하사 사람을 징계하실 때에", "주는 나를 용서하사" 등의 구절에서 보는 대로 인간은 모두 죄인임을 알았습니다. 죄인 된 인간에게 무슨 기대할 바가 있겠느냐 이 말입니다. 죄인들이 모여서 개혁을 아무리 외쳐도 그 사람이 그 사람일 수밖에 없습니다. 죄 된 인간에게 소망을 걸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기에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 라고 고백하였습니다. 인간 집단에게 무슨 소망을 걸어볼 수 있겠습니까?  그러기에 다윗은 자신의 소망을 하나님께 둔다고 하였습니다. 여러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III. 오늘 우리의 소망은 어디에 두고 있습니까?

스페인 사람들은 소망을 '에스페라'(esperar)라고 합니다. 그 이름을 따서 자동차 이름을 붙인 것을 보았습니다. 그 뜻은 '기다린다'는 뜻입니다. 마야족들은 소망을 일컬어 '무엇에 걸려 있다'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여러분은 기다림의 소망이 어디에 걸려 있다고 보십니까?
우리의 소망은 하나님을 기다리고, 하나님께 나의 생명과 이상과 꿈을 걸어놓고 살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재물에 소망을 걸어놓고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복권에 소망을 걸어놓고 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식에 모든 소망을 걸고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곳에 인생의 참된 소망을 걸어 놓을 수 있다고 보십니까?
'나의 소망은 오직 주께 있나이다'라고 고백해야 하겠습니다.
소망을 하나님께 두고 사는 사람이라야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이고, 개혁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어떤 시련과 고통스러운 환경에서도 이겨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좌절감에서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용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어니스트 <색클톤> 경이 남극을 탐험하였을 때 자신의 밑에 있었던 사람들을 불가피하게 코끼리 섬에 남겨 두어야만 하는 경우를 당하였습니다. 그는 곧 그들을 영국으로 데려갈 것을 약속하였지만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연기되어야만 하였습니다. 그가 그들에게 가려고 할 때는 공교롭게도 바다는 얼어붙어 자기 휘하에 거느린 사람들은 고립되어야만 하였습니다.
세 번이나 그들을 구조하려 하였지만 결과는 실패였습니다.
마침내 그는 마지막으로 온 힘을 다하여 빙판에 구멍을 뚫으며 갔습니다. 조그만 배로 섬에 도착하자 그는 자기 휘하의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았을 뿐 아니라 배로 떠날 준비를 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매우 기뻤습니다. 그들은 곧 안전하게 집에 도착하였습니다. 모든 흥분이 가라앉자 <색클톤> 경은 그들이 어떻게 그렇게 빨리 승선할 수 있었는가를 물었습니다. 그들은 매일 아침, 그들의 지도자가 잠을 깨우며 "항상 갈 준비를 해두시오. 오늘 주인이 우리를 데리러 오실 것입니다."라고 외쳤다고 말하였습니다. 바로 이대로 그들은 매일 매일 살았습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우리들이 이 세상에서 낙심하지 않고, 어떤 환난에서도 이겨낼 수 있는 유일한 힘은 주께 대한 소망입니다. 주님이 다시 오신다는 약속에 소망을 걸고 사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이루어질 산 소망입니다.

사도 요한은 그러므로 이 세상의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이 세상의 있는 모든 것,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들은 다 무너지고 없어질 것들이기에, 산 소망을 가지라고 하였습니다. 그 산 소망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시편37:9절에 "대저 행악하는 자는 끊어질 것이나 여호와를 기대하는 자는 땅을 차지하리로다"고 하였습니다.

시편 33:12절에 "여호와로 자기 하나님을 삼은 나라 곧 하나님의 기업으로 빼신 바 된 백성은 복이 있도다"라고 하였습니다. 즉 하나님께 소망을 걸고 사는 나라와 백성이 복을 받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애굽에서 3천년 된 고분을 발굴했는데 미이라가 나왔고, 그 옆에 꽃병이 하나 있었습니다. 이 꽃병을 실수로 떨어뜨렸더니 거기서 몇 개의 완두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너무 오래되어 겉이 쭈굴쭈굴 했고 차돌처럼 딱딱했습니다. 전문가들이 연구의 대상으로 땅에 심었더니 새파란 싹이 돋아났습니다.
오랜 세월의 침묵을 깨고 생명이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여러분!
이것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무엇입니까?
우리에게는 믿음이 있고, 그 믿음에는 분명히 소망이 있습니다. 이 소망은 죽은 소망이 아닙니다.
이 소망은 믿음이 있는 한 언젠가는 생명의 부활로 나올 것입니다.
그러기에 2차 대전시 독일 퀠론의 지하실에 "나는 태양이 빛을 밝히지 않을 때도 그 태양을 믿으며, 나는 하나님이 침묵할 때도 나는 그를 믿는다"라는 글귀가 있었는데, 이것은 분명히 어떤 전쟁포로가 신앙을 가지고 소망 중에 하루하루를 이겨낸 것이라고 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요즘 우리 사회는 자살 사건이 부쩍 많이 늘었습니다.
하루 평균 36명이 자살한다는 통계입니다.
모두 돈에 목을 매고, 거기에 목숨을 걸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소망은 다윗의 고백처럼, <오직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라고 고백하면서 끝까지 소망 중에 인내하면서 살아야 하겠습니다.
그럴 때 로마서 8:28절에 있는 말씀처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믿음이 우리를 새롭게 인도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