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 막 16:14 - 18

  • 잡초 잡초
  • 799
  • 0

첨부 1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16 : 14 - 18

스티븐 스필버그가 감독한 쉰들러 리스트라는 작품에서 오스카 쉰들러라는 독일인 사업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는 나치당원이었습니다. 때는 1939년, 폴란드에서 유태인으로부터 나치에게로 소유권이 넘어간 한 공장을 인수한 쉰들러는 인건비를 들이지 아니하고 유태인의 노동력을 사용했습니다. 그는 많은 돈으로 독일 장교들을 매수하게 되고 그는 군납품자로서 독일장교 사회에서 그의 위상이 점차 높아갔습니다. 그가 유태인들을 자신의 공장에 고용하게 되는 그의 의도는 그들을 나치의 살인 만행으로부터 살리기 위함이었습니다.

그가 유대인들이 죽음의 가스실로 끌려가는 화물차에 고의적으로 호수를 가져다가 물을 뿌리는가 하면 어린이들을 탄피 만드는 공장에 고용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그는 유태인 11,000명의 명단을 건네주고 독일군을 보석과 돈으로 매수하여 그들을 죽음에서 마침내 살려내게 됩니다. 전쟁이 끝나고 전범자가 되어 자기가 살려준 유태인들과 작별의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쉰들러는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전범자이지만 개인적으로 볼 때 유태인들의 생명의 은인인 그가 눈물로써 그들과 작별을 하게 됩니다.

유태인의 대표자들은 금 치아를 빼서 녹인 것으로 반지를 만들어서 자신들이 표식을 새겨 끼워주고 유태인들이 오스카 쉰들러의 업적에 대하여 한 사람씩 서명날인 한 것을 건네주면서 만약 당신이 전범자라고 체포되면 이것을 보여 주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오스카 쉰들러는 유대인 11,000명을 살렸음에도 불구하고 나치당원의 뺏지를 자신의 옷에서 뽑아놓고 이것만 주어도 두 사람은 살릴 수 있었을 것인데 하고 슬퍼합니다.

그는 단순히 인도주의적인 입장에서 나치독일의 횡포가 도살처럼 처참한 모습을 보고 죽어 가는 유태인들을 살려야 한다는 생각뿐이었습니다. 말하자면 인도주의적 입장에서 측은지심이 정의감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이 작품에서 오스카 쉰들러가 단순히 인간의 목숨을 구하기 위하여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모든 노력과 재물을 다 허비하면서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는 하물며 인간의 영육을 함께 구하는 일이랴 라고 하는 교훈을 얻게 됩니다.

그는 유태인과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명처럼 그 일을 감당했는가 하면 더하지 못한 일에 대해 후회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복음에 빚진 자들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복음을 전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거부할 수 없는 자들입니다.
오늘 우리가 받은 본문의 내용은 예수님께서 죽으셨다가 무덤에서 다시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 앞에 나타나셔서 하신 지상명령이 "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면서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고 하신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Ⅰ. 거부할 수 없는 전도명령입니다.

1) 본질적인 면입니다.

(1) 성부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
데살로니가전서 2장 4절에 {오직 하나님의 옳게 여기심을 입어 복음 전할 부탁을 받았으니 우리가 이와 같이 말함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고 하였습니다.
고린도전서 1장 21절에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라고 하였습니다.

(2) 성자 예수님의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
마태복음 28장 18-20절에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했습니다.
마가복음 16장 15절에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하였습니다.
누가복음 24장 48절에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고 했습니다.

(3) 성령님의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 1장 8절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했습니다.

2) 가치적인 면입니다.

(1) 복음은 인간본래를 회복해 주기 때문입니다 .
골로새서 1장 28절에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안에서 온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라고 했습니다.

(2) 빚을 갚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1장 14-15절에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먼저 복음을 받은 자의 당연한 의무입니다.
복음 전파의 의무는 각자가 복음을 받을 때부터 같이 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원받은 자의 증거는 쉬지 않고 복음을 전파하는데 있습니다.

(3) 화를 면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고린도전서 9장 16절에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다}라고 하였습니다. 사도 바울은 복음전파를 자신의 존재목적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복음전파를 자신의 가장 고귀한 의무로 생각한 것입니다.

(4) 이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16장 26절에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고 했습니다.
이 세상에 모든 것을 다 가진 자라고 해도 구원을 얻지 못하면 결국 그는 아무 것도 소유하지 못한 자가 되고 말기 때문입니다.

(5) 교회 부흥의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 5장 42절에 {저희가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는 그리스도라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하니라}고 했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행 6:7)고 했습니다. 복음전도는 교회 부흥의 비결입니다. 전도하지 아니하는 교회는 부흥이 될 수 없습니다. 모든 부흥의 기초가 바른 전도행위입니다.

(6)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기 때문입니다.
디모데후서 3장 16-17절에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고 했습니다.

(7) 하나님께 영광이 되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5장 8절에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가 내 제자가 되리라}고 했습니다. 이 과실은 구원의 열매입니다.

(8) 택한 자들을 찾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본문 16장 16절에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고 했습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고 했습니다. 듣지 못하면 믿을 수 없습니다. 전하는 자가 없으면 들을 수가 없다고 했습니다(롬 13:48).

따라서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고 했습니다(롬 1:16).
고린도전서 1장 21절에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 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택자들은 궁극적으로 복음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구원을 받는다고 했습니다(행 13:48).

Ⅱ. 광범위한 전도 명령입니다.

1) 복음전도의 범위와 대상입니다.
본문 16장 15절에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했습니다. 모든 족속, 이 지구 촌 모든 지역에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어느 지역, 어느 민족 중에 누가 하나님의 택자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온 천하 만민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복음전파의 대상과 범위가 이 세상 끝까지라는 말입니다. 이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확신하고 믿어야 할 결코 부정적일 수 없는 사실이 있는데 그것은 이 지구촌 그 어디든지 사람이 사는 곳에는 하나님의 택자들이 있다고 생각해야 됩니다.
이러한 사실은 세계에 흩어져 선교하는 전도자들에 의해서 오늘도 얼마든지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택자들은 이른바 문명권에만 있지 아니합니다.

하나님의 택자들은 어느 지역에 국한되거나 어느 종족에 국한되어 있지 아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은 활짝 열려야 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우리는 모든 것을 용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누가 그리스도인들이 편협하다고 했습니까. 그럴 수도 없거니와 사람들로부터 그러한 소리를 들어서도 안됩니다.

2) 복음전도의 방법입니다.

(1) 인간 편에서는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디모데후서 4장 2절에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전도자와 전도를 받을 대상 모두에게 환경과 여건을 초월하여 전파해야 합니다. 전도의 열매의 때는 결코 인간의 영역은 아니고 우연도 아닌 하나님의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2) 전적으로 성령 하나님의 역사 하심에 의지해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3장 7절에 {그런즉 심는 이나 물 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뿐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 재직했던 반틸(C. Vantil) 교수는 그의 변증학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당신은 불신자들에게 예수님은 살아 계시다고 말하십시오. 그때 불신자는 그 증거가 무엇인지를 질문할 것입니다. 당신은 지체 말고 성경에서 그렇게 말씀하셨다고 하십시오. 다시 불신자는 묻기를 성경이 무엇입니까 라고 할 것입니다.

그때 당신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십시오. 다시 불신자가 묻기를 어찌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인가라고 질문할 것입니다. 그때 성경은 성령의 감동으로 된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십시오. 다시 불신자가 묻기를 성령이 무엇입니까 라고 질문하거든 그 다음은 말 할 수 없다고 하십시오. 성령께서 친히 그 사람의 마음속에 역사하사 대답을 해주실 것입니다 라고 했습니다.

3) 복음전파의 순서입니다.
사도행전 1장 8절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먼저 예루살렘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특별히 깊이 사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성경에 있는 그대로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가까운 데부터 전도하라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가까운 자기 주위부터 전도하라는 말씀으로 이해해도 무방합니다. 이 일은 대단히 민감한 문제입니다. 우리가 가까운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려고 하면 먼저 그에게 인정을 받아야만 합니다. 이 말은 전도자는 전도할 대상과는 좀 달라야 된다는 말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본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만 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의 언행은 곧 전도입니다. 이 시간 우리는 불신자들에게 전도하고 있는 시간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의 예배 행위는 결코 소극적인 전도가 아니라 가장 영향력있는 전도 행위입니다. 이러한 삶이 축복으로 성화 될 때 그는 곧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

Ⅲ. 절대 자기 확신이 요구되는 전 도명령입니다.

1) 사명에 대한 자기 확신입니다.
마태복음 28장 20절에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2) 승리에 대한 자기 확신입니다.
빌립보서 1장 6절에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고 했습니다.
로마서 8장 31절에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라고 했습니다.

3) 성령께서 인도하심에 대한 자기 확신입니다.
시편 110편 3절에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라고 했습니다.
빌립보서 2장 13절에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라고 했습니다.

고린도전서 4장 7절에는 {누가 너를 구별하였느뇨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뇨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뇨}라고 했습니다.
요한복음 6장 44절에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성령으로 말미암은 중생의 역사를 말하는 것입니다(롬 8:9; 고전 3:16; 요일 3:24). 그러나 이때는 성령 강림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성령의 인도에 관한 말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사람은 전도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자신의 부도덕한 행동이나 무질서한 행위로 인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흐리게 하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주님은 만민에게 복음은 전파하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오늘 이 지상 교회의 존재의의입니다. 이 사명에 최선을 다하는 교회가 살아있는 교회일 뿐만 아니라 마지막 날에 없어지지 아니하고 살아남을 교회입니다. 교회가 전파할 줄 모르면 즉은 교회입니다. 교회는 예수의 부활을 전해야 합니다. 예수께서 심판의 구주로 다시 오신다고 전해야 합니다.

믿는 자는 영생의 부활로 믿지 않는 자는 영벌의 부활로 다시 살리신다고 전해야 합니다. 반드시 믿지 않는 자는 영벌의 심판이 있다고 전해야 합니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고 전해야 합니다.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주신 일이 없고 오직 예수만이 우리의 구주시라고 전해야 합니다. 이같은 전도 행위는 우리의 맥박처럼 쉴 사이 없이 계속되어야 하고 우리의 피처럼 뜨거워야 합니다.

앞서간 천천만 성도들은 복음을 전파하면서 자신의 태도를 분명히 했습니다. 당장에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쉽게 포기하거나 다른 방법을 동원하는 것은 매우 간사한 일이며 위험한 일입니다. 우리는 이 사명을 담당하기 위하여 교회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은 우리의 미련한 전도 때문에 교회 나오는 일을 포기하지 아니합니다. 우리가 전도를 하지 아니하기 때문에 교회로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교회운동은 안주보다는 불안한 도약을 택해야 합니다. 복음전파 행위는 택한 백성에게 주어지는 상급입니다. 우리가 이 사명을 감당하지 않거나 등한히 여길 수 없습니다. 확신이 없는 사람은 전파할 수 없습니다. 저돌적인 확신은 엄격한 자기 기준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이 사명을 위한 수단으로 우리의 삶이 있습니다.

수단으로의 기도는 간절하고
수단으로서의 전도는 뜨겁고
수단으로서의 대인관계는 떳떳하고
수단으로서의 힘든 오늘은 언제나 소망이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사는 이 도시에 맞는 속도에 맞춰 살다보면 자기 자신마저 잃어버리고 맙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람들은 언제나 성경에 맞춰서 속도를 조절하는 지혜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 아 멘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