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자랑하지 말라 / 약 4:13- 17

  • 잡초 잡초
  • 1887
  • 0

첨부 1


        자랑하지 말라

성경: 약4:13- 17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니라" (고전1:31)

자랑하다 죽은 ‘연못가의 개구리’ 이야기가 있습니다. 연못가에 있던 개구리 중에 IQ 높은 개구리 한 마리가 있었습니다. 그 개구리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새들을 보고 부러워하였습니다. 어느 날 하늘을 날고 있는 새 한 마리에게 ‘야! 여기 나뭇가지가 있는데, 네가 한쪽 끝을 입으로 물고, 나는 다른 쪽 끝을 물고 있겠다. 네가 나무를 물고 날면, 나는 더불어 날겠지, 내가 하늘을 날 아 갈 수 있도록 도와주겠니!’라고 부탁하였다. 새는 그 부탁을 흔쾌히 들어주었다. 이렇게 해서 그 개구리는 하늘을 날고 있었다. 이 광경을 본 다른 개구리들이 부러워하면서 “야, 그런 기발한 생각을 누가 생각했니?”라고 물었다. 하늘을 날고 있던 개구리는 자신의 재능을 자랑하고 싶었다.“누가 하긴 누가 해, 내가 했지”라고 말하는 순간, 그 개구리는 나뭇가지에서 떨어져 최후를 맞이했습니다. IQ가 높은 개구리는 자기의 능력을 자랑하다가 죽음을 당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 주위에는 "내가 했다." "나만이 할 수 있다." 등 나를 내세우고 나를 자랑하는 사람을 흔히 봅니다. 사람은 자만심이 지나칠 때 항상 자기 자신의 좋은 점만 생각하게 되는 반면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나쁜 면만을 보게 됩니다. 그리하여 교만과 허세에 빠지게 됩니다.
어떤 사람이 자랑을 하는 가를 생각해 봅시다.
첫째, 주로 어리석은 사람이 자랑을 합니다.(고후11:17, 잠27:1)
그리스의 대부호 알치비아데스가 하루는 소크라테스 앞에서 자기가 소유한 토지가 매우 많음을 자랑하며 한바탕 늘어놓았다. 그때에 소크라테스는 조용히 세계지도를 펴놓으며 "그러면 당신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가 어느 정도인가 여기에 그림으로 표시하십시오" 그러자 알치비아데스는 당황하며 "그런 농담은 마십시오. 내 토지가 아무리 많기로서니 세계지도에 오를 리야 있겠소"하였다. 그때에 소크라테스는 점잖게 말했다. "당신의 토지가 지도에도 표시할 수 없다면 그까짓 토지를 갖고 있다고 해서 그토록 자랑할 것까지는 없지 않습니까?" 히스기야왕은 바벨론의 사자에게 자랑하기 위해 보물창고를 보여주었다.(왕하20:13) 결국 모든 보물이 바벨론으로 옮겨지고, 자손 중에 바벨론의 환관이 되었습니다.(사39:2-7)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지혜로운 자는 그 지혜를 자랑치 말라 용사는 그 용맹을 자랑치 말라 부자는 그 부함을 자랑치 말라"(렘9:23)
둘째, 세상을 좇는 사람과 거짓 인도자가 자랑합니다.(요일2:16)
어느 날 한 낚시꾼이 많은 숭어를 잡고 있는 노인을 찾아가 "다른 사람들은 통 고기를 잡지 못하는데 노인께서는 그렇게 많이 잡으셨는데 뭐 특별한 비결이라도 있습니까?"라고 묻자 그 노인은 "비결이 뭐 별것인가요? 굳이 비결이라고 한다면 첫 번째는 보이지 않게 한다는 것이지요. 두 번째 비결은 더욱 멀리에서 보이지 않게 한다는 것이지요. 세 번째 비결은 역시 그보다 더욱 더 멀리에서 보이지 않게 한다는 것뿐이죠"라고 하는 것이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사람을 낚는 어부로 만들어 주셨다. 그런데 우리는 낚시질을 하면서 자기 자신을 들어내어 실패하는 수가 적지 않습니다. 그리스도 예수님이 미끼가 되어야 하고, 푯대가 되어야 하는 것이지 자기 자랑이나, 목사자랑, 심지어는 교인들 가운데 세상 권세자나 부자가 있다는 식으로 그들을 미끼로 인도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교회 내에는 주님의 말씀으로 가득 차야 하고 높은 등대에서는 그리스도의 불빛만이 발해야 합니다. 만약 여기에서 인간의 빛이나 인간의 소리가 나온다면 그것은 교회가 아닙니다. 오늘 날 많은 교회들이 강대상을 호화찬란하게 차리고, 높이 두는 것은 분명 잘못된 것입니다. 자칫하면 목회자를 신격화할 수 있다. 목회자를 사랑하되, 높이지 말고, 또한 목회자들도 하나님께 향할 영광을 가로채지 않게 유의해야 합니다. 주님의 영광을 가로막는 것은 모두가 마귀요, 도적이다. 자랑을 하다 보면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 챌 수 있습니다. 주님의 영광을 도적질하여 자기가 취하는 자는 반드시 망합니다. 헤롯왕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한 고로 주의 사자가 쳐 충이 먹어 죽었습니다.(행12:21-22)
"그런즉 누구든지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고전3:21)
셋째, 악한 자인 고로 자랑합니다.(약4:16)
"여호와께서 모든 아첨하는 입술과 자랑하는 혀를 끊으시리니"(시12:3)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늑대가 넌지시 족제비를 향해 “야, 너 요즘 신수가 훤하더구나. 무슨 건강 비결이나 비법이 있냐?”하고 묻자, 족제비가 자랑스런 얼굴을 하면 “별것 있나요? 그저 아침 저녁을 잘 챙기고 조깅도 하고 음식을 좀 가려서 먹지요, 최근에 산삼을 몇 뿌리 먹었다고 자랑하는 두더지를 만났기에 ‘때가 왔구나’하고 두말 않고 그 녀석을 잡아먹었더니 그게 보약이 됐던가 보죠?” 하고 너스레를 떨었다. 그러자 늑대가 “나, 요즘 원기가 많이 떨어졌단 말이야. 네 놈이 보약이로구나” 하더니 홀랑 잡아먹었다. 입에 번들번들하게 기름을 묻힌 늑대가 불룩한 배를 두들기면서 산등성이에 오르니 호랑이가 나무 그늘에서 쉬고 있었다.
“형님, 사냥 갔다 오셨수? 우째 그렇게 축 늘어지셨수? 팔자 좋수다” 하는데 호랑이가 고개를 쳐들면서 “동생은 무슨 좋은 일이 있었어?” 하자 늑대가 자초지종을 이야기하며 불러 오른 배를 툭툭 쳤다. 그러자 호랑이가 눈을 게슴츠레 뜨면서 “그래? 산삼 먹은 두더지가 보약이 되고 보약 먹은 늑대라.... 요즘 내가 눈이 침침한데” 하며 일어서자 늑대가 잽싸게 달아나며 “참말로 세상이 무섭구나. 형님, 동생 사이에도 이 정도니, 산삼이라고 다 좋은 줄 아슈? 체질에 따라 먹는 거요”라고 했다. 보약 기운이 있는지 달아 나기도 쉬웠다.
넷째, 육신에 속한 사람이기 때문에 자랑합니다.(고전3:1-3)
심리학자들이 사람의 심리상태를 점검하는 방법 가운데 측정대상자가 일정한 시간의 연설이나 대화, 또는 일정한 길이의 문장에서 '나'라는 단어를 얼마나 자주 쓰는 가를 조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나'라는 단어를 자주 쓰는 사람일수록 그 사람의 심리상태는 건전하지 못하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미국의 한 언어학자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히틀러는 '나'라는 단어를 53단어에 한 번씩 썼고, 무솔리니는 83단어에 한 번씩 썼다고 합니다. 누가복음12:16절에서 21절에 나오는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 속에서 '나'라는 말이 여섯 번이나 나옵니다. 그 결과는 무엇인가? 영어의 'sin' (죄)이라는 단어를 보면 'i' (나)가 가운데 들어가 있습니다. 반면에 예수님의 설교, 기도에는 자기 중심적인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예수님은 철저하게 자기를 비우고 하나님 아버지 중심으로 사신 분입니다. 우리도 '나' 와 '목사' 중심의 교회를 '주님' 중심의 교회로 새롭게 변화시키자. 그리고 자랑하는 자는 주안에서 자랑합시다.(고후10:17)
어느 날 자동차 중매상 회사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거의 필연적으로 그들 모두가 자기 자동차를 자랑하기 시작합니다. 어떤 사람은 "내 차는 고속도로에서 한 시간당 90마일로 달립니다." 라고 말하고 또 어떤 사람은 그 말이 떨어지기 바쁘게 말하기를 "내 차는 번화가의 언덕을 제일 먼저 올라갑니다." 그러자 세 번째 사람이 뛰어들어 말하기를 "당신은 이 차가 갖는 가속 성능을 아셔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사람들이 자신들의 자동차를 자랑하는 그 정열은 틀림없이 그들 자신을 자동차와 동일시하는 사실에서 옵니다. 그 사람의 자랑을 들어보면 그 사람이 애지중지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주님 안에서 자랑하는 사람들은 주님을 사랑하는 믿음의 사람들입니다.
이번에는 허탄한 자랑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사업에 대한 계획을 세워 놓고 그것을 자랑하는 것이 허탄한 자랑입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이 다 나쁜 것은 아니지만 어리석은 것이 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자기 사업과 자기 인생에 대한 계획을 멋지게 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자랑할 수가 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유학을 가고 그리고 귀국해서 사업가나 교수나 정치가나 예술가가 되려고 하는 인생 계획을 멋지게 세울 수가 있습니다. 야고보서에 나오는 사업가는 아무 도시에 가서 어느 기간 동안 그곳에 유하며 장사를 해서 이를 보려는 멋진 계획을 세웠다고 했습니다. 누가복음에 나오는 농부는 밭을 늘리고 곡간을 크게 짓고 곡식과 물건을 그곳에 쌓아 두려는 멋진 계획을 세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 쌓아둔 곡식과 재물을 가지고 말년을 편하게 살면서 쉬고 먹고 마시고 즐기려는 흐믓한 계획을 세웠다고 했습니다. 사실 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리석은 것도 아니고 악한 것도 아닌데, 이와 같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리석고 악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것은 교만한 것입니다. “어리석은 자여”라고 했고 “이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두 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1) 아무리 우리의 인생 계획이 지혜롭고 선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우리의 인생이 우리의 손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섭리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솔로몬이 고백한 대로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서 나오기 때문입니다"(잠16:1). 또 솔로몬이 고백한 대로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숫군의 경성함이 허사”이기 때문입니다(시127:1,2).
(2) 아무리 우리의 사업 계획과 인생 계획이 멋지게 세워지고 멋지게 이루어질지라도 그것이 자기 자신의 성공과 행복에 관계된 것이라면 그것은 어리석고 악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자기의 사업 계획과 인생 계획이 멋지게 세워지고 멋지게 이루어져서 재벌 회장이 될지라도 그것이 하나님 나라와 아무 관계가 없는 일이 된다면 그것은 모두 어리석고 악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고 자기 힘을 믿고 덤비면서 자기 사업과 인생에 대한 계획을 세워 놓고 그것을 자랑하는 것이 허탄한 자랑입니다.
둘째 내일 일을 장담하며 그것을 자랑하는 것이 허탄한 자랑입니다.
내일 일을 생각하고 계획하는 것이 모두 어리석고 악한 것은 아니지만 내일 일을 장담하고 자랑하는 것이 어리석고 악한 것이 될 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내일이 우리의 손에 달려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시간과 우리의 시대가 우리의 손에 달려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자기의 시간과 자기의 시대와 자기의 내일이 마치 자기의 손에 달려 있는 것처럼 내일 일을 장담하고 자랑할 수가 있는 데 그것이 어리석은 것이고 악한 것이라는 말입니다. 우리의 인생이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와 같다고 야고보가 말했습니다. 우리도 안개 같은 인생이니까 내일을 자랑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내일 일을 우리가 알지 못할 뿐 아니라 우리의 내일이 잠간이고 우리의 인생이 무상하다고 했습니다. 내일은 가능성이지 현실이 아닙니다. 내일은 있을 것이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내일은 내일이지 오늘이 아닙니다.
2001년 9월 11일 미국 쌍둥이 빌딩을 비행기가 폭팔시켰습니다. 그 후 지금까지 오사마 빈 라덴을 잡지 못 하였습니다. 그런데 쌍둥이 빌딩에 대하여 이런 안타까운 뒷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뉴욕에 유명한 부동산 업자 한 명이 있습니다. 그는 유명한 빌딩을 소유하는 것을 유일의 취미로 여기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유명한 건물들을 자기 소유로 만들었습니다. 대단한 집념을 가지고 목표하는 것을 기어코 이루고 마는 찰거머리 같은 사람입니다. 그는 뉴욕에서는 가장 유명한 건물 중에 하나인 쌍둥이 빌딩도 자기 것을 만들고 싶어하였습니다. 그런데 팔지 앉았습니다. 그러나 그 부동산 업자는 그 뜻을 이루고 싶었습니다. 애쓰고 노력하다가 드디어 99년 동안 빌리기로 하고 임대료 32 억불을 지불하였습니다. 약 4,000억 원입니다. 그리고 6주 후에 그 빌딩은 폭파되고 말았습니다. 내일을 자랑하지 말라고 하는 말은 무슨 의미일가요? 내일은 죽을 지도 모르니 불안하게 살라고 하는 의미일가요? 오늘 밤 사고가 나서 죽을 지도 모르니 오늘 먹고 마시고 즐기라는 이야기일가요? 내일을 자랑하지 말라고 하는 의미는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오늘이 일생에 마지막 날로 여기고 살라는 의미입니다. 내일은 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안개와 같은 내일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이 어쩌면 마지막일지도 모릅니다. 이런 심정으로 오늘을 살라는 것입니다.
다윗은 “내 시대가 주의 손에 있습니다”(시31:15) 라고 고백했습니다. 안의숙 씨는 “내일 일은 난 몰라요 하루하루 살아요”라고 고백했습니다.
모세는 우리의 인생이 “밤의 한 경점”과 같다고 했고 “잠깐 자는 것”과 같다고 했고 “아침에 돋는 풀”과 같다고 했고 “신속히 날아가는 살”과 같다고 했습니다. 우리의 내일이 영구할 것처럼 장담하고 자랑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고 악한 일입니다. 누가복음에 나오는 한 부자는 내일 일을 이렇게 장담했습니다.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눅12:19). 그러나 하나님은 그와 같은 장담과 자랑을 어리석은 것이라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눅12:20).
“내일 일은 난 몰라요 하루하루 살아요” 이것이 우리가 할 고백입니다. 내일 일을 장담하며 자랑하는 것이 허탄한 자랑이고 하루 하루를 하나님께 맡기고 믿음으로 소박하게 살아가는 것이 지혜로운 일이고 선한 일입니다.
셋째 자기 뜻을 내 세우고 그것을 자랑하는 것이 허탄한 자랑입니다.
자기 뜻을 나타내는 것이 다 어리석은 것은 아니지만 자기 뜻을 너무 강하게 내 세우고 그것을 자랑하는 것은 허탄한 자랑입니다. 여기 ‘뜻’이라는 말은 영어로는 ‘will’ 이라는 말입니다. 의지라는 말입니다. 자기의 의지와 자기의 주장과 자기의 고집이 너무 강한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누가복음 12장에 나오는 부자는 자기 의지가 너무 강한 사람이었습니다.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곡간을 헐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눅12:18,19). 자기 의지가 너무 강해서 ‘절대로’(never) 라는 말을 자주 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베드로가 그런 어리석은 사람이었습니다. “다 주를 버릴 찌라도 나는 [절대로] 언제든지 버리지 않겠나이다”(마26:33). I will never fall away.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요13:8). You shall never wash my feet.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에게 미치지 아니하리이다”(마16:22). “Never Lord, This shall never happen to you.” Never 즉 절대로 라는 말을 자주 쓰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베드로는 자기의 뜻과 의지와 주장이 너무 강한 어리석은 사람이었습니다.
자기의 뜻보다는 주님의 뜻을 내 세우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고 착한 사람입니다. 베드로는 나중에는 주님의 뜻을 내 세웠습니다. 주님이 베드로에게 자기를 사랑하느냐고 세 번 물으셨을 때 베드로는 세 번 같은 대답을 했습니다. “주님이 아십니다.” 야고보는 자기 뜻이 강한 어리석은 사람에 대해서 말하다가 지혜로운 사람은 “주의 뜻이면” 이라고 말하는 사람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주의 뜻을 먼저 내 세우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사도 바울의 삶의 원리는 “주의 뜻이면” 이었습니다. “주님이 허락하시면”이 사도 바울의 삶의 원리였습니다. “하나님의 뜻이면 너희에게 돌아오리라”(행18:21). “주께서 허락하시면 내가 너희에게 속히 나아가리라”(고전4:19). “주께서 허락하시면 얼마동안 너희와 함께 유하기를 바람이라”(고전16:7). 우리가 항상 고백하여야 할 말은 “주의 뜻이면” 입니다.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 저것을 하리라.”
자기의 계획보다는 주님의 계획을 바라보고 기대하는 믿음의 삶을 사시기를 바랍니다. 내일에 대한 거창한 기대도 하지 마시고 하루 하루를 소박하게 사시기 바랍니다.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할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주님이 하신 말씀인데 박윤선 목사님의 묘에 쓰여져 있는 말씀입니다. 내 뜻과 주장을 너무 강하게 내 세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의 뜻이면”이라고 중얼거리면서 소박하게 사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의 삶을 하늘과 땅과 우주를 손에 쥐고 계시는 하나님께서 주장하시고 인도하시고 축복하실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해변가로 이사를 갔습니다. 이웃사람은 하루종일 바위 위에 앉아 고기를 낚는 낚시광이었기 때문에 서로가 어쩌다 상냥한 인사나 나누는 정도이지 그 이상으로 진전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그는 낚시광이던 이웃이 커다란 물고기를 들고 다가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밖으로 달려나가 얼른 물고기를 받아들며 그 후한 선물에 대해 심심한 사의를 표했습니다. 그는 어딘지 당황해하는 낚시광의 태도를 보고 이상히 여기기는 했으나, 그저 사람이 겸손한 탓이거니 여기고 그냥 지나쳤습니다. 그 후 일년이 지나 두 사람이 어느 정도 친분이 깊어지고 나자 이웃사람이 작년 여름에 있었던 일을 솔직히 고백하였습니다. "나는 그때 내가 잡은 물고기 중에서 제일 큰놈을 당신에게 그저 보여주려고 자랑하려고 왔었을 뿐이었소."
헛된 자랑은 본전도 못 건집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성도가 자랑할 것이 무엇인가? 를 생각해 봅시다. 첫째는,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합시다.(대상16:10, 시20:7, 시44:8, 시105:3) 둘째는, 하나님의 일에 대하여 자랑합시다.(롬15:17) 셋째는, 주의 십자가를 자랑합시다.(갈6:14) 넷째는, 약한 것과 낮아진 것을 자랑합시다.(고후11:30, 고후12:5,9 약1:9-10)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 것도 자랑할 것이 없음을 잊지 맙시다.(롬4:2)
자랑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누구에게나 자랑거리가 하나씩은 다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돈과 명예와 가문과 권력과 학위를 자랑합니다. 또 어떤 이는 인생경험을 자랑하고 지식과 지혜를, 영어 실력을 자랑하고 자식을 자랑하고 자신의 힘을 자랑합니다. 터키는 한때 유럽을 재패했던 오스만제국의 역사를 자랑하고 영국은 대영제국의 영화를 자랑합니다. 바울은 예수님을 만나기 전 자신이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인 것을 자랑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예수님을 만난 뒤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만을 자랑하노라고 말하고 있습니다(갈6:14).바울은 예전에 자기의 자랑으로 삼았던 모든 것을 잃어버리기를 원했고 배설물로 여겼습니다. 그럼으로써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얻기를 간절히 원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능력이고 예수 그리스도만이 모든 자랑의 원천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자랑은 무엇입니까? 여러분도 바울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자랑하고 있습니까? 여러분의 교회는 십자가만을 자랑하고 있습니까?
"너희의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5:6)
* 기도: 전능하시고 거룩하신 하나님 아버지, 우리가 세상의 허탄한 것들을 자랑할 때가 많았음을 고백합니다. 앞으로는 주님만을 우리 삶의 주인으로 모시고 다른 무엇보다도 주님을 사랑하고 경배하고 주님만을 자랑하기 원합니다. 세상의 재물과 가족과 재능보다 하나님을 높이게 하시며 어떠한 유혹에도 굽히지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한태완 목사(하나교회)
▧ 묵상
0. 기회만 되면 나 자신을 드러내고 자랑하려 하지 않습니까? 사도 바울과 다윗에게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0. 나는 어디서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알리고 있습니까? 내가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찬양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http://allcome.wo.to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