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께 영광 돌릴 기회 (단 6:1~10)

  • 잡초 잡초
  • 378
  • 0

첨부 1



제목 : 하나님께 영광 돌릴 기회
본문 : 다니엘 6:1~10

1다리오가 자기의 심원대로 방백 일백 이십명을 세워 전국을 통치하게 하고 2또 그들 위에 총리 셋을 두었으니 다니엘이 그 중에 하나이라 이는 방백들로 총리에게 자기의 직무를 보고하게 하여 왕에게 손해가 없게 하려 함이었더라 3다니엘은 마음이 민첩하여 총리들과 방백들 위에 뛰어나므로 왕이 그를 세워 전국을 다스리게 하고자 한지라 4이에 총리들과 방백들이 국사에 대하여 다니엘을 고소할 틈을 얻고자 하였으나 능히 아무 틈, 아무 허물을 얻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가 충성되어 아무 그릇함도 없고 아무 허물도 없음이었더라 5그 사람들이 가로되 이 다니엘은 그 하나님의 율법에 대하여 그 틈을 얻지 못하면 그를 고소할 수 없으리라 하고 6이에 총리들과 방백들이 모여 왕에게 나아가서 그에게 말하되 다리오 왕이여 만세수를 하옵소서 7나라의 모든 총리와 수령과 방백과 모사와 관원이 의논하고 왕에게 한 율법을 세우며 한 금령을 정하실 것을 구하려 하였는데 왕이여 그것은 곧 이제부터 삼십일 동안에 누구든지 왕 외에 어느 신에게나 사람에게 무엇을 구하면 사자굴에 던져 넣기로 한 것이니이다 8그런즉 원컨대 금령을 세우시고 그 조서에 어인을 찍어서 메대와 바사의 변개치 아니하는 규례를 따라 그것을 다시 고치지 못하게 하옵소서 하매 9이에 다리오 왕이 조서에 어인을 찍어 금령을 내니라 10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옛날 어떤 왕이 신하에게 인류의 역사를 기록해 오라고 명했습니다. 이에 온 나라의 박식한 학자들이 다 모여 연구를 거듭한 끝에 몇 권의 책을 만들어 왕에게 올렸습니다. 그러나 왕은 이 책들을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보라고 명했습니다. 다시 학자들이 모여 고심한 끝에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냈지만, 이번에도 왕은 만족하지 못하고 그 책을 더 압축하여 한 장으로 줄이라고 요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왕은 한장의 역사서를 다시 한 글자로 표현해보라고 명했습니다. 이에 학자들은 고(苦)라는 한 글자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때서야 왕은 무릎을 치며 “과연 인류의 역사는 고난(苦難)의 역사로구나.”라고 탄식했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사람마다, 국가마다 차이는 있을지언정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고난의 연속 속에 살고 있습니다.
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유명한 인물 중 성 어거스틴이라는  분이 있습니다. 이 분은 좰하나님의 도성좱이라는 불후의 명저를 통해 “누구에게나 고통이 있고 고통이 동일한 것이로되 고통을 당하는 사람은 동일하지 않다. 악한 사람은 고통 속에서 하나님을 비방하고 원망하고 모독하지만, 선한 사람은 고난을 통하여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을 알고 궁극에 가서는 하나님을 찬양하게 되느니라.”고 했습니다. 또한 “무슨 고통을 당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어떤 자세로 고난을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고 고난의 의미도 달라진다.”라고 말했습니다.

빅터 E 프랭클은 나치 독일의 강제수용소에 갇혀 고생할 때에, 그곳에서 목격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좰죽음의 수용소좱라는 책을 썼습니다.
그는  이 책에서 “고난 속에서 포기한 사람에게는 고난이 저주가 되지만, 그 속에서 고난의 의미를 발견한 사람에게는 그 고난이 놀라운 축복일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시 말해서 고난의 의미를 아는 자에게는 그 고난이 축복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애매히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하므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오직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벧전 2:19~20)』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심은 대로 거둔다는 사실을 믿습니까?  우리는 평소에 좋은 일을 많이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와 반대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손해를 입히면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다른 사람을 통해서라도 몇 배의 화로 자신에게 되돌아온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사실 죄를 범한 자가 매맞는 것은 당연하지 않습니까? 우리가 자신의 죄로 인해 고난을 당한다면,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고 거룩하게 살아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할 줄 믿습니다.
그리스도인이 당하는 고난 가운데 애매한 고난이 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자기 자신이 별로 잘못한 일이 없는데, 억울하게 고난을 당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이때 하나님을 생각하며 슬픔을 참으면 아름답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왜 고난을 당하는지 모르지만 그 고난 속에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비밀이 있고, 하나님의 섭리가 있음을 알고, 또 그 하나님이 날 사랑한다는  것을 믿고 하나님을 생각하면서 슬픔을 참는다면 우리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것입니다.
특별히 그리스도인들이 선을 행함으로 다시 말해서 성수주일 때문에, 전도 때문에, 차량봉사 때문에, 또는 여러 가지 일로 봉사하다가 고난을 당하고 낙심될 때에, 잘 참고 견디면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영광을 받으시고 우리를 축복하실 줄 믿습니다. 

사도 바울은 우리가 당하는 고난이 아무리 커도 장차 하나님 앞에 받을 영광이 얼마나 큰지 비교할 수 없다고 말씀했습니다(롬 8:18). 그러므로 예수 믿기 때문에 주를 위해 살기 때문에 받게 되는 고난은 장차 백 배, 천 배 만  배의 하늘나라 상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10:31에서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했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어떤 일을 한다고 해도 어떤 고난이 와도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기회로 알고 믿음으로 산다고 하면 하나님께서 매우 기뻐하실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가장 영광스러운 죽음은 순교입니다. 그런데 믿음으로 순교하는 것이 아니라 탄식하고 슬퍼하며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예수  믿는 것을 숨기고 이리저리 도망다니다가 붙잡혀 죽는다면 이 사람을 어찌 순교자라고 할 수 있습니까? 따라서 순교는 아무나 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히실 때 피하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그 입에 궤사도 없으셨고 아무런 변명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욕을 받으시되 대신 욕하지 아니 하시고, 고난을  받으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셨으며,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하나님께 모든 것을 다 맡기셨습니다(벧전 2:22~23).
그리스도인들도 예수 믿기 때문에 고난을 당하고 심지어 순교 당하게 될 때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예수님께서 미리 본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초대 교회의 성도들은 로마 황제로부터 심하게 핍박을 받아 화형을 당하기도 하고 십자가에 달려 죽기도 했으며, 상상할 수 없는 갖은 방법으로 심하게 고통을 받으며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죽으면 곧 주님을 만난다는 생각으로 구차히 변명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기도하는 가운데 기쁨으로 주님과 복음을 위해 순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모습을 보시고 얼마나 기뻐하셨겠습니까?
우리는 오늘 본문에서 위대한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다니엘은 모든 환난과 시험과 고난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와 총리까지 된 인물입니다. 그의 지혜가 얼마나 총명하였든지 바벨론의 모든 박사들보다 뛰어나 왕의 총애를 듬뿍 받았습니다.
총리가 된 다니엘은 세 명의 다른 총리들 중에서도 전국을 다스리는 수석 총리로 발탁되어, 자연히 많은 사람들의 시기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더구나 외국인으로 포로로 잡혀온 이방인이 자신들을 뛰어넘어 왕의 총애를 받고 수석총리가 되었으니, 방백들을 비롯하여 고위 관리들과 왕의 신하들이 가만히 있을 리 없습니다. 어찌하든지  그를 낙마시킬 기회를 엿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도무지 흠잡을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다니엘이 하루에 세 번씩 자기가 믿는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을 눈여겨보다가 이 문제를 올무로 삼아 그를 잡아 죽일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하여 앞으로 30일 동안 한시적으로 왕만 섬기고 다른 신에게 기도할 수 없도록 하는 악법을 만들어 왕의 허락을 받아냈습니다.
이를 어기고 다른 신이나 사람에게 구하는 자는 누구를 막론하고 사자굴에 던져 넣기로 한 것입니다. 사실 왕은 이러한  조례가 다니엘을 염두에 두고 만든 법령인지 미처 몰랐습니다.
다니엘이 이러한 위기를 벗기 위한 간단한 방법은 일단 30일 동안만이라도 잠정적으로 기도를 중단하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은 이런 원칙에 어긋난 일시적인 방편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왕의 총애를 한몸에 받는 것에 대하여 시기 질투하는 그 사람들이 자신을 겨냥하여 이런 악법을 만든 것도 알았을 것입니다.  사자굴에 던져져 죽게 된다는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변함없이 예루살렘을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자연히 이를 노린 무리들에게 목격되어 당국에 고발되었고, 사자굴에 던져졌습니다.
만일 이때 믿음이 없는 사람이라면 낙심하고 원망불평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니엘은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고 낙심하거나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도리어 감사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어떻게 이런 상황속에서도 담대히 믿음을 지킬 수  있었는지 우리는 다니엘의 늠름한 모습을 통해 감동을 받지 아닐 수 없습니다.

다니엘은 고난의 때에 과연 무엇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까?
1. 기도하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찾아오는 고난은 기도하라는 하나님의 특별한  사인입니다(약 5:13).
여러분 중에 갑자기 건강에 이상이 왔다든지, 사업에 어려움이 생겼다든지 혹은 자녀들로 인해 말못할 어려움이 찾아왔을 때에, 그저 우연히 온 것으로 생각하고 혼자 고민하며 애태우지 마십시오.
절대주권을 가지신 하나님의 허락이 없이는 공중에 나는 참새 한 마리도 절대로 땅으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오는 고난에는 우연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특별한 뜻이 있고 계획이 있습니다. 하실 말씀이 있습니다. 이루고자 하시는 뜻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아버지! 무슨 말씀을 하시려고 이런 고난을 주십니까? 말씀해주세요. 듣겠나이다” “제가 어떻게 하기를 원하십니까? 말씀만 하옵소서. 순종하겠습니다.”라고 기도하십시오.
고난 당할 때 기도하는 성도는 은혜를 받게 됩니다. 죄를 깨달아 회개하게 되고 더욱 더 거룩하게 살게 되며,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아 감사와 기쁨이 넘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고난의 의미를 발견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됩니다. 그리하여 더욱 더 건강한 믿음의 사람으로 성숙하게 됩니다.

스데반은 돌에 맞아 죽으면서도 자신을 향해 돌팔매질하는 악독한 사람들을 미워하거나 저주하지 않고 오히려 “저들의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저들이 하는 일을 알지 못하니이다.”라고 기도하는 모습을 보고 어찌 감동받지 않을 사람이 있겠습니까? 이때 우리 하나님께서 얼마나 기뻐하시며 영광을 받으셨겠습니까.
우리도 고난이 왔거나 죽음이 왔을 때 쓸데없는 생각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자세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인가 깊이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고난의 때에 기도하는 사람은 반드시 축복을 받게 됩니다. 
서울 광화문에 위치해 있는 유명한 책방인 교보문고의 사장으로 윤경하 장로님이 계십니다. 그는 30년 전 교보빌딩을 설립할 때 참여했던 창업멤버입니다. 그러나 IMF로 인해 본의 아니게 회사에서 명퇴 당하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불쾌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때 새벽마다 교회에서 기도하시던 어머니가 떠올랐습니다. 기도하라는 사인으로 알고 자신도 기도하기로 작정했습니다. 그 다음날부터 새벽기도를 시작하며, 성경을 읽고 성경 말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 동안 회사 일로 바빠서 성경을 제대로 읽지 못했는데, 이제는 성경을 읽고 또 노트에 쓰다보니 얼마나 기쁘고 좋은지, 마치 하나님께서 특별 포상휴가를 주신 것 같아서 도리어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을 명퇴시킨 창업주를 원망하지 않게 되었으며 “하나님, 감사합니다. 명퇴당한 것도 감사합니다. 휴가 주신 것 감사합니다.”라고 기도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하여 받은 퇴직금 중에서 일부를 감사헌금으로 드렸습니다. 이처럼 감사가 넘치다 보니 하나님의 평강이 마치 파도처럼 밀려왔습니다.
얼마 후 회사에서 이번에는 교보문고 사장을 맡아달라는 전화가 왔습니다. 그때 그는 “그럼 그렇지. 하나님께서 나에게 승리를 주셨구나. 하나님 감사합니다.”하는 기도가 절로 나왔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어머니의 신앙을 본받아 새벽기도회에 나가 열심히 기도하며 말씀을 읽고 쓰며 은혜를 받은 결과 전화위복의 복을 받은 것입니다.
특별히 그가 사장으로 취임한 후 주말에 평균 3억 하던 매출이 5억으로 늘어났습니다. 자연히 보수도 더 많이 받게 되었으며, “하나님, 이제 내 삶을 하나님을 위해 살겠습니다.”라고 고백하며 하나님을 위해 충성하고 있습니다.

2.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좋은 일이 있고 모든 일이 잘 되었을 때 하나님께 감사하면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그러나 다니엘처럼 고난과 위기가 왔을 때, 하나님 앞에 기도한 죄로 사자굴에 던져져 죽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 감사한다고 하면 더욱 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될 것입니다.
몹시 불행한 예술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열 살이 되기 전에 고아가 되었으며, 나이 어린 동생들을 부양하기 위해 힘겹게 일했습니다. 장성한 뒤에도 불행은 계속되었고 결혼한지 13년만에 아내와 사별하고 다시 재혼했습니다. 그리고 스무 명의 자녀를 낳아 그 중 열 명은 열 살 이전에 죽었습니다.
한 아이는 정신이 온전치 못해 힘이 많이 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인생의 말년에는 시력을 잃고 뇌출혈로 반신불수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개인적인 불행을 딛고 그는 끊임없이 불후의 명곡을 발표했습니다. 곡을 쓸 때마다 앞부분에 “그리스도의 이름으로”라고 쓰고 끝부분에는 반드시 “오직 하나님께 영광”이라고 썼습니다.
이 사람이 바로 그 유명한 요한 세바스찬 바하입니다. 아마  바하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의 곡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가 그렇게 불행한 삶을 산 사람이라는 사실은 미처 몰랐을 것입니다.
그는 모진 고난 속에서도 주의 음성을 들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습니다. 비록 그에게 고난은 많았으나 그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보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감동시키는 불후의 명곡을 작곡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고난의 의미를 아는 사람들입니다. 또 고난의 유익도 아는 사람들로, 고난 속에서도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크신 능력과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을 체험하며 더 높은 곳으로 점점 성숙해 가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고난이 왔을 때 기도하고 감사하므로 다니엘처럼 하나님께 영광돌리며 사는 복된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