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발람의교훈을경계합시다. (계 2:12-17)

  • 잡초 잡초
  • 3498
  • 0

첨부 1



  본문 / 계2:12-17
  제목 / 발람의 교훈을 경계하라

  버가모 교회는 사단의 본부가 있는 곳에 있는 교회였습니다. 2:13절의 말씀에 보면 “ 네가 어디 사는 것을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단의 위가 있는 데라” 라고 했습니다.
  버가모는 황제를 숭배가 강하게 시행되는 곳이었고 로마 식민지에서 최초로 황제를 숭배하는 신전을 최초로 세운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사단의 위”가 있는 곳이라고 지적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단의 위란 사단의 자리 즉 보좌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버가모라는 곳은 사단의 자리가 있는 사단의 본부였습니다. 사단의 집무실이 있는 곳입니다.
  그러한 곳에서 성도들은 믿음을 지켰습니다.
  정치적 핍박으로 인한 환난에도 불구하고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황제의 신전 앞에서 안디바 성도가 순교를 당할 때도 그들은 믿음을 지켰습니다.

  그러나 다 믿음을 지킨 것은 아니었습니다.
  (계 2:14)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계 2: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의 교훈과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믿음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쳐 순교의 피를 흘리는 성도들이 있는 곳에 발람의 교훈을 따르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발람의 교훈과 니골라당의 교훈이란 무엇입니까?
  발람의 교훈을 알기 위해서는 민수기 22-23장을 읽어야 합니다.
  가나안 땅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리고 맞은 편 모압 평지에 진을 쳤을 때 모압왕 발락은 심히 두려웠습니다. 자신들의 힘으로 이스라엘을 당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그는 신적인 힘으로 이스라엘을 물리칠것을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선지자를 통해서 이스라엘을 저주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발람 선지자에게 사자를 보냈습니다. 많은 예물을 가지고 가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해 달라고 청하였습니다.  발람선지자는 자신이 이스라엘을 저주해 달라는 발락왕의 요구를 들어줄 것인지 어떨 것인지 하나님께 물어보기는 했으나 하나님은 발람 선지자의 행위를 악하게 보셨습니다.
 
  “물어보나 마나 뻔한 것을 물어볼 때는 자신의 욕심 때문입니다”
  아무려면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저주하게 하시겠습니까?
  발락왕의 요청은 하나님께 물어볼 필요도 없이 단호하게 거절해야 할 사안이었습니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 죄를 지을 까요 말까요 하나님의 뜻이 무엇입니까? 라고 묻는 다면 하나님이 기뻐하시겠습니까?
 
  1. 세상적인 것과 타협을 유도하는 것이 발람의 교훈입니다. 

  적당히 죄를 짓고 적당하게 예수 믿으라고 유혹하는 것이 발람의 교훈이요 니골라당의 교훈입니다. 그러나 온전한 신앙은 절대로 타협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의 불의와 세상의 우상숭배에 타협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버가모 교회의 성도들은 순교를 당하면서 예수의 이름을 굳게 믿는 믿음을 지켰지만 다는 아니었습니다. 발람의 교훈과 니골라 당의 교훈을 따르는 사람들이 상당 수 있었습니다.
  사단이 치밀한 계획으로 교회를 공략하였기때문입니다.
  한편으로는 정치권력을 가지고 갖은 핍박을 다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헛된 칭찬과 물질의 유혹을 통해서 성도들의 마음을 빼앗았습니다.
  사단은 지금도 적당히 세상의 흐름에 자신을 맡기고 살면 호인이라고 칭찬 받고 물질이 갖다주는 온갖 풍요로움과 자유로움을 누릴 텐데 무엇 때문에 하나님의 계명에 구속되어 불편하고 속박받는 삶을 사느냐고 속삭이고 있습니다.

  참된 그리스도인들은 불신 세상 세력과 타협하고 협상해서는 안 됩니다.
  어느 날, 새들과 육지 동물들 사이에 싸움이 일어났습니다. 그런데 박쥐는 어느 한쪽 편을 들지 않고, 육지 동물이  이기는듯하면 쥐처럼 걸어 다니며 그  쪽에 붙고, 새들이 유리한듯하면 새처럼 날아다니며 날짐승 편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게 잘 되어 가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박쥐의 속임수를 안 새와 육지 동물들이 박쥐를 쫓아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박쥐는 캄캄한 동굴로 들어가 밤에만 날아다니는 신세가 되었다고 합니다.

  신앙인들 중에도 박쥐처럼 형편에 따라  교회에 붙었 다가 세상에 붙었다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신앙의 세계에서 중간지대란 없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든지, 아니면 세상에 속하든지 둘 중의 하나입니다.

  중간지대가 없을수록 우리 신앙은 순결해집니다.
  주님은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 라고 계3:16절에서 말씀하셨습니다.
  적당히 세상과 타협하며 신앙생활을 하는 무사 안일하게 하는 형태를 '미지근한 것'이라고 지적하셨습니다. 우리의 신앙 색깔은 분명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하나님으로부터는 버림받고, 세상으로부터는 멸시와 천대를 받는 박쥐 신세가 될 것입니다.
 
  2. 발람 선지자가 세상과 타협하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째는 헛된 칭찬 때문입니다. .
  발락왕의 유혹은 칭찬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민 22:6절에 보면 발락왕이 사자를 발람 선지자에게 보내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보다 강하니 청컨대 와서 나를 위하여 이 백성을 저주하라 내가 혹 쳐서 이기어 이 땅에서 몰아내리라 그대가 복을 비는 자는 복을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줄을 내가 앎이니라”
  발락의 칭찬은 “그대가 복을 비는 자는 복을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줄을 내가 앎이니라” 였습니다. 선지자의 신통력을 인정하는 말입니다.
  발락은 발람 선지자에 가장 듣기 좋은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말을 들으면 얼마나 신나겠습니까?
  그런데 이런 칭찬 몇 마디에 눈이 멀어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지 못하는 어리석은 선지자가 되어버렸습니다.
  칭찬은 때로 의기소침한 마음에 새 힘을 주고 상처 받은 마음을 어루만지는 약손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칭찬 듣기만을 좋아하면 결코 영혼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때로는 따끔한 충고와 매서운 비판의 소리가 당장 귀에는 거슬리고 아플지라도 영혼의 약이 될 때가 있습니다.
  칭찬을 할 때는 정확한 근거를 제사하며 칭찬해야 합니다. 아첨형의 칭찬은 하는 것도 삼가야 하지만 그런 칭찬을 하는 사람을 경계해야합니다.
 
  둘째는 물질의 욕심 때문입니다. 
  발락은 모압왕 발락이 보낸 물질에 눈이 멀었습니다. 민 22:7절에 보면  발락 왕은 장로들과 귀족들을 보내면서 “복술의 예물” 을 준비했다고 했습니다.
  “모압 장로들과 미디안 장로들이 손에 복술의 예물을 가지고 떠나 발람에게 이르러 발락의 말로 그에게 고하매....”
  복술의 예물이란 복술가의 복채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즉 발락은 이스라엘을 저주해 주는 댓가로 거액의 뒷돈을 준비했던 것입니다. 선지자를 돈으로 매수하려는 발락의 계획이 먹혀들어간 것입니다.
  신명기 23:4-5절에서는 발락 왕이 이스라엘을 저주하게하려고  발람선지자에게 “뇌물” 을 주었다고 했습니다.
  (신 23:4) 그들은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떡과 물로 너희를 길에서 영접하지 아니하고 메소보다미아의 브돌 사람 브올의 아들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너희를 저주케 하려 하였으나
  (신 23: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사랑하시므로 발람의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그 저주를 변하여 복이 되게 하셨나니
  느 13:2절에서도 뇌물을 주었다고 했습니다.
  “이는 저희가 양식과 물로 이스라엘 자손을 영접지 아니하고 도리어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저주하게 하였음이라 그러나 우리 하나님이 그 저주를 돌이켜 복이 되게 하셨다 하였는지라”
  그러니까 발람 선지자는 뇌물에 눈이 멀었습니다.


3.발람의 꾀를 경계합시다.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아서 이스라엘을 저주하지는 못했지만 뇌물을 먹었으니 무엇인가 발락왕에게 보답을 해야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저주하지 않더라도 이스라엘이 스스로 멸망을 당할 수 있는 방법 즉 묘책을 일러주었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이 죄를 짓게 만들라는 것입니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장정들이 우상숭배의 죄에 빠지게 하면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저주를 받게 될것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발람의 꾀였습니다.
  그래서 발락은 모압의 아름다운 여인들을 동원해서 이스라엘의 장정들을 유혹했습니다. 그리고 여인들의 유혹을 받은 이스라엘 남자들을 모두 우상 숭배의 죄에 빠지게 하였습니다.

  발람이 돌아간 후 발락 왕은 그가 일러준 방법대로 시행하였습니다. 민 24:25-25:5절까지의 내용을 읽어보겠습니다.
(민24:25) 발람이 일어나 자기 곳으로 돌아갔고 발락도 자기 길로 갔더라
(민 25:1)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 그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를 시작하니라
(민 25:2) 그 여자들이 그 신들에게 제사할 때에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므로
(민 25:3)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게 부속된지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니라

  결국 발람은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올무를 놓은 것입니다.
  발람의 꾀에 넘어간 이스라엘은 큰 낭패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세상과 타협을 유도하는 발람의 교훈을 멀리하십시오.
  더 이상 세상도 좋고 하나님도 좋다는 식의 발람의 교훈을 따라서는 안됩니다.
  영어 단어에는  절대성을 나타내는 단어들이 많습니다. 그 중의 하나는 'Yes'이며, 또 하나는  'No'입니다.
  절대성이라는 것은 서로가  타협이나 절충이 불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Yes'는 'Yes'이고,  'No'는 'No'입니다. 광부가 탄광에 들어갈 때 흰옷을 입고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탄광에서 나올 때 그 휜 옷이 흰 채로 있을 수는 없습니다.
  흙을 가지고 놀면서 손이 더러워지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흙에 뒹굴고 나서 자신은 깨긋하다고 말하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의 행위에도 하나님의 절대적인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
  (약1:27)
  옳은 것은  옳은 것이고, 그른 것은 그른 것입니다.
  이 둘이 섞일 수는 없습니다. 양자간의 타협점은 없습니다. 원리 원칙의 절충은 하나님의 뜻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이 세상과  타협하고 절충할 때 불신자들이 마음 편하게 느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 된 우리의 사명은 사람들의 마음 편하게 할 일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갖도록 도와주는 일입니다.
  고후 6:7절에 보면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라고 했습니다.

  분명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색깔을 가지고 믿음을 지켜서 본문 계 2:17절에서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하신대로 감추었던 만나를 받고 구원과 생명의 힌돌의 은혜를 받으시기를 축복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2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