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믿음의 능력 (히 11:1-3)

  • 잡초 잡초
  • 329
  • 0

첨부 1


- 박상훈 목사 (승동교회)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으니라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본문의 말씀은 믿음의 능력에 대해서 우리에게 잘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믿음은 결코 시시한 것이 아닙니다. 믿음은 위대합니다. 믿음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직물 공장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그 공장에서는 여공들이 실을 풀거나 감다가 얽히게 되면 무조건 공장장에게 가서 보고를 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어느 날이었습니다. 한 여공이 작업을 하는 도중에 그만 실이 얽혀버렸습니다. 여공이 보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겨졌습니다. 그래서 그 여공은 즉시 공장장에게 가서 보고를 하려고 들지 않고 자기가 그것을 쉽게 해결하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해보니까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도 해보고 또 저렇게도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결국은 실이 더 복잡하게 얽혀버렸습니다. 그제야 여공은 자기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하는 수 없어 여공은 공장장에게 가서 실이 얽힌 것을 보고했습니다. 공장장은 와서 복잡하게 얽힌 실을 보고서는 노발대발하며 물었습니다.
"실이 얽힌 즉시 와서 보고를 해야지 어쩌다가 이 지경까지 이르렀어요?"
그 여공은 겁먹은 표정으로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공장장님, 사실 저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런데 그만 이렇게 실이 얽혀버리고 말았습니다."
공장장은 그 소리를 듣고서 기가 막힌다는 듯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보시오! 이런 상황 속에서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이라는 것은 바로 공장장인 내게 와서 보고하는 것이오.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없게 하시오!"
그러면서 단단히 주의를 주었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다 보면 뜻하지 않게 삶이 얽힐 때가 있습니다. 이런저런 문제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백성된 우리는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푸는 것이 최선의 길이겠습니까? 내 힘, 인간적인 힘으로 하려고 하지 마십시다. 그러면 문제가 더 복잡해 집니다. 하나님께 가지고 와서 보고하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해결해 주십니다. 그것이 바로 믿음의 태도입니다.
여러분, 우리의 믿음은 시시하지 않습니다.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마17:20에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믿음은 못할 것이 없습니다. 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것을 움직이게 합니다. 믿음은 풀 수 없는 것을 풀어줍니다. 결국은 우리 믿음의 문제인 것입니다.
여러분, 한 번 스스로 물어 보시기 바랍니다. "왜 내가 이렇게 나약해 졌는가? 왜 내가 크지도 않은 문제 때문에 속을 끓고 있는가?" 환경의 탓이 아닙니다. 여건이 문제가 아닙니다. 내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베드로가 물에 빠졌습니다. 예수님이 베드로의 손을 붙들고 건져 주시면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믿음이 적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
예수님은 베드로를 책망하셨습니다. 그의 믿음이 시원치 않다고 꾸짖으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무한합니다. 그런데 무한하신 하나님의 능력이 아무 때나 우리에게 역사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에게 믿음이 있을 때 그 믿음을 통해서 비로소 역사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해서 믿음의 능력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가 믿음 위에 굳게 서서 당면하고 있는 크고 작은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해서 우리 모두가 승리로운 삶을 살게 되기를 바랍니다.
편의상 오늘 본문의 말씀을 세 대지로 간단하게 나누어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첫째로,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입니다.

믿음은 우리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줍니다. 우리가 바라고 있는 것이 무엇이든지 그것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선교사님이었던 스탠리 존스(Stanley Jones)의 이야기입니다. 이 분은 인도에 가서 복음사역을 하는데 자기의 일평생을 바쳤습니다. 그래서 인도에서는 그를 성자로 추앙했습니다. 그런데 하루는 그가 쓰러졌습니다. 뇌일혈, 곧 중풍에 걸린 것입니다. 그때 그의 나이가 89세였습니다. 여러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풍은 30∼40대인 젊은 나이에 쓰러져도 다시 일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는 90세에 가까운 나이에 쓰러졌으니까 무슨 희망이 있겠습니까? 미국 보스턴으로 후송이 되었습니다. 그는 자기를 치료하는 의사들에게 이런 부탁을 했습니다.
"의사 선생님, 제게 한 가지 부탁이 있습니다. 저를 보실 때마다 이렇게 외쳐주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말입니까?"
"스탠리 존스!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너에게 명하노니 일어나 걸어라! 이렇게 좀 외쳐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들은 그 말을 듣고 피식 웃었습니다.
"아니, 선교사님! 저는 베드로도 아니고, 요한도 아니고 또 부흥사도 아닌데 제가 어떻게 그런 말을 외칠 수가 있습니까? 저는 못합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스탠리 존스가 억지로 강권하니까 의사들은 어쩔 수 없이 그를 볼 때마다 그렇게 외쳤습니다.
"스탠리 존스!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너에게 명하노니 일어나 걸어라!"
그러면 그는 침상에 누워 있다가 큰 목소리로 "아멘! 아멘!"으로 화답을 했습니다. 스탠리 존스는 의사들뿐만 아니고 심지어 간호사들에게까지도 똑같은 부탁을 했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그를 보면 똑같은 소리로 외쳤습니다.
"스탠리 존스!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너에게 명하노니 일어나 걸어라!"
그러면 그는 누워서 "아멘! 아멘!"이라고 대답하는 것입니다. 옆구리를 찔러서 절 받는 셈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가 6개월만에 완쾌되었다는 사실입니다. 그가 병원에 들어올 때는 들것에 실려서 들어왔는데 나갈 때는 자기의 두 발로 당당하게 걸어서 건강한 몸으로 퇴원을 했습니다. 그는 선교지로 다시금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죽을 때까지 건강한 몸으로 하나님이 주신 사명에 충성을 다했습니다. 여러분, 90세에 가까운 노환자가 어떻게 그 병에서 완쾌될 수 있었습니까? 믿음의 힘입니다. 믿음은 우리를 강건케 합니다. 믿음에는 놀라운 힘이 있습니다.

여러분, 어린 시절에 모나미 볼펜을 안써보신 분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이 볼펜을 보시면 하얀 케이스에 모나미 볼펜이라고 쓰여있고, 그 오른편에 숫자 하나가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그 숫자는 153입니다. 여러분, 153을 보면 무엇이 머리 속에 연상이 됩니까? 물고기 153마리입니다. 요한복음 21장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제자들은 밤새도록 그물을 던졌습니다. 그러나 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디베랴 바닷가에 찾아오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져라. 그리하면 얻으리라."
제자들이 예수님의 말씀에 의지해서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졌더니 그물에 가득찬 물고기의 수가 153마리나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물이 찢어지지 않았습니다.
모나미 볼펜의 창업자이신 송삼석 회장은 믿음이 독실한 장로님이셨습니다. 그는 물고기 153마리의 축복을 받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제품명을 "모나미 볼펜 153"이라고 정하고, 믿음으로 자기의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이 그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그는 "모나미 볼펜 153", 이 한 제품을 가지고 엄청난 축복을 받은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입니다. 믿음은 위대합니다. 결코 시시하지 않습니다. 이 소중한 믿음을 붙들고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둘째로,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입니다.

믿음은 보지 못하는 것을 보이는 증거로 만들어 줍니다.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믿음입니다. 그런데 불신자들은 우리에게 이런 질문을 합니다.
"하나님이 어디 있어? 보여봐! 천국이 어디 있어? 지옥이 어디 있어?"
그들은 불신앙 때문에 볼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매일매일 우리와 함께 하시는 주님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살아갑니다. 예수님은 요3:3에서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믿음의 눈이 있어야 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즐겨 부르는 찬송가 495장의 가사 그대로입니다.

"내 영혼이 은총입어 중한 죄짐 벗고보니
슬픔 많은 이 세상도 천국으로 화하도다

주의 얼굴 뵙기전에 멀리뵈던 하늘나라
내 맘속에 이뤄지니 날로날로 가깝도다

높은 산이 거친들이 초막이나 궁궐이나
내 주 예수 모신 곳이 그 어디나 하늘나라

할렐루야 찬양하세 내 모든 죄 사함받고
주 예수와 동행하니 그 어디나 하늘나라."

우리는 믿음으로 매일매일 하나님의 나라를 체험하면서 사는 것입니다.
한국의 무디(D. L. Moody)라고 불려지는 이승봉 목사님의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6ㆍ25 동란이 터졌습니다. 그 해 8월 2일, 목사님은 목포 근처에 있는 어느 교회에서 삼일밤 예배를 인도하시고 계셨습니다. 그런데 예배를 마치고 난 뒤에 목사님은 보안서원들에게서 체포를 당하셨습니다.
목포에 있는 쌀 창고가 미국의 폭격기에 의해서 폭격을 당했습니다. 그런데 어처구니없게도 그 사건의 주동자가 바로 이승봉 목사님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목사님은 보안서원들에 의해 붙잡혔습니다. 보안서원들은 목사님을 묶어놓고 몽둥이로 매질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목사님은 "이제는 죽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의 머리 속에 스데반 집사의 돌무더기가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그는 유언을 한다고 생각하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지금 죽어도 천당에 갑니다. 그러니 당신들은 부디 회개하고 예수 믿으시오!"
그리고 그들을 위해서 스데반 집사의 기도를 해주었습니다.
"아버지여! 저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십시오. 저들이 알지 못하고 이와 같이 행하나이다."
그랬더니 보안서원 가운데 한 사람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놈이 살이 쪄서 맞아도 아픈 것을 모르는구만!"
그러면서 몽둥이를 가지고 이마를 내리쳤습니다. 목사님은 정신이 까물까물하면서 기절을 하려고 하는데 보안서장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동무들! 저 놈을 지금 죽이지 말고 유치장에 집어넣으시오! 좀 더 고생시키다가 죽입시다!"
그리고 나서 목사님의 얼굴에 찬물을 끼얹어 정신을 차리게 만든 뒤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한 3일 정도 지났을 때 빨치산 수십 명이 총을 들고 보안서에 들이닥쳤습니다. 그들은 이미 곳곳에서 반동분자라고 낙인찍힌 사람들을 다 죽이고, 보안서 유치장에 갇힌 사람 중에도 죽일 사람이 없는지 찾아온 것입니다. 보안서장은 그들을 향해서 말했습니다.
"목포 쌀 창고의 폭격주범이 잡혔는데 그 놈이 목사요! 얼마나 지독한 놈인지 그렇게 매질을 했는데도 입을 열지 않는다오."
이승봉 목사님은 곧 빨치산들 앞에 붙들려 나왔습니다. 빨치산 대장이 취조를 합니다.
"목사 노릇은 얼마나 해먹었어?"
"예. 한 25년 했습니다."
"아이고, 무던히도 착취해 먹었네. 그러니 저렇게 살이 쪄서 돼지처럼 뚱뚱하지."
목사님이 대답합니다.
"아닙니다. 제가 착취해 먹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저는 어릴 때 별명이 깔다귀였습니다. 빼빼 마르고 병치레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예수를 믿고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나서는 이렇게 건강해져서 지난 25년 동안에 병원 한 번 안가보고, 약 한 번 안먹고 이렇게 지내고 있습니다."
그랬더니 또 빨치산 대장이 묻습니다.
"도대체 예수는 왜 믿는거야?"
"예. 예수님을 믿는 것은 자아를 혁명하기 위해서입니다. 당신들은 사회혁명을 한다고 수고하고 있는데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자아를 먼저 혁명하는 것이 사회를 혁명하는 것보다도 앞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민족이 바로 살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양심부터 바로 잡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빨치산 대장이 다시 묻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사람들의 양심을 얼마나 바로잡았어?"
"다른 사람의 마음은 몰라도 내 마음 만큼은 바로 잡힌 것이 분명합니다!"
또 빨치산 대장이 이렇게 물었습니다.
"예수쟁이들은 그저 '천당! 천당!'이라고 외치면서 천당을 가겠다고 현실을 부정하는데 당신은 천당을 보았어?"
"보았지요."
"어디서 보았어?"
그때 이 목사님이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예. 제가 천당 본점은 못 보았지만 천당 지점은 분명히 보았습니다. 본점 없는 지점이 어디 있겠습니까? 경찰서도 지서가 있으면 본서가 있기 마련이지 않습니까? 은행도 지점이 있으면 본점이 있기 마련이지 않습니까? 내가 부족해서 사도 바울처럼 천당의 본점은 보지 못했지만 내 마음 속에 천국이 있는 것은 분명하오. 그래서 나는 지금 이렇게 육신의 고초를 당하고 있지만 내 마음 만큼은 지극히 화평하오."
그러면서 자기의 가슴을 펼쳐 보여주었습니다. 그러자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웃으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야! 천당 지점, 기막힌 말일세. 예수쟁이들 말 잘한다고 하더니 저 목사도 엄청 말 잘하네."
그러면서 분위기가 달라졌습니다. 결국 빨치산 대장이 이렇게 결론을 내렸습니다.
"동무들! 우리가 아무래도 오해한 것 같소. 저 목사는 정말로 예수만 믿는 진짜 목사인 것 같소. 저 목사가 목포 쌀 창고를 폭격하는데 주동자라고 볼 수 없소. 우리가 무언가 오해를 한 것 같으니 풀어줍시다."
그렇게 해서 풀려났다는 것입니다. 그 뒤에 1965년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기까지 이 목사님은 복음을 곳곳에서 전하시다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승봉 목사님의 믿음이 우리의 믿음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의 나라 천국의 지점이 되기를 바랍니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묻습니까?
"천국이 어디있어? 하나님이 살아 계신 증거를 보여봐!"
우리도 우리의 가슴을 활짝 펼쳐 보이십시다.
"내가 바로 천국의 증거다! 내가 바로 하나님이 살아 계신 증거다!"
이렇게 담대하게 말할 수 있는 우리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셋째로,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으니라"입니다.

믿음에는 확실한 증거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막연한 심증이 아닙니다. 분명한 증거가 있습니다.
"예수 예수 믿는 것은 받은 증거 많도다 예수 예수 귀한 예수 믿음 더욱 주소서."
우리의 믿음에는 분명한 증거가 따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4절 이하에서 믿음의 선진들이 받았던 믿음의 증거를 여러 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도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제사를 기쁨으로 열납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아벨은 의로운 자라"는 증거를 얻게 되었습니다.
믿음으로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는 죽음을 맛보지 않고 하늘나라로 옮겨졌습니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는 증거를 받았습니다.
믿음으로 노아는 방주를 예비했습니다. 하나님이 홍수로 이 세상을 심판하실 때 그와 그의 가족들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노아가 받았던 믿음의 증거입니다.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갈 바를 알지 못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해서 약속의 땅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가나안 땅을 유업으로 받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가 받은 믿음의 증거입니다.
아브라함의 나이 100세가 되었습니다. 그 아내 사라는 90세가 되었습니다. 인간적인 견지에서 보면 도무지 후손을 얻을 수 없는 때였습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랐습니다. 하나님은 그에게 이삭을 주셨습니다. 바로 그것이 아브라함이 받았던 믿음의 증거입니다.
믿음으로 모세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 고난 당하는 것을 즐겨했습니다. 출애굽의 역사가 그의 손을 통해서 일어났습니다. 그것이 바로 모세가 받은 믿음의 증거입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해서 견고한 여리고 성을 돌고 또 돌았습니다. 그의 눈앞에서 견고한 여리고 성이 무너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여호수아가 받은 믿음의 증거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32절에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와 다윗과 사무엘과 및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

우리의 선진들이 받았던 믿음의 증거에 대해서는 시간이 부족해서 다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믿음으로 살면 선진들과 마찬가지고 우리도 믿음의 증거를 분명히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3절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우리가 어린 시절 학교에서 배웠듯이 고대 헬라의 철학자들은 만물의 근원을 여러 가지로 설명했습니다. 탈레스는 "물이 만물의 근원"이라고 하고, 또 어떤 이들은 "불, 공기, 흙"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눈에 보이는 만물이 이와 같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요소들로 말미암아 지어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확실히 압니다.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고,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것을 우리가 압니다. 무엇으로 아는 것입니까? 3절 첫단어 가 무엇입니까? "믿음으로"입니다.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하나님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셨습니다. 말씀으로 이 세상 모든 것을 창조하셨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입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셨으니까요. 여러분,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분이십니까?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실 때 어떻게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셨습니까?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 세상 모든 것은 우리 아버지의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아버지의 것을 쓰기를 주저하고 있습니까?
고아의 아버지라고 불려졌던 영국의 조지 뮬러는 기도의 응답을 오만 번 이상 받았다고 합니다. 그는 하나님 아버지의 것을 엄청나게 많이도 가져다 썼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똑같이 하나님을 믿고, 똑같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고 하면서 왜 하나님 아버지의 것을 받아 쓰지 못하고 있습니까? 왜 누리지를 못하고 있습니까? 우리의 믿음이 그만큼 부족해서 그런 것입니다. 우리 아버지 하나님의 능력은 무한하십니다. 그러나 무한하신 능력이 자동적으로 아무때나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에게 믿음이 있을 때, 우리의 믿음을 통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으니라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믿음은 우리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놀라운 힘이 있습니다. 보지 못하는 것을 보게 만들어 줍니다. 듣지 못하는 것을 듣게 만들어 줍니다. 우리에게 믿음이 있으면 언제나 분명한 증거가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이 세상 모든 것은 하나님 아버지의 것입니다. 믿음으로 우리는 그것을 얼마든지 누리면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 작은 문제 때문에 마음 아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환경이 문제가 아닙니다. 여건이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의 믿음이 문제입니다. 믿음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풀리지 않는 것입니다. 소중한 믿음, 보배로운 믿음을 더욱더 굳세게 의지하고 이 믿음으로 크고 작은 당면한 모든 문제들을 해결함 받고, 승리로운 삶을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