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엔학고레 (삿 15:14-20)

  • 잡초 잡초
  • 2431
  • 0

첨부 1


- 조병우 목사 (김천제일교회)

인간에게는 어떤 인물이나 어떤 사건을 기념하고자 하는 정서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도 사람을 기념하는 장소나 사건을 기념하는 날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매일 보는 달력 속에도 사건을 기념하는 날들이 많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훌륭한 사람을 기념하는 것이나 좋은 사건을 기념하는 의식 속에는 자신의 삶에도 그러한 일이 반복되기를 원하는 소원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성경에도 어떤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서 장소의 이름을 새롭게 붙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호와 이레라는 말도 아브라함이 아들을 드리기 위해서 찾아간 곳에서 하나님이 아들 대신에 양을 준비해 두셨기 때문에 그 제단을 여호와이레 즉 여호와께서 준비하셨다는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벧엘이라는 장소도 야곱이 아버지를 떠나서 외삼촌의 집으로 가다가 광야에서 잠을 자다가 꿈에 하나님을 만난 후에 그 장소를 벧엘 즉 하나님의 집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벤에셀이라는 말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불레셋의 공격을 받고 하나님의 은혜로 그들을 물리친 후에 하나님이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는 뜻으로 에벤에셀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그 장소를 기념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오늘 말씀에도 매우 중요한 지명이 만들어지게 되는 배경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엔학고래라는 지명은 삼손이 혼자의 몸으로 불레셋 사람 수 천명과 싸움을 할 때에 나귀 턱뼈 하나로 천명의 사람들을 이겼지만 갈증으로 인해서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 삼손이 이 때 하나님께 부르짖기를 내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승리했는데 이제 목말라 스러지면 불레셋 사람들에게 죽게 될 것입니다 했습니다. 이 때 하나님께서 레히라는 지역에 한 곳에 물이 솟아나게 하시므로 삼손으로 그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셨습니다. 삼손은 샘의 이름을 엔학고레 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 이름의 뜻은 부르짖는 자의 샘이라는 뜻입니다.

인생에게는 엔학고레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엔학고레를 통해서 인생은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장벽을 넘어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해야 하는 것입니다. 엔학고레는 교회를 상징하는 장소입니다. 교회는 성도가 하나님께 부르짖는 곳이며 하나님이 영적으로 목말라 죽을 수밖에 없는 인생들에게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는 곳입니다. 이 교회를 통해서 모든 성도들이 엔학고레의 경험이 바로 나 자신의 경험이 되어야 합니다.


1.삼손은 인생은 각자가 하나님이 주신 사명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오늘 말씀의 역사적 배경을 사사시대의 이야기입니다. 이스라엘이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토록 시달림을 받은 나라가 바로 불레셋입니다. 불레셋은 불치병과 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괴롭혔습니다. 날마다 시달림을 당하고 괴롭힘을 당할 때마다 하나님이 언제 이스라엘 백성을 불레셋으로부터 구원해 주실까에 소망을 가지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하나님은 사사기를 통해서 매우 중요한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사람을 이 세상에 보내실 때에 각각에게 사명을 주신다는 가르침입니다. 그 가르침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인물이 삼손입니다. 하나님은 삼손이 태어나기 전에 삼손의 부모가 될 마노아를 찾아갑니다. 그리고 아들을 줄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삼손이 세상에 태어나게 되는 이유를 말씀하시면서 불레셋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함이라고 했습니다. 삼손을 보면 사람이 이 땅에 태어날 때에 하나님이 사람마다 주시는 사명이 있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손을 통해서 볼 수 있는 것은 사람이 사명을 따라 살면 능력 있는 삶을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삼손이 아무리 힘이 장사라고 할지라도 그 능력은 사명을 감당할 때 나타나는 것입니다. 삼손이 사명과 상관없이 살 때에는 아무리 강한 힘도 삼손을 지켜주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그 사람을 존귀하게 하는 것은 그가 가진 재능이나 환경이 아닙니다. 사람이 존귀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그가 가진 사명 때문임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엘리야가 존귀한 이유도, 모세가 존귀한 이유도, 세례요한의 존귀한 이유도 바로 사명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사람에게 자신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는 것을 보여주는 인물이 바로 삼손입니다. 하나님은 사명을 주실 때에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능력도 아울러 주시기 때문에 내가 힘이 없어서 사명을 감당할 수 없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성도가 교회에서나 가정에서나 자신이 어떤 책임을 맡았다면 반드시 그 책임에 합당한 재능도 하나님이 주십니다. 삼손은 불레셋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할 사명을 가졌는데 혼자서도 그 사명을 감당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사람을 찾아서 어떤 사명을 맡기실 때를 보면 감당할 수 있는 능력도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엘리야를 부르실 때도 엘리야 혼자서도 능히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 850명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실 때에 모세는 자신은 무능하기 때문에 자격이 없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바로왕 앞에서 하나님같이 되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내게 있는 모든 재능들은 다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도구임을 알아야 합니다.


2. 삼손은 인생의 약점은 자신 속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삼손은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나실인이 되었습니다. 그는 하나님께 바쳐진 사람이었습니다. 삼손에게 사명을 위해서 하나님이 특별하게 허락하신 것이 바로 힘이었습니다. 때문에 삼손의 힘을 설명하는 내용들이 성경에 많이 나옵니다. 먼저 그가 사자를 맨 손으로 잡았다는 기사가 나옵니다. 여우 삼백 마리를 잡아서 그 꼬리에 횃불을 달아서 불레셋 사람들의 밭의 곡식을 불태운 적도 있었습니다. 또한 성문 문짝을 떼어서 어깨에 매고 갈 정도로 힘이 장사였습니다.

그러나 삼손의 실수나 패배는 언제나 자신 속에 있었습니다. 먼저 그는 불레셋 신부집에서 수수깨기를 내었다가 신부의 눈물에 비밀을 털어놓고 말았고 불레셋 여인인 드릴라의 유혹 앞에 힘의 비밀을 말하고 맷돌을 돌리는 짐승같은 인생이 되었습니다. 오늘 말씀도 적에 의해서 위기가 온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의 목마름으로 인해서 위기가 찾아온 것입니다.

인생에게 있어서 실패는 언제나 실패는 자기문제에서 시작됩니다. 성경에서나 사회에서나 외적인 면에서는 성공을 했으면서도 자신의 문제가 덫이 되어 실패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에게는 이기고 자신에게는 지는 사람이 많다는 뜻입니다. 진정한 위험은 언제나 타인에게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외적으로는 충성한 후에 자신의 문제에서 넘어지고 자기 가정문제로 인해 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엘리야는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 850명을 갈멜산에서 이기고 기손강에서 죽였습니다. 권력을 등에 업은 이방 선지자들을 통쾌하게 이겼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기 마음에서 일어나는 두려움은 이기지 못했습니다. 그는 로뎀나무 아래 누워서 하나님 앞에서 죽기를 간청했습니다. 사울 임금도 그랬습니다. 그는 임금이 된 후에 불레셋과 전쟁에서 놀라운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사울은 자기 욕심에 패배하고 결국 임금의 자리를 내어놓게 된 것입니다. 아간도 그랬습니다. 그는 가나안에 입성 한 이후 첫 전쟁인 여리고 전투에서 승리를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에게 패배하고 결국 이스라엘 백성의 자리에서 떨어졌습니다


3. 삼손은 자기 약점을 부르짖음으로써 극복했습니다.

삼손은 자신이 약할 때마다 부르짖음으로써 약점을 극복했습니다. 목이 말라죽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하나님은 그에게 샘을 주시고 엔학고레의 축복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부르짖는 자의 하나님이시라고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지막 삼손은 불레셋의 놀림감이 되었을 때도 그가 불레셋 사람들을 한꺼번에 물리칠 수 있었던 것도 하나님께 부르짖었기 때문입니다.

인생에게 약점은 부르짖지 않을 때는 나를 불행하게 만들지만 부르짖을 때에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됩니다. 하갈은 자식을 데리고 광야에서 죽게 되었을 때 통곡했더니 하나님이 그에게 샘을 열어 주셨고 한나는 마음에 아픔을 안고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그의 약점이 극복이 되고 축복이 된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