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비유로 본 나아만 장군 (왕하 5:1-14)

  • 잡초 잡초
  • 986
  • 0

첨부 1


제목:나아만 장군
본문:왕하5장 1-14절
주요내용:죄론

본문은 문둥병에서 고침을 받은 나아만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나아만에게서 또 다른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것은 죄론입니다. 우리 인생의 문제 중에서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죄의 문제입니다. 즉 인간의 모든 문제들의 근원은 바로 이 죄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이러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가장 큰 사역인 그리스도의 구속 사건도 바로 이 문제 때문에 발생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죄의 문제의 해결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나아만 장군에게서 죄에 관한 구체적인 말씀을 발견하게 됩니다.

먼저, 죄란 무엇일까요?

1절에 "아람 왕의 군대장관 나아만은 그 주인 앞에서 크고 존귀한 자니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저로 아람을 구원하게 하셨음이라 저는 큰 용사나 문둥병자더라" 했습니다.
여기 나아만은 바로 우리 인생의 상징입니다. 여기서 나아만을 소개하는 낱말이 약 다섯 가지가 나타납니다. 즉 아람왕의 군대 장관, 왕 앞에서 크고 존귀한 자, 아람을 구원한 영웅, 큰 용사 그리고 문둥병자입니다. 그의 이름 '나아만' ( 나아만)은 '기쁨, 즐거움'의 뜻입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중요한 것은 그는 문둥병자였다는 사실입니다.
이와 같이 인간의 본래적인 신분은 하나님의 형상과 영혼을 가진 최고의 창조물이요 하나님 앞에서 기쁨의 대상이었으며 세상을 다스리도록 임무가 부여된 왕이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시조가 범죄하므로 말미암아 비참한 죄인이 되고 말았습니다. 여기 문둥병은 인간의 죄병의 상징입니다. 어원상으로 볼 때=문둥병( 차라아트)은 '더럽다, 부정하다'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죄는 더럽고 부정한 것임을 성경은 300여회 이상을 언급하고 있습니다(렘17:9).

(이라 증상에 대해서는 생략해도 좋음) 우리가 문둥병의 증상을 살펴 보면 죄병의 모형이 됨을 잘 알수 있습니다. 먼저 문둥병의 원인으로 보면 스스로, 부스럼, 화상, 접촉 등을 통해서 발생합니다. 이와 같이 죄병도 근본은 원죄(벧전1:18)로 말미암지만 타인의 영향과(고전5:6, 고후6:14, 잠5:8) 환경적인 악조건을 통해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문둥병의 병징으로 보면 잠복기 권태기 오한 발진 피부질환 무감각 궤양 신체기능정지 떨어져 나감 몸전체파괴 사망이라는 수순으로 진행하듯이 죄병의 징후도 신앙생활에 나태가 최초 징후입니다. 그 후 신앙의 권태가 오고 기쁨이 사라지며 신앙을 멀리할 결정적인 구실이 생기면서(오한) 양심도 무디어지고 신인식도 무디어지며, 형식적으로라도 유지되던 신앙의 행실이 사라지기 시작하다가 결국은 주님을 떠나 영적으로 죽게 됩니다. 여기서 깨닫는 교훈은 신앙생활의 나태가 우리의 가장 큰 적이라는 사실입니다(벧전5:8). 그러므로 우리가 죄에 넘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경외함에 게을리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죄의 문제란 인간의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1.죄의 문제는 크고 존귀한 용사여도 안됩니다.

1절에 "아람 왕의 군대장관 나아만은 그 주인 앞에서 크고 존귀한 자니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저로 아람을 구원하게 하셨음이라 저는 큰 용사나 문둥병자더라" 했습니다.
여기서 보여주는 교훈은 결코 인간의 공로와 행위로 죄를 해결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갈2:16,롬7:24)

2.죄의 문제는 금과 은으로도 불가능합니다.

5절 "아람 왕이 가로되 갈지어다 이제 내가 이스라엘 왕에게 글을 보내리라 나아만이 곧 떠날새 은 십 달란트와 금 육천개와 의복 열벌을 가지고 가서" 했습니다.
벧전1:18-19에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했습니다.

3.죄의 문제는 권력으로도 불가능합니다.

6-7절에 "이스라엘 왕에게 그 글을 전하니 일렀으되 내가 내 신하 나아만을 당신에게 보내오니 이 글이 당신에게 이르거든 당신은 그 문둥병을 고쳐주소서 하였더라 이스라엘 왕이 그 글을 읽고 자기 옷을 찢으며 가로되 내가 어찌 하나님이관대 능히 사람을 죽이며 살릴 수 있으랴 저가 어찌하여 사람을 내게 보내어 그 문둥병을 고치라 하느냐 너희는 깊이 생각하고 저 왕이 틈을 타서 나로 더불어 시비하려 함인줄 알라 하니라" 했습니다.
성왕 다윗도 범죄했습니다(왕하5:6, 7). 이스라엘을 구원한 사사들도 범죄했습니다. 인간이라면 어느 누구도 죄에서 자유로운 자는 없습니다.

4.죄의 문제는 종교적인 의식으로도 안됩니다.

11절에 "나아만이 노하여 물러가며 가로되 `내 생각에는 저가 내게로 나아와 서서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당처 위에 손을 흔들어 문둥병을 고칠까 하였도다" 했습니다.

5.죄의 문제는 선지자의 권능으로도 불가능합니다.

10절에 "엘리사가 사자를 저에게 보내어 가로되 너는 가서 요단강에 몸을 일곱번 씻으라 네 살이 여전하여 깨끗하리라" 했습니다.
엘리사가 나와 보지 않음은 죄는 선지자의 힘으로도 해결할 수 없음을 상징하고자 함입니다.

6.죄의 문제는 세상의 의나 도덕이나 철학으로도 불가능합니다.

12절에 "다메섹강 아마나와 바르발은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낫지 아니하냐 내가 거기서 몸을 씻으면 깨끗하게 되지 아니하랴 하고 몸을 돌이켜 분한 모양으로 떠나니" 했습니다.

그러나, 죄의 문제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해결될 수 있습니다.
1.겸손한 마음으로 복음을 들어야 합니다.

2-3절에 "전에 아람 사람이 떼를 지어 나가서 이스라엘 땅에서 작은 계집아이 하나를 사로잡으매 저가 나아만의 아내에게 수종들더니 그 주모에게 이르되 우리 주인이 사마리아에 계신 선지자 앞에 계셨으면 좋겠나이다 저가 그 문둥병을 고치리이다" 했습니다.

2.온전한 믿음으로 복음을 나에게 적용시켜야 합니다.

14절에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씀대로 요단강에 일곱번 몸을 잠그니 그 살이 여전하여 어린아이의 살 같아서 깨끗하게 되었더라" 했습니다.
요단강은 회개의 세례를 베풀던 곳으로 예수 믿고 회개하는 자에게 용서가 주어짐을 보여줍니다. 요일5:8에 성령과 물과 피는 하나라고 했는데 피는 그리스도의 공로를 믿음으로 죄 사함을(히9:12), 성령은 성도를 죄성에서 벗어나게 함을(롬8:9, 롬8:1), 그리고 물은 말씀으로 변화시키는 회개의 역사를 의미합니다. 요단강에서 일곱번 씻었는데 일곱은 사역의 완전수로 온전한 믿음으로 자신에게 적용하여 칭의 및 성화되어짐을 가리킵니다. 즉 성화적인 회개는 계속적인 적용이 필요합니다.

3.확고한 신앙고백을 해야 합니다.

17절에 "나아만이 가로되 그러면 청컨대 노새 두 바리에 실을 흙을 당신의 종에게 주소서 이제부터는 종이 번제든지 다른 제든지 다른 신에게는 드리지 아니하고 다만 여호와께 드리겠나이다" 했습니다.
문둥병에서 고침받은 나아만은 이스라엘의 흙을 노새 두 바리에 실을 흙을 구했는데 두 바리의 둘은 증거의 수로 확실한 신앙고백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나아만이 흙을 구함과 같이 성도는 지상에 사나 심령은 천국 땅에서 살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우리 속에 이스라엘의 흙 즉 천국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4.자범죄는 늘 회개하므로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18절에 "오직 한가지 일이 있사오니 여호와께서 당신의 종을 사유하시기를 원하나이다 곧 내 주인께서 림몬의 당에 들어가 거기서 숭배하며 내 손을 의지하시매 내가 림몬의 당에서 몸을 굽히오니 내가 림몬의 당에서 몸을 굽힐 때에 여호와께서 이일에 대하여 당신의 종을 사유하시기를 원하나이다" 했습니다.
나아만이 왕을 모시면서 본의 아니게 립몬 신당에서 머리 숙임에 대해서 용서를 구한 것은 인간이 지상에 사는 동안 자범죄의 처리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범죄할 때마다 죄를 고백하므로 회개하여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결론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렇게 씻을 수 없는 우리의 죄악을 담당하시기 위해서 에수님게서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속죄를 믿으십시다. 그의 은혜로 변화 되십시다. 그래서 어린이 새 살처럼 새로운 복된 심령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