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복된 가문으로 세우라 (시 128:1~4)

  • 잡초 잡초
  • 559
  • 0

첨부 1


- 설교 : 이광호 목사

저는 어린 시절 할머니가 있는 친구들이 부러웠습니다.
할머니들은 자식보다 손주를 더 귀히 여기시는 것 같습니다. 할머니의 쌈지돈 주머니는 손주들을 위한 저금통장과 같습니다. 할머니가 계신 친구들은 항상 눈깔 사탕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제가 태어나기도 훨씬 전에 할머니는 돌아가셨습니다. 저는 그저 영정으로만 남아있는 할머니의 얼굴을 보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한번도 뵙지를 못했지만 어느 날 나는 할머니를 사랑하고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아버님께서 할머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셨기 때문입니다.
할머니는 가난한 이씨집안에 시집을 오셨습니다. 그 고생은 이루말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더군다나 할아버지는 술을 즐겨 드시는 분이셨고 아마도 가정을 온전히 돌보지 못하셨던 것 같습니다.
할머니는 예수를 영접하시고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한 평생을 사셨습니다. 믿음이 없으셨던 할아버지의 핍박은 더욱 할머니를 힘겹게 했습니다. 그러나 자식들을 위한 할머니의 기도는 한시도 쉬는 때가 없었고 모든 식구들이 깊이 잠든 밤에도 자녀들을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할머니의 기도는 모든 자녀들을 믿음으로 살게 했습니다. 현명하고 지혜롭고 신실한 믿음으로 자녀들을 양육하시는 분이셨다는 것입니다. 할머니께서는 건강하게 사시다가 돌아가셨는데 무릅을 꿇고 기도하시다가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저의 가문을 복된 가문으로 세우신 분은 바로 할머니이십니다. 그래서 저는 그분을 사랑하고 존경하며 마음 깊은 자리에 항상 모시고 있습니다.

본 시편의 주제는 ‘경건한 자가 받을 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정한 의미에서의 경건한 자란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도에 행하는 자”라는 것을 본문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경건한 자가 받을 복이 무엇입니까?

첫째, 모든 수고의 복을 받습니다.(사업의 축복입니다.)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

둘째, 행복한 가정의 복을 받습니다.(복된 가문의 축복입니다.)
“네 집 내실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상에 둘린 자식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셋째, 나라와 민족이 잘되는 복을 받습니다.
“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복을 보며”

넷째, 장수의 복을 받습니다.
잘 늙는 복입니다. 노년이 풍성해지는 복입니다. 부끄럽지 않은 삶의 복입니다.
“네 자식의 자식을 볼지어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경건한 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경건한 자들로 인해 얻게 될 모든 축복으로 말미암아 나와 가정과 민족이 살고 축복받는 복된 삶의 주인공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오늘 본문의 제목을 복된 가문으로 세우라고 했습니다.
이제 추석 명절을 맞이해서 민족의 대이동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웠던 형제와 자매를 만나고 부모님을 찾아 뵙는 기쁜 날입니다.

이 날에 저는 여러분들에게 꿈을 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의 비젼뿐 아니라 가정에 대한 비젼을 품기를 원합니다.
‘우리 가문을 복된 가문으로 세우리라’

우리 모든 성도들의 가정이 하나님의 복을 풍성히 받고 복된 가문으로 세워지는 역사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불신의 가문 속에 흐르던 모든 저주의 고리가 끊어지고 믿음으로 여는 축복의 역사가 시작되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여러분의 가정이 복을 받고 복된 가문의 역사를 만들어가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모든 가정을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믿음의 가정입니다. 둘째는 불신의 가정입니다.

믿음의 가정이 복된 가문을 세우기 위해 힘써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신앙의 유산을 잘 이어가도록 힘써야 합니다.
믿음의 대가 끊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아들을 낳아야 대를 잇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들을 얻음으로 이어지는 육신의 혈통보다 믿음으로 이어지는 믿음의 혈통이 더 귀한 것입니다.
축복의 가문을 새우는 것은 육신의 혈통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의 보혈로 이어지는 믿음의 혈통입니다.
저는 목회를 하면서 믿음의 부모님으로 인해 복을 받는 자손들을 보았고 또한 믿음의 부모가 있음에도 복을 받지 못하고 사는 자녀들도 보았습니다. 이유는 신앙의 대 물림이 이루어지지 않은 결과입니다.
신앙의 대물림의 성공은 고등학교 이전까지가 거의 90%를 차지합니다. 그러므로 신앙의 유산을 잘 이어가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바르게 믿음을 갖도록 양육하는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2. 부모의 신앙보다 더욱 업그레이드된 신앙생활을 힘써야 합니다.
감사하면서도 안타까운 것이 있습니다. 자녀들이 신앙생활을 잘 해주는 것이 감사합니다. 얼마나 아이들이 바쁘고 너무 힘듭니다. 세상에 너무 좋은 것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럼에도 믿음을 지키고 예배드리니 얼마나 감사합니까?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충분한 믿음의 훈련을 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깊은 주님과의 교제를 통해 얻는 영적 기쁨을 맛보았으면 하는 것입니다. 우리 자녀들이 믿음이 진보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래서 더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의 도구들이 되어야 합니다. 그들을 통해 복된 가문으로 세워지는 역사가 가정마다 일어나야 할 것입니다.

불신의 가정을 복된 가문으로 세우기 위해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믿음의 개척자라는 정신으로 굳게 서야 합니다.
청교도들이 건너간 아메리카는 결코 만만한 땅이 아니었습니다. 겨울을 지내는 동안 이주해갼 사람들의 절반이 추위와 기근으로 죽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땅을 축복의 땅으로 만들기 위한 개척정신으로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들이 마을을 형성하면 제일 먼저 교회를 짓고 학교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성경을 가르쳤습니다. 물론 부정적 측변들도 있지만 그들은 오늘날 세계최고의 나라를 만들었습니다. 오늘의 미국은 프론티어 정신으로 살았던 사람들이 만든 나라입니다.

처음부터 복된 가문이 된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의 첫 믿음의 시작이 분명이 있었습니다. 불신가정인 것을 원망할 것이 없습니다. 믿음의 가정으로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그 중요한 출발점에 여러분들이 서 계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믿음의 개척자들입니다. 불신의 가문에 흐르는 저주를 끊고 믿음 안에서 축복이 흐르는 복된 가문으로 만드는 출발점이 되는 것입니다.

성경에 나오는 아브라함이 바로 그 대표적인 사람입니다. 아브라함의 아버지 데라는 우상을 만들어 파는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환경과 주변에서 믿음을 만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 되었고 믿음의 복된 가문을 세우는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 출발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신 것이고 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면 따르는 순종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여러분을 부르셨다면 그리고 여러분이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며 순종한다면 여러분도 아브라함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복된 가문을 세우는 개척자들인 것입니다.

2. 신앙의 유산을 자녀들에게 잘 물려주어야 합니다. 땅, 재물, 건강만 물려주면 안됩니다. 꼭 믿음을 유산으로 물려주어야 합니다.
아브라함과 롯은 함께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떠났습니다. 출발은 같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달랐습니다. 이유는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비옥한 땅을 택한 이유는 자손들이 번창할 수 있는 비옥한 땅을 주기 위해서 였습니다. 땅을 주는 것보다 재물을 주는 것보다 믿음을 주어야 합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과 하께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땅과 재물의 미련 때문에 아내는 소금기둥이 되었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세속에 젖었던 두 딸은 부정한 선택을 하고 아버지를 통해 자식을 얻습니다. 모압족속과 암몬족속이 그들입니다.
자녀들의 미래를 보아야 합니다. 무엇이 그들의 미래를 밝게 하고 복되게 하는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진정 지혜로운 부모는 땅과 재물은 하나님께 드리고 자녀들에게는 믿음을 유산으로 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어리석은 부모가 되지 마십시오. 지혜로운 부모가 되심으로 복된 가문으로 세우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기억하십시오.
오직 복된 가문으로 세우는 길은 참된 경건입니다. 성경은 말씀하기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도에 행하는 자”라고 하셨습니다.

참된 경건을 이루기 위해 경건을 연습하라고 딤전4:7절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딤전4:7-8).

경건의 연습으로 참된 경건에 이르는 길이 있습니다.

1. 말씀으로 참된 경건에 이르게 됩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3:16-17)

2. 기도함으로 참된 경건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딤전2:1-2)

3. 경건한 부모의 양육으로 참된 경건에 이르게 됩니다.
“서원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생각하시고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아들을 주시면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삼상1:11)
그러므로 가정에서 말씀과 기도와 양육으로 경건을 연습할 때 그 가정이 복된 가문으로 세워지는 축복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복된 가문을 세우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병든 가정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불신의 가정만이 아닙니다. 사실 많은 믿음의 가정들이 병들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너무 많은 말씀들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오늘은 몇 가지 말씀만 드리겠습니다.

1. 관계 회복을 힘쓰십시오.
가정은 관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만 존재한다면 가정이 될 수 없습니다. 병든 가정은 대부분 관계가 무너져있습니다. 남편과 아내의 관계, 부모와 자녀의 관계, 형제와 형제의 관계, 가족과 이웃의 관계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관계들 사이에는 사랑과 이해와 용서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서로를 위한 존중이 있어야 합니다.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조화를 이루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2. 정지선을 지키십시오.
정지선을 넘어서면 범칙금을 받게 됩니다. 교통 법규가 많이 강화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정지선을 지키지 않는 차들이 많이 있습니다. 정지선을 잘 지키면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정지선이 도로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정에도 있습니다. 모든 가족들의 행복과 건강을 위해 정지선을 지켜야 합니다. 남자가 넘어서는 안될 선이 있습니다. 가장이 정직히 지키는 정지선으로 말미암아 아내의 행복과 자녀의 미래가 밝아지는 것입니다.
행복을 위해 지켜야 할 선을 꼭 지켜야 합니다.
법규를 준수하지 않음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가정에도 모든 식구들이 지켜야 할 법규가 있습니다. 법규를 준수하는 것이 모든 가족들이 행복하게 사는 길이 되는 것입니다.

3. 치료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의지하십시오.
여호와 라파의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사실 우리들의 병든 것을 완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이십니다.
육신의 집병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가족들의 마음의 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관계의 무너짐으로 인한 질병을 고쳐야 힙니다.
치료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이 성도들의 가정의 병든 모든 것들을 치료해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고침을 위해 필요한 것은 상처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질명과 문제를 온전히 해결해주시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여러분의 상처와 질병을 드러내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권고의 말씀을 드립니다.

1. 믿음으로 사십시오. 믿음의 성공자가 되어 가문의 영광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나는 우리 가문의 영광이 되리라’

2. 믿음이 복을 받아 축복자가 되십시오. 그리하여 여러분으로 말미암아 복된 가문의 역사가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나는 축복자가 되어 우리 가정을 복된 가문으로 세우리라’

복된 가문을 세우기를 위하여 구체적인 실천을 해야 합니다.
1. 목표를 세우라(가족 구원)
2. 선언하라(내가 --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3. 추석 명절에 모든 식구들과 목표를 공유하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