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부모님의 기대를 저버리는 자식 (창 49:3-7)

  • 잡초 잡초
  • 609
  • 0

첨부 1


- 설교 : 이근수 목사

이 세상에 부모처럼 자식을 사랑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부모는 자식이 주안에서 잘 자라주고 잘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부모에게 사랑받고 축복받는 자녀가 있는가 하면,
잘 못해서 책망을 받고 야단을 맞는 자녀가 있습니다.

오늘 분문은 아버지가 자식을 축복하지 못하고 저주하는 말씀입니다. 이것은 아버지에게 큰 아픔입니다. 자식이 아버지에게 축복을 받지 못하고 저주를 받는 것은 참으로 슬픈 일입니다.
야곱의 가계도[46:8-27]
야곱-레아...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블론, 디나
-실바...갓, 아셀
-빌하...단, 납달리
-라헬...요셉, 베냐민
[12남 1녀]- 레아는 6남 1녀, 나머지 3 아내는 2남씩 나음

1. 부모님의 기대를 저버린 자식 [3-4]
부모는 자식에게 큰 기대를 가집니다. 자식이 잘 되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자식이 빗나가고 잘 못될 때 부모는 실망합니다.

르우벤은 레아의 첫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창29:32]
“레아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르우벤이라 하여..
르우벤은 어머니 레아가 아이 낳기를 간절히 사모하여 낳은
희망의 아들이었습니다.

르우벤은 탁월한 아들 이었다[3]
3절, 르우벤아 너는 내 장자요 나의 능력이요 나의 기력의 시작이라 위광이 초등하고 권능이 탁월하도다
르우벤은 야곱의 꿈과 희망이었고 탁월한 장남이었습니다.

너는 장자요- 첫 번째 아들이요
나의 능력이요 나의 기력의 시작이라 -르우벤은 야곱의 정력이 최고 왕성할 때 낳은 아들입니다.
위광이 초등하고 -얼굴이 잘 생긴 아들이었습니다.
권능이 탁월하다 - 능력있는 아들이었습니다.
장남으로서 아버지를 돕고 동생들을 통솔하는 능력이 탁월했고, 제사장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예]
동생들과 세겜에서 양을 먹일때 어린 동생 요셉을 동생들이
죽이자고 할때 르우벤은 큰 형으로서 어린동생을 죽이지 말자고 말렸습니다. [창37:21,22]

창37: 21 르우벤이 듣고 요셉을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려하여 가로되 우리가 그 생명은 상하지 말자
22절, 르우벤이 또 그들에게 이르되 피를 흘리지 말라 그를 광야 구덩이에 던지고 손을 그에게 대지 말라 하니 이는 그가 요셉을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여 그 아비에게로 돌리려 함이었더라

르우벤은 동생 요셉을 살려 아버지에게 돌아가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성욕에 넘어진 르우벤
르우벤은 성욕이 강했습니다.

4절, 물의 끓음 같았은즉 -
르우벤의 성욕은 펄펄 끓는 물이었습니다.
르우벤의 성욕은 물 끓듯 끓어 넘쳤습니다.
그는 절제를 못 했습니다. 결국 르우벤은 무서운 성 범죄를 저질러 장남의 권리를 모두 잃었습니다.

4절, 아비의 침상에 올라 더럽혔음이로다-
르우벤이 아버지의 첩 빌하를 강간했습니다. (창35:22)
아버지는 기가 막혔습니다.

장남 르우벤은 성욕을 참지 못하고 서모를 강간했습니다.
빌하는 분명 르우벤에게도 어머니였습니다. 어머니를 욕보인 르우벤 그는 분명 아버지를 욕보인 불효자식이요, 짐승같은 자식이요 파렴치한 자식이었습니다. 르우벤의 간통죄는 온가족에게 큰 상처를 주었고 집안의 수치거리였습니다.

장남이 아버지의 첩 빌하를 강간한 것은 아버지에게 부인이 4명씩이나 되어 집안이 시끄러운데 대해서 아버지에게 반항한 것이라는 해석과 / 빌하가 자기 어머니 레아 와 심한 갈등 관계에 있는 라헬의 종이었기 때문에 그녀를 미워해서 공격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어쨌거나 자식이 서모를 강간한 것은 무서운 죄였습니다.

4절, 너는 탁월치 못하리니 -
르우벤이 전에는 탁월한 리더쉽을 발휘했지만 앞으로는 동생들보다 못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르우벤에게 주어졌던 장남의 지위와 영예와 권능과 축복이 박탈되었습니다.

그래서 장자권은 넷째 아들 유다에게 옮겨졌고[8]
장자가 상속받아야 할 두 몫은 요셉이 받았습니다(48:22 ; 대상 5:1, 2)
르우벤은 성범죄로 인하여 장남의 모든 권리와 축복을 상실하였습니다.

[교훈]
요즘도 성도덕이 땅에 떨어졌습니다. 음란하고 방탕한 세상입니다. 악하고 음란한 세대라고 하더라도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깨끗이 살아야 합니다. 정조를 지켜야 합니다. 가정을 깨끗이 지켜야 합니다. 가정 파괴와 붕괴를 막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주부와 가장과 청소년 소녀들이 성적으로 탈선하지 말아야 합니다. 성범죄는 망하는 죄입니다. 성범죄를 저지르면 복을 받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벌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핸드폰에 나오는 음란한 내용 보지마세요,
더러운 메시지 보지말고 지워버리세요.
음란한 컴퓨터 메일 그냥 지워버리세요, 술 끊으세요. 술은 음란한 죄를 짓게 합니다.
춤추는 곳, 노래방 출입도 하지 마세요. 요즘은 이상한 노래가 많고 춤이 유행입니다.
저는 흉하게 보이던데 사람들은 괴성을 지르고 춤 잘 춘다고 부추기는데 속지마세요. 다 넘어지게 하는 술수 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를 넘어지게 하는 곳 - 얼신도 하지 마세요.
우리를 망하게 하는 행동 - 하지 마세요.

르우벤은 음란죄를 지어 얻어놓은 복을 다 잃었습니다.
르우벤은 순간의 음욕을 이기지 못하여 이미 받아놓은 자손 만대의 복을 상실했습니다.
르우벤은 망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젊은이 여러분,
르우벤의 길- 음행의 길, 망하는 길, 더러운 길로 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2. 포악하게 살지 말자[5-7]
시므온과 레위 - 레아의 둘째 셋째 아들입니다
창29:33 그가 다시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
그 이름을 시므온이라 하였으며
창29:34 그가 또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
그 이름을 레위라 하였으며

5절,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잔해하는 기계로다-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일 뿐만 아니라 성질도 비슷했습니다.
두 아들은 거칠고 사납고 공격적이었습니다. 시므온과 레위 는 잔인했습니다. 요즘의 조직폭력배 기질이 있었습니다.
시므온과 레위는 12남 1녀, 외동딸 디나를 강간한 세겜 남자들을 죽였습니다(34 : 25). 세겜 남자들이 모두 할례를 받으면 교제를 하겠다고 거짓 약속을 하고, 세겜 남자들이 할례를 받자 제 삼일에 그들을 기습하여 모든 남자를 죽이고 디나를 찾아왔습니다. 다른 형제들은 세겜 성에 들어가서 양, 소, 나귀, 모든 재물들을 노략질했습니다.[27-29]

아버지 야곱이 이를 알고 심하게 책망을 했습니다. 야곱은 두 아들을 잔인무도한 살인 기계라고 했습니다.

6절, 내 혼아...내 영광아 - '나 야곱아' 라는 뜻입니다.
야곱은 사나운 시므온과 레위의 악한 일에 관여하고 함께 하는 것 조차 싫어했습니다. 야곱은 자식이라고 잘못한 것을 결코 두둔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식들의 잘못을 질책했습니다.

6절, 그들이 그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 줄을 끊었음이로다 -
창 34장 사건에 대한 보충적인 설명입니다.
야곱의 다른 아들들은 세겜성에 들어가 가축을 노략하고 남은 가축의 다리 힘줄을 잘라버려 불구를 만들어 가 되게 하여 무용지물이 되게했습니다(수 11:6,9;삼하 8:4). 말 못하는 짐승에게까지 잔인한 짓을 했습니다. 이런 만행을 아버지는 책망했습니다. 사람이 포악하게 살아서는 안된다고 가르쳤습니다.

7절, 그 노염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야곱은 자식들의 노여움과 분이 너무 맹열했고 지나치게 잔인했기 때문에 저주를 선언 했습니다. 이는 참으로 가슴아픈 일입니다. 아버지 야곱은 자식을 감싸고 두둔할수도 있었지만 그는 자식들의 잘못을 예리하게 지적하고 엄정히 심판을 하고 저주를 선언했습니다. 폭악하게 살지 말라는 것은 하나님의 법이요 예수님의 법입니다.

[교훈]
오늘을 사는 부모님도 자녀들이 잘못했을 때 분명히 잘못했다고 책망하고 바르게 살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자식은 부모님에게 저주 받을 짓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포악하고 사납게 살지 말아야 합니다.

7절, 내가 그들을 야곱중에서 나누며
이스엘중에서 흩으리로다
시므온과 레위는 포악했기 때문에 아버지에게 저주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스라엘 진에서 흩어져 살아야 했고 자손은 큰 지파를 이루지 못하고 살게 되었습니다.

이 저주는 성취되어 두번째 인구조사 결과 시므온 지파는 12지파 중 가장 적은 수인 22,200명 뿐 이었습니다.(민 26:12) 그래서 시므온 지파는 가나안 땅 분배시 인구가 작아서 작은 성을 받았습니다.(수19:1-9)

기업을 받지 못한 레위지파
레위 지파는 독자적인 기업을 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평생 짐승을 잡아 제사드리는 제사장의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수21:1-40) 칼을 휘둘러 사람을 죽였던 레위 지파 사람들은 짐승을 잡아 사람들의 죄를 속하는 제사 드리는 일을 수종들었습니다.

성전에서 봉사하게 된 레위 지파
동시에 레위 자손들은 성전에서 봉사하는 사명도 받았습니다. 이는 귀한 사명입니다. 레위 자손이 성전봉사의 복을 받았습니다. 이런 복을 받은 것은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갔을 때 이스라엘이 금송아지를 만드는 죄를 범했습니다. 그때 모세가 누구든지 여호와의 편에 있는 자는 내게로 나아오라 할때 레위 자손이 나왔습니다.
모세가 레위 자손에게 명하기를 ‘너희는 각각 허리에 칼을 차고 진 이 문에서 저 문까지 왕래하며 ...도륙하라’고 했습니다. 레위 자손들이 모세의 말에 순종하여 그날 우상숭배하던 자 삼천 여명이 죽었습니다. 모세가 레위 자손에게 말하기를 ‘오늘날 너희들이 여호와께 헌신하였다. 그가 오늘날 너희에게 복을 내리시리라.’고 축복했습니다. 그래서 레위 자손들이 그후 성전에서 봉사하는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출32:26-29]

축복을 받은 레위 지파[신33:8-11]
레위는 아버지 야곱에게 저주를 받았지만 모세 시대에 하나님께 헌신하여 모세에게 축복을 받았습니다. 레위 지파는 주의 법도와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하고 번제를 드리는 복을 받았습니다.

결 론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은 깨끗하게 살아야 합니다.
음란 죄를 짓지 말아야 합니다.
성 범죄는 죽는 죄인 줄 알고 두려워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포악하게 살지 말아야 합니다.
성도는 착하고 순하게 살아야 합니다.

저주 받았던 레위 자손들이 후에 하나님께 헌신하여 복을 받았습니다.
오늘도 우리들이 믿음으로 하나님께 헌신하면 복을 받습니다.
믿음으로 깨끗이 살고 착하게 살아서 복을 받는 성도들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