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닭이 주는 교훈 (눅 22:54~62)

  • 잡초 잡초
  • 552
  • 0

첨부 1


- 설교 : 송기현 목사

  우리는 설을 신정과 구정이라 해서 두 번씩이나 지냅니다. 그 동안 이중 설의 문제로 인해서 정권이 바뀔 때마다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여전히 우리 민족의 정서가 두 번의 설을 존재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정과 구정 사이에 어정쩡한 새해 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신정과 구정을 오가면서 어떤 결단과 결심을 하는데 시간을 벌기도 합니다. 올해도 신정과 구정 사이에 40여일이라는 시간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음력으로 하면 을유년(乙酉年)입니다. 즉 닭띠해입니다. 사실 을유년이니 닭띠해니 하는 것은 기독교적인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의미를 두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만 닭이 오르내릴 수 밖에 없는 문화속에서 올 한 해를 보내게 될 터인데 선교적이고 복음적인 접근을 해서 교훈을 찾아내는 것이 침묵하는 것보다 나을 것 같아서 설도 돌아오고 하는데 닭을 통해서 몇가지 교훈을 찾아보자 한 것입니다. 

  닭은 체온이 뜨거운 동물입니다. 닭은 유방(젖가슴) 없이도 체온으로 알을 품어 생명을 잉태합니다. 무엇보다 혼례의 자리에서 부부 축복의 심볼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삶이 팍팍하고 가난하던 시절에는 닭이 낳은 계란은 물물교환을 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였으며, 유일한 단백질의 공급원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런가하면 개나리 봇짐을 짊어지고 먼 여행길을 떠나는 객의 동반자였습니다. 동내 형들이 군대갈 때 집안에 있던 계란 한 줄 가지고 가서 그 서운함을 달래기도 했습니다. 시계가 없던 시절 닭은 새벽을 깨우는 자명종이었습니다. 베드로에게는 예수님 부인과 예수님의 경고의 말씀을 깨우쳐주는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닭은 집안의 파수꾼에다 파리나 모기의 유충을 잡아먹는 방역관 역할까지 톡톡히 해냈습니다.  그러니 닭의 해, 닭에서 삶의 지혜를 얻어보는 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닭은 새벽을 깨우는 동물입니다. 
  괘종시계가 없던 시절 날이 밝아오는 것을 가장 먼저 알려주는 것이 닭입니다. 닭이 깨워주는 새벽 주부는 밥을 짓고 가장은 일터로 나갈 준비를 합니다. 학교가 멀리 있는 자녀들은 학교갈 준비를 합니다. 닭은 인생의 새벽을 깨우는 동물입니다. 아침을 지배하는 사람이 인생을 지배합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찾는다고 하지 않습니까? 아침은 높은 집중력과 에너지로 나의 삶을 가장 빛나게 합니다. 가장 좋은 시간을 나 자신을 개발하는데 써 봅시다. 올 한해는 자신의 새벽을 깨우는 한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새벽에 잠들어 있지 맙시다. 

  닭은 적게 먹고 부지런히 움직이고 충분하게 숙면을 취하는 대단히 지혜로운 동물입다.
  뜻밖에도 닭의 수명이 20년을 웃돈다고 합니다. 인간이 빨리 잡아먹어버려서 그렇지 자연적인 수명대로 살면 개 보다 그 수명이 더 깁니다.

  2004년 6월 싱가폴에서 세계 노화방지학회가 열렸습니다. 전 세계 의사 800여명이 모여 발표회를 가졌는데, 결론은 아주 평범한 상식 수준의 것이었습니다.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하게 살려면 "당신이 원하는 것보다 적게 먹어라. 그리고 부지런히 움직이고 일하라. 마지막으로 충분한 숙면을 취하라." 이렇게 살면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닭의 생활을 두고 한 말만 같습니다. 닭은 잡식성이라 뭐든 골고루 잘 먹습니다. 거기다 음식을 한꺼번에 몰아먹은 일이 없습니다. 하루종일 낱알을 찾아 조금씩 먹습니다. 닭들이 음식을 먹을 때 노는 것인지 먹는 것인지 모를만큼 여유가 있습니다. 먹는 것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지렁이 한마리 잡아 먹으면서도 단번에 먹지 않고 이리저리 굴러보고 쪼아보고 그렇게 먹습니다. 그리고 충분히 잡니다.  닭처럼 골고루 먹으면서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살아야 합니다.

  하나의 일로 여러가지 효과를 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닭의 재미있는 특성중의 하나가 땅파기 습성입니다. 닭이 지나간 곳은 그래서 땅이 울퉁불퉁해집니다. 땅을 파는 것은 지렁이나 애벌레 같은 먹이를 찾기 위해서이고 몸에 묻은 기생충을 흙과 함께 털어 버리기 위해서 입니다. 마지막으로 더위를 피하기 위해서 입니다. 닭은 한 가지 일을 통해 여러 가지 목적을 달성해냅니다.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으로 다중적인 효과를 거두는 사람이 됩시다. 무슨 일을 할 때 한가지 밖에 못하는 사람이 되지말고 멀티플레이어가 되십시다. 내게 하나가 주어질 때 그 하나를 열 가지로 만들어 사는 지혜로 삽시다.

  닭은 아낌없이 주는 동물입니다. 
  닭은 원래 야성을 가진 동물입니다.그런데 3,000여 년 전 동남아 지역에서 인간에게 길들여진 이후 닭은 인간에게 아낌 없이 주는 가축이 되었습니다. 닭은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와 달걀을 줍니다. 그리고 추운 겨울을 날 수 있도록 그 털까지도 침낭용 닭털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닭의 배설물은 기름진 땅을 가꾸는 거름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도 버릴 것이 없습니다. 
  닭의 그 헌신과 희생으로 나의 삶의 작은 것 하나라도 나누며 삽시다. 닭처럼 나눔을 실천해 봅시다.
  우리도 야성적인 사람들이었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길들여지고 성령에 의해서 길들여져 아낌없이 헌신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닭은 부부금슬을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사람들은 썰렁하다고 할 때 닭살 돋는다고 하고 튀는 부부를 일러 '닭살 부부'라 합니다. 그리고 약간 미련스러운 사람을 닭대가리라고 합니다. 그런데 닭을 잘 몰라서 오해한 것입니다. 닭은 수탉끼리는 싸워도 수탉이 암탉을 쪼는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암탉이 수탉에게 달려드는 일도 없습니다. 이것이 닭의 금슬(琴瑟)입니다. 이래서 혼례의 자리에 부부금실의 상징으로 초대됩니다. 올 한 해 닭을 닮아 '닭살 부부'로 살아봅시다. 부부금슬이 행복과 성공의 고속도로가 되는 것입니다. 닭은 순서를 바꾸지 않습니다. 닭은 아침에 일어나서 아무리 분주하게 욺직여도 저녁이 되면 틀림없이 제집에 돌아와서 잡니다. 그리고 계란도 꼭 낳은 곳에서만 낳습니다. 아무데서 자고 아무데나 알낳고 하지 않습니다. 신념이 있고 신조가 있고 신의가 있습니다.
  요즈음 가정이 사형선고 당한 가정들이 많습니다. 가정이 큰 위협을 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부부관계에서 촉발된 것입니다. 닭살부부라도 좋습니다. 부부금슬이 행복한 가정을 만듭니다.

  닭은 무엇보다도 성경적으로는 죄악을 깨우쳐준 동물로 나옵니다. 그것이 바로 본문의 내용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베드로의 죄악을 깨우치는 도구로 닭을 사용하셨습니다. 베드로는 그 닭울음소리와 함께 통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닭울음소리는 우리에게 오늘도 핑계하지 말고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숨기지 말고 통회자복하라고 깨우칩니다. 통회하는 영혼이 아름답고 통회하는 영혼이 깨끗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