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여호와를 영원히 의뢰하라 (사 26:1~4)

  • 잡초 잡초
  • 1850
  • 0

첨부 1


● 말씀 : 피종진 목사

본문 4절에 보면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의뢰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의뢰하라’는 말은 ‘베타흐’라는 히브리어에 보면 ‘기댄다’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여호와를 의뢰하라’는 말은 ‘여호와께 기대라’는 의미입니다. 아무리 바람이 강하게 불어도 사람이 견고한 바위에 기대어 있으면 넘어지지 않습니다.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시고, 영원한 능력이시며, 영원한 권세의 소유자이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항상 의뢰한 자는 항상 하나님의 보호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 ‘아만’이라는 히브리어에 보면 ‘머물다’라는 의미입니다. 사람이 머물러야 될 곳이 있고, 떠나야 될 곳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머물러야 될 곳이 있고, 얼마 기간 동안만 시한부로 머물러야 될 곳이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영원히 머물 곳이며, 영원토록 우리를 보장해주시는 피난처가 되시는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시편 기자는 여호와를 의뢰하되 영원히 의뢰하라고 했습니다. 성경에 보면 인간이 의지하지 말아야 할 것과 여호와를 의뢰하는 방법 그리고 여호와를 의뢰한 결과에 대해서 교훈해주고 있습니다.

첫째, 의뢰하지 말아야 할 것

①인생을 의지하지 말아야 합니다.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사 2:22) 인간은 그의 호흡을 지으신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도록 지어진 매우 나약한 존재로서 그의 코에 호흡이 끊어질 때에 그의 삶도 끝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수에 칠 가치가 없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고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②재물을 의지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기의 재물을 의지하는 자는 패망하려니와, 의인은 푸른 잎사귀 같아서 번성하리라”(잠 11:28) 재물은 사람의 영혼을 구원하지 못할뿐더러 재물만을 의지할 때 오히려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까지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물을 의지하다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오히려 등지고 사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디모데전서 6:17에 보면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라고 말씀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거나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만 전심으로 의뢰하면 하나님이 도와주십니다.

③우상을 의지하지 말아야 합니다. “조각한 우상을 의뢰하며 부어 만든 우상을 향하여 너희는 우리의 신이라 하는 자는 물리침을 받아 크게 수치를 당하리라”(사 42:17) 여기에 보면 우상을 만들고 의지하는 자는 큰 수치를 당한다고 했습니다. 우상 숭배는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시는 행위입니다. 요한계시록 21:8에 보면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고 말씀했습니다.

④자신을 의지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 마음에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뢰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뢰하게 하심이라”(고후 1:9)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억지로라도 하나님을 의뢰하도록 만들어주십니다. 대개 사람들이 건강하고 부요할 때, 높은 지위와 명예가 있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을 때 혹은 자기의 능력이 남보다 뛰어나다고 생각될 때 하나님보다 자기를 의뢰하기 쉽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우리는 하나님 외에 절대 인생을 의지하거나, 재물을 의지하거나, 우상을 의지하거나, 자신을 의지하는 자가 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영원히 의뢰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둘째, 여호와를 의뢰하는 방법

①예배를 드림으로 여호와를 의뢰해야 합니다. “의의 제사를 드리고 여호와를 의뢰할지어다”(시 4:5) 믿음이 좀 부족한 것 같고, 성격이 모나고, 신앙의 연조가 좀 짧아도 예배에 안 빠지고 열심인 사람은 다 세월이 지나면 변화가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예배를 드리며 여호와를 의뢰할 때 강퍅한 사람은 온유하게, 교만한 사람은 겸손하게, 무능한 사람은 능력이 있게, 어리석은 사람은 지혜롭게 변화시켜주십니다. 똑똑하고 의롭고 겸손하고 남보다도 선하고 착하고 성품이나 인격적으로도 존경할만한 그런 사람이라도 예배를 빠지고 예배를 등한히 하는 사람치고 신앙에 불이 붙은 사람이 없습니다. 그런 사람에게 능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항상 예배하는 자는 자신도 모르게 믿음이 안 자라는 것 같아도 콩나물이 자라듯이 잘 자랍니다. 예배하는 자는 믿음이 자라고 신앙이 강해집니다. 하나님의 은총이 그 위에 함께 역사하시고 축복해주실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예배 자체는 바로 하나님께 드리는 순간이고, 하나님을 의뢰하는 행위가 되는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②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해야 합니다.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잠 3:5) 신명기 6:5에 보면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고 말씀했습니다.

③기도하며 여호와를 의뢰해야 합니다. “하나님이여, 나를 보호하소서. 내가 주께 피하나이다”(시 16:1)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하며 여호와를 의뢰할 때 하나님의 보호와 위로를 받게 될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셋째, 여호와를 의뢰한 자의 결과

①마음에 즐거움이 있게 됩니다. “우리 마음이 저를 즐거워함이여, 우리가 그 성호를 의지한 연고로다”(시 33:21) 오늘날은 옛날보다 먹을 것도 많고, 입을 것도 많은데 왜 마음에 즐거움이 없고 괴로움만 있을까요? 왜 살맛이 없고 인생이 허무하다고 말합니까? 여호와를 의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기쁨이 없는 분이 계십니까? 여호와를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여호와를 의뢰하는 자는 어떠한 형편 중에서도 심령의 기쁨을 누리며 살게 됩니다.

②복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렘 17:7) 여호와를 의뢰하는 자는 물가에 심기운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하는 복을 받게 됩니다(렘 17:8).

③견고한 자가 됩니다. “여호와를 의뢰하는 자는 시온 산이 요동치 아니하고 영원히 있음 같도다”(시 125:1) 여호와를 의뢰하는 자는 견고하여 좌우로 흔들리지 않습니다.

④주께서 평강으로 지켜주십니다.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사 26:3)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수에 칠 가치가 없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을 의지하지 말며, 자신과 하나님께서 가장 싫어하시는 우상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드리고, 마음을 다하고 기도함으로 영원히 여호와를 의뢰하여 심령의 기쁨을 누리고, 모든 일이 형통한 복을 받고, 견고하여 주께서 평강으로 지켜주시는 성도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3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