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치우치지 말라 (수 23:5-10)

  • 잡초 잡초
  • 376
  • 0

첨부 1


- 설교 : 박승균 목사

  모세의 후계자로 그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된 여호수아에게 주신 하나님의 첫 번째 교훈은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말이 여후수아서 시작과 끝입니다. 제일 좋은 것은 중심을 잡고 서 있는 것입니다.

  서커스에서 한평생 줄타기를 한사람이 은퇴하게 됐습니다. 기자가 그에게 물었습니다. "줄타기에서 떨어지지 않고 줄을 타는 비결이 무엇인가"라고 물었을 때 그는 "앞만 바라볼 것, 중심을 잡을 것, 절대로 나는 떨어지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지는 것, 계속 연습하는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맨 처음 그가 시작한 일은 맨 땅에 줄을 그어놓고 한쪽 발로 그 줄 위를 걷는 ‘중심훈련’이었다고 합니다. 땅 위에서 중심을 잡지 못하는 사람은 공중에서 중심을 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왼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극좌라고 하고 오른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극우라고 합니다. 신학이든 사상이든 극으로 치우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제가 깨닫고 강조하는 것은 모든 것이 균형을 이루고,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학이 극우 극좌로 나뉘어 대립하면 교회가 상처를 입게 됩니다. 사상이 극우와 극좌로 나뉘어 대립하면 국가가 흔들리고 백성이 상처를 입게 됩니다.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성경을 토대로 하여 균형을 이루는 것입니다. 재림신앙은 최고의 신앙이지만 한쪽 방향으로만 치우친다던지, 한쪽 신앙만 강조하며 다른 것을 배척한다던지, 또 그것을 이용하여 극단으로 나간다던지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단이 다른게 아닙니다. 자기 주장만 옳다고 하며, 그것만 강조하면 이단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단들은 자기들끼리는 옳다고 하지만 균형이 없어요. 조화를 이루지 못해요. 치우쳤기 때문에 이미 분별력이 없고 결국 무너지고 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순간에 이스라엘의 새 지도자로 부름 받은 여호수아에게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는 교훈을 주셨고, 그 교훈을 따라 여호수아는 한평생 중심에 서서 흔들리지 않고 치우치지 않고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그 여호수아가 이젠 나이 많아 늙게 되었습니다. 23:1을 보면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은지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에게 자신이 받았던 하나님의 당부를 유언처럼 재확인해 주었습니다.

  23:6을 보면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고 했습니다.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전한 교훈을 몇 가지로 나눠 살펴보겠습니다.

  1. 우상을 섬기지 말라고 했습니다.
  7절을 보면 "      ".
  가지 말라, 부르지 말라, 맹세하지 말라, 절하지 말라는 것은 적극적으로 우상을 배격하고 타협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열왕기상 11장을 보면 솔로몬 왕이 우상을 숭배하게 된 원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솔로몬이 취한 후궁들이 있었는데 그 여자들이 우상을 섬기는 사람들이었는데 그들 꼬임에 넘어가 우상을 숭배하게 되었고 그것이 원인이 되어 솔로몬 왕국이 분열되고 신하가 나라를 빼앗아 왕이 되는 비운을 겪게 되었습니다.

  아합왕 역시 이세벨이라는 이방여인과 결혼하고 그녀가 섬기는 바알을 숭배한 탓으로 왕조가 멸망하는 비운을 겪게 되었습니다. 우상이 무엇입니까? 우상은 헛것입니다. 깎고 새기고 부어 만든 것입니다. 아무 것도 아니라는 말입니다.

  오늘 우리의 우상은 무엇입니까? 하나님보다 더 소중하다고 여기고 그것들 때문에 하나님을 소홀히 한다면 바로 그것이 유상입니다. 그것이 권력일수도 있고, 명예일수도 있고, 인기일수도 있고, 돈일수도 있고, 사람일수도 있습니다. 그것들을 하나님 다음으로 옮겨 놓아야 합니다.

  2. 하나님과 친근하라고 했습니다.
  8절을 보면 "        “.
  친한 사이를 친구라고 합니다. 출애굽기 33:11을 보면 하나님과 모세가 친구를 대면하여 이야기 한 것처럼 얘기를 나눴다고 했고 이사야 41:8을 보면 "아브라함을 나의 벗이라"고 했습니다.

  가까이 함께 하는 사람들일수록 사이가 좋아야 합니다. 포도나무에 가지가 붙어있어야 수분과 영양을 공급받고 사는 것처럼 내가 하나님께 붙어있어야 죽지 않고 생명을 지키고 사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사도행전 11:23에서 "굳은 마음으로 주께 붙어있으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과 어느 정도 친해야 합니까? 하나님께 붙어 있어야 합니다.
  •얼마동안 붙어 있어야 합니까? 영원히 영원히 붙어있어야 합니다.

  부자관계, 부부관계, 형제관계, 친구관계는 영원한 관계가 아닙니다. 사별도 있을 수 있고, 이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는 떠나는 순간부터 메말라 죽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땅에 심은 나무는 10년 100년 가도 죽지 않습니다. 그러나 꺾어서 병에 꽂은 꽃은 일주일 넘기기가 어렵습니다. 하나님 떠나도 잠깐 동안은 잘 먹고 잘살고 행복한 것처럼 꾸미고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잠깐으로 끝납니다.

  여러분! 하나님을 가까이 합시다. 친근히 합시다. 하나님께 붙어 있읍시다.

  3.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했습니다.
  11절을 보면 "      ".
  왜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까? 나를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나를 사랑하셔서 이 세상에 오셨고,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그 사랑에 빚진 사람이기 때문에 사랑해야 합니다.

  돈, 명예, 인기, 권력, 직장은 필요가치이며 상대가치입니다. 있으면 좋고 많으면 더 좋은 것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절대가치입니다. 하나님께는 죽고 사는 문제가 걸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가까이 하고, 하나님과 함께 살면 어떻게 됩니까?
  • 9절을 보십시오. "너희를 당한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
  •10절을 보시면 "여호와 그가 너희를 위하여 싸우심이라".

  우리가 좌나 우로 치우치지 않으려면 하나님을 중심에 모시고 하나님 중심에 서야 합니다. 극좌로 가도 안되고, 극우로 가도 안됩니다. 하나님께로 가야 합니다. 왼쪽으로 가도 안되고 오른쪽으로 가도 안됩니다. 치우치게 하는 신앙은 오래 못갑니다. 무너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경우로 치우치지 말고, 하나님 중심으로 든든히 서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