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정의달] 하나님의 동산으로의 가정(1) : 휴식이 있는 가정 (시 23..

  • 잡초 잡초
  • 308
  • 0

첨부 1


- 설교 : 김성철 목사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시편23:1∼3)

인간역사는 가정과 함께 하는 역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처음인간 아담이 가정 없이 독처하는 것을 좋지 않게 여기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여자를 창조하시어 가정을 만드셨습니다. 가정을 만드심으로 인간창조의 역사를 완성하신 것입니다.
인간의 남녀를 창조하신 것은 가정을 만들기 위한 것이기에, 가정은 인간의 삶의 근거이자 삶의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가정은 결코 어떠한 희생의 대상이나 대용물이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가정은 삶의 목적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J. G. 홀런드는 "가정은 그 형태가 어떠하든 인생이 커다란 목표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출세와 세상의 활동을 위해 가정을 희생의 대상물로 삼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위해 가정을 희생시키면서, 그 희생이 당연하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크나 큰 잘못을 범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떠한 타당함과 정당성도 가정의 희생을 요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정은 어떤 비교의 대상이나 희생의 대상이 될 수 없는 삶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가정은 하나님의 목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인류의 처음 가정인 에덴동산처럼, 하나님께서 만드신, 하나님의 동산으로서의 가정이어야 합니다. 그 가정은, 다윗의 시편 23편과 같이,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가정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가정이 하나님 동산으로의 가정, 하나님께서 주관하시는 가정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하나님의 동산으로서의 가정은 어떤 가정입니까? 쉴 수 있는 휴식이 있는 가정입니다. 다윗은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 도다." (시23:2)고 노래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체적인 은총의 역사 중 하나는 휴식입니다. 이 휴식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행복이 무엇임을 알게 해줍니다. 휴식을 바로 경험하는 그곳에 인간의 행복과 만족이 있습니다.
휴식은 지치고 피곤한 사람에게 새로운 삶을 찾도록 합니다. 휴식은 땀흘려 수고하며 최선을 다하며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에게 보람과 기쁨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하나님도 휴식을 즐기셨습니다. 하나님은 우주와 인간을 창조하시는 수고를 다하시고 휴식을 가지심으로 즐거움과 기쁨을 가지셨습니다. 성경은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창2:2-3)

하나님은 6일간 창조의 수고를 마치시고 일곱째 날에 쉬셨습니다. 휴식은 중요한 것이기에,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도 이 날을 휴식의 날로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날을 거룩하고 복 된 날이 되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참된 휴식은 거룩함이고 축복자체입니다.
인간의 삶의 근거이며 출발인 가정은 반드시 휴식이 있는 곳이 되어야 합니다. 휴식이 있는 가정이 되어야 함은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뜻입니다.

가정의 휴식은 나만의 휴식이 아닙니다. 다른 식구의 휴식을 빼앗는 휴식도 아닙니다. 가족 모두가 함께 하는 휴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함께 하는 휴식이기도 합니다. 가정의 휴식을 빼앗아 가는 역사는 사탄의 역사입니다. 사탄은 처음의 가정인 아담과 이브의 가정에 죄의 사건을 일으켜 휴식의 기쁨과 즐거움을 잃어버리게 했습니다.
휴식은 인간영혼의 만족함과 편안함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질병'이란 말은 영어로 'disease'인데, 두개의 음절 'dis'(아니다)와 'ease'(편안함)로 되어있습니다. 질병은 편안함이 결여되어 있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휴식을 잃어버렸다는 것은 편안함을 잃어버렸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곧 질병의 삶을 말하는 것입니다.

휴식에도 거짓휴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기적인 휴식입니다. 가족은 아랑곳하지 않고 T.V를 끼고 앉아 혼자서 하루종일 또는 밤새도록 T.V를 시청하는 휴식은 참된 휴식이 아닙니다. 또는 피곤하다면서 하루종일 잠만 잔다던가, 다른 식구들은 숨도 못 쉬게 하는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면서 취하는 휴식들은 거짓된 휴식입니다. 무질서의 생활 속에서 오는 시간탕진의 휴식이나 다른 식구들을 피곤하게 만드는 휴식은 잘못된 휴식입니다.

가정의 참된 휴식은 가족에게 즐거움과 평안을 주며 모두와 함께 하는 휴식입니다. 재창조의 조건을 만드는 휴식이며, 영과 육이 함께 쉬는 휴식입니다. 반성과 함께 새로운 결심을 만들어 주고 새로운 용기를 주는 휴식입니다.
휴식 있는 가정은 하나님의 동산으로서의 가정입니다. 가정에는 참된 휴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목자가 되시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목자가 되셨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가정의 주관자가 되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가정을 인도하시고 돌보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목자이신 가정은 목자이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가는 가정입니다. 가정이 내 마음대로 하고 내 뜻대로 살아가는 가정이 될 때 휴식을 상실하게 되는 것입니다.

호주에서 목회 할 때에 한 유학생 부부가 심각한 상태에서 이혼하겠다고 하기에 그들을 상담했던 일이 있습니다. 그들의 가정은 서로 화목하지 못하고 갈등으로 긴장감이 고조된 상태였습니다. 불화의 요인은 서로가 생각과 뜻이 안 맞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서로 상대가 자신의 뜻과 너무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도저히 함께 살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매사에 두 부부의 생각과 뜻은 다른 데, 오직 한가지 이혼해야겠다는 데에는 같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저는 두 부부의 생각과 뜻이 다른 것이 당연한 것임을 인식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뜻에 두 부부의 뜻을 맞추도록 권했습니다. 가정의 목자이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가정이 될 것을 권했고, 그 일을 이루어 주시도록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결국은 그 가정에 휴식이 찾아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예수님은 목자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을 민망히 여기시며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예수님은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린다" (요10:11) 고 하셨습니다. 우리들의 목자 되시는 예수님은 가정의 목자가 되셔서, 가정의 참된 휴식을 빼앗아 가는 죄를 대속 하시기 위해 피 흘려주셨습니다. 가정은 목자이신 그리스도 안에 있음으로 진정한 휴식이 가지는 것입니다.

가정이 목자를 상실할 때 휴식을 상실하게 됩니다. 무서운 짐승의 위협이 있습니다. 가정의 목자가 없을 때 사단의 위협에 놓이게 됩니다. 에덴동산의 가정에서, 사단은 목자이신 하나님의 뜻을 버리고, 아담과 하와의 뜻을 내세우도록 부추겨 가정의 휴식을 상실하게 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은 우리 가정의 목자시니....." 곧, "예수님은 우리 가정의 목자시니,,,,," 라고 고백할 수 있음으로 휴식이 있는 가정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목자이신 하나님의 뜻을 가지고 사는 가정이 되도록 함으로, 휴식을 누릴 수 있는 가정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부족함이 없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가정은 부족함이 없어야 휴식이 있습니다. 믿음이 부족하면 염려를 만듭니다. 사랑이 부족하면 즐거움을 빼앗아 갑니다. 대화가 부족하면 외로움이 만들어집니다. 관심이 부족하면 사랑이 식어갑니다. 용서와 용납이 부족하면 상처의 치유가 부족합니다. 기도와 찬송이 부족하면 하나님과 함께 하는 기쁨과 능력이 부족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에 대한 열성이 부족하면 가난한 삶이 됩니다.
아버지가 가장으로서 부족하면 가정이 무력합니다. 어머니가 내조자로서 부족하면 가정이 불안해 집니다. 자녀가 부족하면 가정의 꿈과 희망이 무너집니다. 가정에 부부애가 부족하면 쉴 수 없는 곳이 됩니다. 특히 부부사이에는 애정고백이 부족해서는 아니 됩니다.

어떤 애정고백으로 행복할 수 있는가를 조사한 것에 보면, 아내들의 경우 남편으로부터 "①여보 사랑해, ②여보 고마워, ③여보 고생했지, ④당신이 제일이야, ⑤당신 오늘 예쁜데" 라는 애정고백을 들을 때라고 합니다. 또한 남편은 아내로부터 "①여보, 사랑해요, ②당신만 믿어요, ③결혼 잘했어요 ④당신 정말 남자다워요, ⑤얘가 당신 닮아 똑똑하고 대견해요" 라는 애정을 고백할 때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가정은 부족함이 없는 곳이 되어야 휴식이 있는 곳이 됩니다. 다윗은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동산으로의 가정은, 목자이신 하나님의 축복이 부족함이 없도록 하여, 휴식이 있는 가정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야고보는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1:5) 고 했습니다. 시편저자는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저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시34:9) 고 했고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34:10)고 했습니다.

우리의 가정은 목자이신 그리스도께서 함께 계셔서 그리스도께서 만드시는 부족함 없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아버지 되시는 목자이신 하나님을 찾고 경외하고 그 하나님께 구함으로 부족함 없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정에 부족한 것이 무엇입니까? 가정에서의 나의 부족은 무엇입니까? 부족함이 없는 가정이 됨으로 휴식이 있는 가정이 되도록 하십시오.

누울 수 있는 가정이어야 합니다.
가정이 누울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휴식이 있는 가정입니다. 다윗은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 도다" 고 했습니다. 팔레스틴 땅에서 '푸른 초장'이란 양들이 먹을 싱싱하고 부드러운 풀이 풍성한 곳이자 양들이 누워 편히 쉴 수 있는 곳입니다. 푸른 초장에는 잔잔하고 깨끗한 시냇물이 흘렀습니다. 양들은 그 물을 마시고 편안히 누워 쉬었던 입니다.

가정은 편안하게 누워 쉴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휴식이 있습니다. 누울 수 없는 곳이 될 때 휴식을 가질 수 없습니다. 가정이 쉴 수 없는 곳이 될 때, 가정에서 뛰쳐나가 거리에서 방황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의 가정은 편안히 누울 수 있는 곳입니까? 증오와 미움 다툼이 있을 때 편안히 누울 수 있는 휴식을 찾을 수 없는 곳이 됩니다. 큰소리가 나고 짜증나는 그곳에 어떻게 누울 수 있겠습니까? 두려움과 불안과 근심과 염려가 있는 곳에 편안히 누울 수 있겠습니까? 누울 수 있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누울 수 있어야 그곳에 휴식이 있는 것입니다.

어떤 가정 사역자는 행복한 가정이 되려면, "①하나님을 섬기는 가정이 되어야 하고, ②사랑이 있어야 하고, ③질서가 있어야 하고 ④건강한 가정이 되어야 하고 ⑤대화가 부족함이 없는 가정이라고 했습니다. 이러한 가정이 될 때에 휴식할 수 있는 가정이 된다고 봅니다.

예수님께서 마리아 마르다 자매의 가정을 즐겨 찾으셨습니다. 왜냐하면 그 가정은 예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을 기뻐하며, 예수님께 정성을 다하는 가정이었기 때문입니다. 곧 예수님께서 편히 누워 휴식할 수 있는 가정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동산으로서의 가정은 휴식할 수 있도록 누울 수 있는 가정입니다. 우리 시대의 가정은 휴식을 상실하는 가정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휴식 없는 공부의 감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상처난 감정의 학대가 난무하는 병든 가정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미움과 증오로 가장 피곤한곳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사탄이 농락하는 저주스런 장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 모두의 가정이 누워 휴식할 수 있는 축복의 가정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동산으로서의 가정은 휴식이 있는 가정입니다. 음악을 연주하는 연주자가 쉼표가 없는 악보를 그대로 연주한다면 그 음악은 조화롭지 못한 연주가 될 뿐 아니라, 아름답지 못한 연주이고, 얼마 못 가서 연주를 계속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휴식할 수 없는 가정은 아름답고 행복한 삶을 연주할 수 없는 것입니다.

독일의 심리학자 '에리히 프롬'은 "쉬는 방법에 따라 인간은 변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휴식하는 가정으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동산으로서의 휴식 있는 가정이 되도록 하십시오. 그러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목자가 되어주시는 가정이 되어 부족함이 없고 누울 수 있는 가정이 되도록 하십시오.
휴식이 있는 하나님의 동산으로서의 가정을 가지고 있기에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축복자가 되십시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