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도는 하나님의 최고의 선물입니다 (창 48:8~22)

  • 잡초 잡초
  • 393
  • 0

첨부 1


형통한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에 더 큰 가치를 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자기 자녀에게 주신 가장 큰 선물은 바로 기도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도는 살아 계신 하나님을 인정하는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도하는 사람이 영육 간에 치유 받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종종 성도들이 기도를 단순히 문제해결 받는 목적에만 사용하는 것을 봅니다. 어떤 성도는 기도의 목적을 하나님의 능력을 받는데 두고 있습니다. 어떤 성도는 기도의 목적을 더 큰 하나님의 은사를 소유하는데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도의 목적은 그런 것에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변화되기를 원합니다.
(롬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기도란 무엇일까요?

1. 기도는 자신이 변화를 받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는 지혜를 얻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살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정신적으로 오염이 되어 있습니다. 생각이 하나님께 맞추어져야 하는데 세상에 맞춰져 있습니다. (롬 8: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2. 기도한다는 것은 생각이 변화된다는 뜻입니다.
기도하는 사람이 자신을 바꾸어 가는 것입니다. 낙심과 절망과 불안과 근심과 염려가 희망과 소망과 평안과 기쁨으로 바꾸어지는 것입니다. 자기 지혜와 능력으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으로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3. 기도하는 사람 자신의 마음이 바꾸어져야 참된 기도입니다.
미움과 증오와 불안, 초조, 악한 생각을 쫓아내고 하나님의 사랑과 하나님의 평안이 가슴속에 스며들어 오게 하는 방법이 기도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도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라고 주셨을까요?
기도가 문제 해결의 수단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기도가 육신의 욕구를 채우는 수단이 되어서는 더더욱 안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는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기도는 육의 사람을 영의 사람으로 바꾸는 수단입니다.
-기도는 선하신 하나님의 뜻을 아는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뜻을 아는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섭리와 의도를 깨닫는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축복을 선언하는 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기도는 사람과의 관계가 회복되는 징검다리가 되어야 합니다.

▶기도의 응답은 어떻게 올까요?

1. 육적인 문제는 창조 때에 이미 다 응답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주 만물을 다 만드시고 마지막에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입을 것, 먹을 것, 사람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다 만드시고 나중에 사람을 만드셨습니다.
(눅 12:22)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그러므로, 기도로 삶을 살아가는 눈을 떠야 합니다.
하나님의 문제 해결은 1)때를 맞추어 줌으로,
              2)사람을 만나게 함으로,
              3)길을 알고 찾아가게 함으로,
응답의 손이 들려지게 됩니다.

인생과 삶의 현장에서 만사가 불통되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길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때를 맞추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만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능하신 손을 보게 합니다. 기도는 보이지 않는 길을 보게 합니다. 그러므로, 길이 보이는 것이 기도 응답입니다. (렘 33: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간증> 기도했습니다. 찾아다녔습니다. 깨닫게 했습니다. 빛이 비추어졌습니다. 사람에게 전화하게 했습니다. 해결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영적인 문제는 아담의 범죄 이후로 여전히 남아 있었습니다. 영적인 문제의 해결은 예수께 있습니다.
2. 영적인 문제는 예수의 십자가 사건으로 응답을 받았습니다.
예수께서는 십자가 산상에서 '다 이루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죄와 저주와 죽음과 질병과 가난과 엉겅퀴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기도는 주님께서 다 이루신 축복을 소유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영적인 축복을 기도로 소유합시다. 기도의 능력으로,
  1)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소유합시다.
  2)하나님의 말씀을 소유합시다.
  3)성령의 은사를 소유합시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축복기도를 주셨습니다.

1. 남을 향한 축복기도는 자기 자신을 형통하게 합니다.

-정신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마음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삶을 자신감을 갖게 합니다.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줍니다.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만듭니다.

2. 축복기도는 자녀를 위해 남길 수 있는 최고의 유산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머물게 하는 수단입니다.
-할 수 있다는 담력을 키워줍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통로가 됩니다.
-고난과 절망 속에서 한 줄기 빛이 됩니다.
-자녀의 미래를 예언합니다.
-자녀의 삶을 형통케 합니다.

<예화> 어거스틴은 어릴 때부터 어머니 모니카의 신앙적인 교훈을 받으며 살았다. 그런데 그는 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신앙적 교훈과는 먼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는 17세에 고등학교를 입학하였고 18세 때는 한 여자와 동거를 시작하였으며, 13년간의 생활 속에 아들을 낳기도 했다. 물론 그 아들은 어려서 죽었다. 그는 성인이 되어 진리를 찾는다고 돌아다니다가 마니교도가 되었다. 마니는 자기가 그리스도께서 언약하신 성령으로서 참 교회를 회복한다며 주장하였다.

어거스틴은 9년동안을 마니교에 빠져서 살았다. 그러나 마니교 9년의 삶 속에서 진리는 찾지도 못하고 9년 전 보다 더 어지러운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8년 후에 그는 로마로 가서 큰 성공자가 될 것을 결심하고 떠나기로 하였다.

어머니 모니카가 만류했지만, 듣지 않자 그녀도 이번에는 로마까지 따라가기로 작정하였다. 그러나 어거스틴은 교묘히 어머니를 밤새도록 교회에서 기도하시게 해놓고 자신은 새벽에 로마로 가는 배를 탔다. 어머니는 아들이 로마로 혼자 간 것을 알고서는 울면서 아들이 돌아오기만을 기도하였다.

하나님은 이런 모니카의 기도를 잊지 않으셨다. 로마로 간 어거스틴은 1년도 못되어 이탈리아 제2의 도시 밀란으로 가게 되었고, 밀란에 간 어거스틴은 암브로스 감독의 설교를 듣게 되었고, 그의 웅변적인 설교와 고결한 인격과 위엄 있는 태도에 감동이 되어 결국 예수의 사람이 되었고, 13년동안 동거하던 여자와 결별하고 회심하고 신앙의 삶으로 돌아오게 된 것이다.

결국 어머니의 기도가 응답된 것이다. 어거스틴이 회심하는 순간 누가 제일 먼저 머리에 떠올랐겠는가? 그것은 자신을 위하여 언제나 눈물을 흘리시는 어머니였다. 그는 이 기쁜 소식을 알리기 위해 어머니께로 달려왔고 어머니 모니카는 56세로 세상을 뜨기 전, "전에는 내가 오래 살아야할 이유가 있었지만, 네가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니 이제 내가 살아야 할 이유가 없어졌다."라는 말을 남기고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사실상 어머니 모니카의 기도는 그녀가 죽은 후에 더 놀랍게 열매를 맺었다. 어거스틴은 어머니의 고백과는 반대로 이제 자신이 살아야 할 이유를 발견하였고, 어머니의 기도를 힘입어 그는 히포(Hippo)의 감독이 되었고, 신학원을 설립하고 수도회를 세우고. [신국]등 많은 저서를 남겼으며, 16세기 중세를 빛내는 세계적인 신학자가 된 것이다.

3. 축복기도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수단입니다.

-길을 안내하는 안내자가 됩니다.
-하나님의 뜻과 섭리와 의도를 발견하게 합니다.
-기적을 일으키는 수단이 됩니다.
-미래를 보는 눈을 뜨게 합니다.

<결 론>

기도합시다. 오늘 본문의 야곱은 열 두 아들들에게 유산으로 기도를 물려줍니다. 기도의 약속과 응답의 열매를 물려줍니다.

기도는 내 소원을 성취하는 도구가 아니라,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뜻대로 나를 바꾸어 가는 것입니다.

기도가 나를 바꾸어 가도록 합시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때를 보고, 하나님이 만나게 하는 사람을 만나고, 하나님이 예비하신 것을 발견하는 여러분과 제가 되기를 바랍니다. (김정산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