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공적인 신앙의 삶을 살라 (고전 15:57~58)

  • 잡초 잡초
  • 549
  • 0

첨부 1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주의 일에 항상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고전 15:58)

  사람들에게 당신의 소원이 무엇입니까? 고 질문하면, 많은 대답가운데 하나는 성공하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원합니다. 성공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 중 하나로 인간에게 있어야 할 필요한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성공하고자 하는 욕망자체는 귀중한 것입니다. 문제는 어떤 성공이냐는 것입니다.

  굳게 닫혀 있는 성공이란 문을 열기 위해서는 두 가지 열쇠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 하나는 실력이라는 열쇠입니다. 어떤 실력을 가졌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요즘 시대를 가리켜 전문성의 시대라고 합니다. 이 말은 나만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실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력이란 세상을 살아가는 능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신앙이라는 열쇠입니다. 온 세계가 무너지더라도 꼭 붙들고 놓을 수 없는 신앙을 가지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실력이 성공의 보조열쇠라면 신앙은 성공의 만능열쇠입니다. 그러므로 신앙생활의 낙오자나 실패자가 되어서는 절대로 아니 됩니다. 왜냐하면 신앙의 성공자가 되는 데서 인생의 성공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성공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훌륭한 뜻을 이루는 것'이고 그 사람이 가진  '가장 가치 있는 목적을 이루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앙의 삶도 그 목표와 뜻을 이루는 성공적인 것이 되어야 합니다.
  그럼 성공적인 신앙의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기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바울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기는 삶을 살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그리스도안에서 이기는 삶을 살게 하십니다.

  바울은 인간이 죄와 죽음과 싸워 이기는 것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것임을 말했습니다. 또한 바울은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수 있겠습니까? 환난입니까, 곤고입니까, 핍박입니까, 굶주림입니까, 헐벗음입니까, 위협입니까, 또는 칼입니까?.......... 그러나 우리는 이 모든 일에서 우리를 사랑하여 주신 그분을 힘입어서 이기고도 남습니다. 나는 확신합니다. 죽음도, 삶도, 천사들도, 권세자들도, 현재 일도, 장래 일도, 능력도, 깊음도, 그 밖의 어떤 피조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습니다."(롬8:35, 37-39)고 말했습니다.

  신앙의 승리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를 믿고 그 사랑을 확신하는데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신앙에서  이기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은혜로 용서받았다는 확신을 가질 때에 이기는 자가 됩니다. 둘째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확신을 가지고 살 때에 이기는 자가 됩니다. 셋째,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나를 사랑하심을 믿을 수 있을 때 우리는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 사람이 무엇을 어떻게 믿느냐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이 여행 중 맑은 호수 가에서 물을 떠서 마셨는데, 그 옆에 푯말을 보니'POISON'(독약)이라고 쓰여져 있었습니다. 점점 창자가 꼬이고 내장이 모두 썩어 버리는 것 같아 그곳을 떠나 죽을힘을 다해 병원을 찾아갔습니다. 의사는 진찰을 해보고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상하게 여기는 의사에게 자신이 먹은 물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그랬더니 의사는 껄껄 웃으면서 그 호수의 푯말의 'POISON'은 영어가 아닌 불란서어로 "낚시금지"라는 뜻임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이 사실을 알고 부터는 아픔과 고통은 깨끗이 사라진 것입니다.

  우리가 인생을 어떤 시각으로 보며 믿고 살아가느냐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을 믿는 믿음으로 인생을 볼 수 있을 때에 인생의 삶은 값지고 아름답고 축복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가지고, 우리의 인생의 삶과 이 세상을 볼 수 있을 때에 우리는 모든 것을 이기는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안에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가지는데서 성공적인 신앙의 삶을 이루어 가는 것입니다.

  성경에 보면 예수님을 따랐던 위대한 두 제자가 나옵니다. 하나는 예수님께서 살아 계실 때 따라다니며 수제자로 섬겼던 베드로입니다. 다른 하나는 예수님의 부활승천하신 뒤에 살아 계신 부활의 주님을 다메섹 도상에서 만나 사도가 된 바울입니다.
  바울은 당대의 석학이며 좋은 배경과 교육을 받은 인물이지만 베드로는 바다에서 고기를 잡으며 거친 인생을 살았던 인물입니다. 그러나 배우지 못한 사람이며, 다혈질의 성격의 소유자였던 베드로가 오늘 2000년 교회 역사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일을 감당하는 위대한 사람이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면 무엇이 그를 위대한 인물로 만들었습니까? 베드로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이기에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자신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시몬은 초대교회의 반석과 같은 베드로가 되었던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이기게 해주시기에 이길 수 있는 신앙의 성공자가 되어야 할 줄을 믿습니다. 그렇게 되심으로 성공의 인생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Charles Evans Hugke 는 "인생의 중요한 학업의 하나는 성공이란 지속적으로 얻어지는 것이지 최후에 도달하는 어떤 지점이 아니다"고 했습니다. 성공은 멈추어진 상태가 아닙니다. 성공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가는 과정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라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은 흔들림 없는 견고한 신앙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히브리저자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향하여 "가라사대 내가 반드시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케 하고 번성케 하리라하셨더니", "저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히6:13)고 하였습니다. 바울은 로마서에서 "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 이것을 저에게 의로 여기셨느니라"(롬4:19-22)고 하였습니다.

  '나폴레옹 힐'은 성공하는 사람의 기준을 여섯 가지로 말했습니다. 첫째로 자기확신 즉 자신이 이 땅에 태어날 때 하나님의 섭리와 경륜에 의하여 살아가도록 지음 받은 것을 깨닫는 것이고, 둘째는 창의력, 셋째는 상상력에 있고, 넷째는 열심, 다섯째는 자신을 부단히 단련시켜야 하는 자기연단에 있고, 여섯째는 집중적인 노력을 말했습니다.
  신앙생활의 목표를 향하여 견고하며 흔들리지 않고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것입니다.   
  미국야구사의 홈럼 왕 베이비 루스는 1976년 헹크 아론의 기록을 깨고 세계기록인 714번째의 홈런을 쳤습니다. 그러나 그가 713개의 홈런을 치기까지는 1330번의 삼진 아웃을 당했다는 것입니다. 1330번의 삼진 아웃을 당하면서도 실망하거나 절망하지 않고 흔들림 없이 야구에 임함으로 713개의 홈런을 치는 홈럼 왕으로 성공한 것입니다.
내게 있는 믿음, 내가 붙들고 있는 진리의 삶에 의심하거나 약해져서는 아니 됩니다. 흔들림 없이 견고하게 서있는 사람이 성공적인 신앙의 삶을 이루는 것입니다.

  힘써야 합니다.
  바울은 주의 일에 힘쓰되 '항상' 힘썼고, '더욱' 힘썼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고 했습니다. 바울은 자기의 수고에 대해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니 유대인들에게 사십에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 세 번 태장으로 맞고 한번 돌로 맞고 세 번 파선하는데 일 주야를 깊음에서 지냈으며 여러 번 여행에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동족의 위험과 이방인의 위험과 시내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과 바다의 위험과 거짓 형제 중의 위험을 당하고 또 수고하며 애쓰고 여러 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 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 이 외의 일은 고사하고 오히려 날마다 내 속에 눌리는 일이 있으니 곧 모든 교회를 위하여 염려하는 것이라"(고후11:21-28)
  바울은 이처럼 오직 주님에 일에 힘쓰던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주신 주님의 일에 참여하여 항상 힘쓰고 더욱 힘쓰는 생활가운데서 성공적인 신앙의 삶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야곱은 우리에게 성공할 수 있는 특성으로 어떤 모형을 가르쳐 줍니까? 야곱은 형의 장자 권을 빼앗기 위해 사냥을 마치고 배고파서 돌아오는 형 에서에게 팥죽으로 매수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장자인 에서가 아버지인 이삭으로부터 받아야 할  축복을 가로챘습니다. 이삭이 나이 많아 눈이 어두움을 이용하여 양의 가죽으로 털이 많은 에서처럼 꾸미고 양을 잡아 아버지 앞에 나아감으로 그의 형, 에서가 받아야 할 축복을 받았습니다. 에서의 축복을 가로챈 것입니다.

  야곱은 사랑하는 여인 라헬을 아내로 맞이하기 위하여, 14년간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머슴으로 일해 주었습니다. 야곱은 얍복강에서 천사를 만나 자신을 축복해 주지 않으면 놓지 않겠다며 천사와 씨름을 했습니다. 야곱이 천사를 놓아주지 않자 천사는 야곱의 환도뼈를 쳐서 위골이 되게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끝까지 천사를 놓아주지 않음으로 이스라엘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받았고  하나님의 축복의 약속을 받았습니다. 야곱은 형을 속이고 기만하는 모습을 가졌을지라도 신앙의 성공을 위한 힘쓰며 애쓰는 모습이 하나님께 인정받은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을 가지고 살아가는 우리들은 주의 일에 더욱 힘을 쓰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사람에게는 네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첫째는 무슨 일을 하든지 "아니요, 아니요" 하는 "no-no people"입니다. 마치 네거리의 빨간 신호등처럼 무슨 일에나 "No!, No!"하는 부정적인 사람입니다. 둘째는, "긴가 민가 하는 사람"으로 "yo-yo people"입니다. 할까 말까 하며 주저하는 사람입니다. 셋째는, "크게 결심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실천이 뒤따르지 못하는 사람"으로 "blow-blow people"입니다. 이런 모든 사람들은 성공하기 어려운 사람들인 것입니다. 그러나 넷째로, "어떤 난관이 있어도 믿음으로 달려가는 사람"인 "go-go people"입니다. 이런 사람이 믿음을 가지고 열심히 힘쓰는 사람으로 성공하는 사람인 것입니다. 

  히브리저자는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며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본 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히6:11-12)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의 수고가 주님 안에서 헛됨이 아님을 알고 주님의 맡겨주신 일에 힘쓰는 자가 되는 데서 성공적인 신앙의 삶을 이룰 수 있습니다.
  낙오된 신앙의 삶, 실패하는 신앙의 삶을 살지 마십시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기는 사람이 되십시오, 그러므로 주님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가 되십시오. 견고하여 흔들리지 않음으로 성공적인 신앙의 삶을 통하여 승리하는 신앙의 삶을 사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 (김 성 철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