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키가 작아도 (눅 19:1-10)

  • 잡초 잡초
  • 419
  • 0

첨부 1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 지나가시더라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저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앞으로 달려가 보기 위하여 뽕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뭇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가로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뉘 것을 토색한 일이 있으면 사배나 갚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제가 수원에서 인천교회로 부임해갈 때 인천교회 장로님들이 처음 저를 만나러 오셨습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고 마지막에 “목사님은 뵈었는데 사모님을 못 뵈어서 궁금해서 그러는데 사모님은 건강하십니까?”하고 물으십니다. 그래서 저보다도 더 건강합니다 하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다른 분이 “키가 크십니까?” 하고 묻습니다. 키 하면 우리 부부는 할말이 없잖아요? 그래서 “키도 크지 않고 말랐지만 건강합니다” 하고 대답을 했습니다. 그리고 집에 와서 제가 아내에게 “여보 당신 키가 크냐고 장로님들이 묻습디다” 했습니다. 그러자 제 아내가 “큰일났네 나를 보고 키가 작다고 보따리 싸 가지고 도로 가라면 어떻게 하지요“ 해서 함께 웃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키가 작아서 한이 맺힌 사람이 있습니다. 삭개오라는 세리장입니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의 세금을 걷어서 로마에 갖다 바치는 사람으로서 원래가 인기가 없는 직업인데다가 시대적인 상황으로 인하여 더욱 미움을 받고 거기다가 풍채라도 좋으면 좀 위로가 되련마는 키가 작고 풍채가 없어서 항상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었고 자신의 직업으로 인하여 사회와 이웃에게 소외당하고 있었습니다. 비록 세리 장으로 돈은 있고 높은 지위로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권세도 가지고 있었지만 그 직업으로 인해 이웃과 나라라는 공동체를 잃어버린 외롭고 쓸쓸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 그가 어느 날 예수의 소문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그의 귀를 기울이게 한 요소는 그분은 누구나 사랑하고 세리나 창녀와 같은 사람은 사회에서 짐승처럼 여기는 직위의 사람들을 가까이 하며 그들을 돌보아 주고 위로해 주며 함께 친구로 살아준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삭개오는 예수에게 대하여 좋은 감정을 가지고 한번 만나고 싶다는 소망을 가지게 되었는데 어느 날 예수가 여리고로 지나 가신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만나보고 싶어서 아니 얼굴이라도 보고 싶어서 거리로 나갔습니다. 그런데 거기서도 속상한 일이 생겼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길에 서 있어서 자신의 키로는 도저히 예수님의 어느 부분도 볼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작은 키가 또 말썽이었습니다. 속이 상하여 그냥 돌아가고 싶었지만 예수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한 그로서는 그냥 돌아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길가에 서 있는 뽕나무로 올라갔습니다. 그러자 걸어오시는 예수님을 확실히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나무 아래 오셔서 삭개오를 보면서 말씀하셨습니다.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삭개오는 급히 내려와 예수님을 자기 집에 모셔 들였습니다. 처음으로 자기 가정에 모신 귀한 손님이었습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자기 집에 모시고 너무 기뻐서 자신의 재산을 절반 가난한 이웃에게 나누어주고 그리고 토색한 것을 4배나 갚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하고 축복해 주셨습니다. 삭개오는 키가 작아도 다른 키가 컸으므로 예수님께 인정받고 사랑 받고 구원의 확실한 말씀까지 들었습니다.

우리도 여러가지 키가 작아서 힘들고 낙심하고 좌절할 때가 많습니다. 어떤 이는 신앙의 키가 작은 분이 있습니다. 어떤 이는 물질의 키가 작은 분이 있습니다. 어떤 이는 건강의 키가 작은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이는 학문의 키가 작은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이는 사랑의 키가 작은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삭개오를 보면 키가 작아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작은 키를 가지고도 삭개오처럼 승리하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말씀을 잘 들으시고 삭개오 처럼 작은 키로도 승리하시는 만안교회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 열심의 키를 키웁시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만나려고 갔지만 도저히 자신의 키로는 예수님의 머리카락도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예수를 만나고 싶은 열심이 특별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체면도 인격도 권위도 모두 버리고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길가의 뽕나무위로 올라갔습니다. 아이들은 높은데 올라가는 것을 좋아하지만 어른이 되면 아무리 올라가고 싶어도 올라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삭개오는 오직 예수님을 만나고 싶은 열심 때문에 서슴없이 뽕나무 위에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남들보다 더한 이 열심이 그의 작은 키를 크게 해 주었고 축복을 받는 지름길이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만안교회 성도 여러분!
남보다 가난하고 남보다 못 배우고 지위나 권세가 없어도 열심의 키를 키우시는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일상 생활에서 사는 것이 누구보다 열심이고 기도와 감사에 열심이고 사랑과 봉사에 열심이면 그런 것들을 다 하나님이 채워주시고 삭개오처럼 축복해 주실 줄로 믿습니다.
열심은 자존심을 꺾는 만큼 크게 자라게 되어져 있습니다. 이 말씀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삭개오가 자신의 지위나 나이나 체면이 중하여서 뽕나무에 올라가지 아니하였다면 그는 자신의 작은 키를 키울 수 없었습니다. 우리도 자존심이나 체면 때문에 열심의 키를 키우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내가 직분이 높은데, 내가 이 나이에 이런 것 할 수 있겠나? 하고 충성할 일들을 행하는데 머뭇거리거나 남들이 경망스럽다고 하거나 흉 볼까봐 정말 말씀이 내게 감동이 오는데도 아멘 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는 없습니까? 이 자존심과 체면을 삭개오처럼 용기 있게 버리시고 열심의 키를 키우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옥합을 깨트린 여인을 보십시오! 자신의 행동을 보고 옆에 있는 제자들이 책망을 합니다. 이걸 팔아서 가난한 이웃에게 주면 300명은 도울 수 있는데 왜 허비하느냐고 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예수님을 사랑하는 열심이 주변의 반대나 비웃음을 넉넉히 극복합니다. 그녀는 전력이 부끄러운 여인이었으나 성경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으로 기록되고 예수님에게 칭찬을 받습니다.
엘리사를 보십시오 ! 그는 농사꾼입니다. 감히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할 만한 그 어떤 것도 갖추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열심의 키가 컸습니다. 엘리야의 뒤를 따라가며 아무리 엘리야가 말려도 하나님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면서 벧엘로, 길갈로, 여리고로, 그리고 요단강을 건너까지 따라갔습니다. 그 열심이 결국 그의 모든 부족한 키를 크게 하시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서 엘리야보다 더 어려운 시기에 더 어려운 이적과 기사를 이루며 맡겨 주신 사명을 감당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만안교회 성도 여러분 !
그동안 자존심 때문에, 자신의 자리 때문에 열심을 잃어버리고 삭개오처럼 작은 키를 원망하며 살지 않으셨습니까? 이제 말씀을 들으시고 열심의 키를 키우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힘으로 어쩔 수 없어 고민하고 힘든 물질의 작은 키, 건강의 작은 키, 능력의 작은 키를 어느 날 우리 주님께서 크게 해주실 것이고 그 작은 것들을 오히려 축복으로 바꾸어 주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열심의 키를 키우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우리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기쁨의 키를 키우시기 바랍니다.

삭개오는 키가 작았지만 그는 기쁨의 키를 크게 키워 자신에게 임재한 하나님의 축복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의 얼굴만이라도 보려고 뽕나무에 올라갔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가 잘 보이게 나무 아래 오셔서 서셨습니다. 그리고 이미 예수님은 자신의 이름과 자신의 마음까지 알고 계셨습니다. 삭개오에게 명령하셨습니다.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눅19:5)

삭개오는 너무도 기뻤습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이 수군거리고 비방해도 아랑곳 하지 않고 급히 내려와서 즐거워하며 예수님을 영접하여 자신의 기쁨의 키를 크게 하였습니다.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뭇 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가로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눅19:6-7)

사랑하는 만안교회 성도여러분!
삭개오처럼 하나님이 주시는 작은 기쁨을 소유할 때마다 그것을 더 크게 기뻐하셔서 여러분의 마음을 힘들게 하고 삶을 힘들게 하는 어려운 삶의 작은 키를 크게 만들어 축복을 이루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요즈음 날씨가 나무 더워 가만히 있어도 땀이 흐릅니다. 그래서 저는 더위를 이기기 위하여 운동을 하는데 매일 70분씩 7킬로미터를 러닝머신에서 빠르게 걷습니다. 그러면 땀이 속옷을 다 적시고 흘러서 양말까지 젖습니다. 그리고 샤워를 하면서 하나님의 은혜가 얼마나 감사한지 새삼 깨닫고 즐거워하고 기뻐합니다. 왜냐하면 만일 하나님이 물을 우리들에게 주시지 않았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러면 땀을 무엇으로 씻으며 더위를 무엇으로 이길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너무도 감사합니다. 그래서 샤워를 하면서 저절로 찬송이 나오고 더운 게 싹 가시고 삶이 아름답고 감사해서 다시 힘 있는 삶을 살아갑니다.
그런데 이런 기쁨의 키를 키우지 못한 사람들은 아무리 좋은 환경에서도 감사하지 못하고 원망하며 불평하고 살아갑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너무도 행복하고 부족함이 없어 보이는데 기쁨의 키를 키우지 않고 살아가니 자신에게 오는 작은 어려운 일들을 남들보다 몇 배나 더 크게 맞고 더 힘들어하면서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오늘 무엇이 나를 힘들게 하고 어렵게 하여 함숨짓고 원망하게 합니까? 물질이 모자라서, 몸이 건강치 못해서, 자식들이 속썩여서, 사람들이 나를 괴롭혀서, 힘들고 어렵고 원망과 불평이 나오게됩니까? 삭개오처럼 작은 일에도 기쁨의 키를 키우셔서 넉넉히 이기시기를 우리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텔레비전에서 본 이야기인데 어떤 청년이 결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혼식 날 머리를 자르러 이발소에 갔습니다. 항상 가는 이발소라서 주인 아저씨와도 낯이 익고 잘 아는 사이여서 이발하는 의자에 앉으면서 자신이 오늘 장가간다고 한마디 했답니다. “아저씨 나 오늘 가요!” 그리고 피곤해서 깜빡 잠이 들었는데 다 깎았다고 깨워서 거울을 보니 큰 일 났습니다. 이발사 아저씨가 “나 오늘 가요” 라는 말을 군대간다는 줄로 잘못 알아듣고 머리를 박박 깎아버린 것입니다. 새 신랑이 까까머리가 되었으니 큰일입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가발 가게에 가서 가발을 사 쓰고 결혼식을 했답니다. 요즘 같은 각박한 시대에 저는 그 청년이 이발사에게 손해배상 청구라도 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벙글벙글 웃으면서 “결혼식 잘했고 아름답고 착한 신부 맞았으니 됐지요!” 하면서 좋아하는 것을 보고 그 젊은이의 행동에 감동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하나님도 우리가 저렇게 기쁨의 키를 키우고 살면 기뻐하시고 더 큰 축복으로 채워주시겠구나 하고 깨달았습니다.

사랑하는 만안교회 성도여러분!
날씨가 짜증나게 덥고 삶이 힘들고 나의 어떤 키가 작아서 속상하더라도 기쁨의 키를 키우시기 바랍니다. 구원받은 것 감사하고, 하나님의 자녀된 것 감사하고, 복된 직분 받은 것 기뻐하며 사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삭개오처럼 키가 작은 것이 오히려 축복으로 바꾸어지는 놀라운 은혜를 이 여름에 모두 이루시기를 우리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3. 결단의 키를 크게 해야 하겠습니다.

삭개오는 자신이 자기 민족의 돈을 빼앗아 로마에게 준다는 사실이 괴로웠지만 직업이 그러니 어쩔 수 없다고 자위하며 살았고 사람들에게 따돌림을 받아도 자신이 가진 물질에 자위하며 살았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자신의 집에 찾아오셔서 자신의 모든 잘못과 약점을 덮어 주시고 친구가 되어 주셨습니다.
그는 너무도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예수님께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받고 영원히 사랑 받고 싶었습니다. 이 기회를 잃어 버릴 수가 없어서 그는 용기 있게 결단했습니다. 지금까지 사람들에게 따돌림을 당해도 민족의 반역자라고 해도 돈만 있으면 해결할 수 있다고 믿었고, 돈 만이 자신을 위로해 주고 자신을 도와줄 존재로 여겨 하늘같이 귀하게 여기던 돈을 모두 내어 놓기로 결단했습니다. 그래서 절반은 가난한 이들에게 주고 토색한것은 사배로 갚기로 결심하고 예수님께 용기 있게 고백했습니다.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뉘것을 토색한 일이 있으면 사배나 갚겠나이다(19:8)

이 위대한 결단이 키 작고 보잘것없는 삭개오를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구원이 이루어진 복된 가정의 가장으로 결단의 키가 큰 삭개오로 만들었습니다.
사랑하는 만안교회 성도여러분!
성령은 때때로 우리 마음에 오셔서 말씀을 들을 때, 어떤 사건을 만날 때 깨닫게 하시고 선하고 아름다운 결단을 하게 하십니다. 우리 모두 그때마다 망설이거나 뒤로 미루지 마시고 삭개오처럼 결단의 키를 크게 키우는 성도들이 되시기 축원합니다.

요나는 물고기 뱃속에서야 자신의 죄악을 깨달았습니다. 인간을 멸하고 구원하시는 일은 오직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데 자신이 심판하고 자신이 도피하려 했습니다. 그는 물고기 뱃속에서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기로 결단하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내가 받는 고난을 인하여 여호와께 불러 아뢰었삽더니 주께서 내게 대답하셨고 내가 스올의 뱃속에서 부르짖었삽더니 주께서 나의 음성을 들으셨나이다(욘 2:2)
그리고 그는 그 결단으로 니느웨를 구원하고 선지자의 이름을 아름답게 합니다.

아르트로 토스카니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현악단 지휘자입니다. 토스카니니가 소년시절에 기도의 제목이 심한 근시로 인해서 “하나님! 나의 눈을 밝혀주소서” 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기도에 응답하시기 않았고 여전히 나쁜 눈으로 음악의 길을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는 첼로 연주자였는데 눈이 잘 보이지 않아서 도저히 따라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모든 악보를 다 암기하여 연주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교향곡 한편이 한시간이 넘는 연주분량인데 그걸 다 암기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한편만 암기해서 되는 게 아니고 모든 연주를 다 암기해야 하는 것이니 얼마나 어려웠겠습니까? 그러나 토스카니니는 결단하여 모든 악보를 외우는 수고를 행하였습니다. 열심의 키, 결단의 키를 크게 하여 눈이 보이지 않는 작은 키를 극복해 나갔습니다. 어느 날 지휘자가 병이 들어 중요한 연주에 참여할 수 없었습니다. 급한 김에 단원 중에서 모든 악보를 암기할 수 있는 사람을 찾다보니 토스카니니가 그렇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는 갑자기 오케스트라를 지휘를 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날 그는 훌륭한 지휘를 하여 찬사를 받았고 하나님은 그에게 지휘자의 은사를 주셔서 그 후로 세계적인 지휘자가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눈이 나빠 연주자의 생활을 하기 어려웠던 삶의 작은 키를 가진 토스카니니는 열심의 키와 결단의 키를 키워서 결국 더 놀라운 축복을 길을 걸어가게 해주셨습니다.
토스카니니만 하나님이 특별한 은혜를 주시겠습니까? 우리에게도 주실 줄로 믿습니다.

사랑하는 만안교회 성도여러분!
어떤 작은 키로 힘들게 살아가십니까? 낙심하고 좌절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삭개오를 본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열심의 키를 키우고 기쁨의 키를 키우고 결단의 키를 키워서 여러분의 작은 키를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이 도와주십니다. 말씀을 들으시고 그렇게 삭개오처럼 행하셔서 하나님의 칭찬 받는 복된 성도들과 완전한 구원을 이루어 가시기를 우리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조 우형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