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름을 준비한 자(마 25:1-13)

  • 잡초 잡초
  • 1184
  • 0

첨부 1


        기름을 준비한 자

본문: 마태복음25: 1-13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고 그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성도들은 신랑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신부들입니다. 본문은 열 처녀에 관한 비유로서 성도들에게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라는 교훈입니다. 옛날 유대인들의 결혼 풍습은 한 밤에 신랑이 신부댁에 직접 와서 신부를 데려가는 것입니다. 신랑이 신부댁을 찾아올 때 신부측에서는 신부의 친구들이 둘러리가 되어 멀리까지 나가서 신랑을 맞이하여 신부댁에까지 인도해 옵니다. 바로 이 때 신랑을 마중나가는 신부의 친구들은 반드시 등에 불을 켜야 했습니다. 만일 신랑을 맞이하러 나간 처녀가 등불을 켜지 않고 나가면 혼인 잔치에 들어갈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본문을 보면 바로 그런 미련한 처녀의 모습이 나옵니다. 그들의 외침은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라는 어리석은 탄식뿐 더 이상 아무 할 말이 없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깨달을 수 있겠습니까?

1. 인내하는 믿음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약 2000년 전에 하늘 보좌를 비워두시고 이 땅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천국 복음을 전하시고 영생의 길을 가르쳐 주셨으며, 친히 인간의 죄 문제를 해결하시고자 스스로 십자가를 지고 죽으셨습니다. 그리고 사흘 만에 부활하시고 40일 동안 계시다가 하늘로 승천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실 때 많은 사람들에게 다시 이 땅에 오신다고 하셨습니다.(행1:11). 그런데 재림의 시기는 모릅니다. 그 날과 그 시는 아무도 모릅니다. 도적같이 오신다고 하셨습니다. (벧후3:10-13, 막13:24-32)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은 일점 일획도 틀리지 않고 그대로 이루어진다고 했습니다.(마5:18) 신부된 우리 성도는 신랑되신 예수님을 사모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본문 5절 말씀에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하였습니다. 지금 많은 교인들이 잠자고 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후서 3장 9절에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한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하였습니다. 주님이 더디 오시지만 언제가는 반드시 재림하십니다. (눅12:36-45) 그런데 우리는 본문의 미련한 처녀처럼 신랑을 기다린다고 등까지 준비해 놓고는 가장 중요한 기름을 준비하지 못한 자가 아닌지 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을 맞을 자가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해도 해도 다함이 없는 주님께 대한 헌신과 봉사와 믿음의 열정입니다. 지치지 않고 주님을 기다리는 믿음, 즉 인내하는 믿음입니다. 우리의 이 믿음이 식어지면 안 됩니다. 주님이 오시지 않는다고 회의나 좌절에 빠져서는 안됩니다. 모세는 40년 동안 궁중에서 준비한 것만으로도 이쯤하면 준비는 끝나고 새로운 사역이 시작하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그래서 40세에 과감히 이스라엘 민족해방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주님은 미디안 광야에서 40년을 더 준비시키고 80세에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120세까지 40년을 쓰셨습니다. 아브라함은 75세에 하나님의 인정을 받았습니다. 노아는 500세가 넘어서 방주를 지으라는 명령을 받아 그 위대한 일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이들처럼 인내하고 주님을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이 오시는 그 날까지 성령의 열매와 믿음의 불을 꾸준히 지피는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2. 시간을 아껴야 합니다.
시간처럼 귀중한 것은 없습니다. 흔히 "시간은 돈"이라고 하는 데, 시간은 돈보다 훨씬 귀합니다. 돈은 다시 벌 수 있지만 시간은 한번 잃으면 다시는 돌이킬 수 없습니다. 미련한 다섯 처녀처럼 게으른 자가 되어 시간을 낭비하면 안됩니다.
겨울이 닥치기 전에 먹을 것을 준비하는 개미에게서 지혜를 배우라(잠30:4) 하였습니다. 사도바울은 "겨울 전에 너는 어서 오라"(딤후4장21절) 우리 모두는 인생의 겨울을 맞이하게 됩니다. 인생의 봄이 유년기라면 여름은 청소년기, 가을은 중. 장년기, 겨울은 노년기와 같습니다. 겨울이 오기 전에 우리는 부지런히 선한 일과 주의 일에 힘써야 되겠습니다. 구원의 방주의 문이 닫힐 때가 옵니다.(눅13:25)
천하에 범사가 기한이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습니다. 날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습니다.(전3:1-8) 씨도 뿌리는 시기가 있습니다. 파종할 시간을 놓치면 안됩니다.

3. 신앙의 성숙한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신앙의 성숙이라는 말은 항상 말씀 안에 깨어 있어 주님 맞을 준비를 하면서 세상과 구별된 거룩한 삶을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지금 보내고 있는 한날 한날이 주님 앞에서 보내는 시간인줄 알고 성실하게 살아야 합니다. 그러할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자라갈 수 있습니다. (엡 4:13). 다시 오시는 주님께. 뭔가 드릴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돈입니까? 세상 권력입니까? 아닙니다.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건강하고 성숙된 믿음을 소유한 바로 우리 자신입니다. 그러므로 매일의 삶을 통해 신앙의 성숙을 기해야 합니다.

4. 축복 받을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갈6:10)
대학을 졸업한 후 친구와 함께 백화점에 취직한 젊은이가 있었습니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두 젊은이는 경영부서에 배치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두 젊은이가 배치 받은 곳은 "엘리베이터 안내"였습니다. 그러자 한 젊은이는 크게 실망하고 직장을 그만두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젊은이는 고객들의 구매상황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알고 감사하며 성실하게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러자 회사에서 인정을 받아 곧 부서 책임자가 되었고 후에 최고 경영자가 되었습니다. 이 젊은이가 바로 세계적인 백화점 왕 JC 페니입니다. 현명한 자는 기회를 행운으로 바꿉니다.
기회는 두 번 다시 안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내일 일을 알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맙시다. 기회 있을 때 회개하고 중의 일에 힘씁시다.
위대한 미술가가 어느 가정을 방문했는데, 그 날은 마침 그 집 어린 딸의 생일이었습니다. 어린 소녀는 생일선물로 받은 부채를 들고 손님이 있는 곳으로 나왔습니다. 화가는 어린아이가 귀여워서 그에게 좋은 선물을 남겨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품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펜을 꺼내 들고 어린아이에게 그 부채 좀 잠깐 달라고 했습니다. 소녀의 부채에 이 미술가가 그림을 하나 그려 넣고 싸인만 하면 그 부채는 금방에 아주 귀중하고 값비싼 것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어린아이는, "싫어요. 내 부채를 버리게 되어요!" 하면서 그냥 도망쳐 버렸습니다. 그 소녀가 부채를 세계적인 화가에게 잠깐만 내어 주었던들! 값싼 부채가 만인의 선망의 대상이 되어 엄청나게 고귀한 부채가 될 기회를 놓치고 만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독생자가 인간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신 이유는 당신의 부채와 같은 일생에다 그분의 싸인을 해 주시려고 오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생명의 싸인을 받고 존귀한 사람으로 영생을 누리십시오!
찬송가 162장(신랑되신 예수께서) 다같이 부르겠습니다.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엡5:16)
뉴욕을 떠나 샌프란시스코로 오고 있던 여객선 센트랄 아메리카 호가 바다 한 가운데서 고장을 당해 배 안으로 물이 새어 들어오게 되어 구조요청의 신호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마침 부근을 지나던 다른 배가 이 구조 요청의 신호를 보고 달려와서 사람들을 모두 자기들의 배에 옮겨 싣도록 했습니다. 그러자 고장난 배에서는 다음과 같은 답변이 오는 것이었습니다. "옆에서 좀 기다려 주시오 지금 캄캄한 밤에 사람들을 옮겨 싣자면 큰 혼란이 올 것이니 우리가 어떻게 고장을 고쳐 보도록 하고 안되면 밝은 아침에 옮겨 싣도록 합시다." 지나가던 배는 다시 한 번 옮겨 실어야 하지 않겠는가고 전달했으나 답변은 여전히 좀 근처에서 기다려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구조해 주려고 온 배는 기다리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약 한 시간이 지나자 건너편 배의 등불이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불행하게도 승객들을 그대로 태운 센트랄 아메리카 호는 바다 밑으로 침몰해 버린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당신에게 임할 때에 잠깐 기다려 달라는 핑계를 하지 마시라. 사정이 복잡하여 어두운 밤 같을수록 당신에게는 그리스도가 더욱 절실히 필요한 것을 깨달으시라.
어리석은 선장처럼 온 가족을 다 이끌고 함께 침몰하지 마시라. 미구에 추수할 때가 이릅니다.(렘51:33)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습니다.(히9:27) 그 누구도 심판을 면할 수 없습니다. 기회를 놓치면 영원히 후회하게 됩니다. 속담에 '쇠가 뜨거울 때 두드려라'하였습니다, 그리고 성경에 "너는 기회를 따라 행하라 하나님이 너와 함께 하시느니라"(삼상10:7)
전도할 수 있는 기회, 공부할 수 있는 기회, 축복받을 수 있는 기회, 효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면 안됩니다.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웠음이니라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롬13:11-12)
하였습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늘 깨어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님은 반드시 재림하시는데 언제 오실 지 우리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깨어있는 성도들만이 주님을 맞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은 주님께서 언제 오시더라도 기쁨으로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사도 요한의 고백처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계22:20)라는 말이 지금 이 자리에서도, 앞으로도 계속해서 여러분의 신앙 고백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모두 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신랑으로 맞이 할 수 있는 준비되고, 성숙되고, 깨어있는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본문 끝절 말씀 다시 한번 큰소리로 따라 읽읍시다.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마25:13)
* 기도: 인자하신 주님, 기름을 준비하지 않은 미련한 다섯 처녀처럼 기회를 놓치고 후회하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게 지켜 주시고, 기회 있을 때 죄를 회개하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는 지혜로운 우리가 되게 하옵소서. 주님께서 회개할 기회를 주셨을 때 회개하게 하시고, 축복의 기회를 놓치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게, 기회를 따라 행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등대교회 중고등부 예배시 한 태 완 목사 설교 내용 요약

* 2부: 분반(구역)공부 자료

1. 말씀: 준비는 낭비가 아닙니다.

신앙인의 삶은 준비하는 삶입니다. 마태복음 25장에 나오는 슬기로운 다섯 처녀처럼 슬기와 지혜와 인내로 기름을 준비하고 다시 오실 신랑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믿음의 그릇을 준비하고 채우실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우리의 넓은 가슴에 하늘의 소망을 품고 천국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준비는 결코 낭비가 아닙니다. 옛말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양병십년 용병일일 (養兵十年 用兵一日)'
병사를 키우는 데는 장장 10년이 걸리지만 그 병사를 사용하는 데는 하루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하루를 쓰기 위하여 10년을 준비한다는 뜻이지요. 하루를 쓰기 위해 10년의 준비는 결코 헛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단 하루를 쓰기 위하여 평생을 훈련해야 합니다. 영국의 윔블던 테니스장은 일년에 두 주간을 사용하기 위해 일년 내내 잔디를 가꾸고 준비합니다. 책임을 맡은 매니저는 한 해동안 꾸준히 잔디를 관리하며 두 주간의 대회를 기다리는 것을 삶의 보람으로 여깁니다. 그가 하는 일은 단지 준비하는 일입니다. 항상 준비하며 사는 인생은 대단히 중요하고 의미있는 삶입니다. 사랑하는 님들이여! 절대로 준비 자체를 소홀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준비하는 시간은 결코 헛된 시간이 아닙니다. 기름을 준비하고 인내와 끈기로 신랑을 기다린 다섯 처녀들은 신랑을 맞이하여 참된 행복을 누렸습니다.하지만 준비없이 졸며 자던 다섯 처녀들은 결국 신랑을 맞지 못하는 슬픔과 불행을 겪고 말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여 게으르고 태만한 것은 참다운 그리스도인의 삶의 방법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하루도 삶의 나태함을 버리고 게으름에서 탈피합시다. 항상 준비하며 최선을 다하는 삶속에 인생의 성공과 행복이 존재함을 잊지 맙시다.

2. 묵상 및 토의
0 나는 마귀와 싸워 이기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가?
0 나는 심판 날에 주 앞에 설 준비가 되었는가?
0 나는 오늘 한 순간 순간을 기도와 감사함으로 보내고 있는가?
0 나는 나의 죽음을 위해 준비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0 나는 하나님의 성업에 쓰임 받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가?
0 나는 주의 부르심에 응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0 나는 내게 주어진 기회를 십분 잘 활용하고 있는가?

3. 예화(1): 무인도의 황금덩이

어떤 여객선이 항해하다 큰 폭풍을 만났습니다. 여객선은 항로를 잃고 바람에 따라 이리 저리 헤매다 어느 무인도에서 난파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승객들은 모두 목숨을 건졌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궁리해도 이 무인도를 빠져 나와 그리는 집으로 돌아갈 방법이 없었습니다. 불행 중 다행한 것은 그들의 난파선 주위에는 걱정 없이 몇 달을 먹을 수 있는 식량과 씨앗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머리를 짜가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의논했습니다. 몇 달 간 먹을 식량은 확보되어 있지만 얼마를 더 기다려야 구원을 받을지 알 수 없었습니다. 결국 그들이 얻은 결론은 땅을 파고 씨앗을 심어 미래를 대비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곧 땅을 파고 씨앗을 심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아! 이게 웬일입니까? 그 땅에는 황금덩이가 여기 저기 묻혀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몰랐으나 확실한 것은 그것이 분명 황금이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들은 씨앗을 뿌리는 일을 잊어버렸습니다. 아니 필요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땅을 파 뒤지기만 하면 여기서 저기서 황금덩어리가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더 이상 씨앗 뿌리는 일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황금은 점점 많아져 황금더미를 이루었습니다. 이보다 신나는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몇 달이 흘렀습니다. 아! 그런데 양식이 그 바닥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때야 깨달았습니다. 씨앗을 뿌리는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이상 먹을 것이 없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씨앗이 싹이 트려면 몇 달이 걸려야 하는데 그 때까지는 생명을 부지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이미 때를 놓지고 만 것입니다. 오랜 세월이 흐른 후 그곳을 방문한 사람들이 발견한 것은 흩어져 있는 많은 황금덩이와 굶어** 사람들의 시체였습니다.

* 예화(2): 갈 준비

어니스트 색클톤 경이 남극을 탐험하였을 때, 불가피하게 자신의 밑에 있었던 사람들을 코끼리 섬에 남겨 두어야만 하는 경우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곧 그들을 영국으로 데려갈 것을 약속하였지만, 어쩔 수 없이 연기되어야만 했습니다. 그가 그들에게 가려고 할 때는 공교롭게도 바다는 얼어붙어 남겨진 사람들은 여러 날을 고립되어야만 했습니다. 세 번이나 그들을 구조하려고 하였지만 결과는 실패였습니다. 마침내 그는 마지막으로 온 힘을 다하여 빙판에 구멍을 뚫으며 갔습니다. 조그만 배로 섬에 도착하자 그는 자기 휘하의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아 있을 뿐만 아니라 곧 바로 배로 떠 날 준비를 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매우 기뻤습니다. 그들은 곧 안전하게 집에 도착했습니다. 모든 흥분이 가라앉자, 어니스트 경은 그들이 어떻게 그렇게 빨리 승선할 수 있었는가를 물었습니다. 그들은 매일 아침, 그들의 리더가 잠을 깨우며 "항상 갈 준비를 해두십시오. 오늘 주인이 우리를 데리러 오실 것입니다."라고 외쳤다고 말했습니다

* 예화(3): 묘비의 글

서양인들의 묘지는 저 멀리 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동네 가운데 혹은 교회당 뜰에 있습니다. 거기 가지런히 줄을 지어 서 있는 묘비에는 앞서 간 이에 대한 추모의 글이나
아쉬움의 인사가 새겨져 있습니다. 한 사람이 묘지를 돌며 묘비들을 읽고 다니다 어떤 묘 앞에서 발길을 멈추게 되었습니다. 그 묘비의 글이 흥미로웠기 때문입니다. 글은 단 세 줄이었습니다.
"나도 전에는 당신처럼 그 자리에 그렇게 서 있었소."
순간 웃음이 터져 나왔습니다. 두번째 줄이 이어졌습니다.
"나도 전에는 당신처럼 그곳에 서서 그렇게 웃고 있었소."
이 글을 읽자 그는 '이게 그냥 재미로 쓴 게 아니구나' 싶었습니다. 그래서 자세를 가다듬고 긴장된 마음으로 세 번째 줄을 읽었습니다.
"이제 당신도 나처럼 죽을 준비를 하시오."
죽음에 대한 준비만큼 엄숙한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그 준비는 지금 살아 있는 동안에 해야 합니다. 그 준비는 바로 '오늘'을 결코 장난처럼 살지 않는 것입니다.

4. 찬송: (162장) 신랑되신 예수께서

1. 신랑되신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 밝은 등불 들고나갈 준비 됐느냐
2. 주를 나와 맞으라는 소리 들릴 때 기뻐하며 주를 맞이할 수 있느냐
3. 항상 깨어 기도하며 거룩한 기름 준비하지 않고 주를 맞지 못하리
4. 그날 밤에 영화로운 혼인 자리에 기뻐하며 할렐루야 찬송 부르리
[후렴] 그날밤 그날밤에 주님맞을 등불이 준비됐느냐 예비하고 예비하라 우리신랑 예수 오실때 밝은등불 손에들고 기쁨으로 주를 맞겠네
/jesuskorea.infomaster.co.kr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