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언약을 맺으시는 하나님 (출 24:1-11)

  • 잡초 잡초
  • 500
  • 0

첨부 1


언약을 맺으시는 하나님(출 24:1-11)

성경은 '약속'과 '성취'의 책입니다.구약의 하나님은 약속하시는 하나님이요 신약의 하나닝은  약속하신대로 이루시는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셨고 갈보리산 위에 달리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해 율법을 완성하셨습니다.

구약 시대의 언약은 삶과 죽음의 약정입니다. 언약대로 살아 축복을 누리게 되고 언약을 어기면 멸망하게 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은혜를 누리고 사는 우리들이 잊어버려서는 안될 것이 있습니다.하나님의 약속이 예수님을 통해 이루어지기 까지의 과정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것입니다. 그리고 언약을 맺으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깨달아 은혜를 헛되게 하지 않는 성도의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1.언약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먼저 점검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1-2절)
모세만 부르신 것이 아니라 아론을 비롯하여 70명의 장로들이 함께 산에 올라와 하나님께 경배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간격을 유지하게 하셨습니다. 죄인의 모습으로는  거룩하신 하나님을 가까이 할 수 없습니다.하나님께서는 언약 앞에서 진지해지기를 원하십니다.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약속들을 바라보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약속들은 무조건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댓가를 치루어야만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라는 이름으로 망령되이 행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내 안에 성취되는 약속을 경험하기 위해선 먼저 변화 받아야 합니다.하나님께서는 일방적으로 지배하시기 보다는 말씀을 통하여 감동하시고 변화시키시기를 원하십니다.말씀을 통하여 은혜를 베푸시고 우리가 변하는 것을 기다려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2.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을 경험하고 응답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3절)
모세는 하나님께 받은 모든 말씀과 규례를 선포했습니다. 백성들은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화답했습니다. 깨달음이 축복입니다.우리 인생은 하나님을 깨달은 만큼 달라집니다. 하나님께서 깨달음을 위해 예비하신 은혜의 수단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성령입니다. 성령은 가르치고 생각나게 하는 분이십니다.(요14:26) 둘째,기도입니다.기도할 때 육신의 생각이 걷히고 하나님의 생각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셋째,영적 안내자 입니다. 세우신 주의 종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십시요."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시 34:8)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호 6:6) 자기 중심적 예배를 탈피하여 하나님 중심의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소원성취가 목적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는 것을 목적으로 하십시요.형식적 예배를 버리고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깨달으십시요.

3. 참된 예배의 의미를 깨달아야 합니다.(4-8절)
예수님께서는 수가성 여인에게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오늘 말씀 속에 그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는 과연 어떤 예배일까요?

1)말씀을 앞장 세워야 합니다:"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2)정성을 담아 삶의 우선순위로 드려야 합니다:"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 단을 쌓고"

3)모든 자가 함께 참여해야 합니다:"이스라엘 십 이 지파대로 열 두기둥을 세우고"

4)희생제물이 있어야 합니다:"모세가 피를 취하여 반은 여러 양푼에 담고 반은 단에 뿌리고"
백성과 단 사이가 피로 연결되었습니다.성도의 삶의 능력은 교회를 통해 임하게 되고 은혜의 중심에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있습니다.

5)은혜를 체험한 자의 결단과 헌신이 있습니다:"언약서를 가져 백성에게 낭독하여 들리매 그들이 가로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언약 안에 사명이 있고 삶의 목적이 있습니다.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 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 11:26)

4. 예배의 영광을 경험해야 합니다.(9-11절)
예배의 영광을  체험한 자들이 누리는 축복이 있습니다. 심령의 평안과 형통의 축복을 경험하게 됩니다. 죄많은 인간이 하나님의 면전에서 먹고 마시는 잔치를 벌리고 있습니다."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존귀한 자들에게 손을 대지 아니하셨고 그들은 하나님을 보고 먹고 마셨더라"(11절)

성도의 교제의 중심에는 그리스도 언약의 피가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을 얻게 되고 들어가며 나가며 풍성한 꼴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엄위하신 하나님께서 구원자로 우리 가운데 함께 계십니다. 예배의 영광을 체험한 자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게 됩니다. 예배를 통해 심령의 변화를 경험할 때 우리의 인생 전체가 살찌고 윤택한 은혜로 충만하게 채워집니다.먼저 예배에 헌신하는 자가 되십시요.예배를 통해 부어주시는 하나님 놀라운 축복의 손길이 점점 삶 전체로 번져 나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