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그리스보로 본 복음화의 비전 (행 18:8)

  • 잡초 잡초
  • 1143
  • 0

첨부 1


그리스보로 본 복음화의비전

 

오늘 본문은 회당장 그리스보가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유대 회당에서 회당장이면 오늘날로 치면 교회의당회장 이런 비슷한 직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린도 지역의 회당장이니 한 교회보다는 더 막강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회당장 그리스보가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는 말씀은 대단히 간단한 말씀이지만 이 속에는 귀한 복음화의 교훈이 담겨 있습니다.

그예로 그 유명한 사도 바울이 고린도에서 세례를 베푼 사람이 몇 안 되는데 그 중 한 명이 그리스보였다는 사실입니다. 바울이 직접 그리스보에게세례를 베푼 것은 그가 회당장으로서 유대 사회에서 매우 비중 있는 인물이었음을 시사합니다. 6절에도 나와 있듯이 고린도에서 바울의 사역이 얼마나어려웠습니까?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리스보가 예수 믿은 다음부터는 아무도 바울을 훼방치 않고 오랫동안 성공적인 복음사역을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그래서 꿈의 고린도 복음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요즘 모든 면에서 복음 선교가 어렵고 답답합니다. 개척하는 교회도 많지만 문을 닫는교회도 그만큼은 된다고 합니다. 정체 내지 마이너스 성장입니다. 심지어 재정적인 지원이 끊겨 세계 선교 나갔던 분들이 다시 돌아오는 일이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어렵고 힘들어도 최선을 다하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크신 도우심을 주실 것입니다. 우리는 그 비결을 하나님께서 쓰신 사람본문의 회당장 그리스보에게서 배웁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보가 보여주는 복음화의 비전은무엇일까요?


1. 지역복음화의 비전입니다.

8절에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온집으로 더불어 주를 믿으며 수다한 고린도 사람도 듣고 믿어 세례를 받더라" 했습니다.
당시 유대인의 회당은 유대인들이 사는 곳이면 세계어디든지 있었습니다. 회당은 유대인들의 집회소로서 거기서 안식일을 지키며 자녀 교육이 행하여졌고 재판소로 사용되기까지 했습니다. 그런데그리스보는 회당의 우두머리였습니다. 그러니까 종교와 교육과 재판의 책임을 맡고 있는 사회적으로 대단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사람이었습니다.연륜과 재산과 지식과 신앙과 인격을 지닌 자가 아니면 이 직책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 사람에게 도움 받지 않은 사람이 별로 없을 만큼그리스보의 사회적 영향력은 대단했던 것입니다.

여기서 보여주는 교훈은 우리가 복음 전도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영향력을가져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사회성은 복음사역에 귀한 보물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많은 사람들이 신자가 된 후 사회성을 다 잃어버린다는 것입니다.우리가 세상과 짝하지 않는다는 것이지 인간관계의 사회성마저 버리라는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의 교훈처럼 자기만 비추는 말 아래의 등불이 아니라세상을 비취는 산위의 등대가 되어야 합니다. 자기 집과 교회밖에는 모르는 삶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세상에 관심을 돌리고 사회에봉사하면서 사회성을 길러야 합니다. 우리 성도들의 사회성이 지역복음화의 보배가 됩니다.

2. 가정복음화의비전을 발견합니다.

다시 8절에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온 집으로 더불어 주를 믿으며" 그랬습니다.
여기 온 집이란 가족은 물론 하인들을 포함한 모든 가속들을 가리킵니다. 가정화목 없이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겠는가 생각해보세요. 여러분 가장이라고 내 맘대로 됩니까? 다른 것은 몰라도 신앙만큼은 맘대로 안 됩니다. 그러나 그의 온 집이 주를 믿었다는 것은 그만큼그가 가정에서 화목하고 존경 받는 사람이었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회당장이면 성직자인데 딤전 3장에도 나오듯 지도자는 가정을 잘 다스려야 한다는것이 당시 유대 사회의 통념이었습니다.

행 10장을 보면 백부장 고넬료가 그런 사람입니다. 고넬료는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섬기고 10:7의 “종졸”이 군사라는 뜻이듯 군인들도 하나님을 섬겼는데 이 사실에서 가정복음화와 직장복음화를 시사하는 것을 봅니다. 그리고 그가백성을 많이 구제했다고 했듯이 그가 가정과 직장과 사회에서 얼마나 사랑이 풍성한 사람이었던가를 볼 때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가정의 충실함에서가정복음화의 비전을 발견합니다.

이처럼 우리 성도는 가정복음화를 위해서는 가정에 더욱 충성해야 합니다. 가장도 최선을 다해야하고, 학생이라면 먼저 공부를 열심히 하든지 작은 것으로라도 효도를 하든지 아니면 무엇을 하든지 부모를 감동시키면서 전도해야 합니다. 아내 역시무엇을 통해서든지 남편을 감동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베드로는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봄이라”(벧전3:1-2)했습니다.

성경에서 부부에 대해서 그리스도와 교회처럼 사랑하고 복종하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최선을 다해 그렇게 해야 하겠지만세상에 그런 완전한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과연 예수님처럼 아내를 그만큼 행복하게 해 줄 남편이 어디 있으며 교회가 그리스도께 복종하듯 절대복종할 아내가 어디 있습니까? 그러나 몸으로는 다 못하지만 시늉만 해도 가정은 화목해집니다.

가령 남편 말에 나중에는 안 된다고돌아설지라도 참 좋은 생각이라고 잘 들어주고 긍정해 주고 좋은 면은 칭찬하고 존중해 주세요. 말만 잘 들어줘도 남편은 세상이 만사형통하는 것같고 다 내 것 된 것처럼 흡족합니다. 반면 남편도 아내를 예수님처럼 죽을 만큼은 사랑치 못해도 말만이라도 이해해 주고 따뜻하게 말해 주세요.별 것도 아닌 말이지만 아내는 그 말에 남편의 사랑을 느끼고 행복해합니다.

미국 헐리우드 배우들은 이혼 많이 한다고 소문난사람들입니다. 그런데 미국의 흑인 배우 덴젤 워싱턴은 4자녀와 함께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는 흔치 않은 배우였습니다. 기자가 결혼 생활의 비결을물었습니다. 그러자 덴젤은 “난 언제나 이렇게 말해요. 여보, 당신이 옳아요” 이처럼 그리스보의 가정의 화목을통해서 가정복음화의 비전을 발견하게 됩니다.

3. 성공적인 선교적 비전을 발견합니다.

다시 8절에 "회당장 그리스보가 온 집으로 더불어 주를 믿으며 수다한 고린도 사람도 듣고 믿어 세례를 받더라"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바울의 선교와 그리스보의 협력으로 예수 믿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교역자와 평신도의공동사역의 필요성을 발견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보의 모습에서 아주 귀한 선교적 모델을 봅니다.

복음전도는 목사나 선교사만으로는불가능합니다. 불신자들에게 성경책만 들이댄다고 예수 믿는 것 아닙니다. 설교는 양육에 있어서 필요하지 전도를 위해서는 교육이나 의료나 기술이나어떤 면에서든지 중간 매개체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 선교전문가들은 평신도선교사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도이제는 평신도 선교사로서의 사명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가기도 하고 갈 수 없다면 기도와 물질로서 보내야 합니다. 목회자와 평신도가 손을 잡고자기 영역 안에서 하나님의 일을 해야 합니다. 이 아름다운 선교적 모범을 바울과 그리스보를 통해서 보여주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목회자도 성도들도 하나님 앞에서 모두 귀한 일군입니다. 우리모두 고린도 복음화의 비전을 이루었던 회당장 그리스보와 같이 우리들도 그 믿음 가지고 사회복음화 가정복음화 세계복음화의 사명을 잘 감당할 수있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한성진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