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주 예수를 믿으라 (행 16:16 - 34)

  • 잡초 잡초
  • 693
  • 0

첨부 1


할렐루야!!
한량없이 크고 넓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과 축복이 오늘 이 시간 은혜를 사모하여 주님 전에 찾아 나오신 성도 여러분에게 충만 충만하게 임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아 멘>

오늘 본문 말씀은 여러분이 잘 아는 사도 바울이 빌립보 선교 때에 있었던 일입니다.
바울은 아시아에서 복음을 증거하고 있었는데 하나님의 성령이 이를 막았다고 하였습니다. 그날 밤에 환상 중에 마게도냐 지방의 사람이 마게도냐 지방에 와서 복음을 전해 달라는 간절한 청을 하였습니다. 이튿날 바울 일행은 배를 타고 마게도냐 지방으로 떠났습니다. 그래서 몇 날 몇 일을 항해를 하여 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 빌립보에 닿아서 거기서 복음을 증거하게 되었습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까닭에 그곳에 가면 굉장한 부흥의 역사가 일어날 줄로 알았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처음부터 시련을 당하였습니다.
첫 번째 시련은 예배할 처소가 없었습니다. 그러든 중에 루디아가 예수를 믿고 영접하여 바울 일행을 자기 집으로 영접을 하여 루디아의 집이 복음을 전하는 기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또 다른 시련이 다쳤습니다.
빌립보 성에 귀신이 들려서 점을 치는 한 계집종이 있었습니다. 그 여자는 바울 일행을 보고 계속 그를 따라다니면서 말하기를 “이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써 구원의 길을 전하는 자라” 고 떠들고 다닙니다.

성령의 역사는 귀신(사탄)이 먼저 알아차리는 줄로 믿습니다. <아 멘>
그 여종은 점을 쳐서 주인에게 돈을 많이 벌어주었습니다. 바울과 신라는 이를 불쌍히 여겨 그에게서 귀신을 쫓아내 주었습니다. 그가 제정신을 차리니까 더 이상 점을 못 치게 되고 그의 주인은 돈을 벌지 못하게 되자 바울과 신라를 고소하였습니다. 빌립보 성의 관원들은 재판도 하지 않고 바울과 신라를 마구 때리고 옥에 가두었습니다.

바울과 신라는 옥에 갇혀서도 태연하게 찬송과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밤중에 지진이 일어났습니다. 옥 터가 흔들리고 옥문이 모두 열리고 쇠고랑이 모두 풀렸습니다. 밖에서 지키고 있던 간수가 깨어보니 옥문이 모두 열렸습니다. 죄수들이 모두 도망을 친 줄 알고 간수는 칼을 빼어 자결을 하려고 하였습니다. 이때 바울이 소리쳤습니다. “여보시오 죽지 마시오 우리는 도망가지 않고 다 여기 있소” 당시의 법에는 죄수가 도망을 치면 간수가 대신 중형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간수는 자결을 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간수가 등불을 들고 들어가 보니 바울과 신라는 쇠고랑이 모두 풀리고 옥문이 모두 열렸는데도 태연하게 앉아 있었습니다. 간수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간수 생활 수십 년간 이와 같은 일은 처음입니다. 누구든지 갇히게 되면 어떻게 하든지 빠져나가려고 하고 도망을 치려고 하는 것이 사람이나 짐승이나 똑같은 본능입니다. 그런데 옥문이 다 열렸는데도 쇠고랑이 다 풀렸는데도 도망을 가지 않았습니다.

<예> 상당히 여러 해 전에 TV에서 ‘뿌리’ 라는 영화를 상영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영화의 주인공인 쿤타킨테는 백인들에게 잡혀서 노예로 팔려 다니는데 그는 오르지 도망을 하여서 자기가 살던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그의 소망이었습니다. 그래서 도망을 치다가는 붙들려서 매를 맞고 나중에는 도망을 가지 못하도록 발가락을 모두 잘려도 또 도망을 칩니다.
또 ‘빠삐용’ 이라는 영화를 보면 그 영화의 주인공인 빠삐용은 도망을 치는 것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결국은 바다 가운데 무인도의 수용소에서 탈출하는데 성공을 합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 말씀의 바울과 신라는 도망치지 않고 오히려 자결을 하려고 하는 간수를 제지하였습니다. 간수는 이 사람이야말로 보통 사람이 아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전하는 하나님과 그의 전하는 예수가 참된 신앙인 것을 믿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바울과 신라 앞에 무릎을 꿇고 간절한 마음으로 물었습니다.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간수는 지금까지 자신이 살아온 인생이 헛된 삶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당시 사회의 부패와, 정치적 부패 등등 모든 것에 회의감을 느꼈습니다.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이 말은 모든 인생들의 질문이며 당면한 가장 시급하고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바울과 신라는 이 물음에 다음과 같이 대답을 합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사도행전 2장 37절 말씀을 보면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할 때에 모든 사람이 마음이 찔려 사도들의 발 앞에 엎드려서 묻기를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 고 하였습니다.
어느날 예수님께 한 부자 청년이 찾아와서 영생의 길에 대하여 물었습니다.
예수님은 그 청년에게 말씀하시기를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쫓으라” 고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돌아갔다고 하였습니다.

비슷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결과 다릅니다. 간수는 바울의 말씀대로 예수를 영접하여 구원을 얻었고 또 베드로의 말을 들은 많은 사람들이 회개하여 구원을 받고 또 성령을 충만하게 받았습니다. 그런데 유독 부자 청년은 예수님 앞에까지 와서 영생의 길을 알려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세상의 길로 돌아가고 말았습니다.

간수는 바울과 신라를 자기의 집으로 데리고 가서 상처를 치료해 주고 음식을 차려서 대접하고 바울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온 가족이 모두 하나님을 믿고 크게 기뻐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 이야기는 예화가 아닙니다. 비유도 아닙니다. 실제로 있었던 실화입니다. 그후 이 간수는 루디아와 귀신들렸던 여종과 함께 빌립보 교회를 개척하는데 크게 공헌을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주목하여야 할 것은 간수가 바울에게 물었던 말입니다.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이 문제는 모든 인류가 해결하려고 부단히 애쓰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래서 종교가 생겨나고 사람들은 각자 자기의 종교를 통해서 이 구원의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구원이란 무엇입니까?
사전에 보면 “큰 재난과 파멸에서 구출 받는 것” 이라고 해석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수가 나서 떠내려가는 사람을 구출해 주는 것 또는 화재가 났을 때 용감한 소방관이 불 속에 들어가서 아이를 구출해 내는 것도 구원입니다. 회사가 부도가 나서 쓰러지기 직전에 좋은 친구가 돈을 대 주어서 사업의 실패에서 구출 받는 것도 구원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육체적인 것, 물질적인 것의 구원보다 가장 시급하고 귀중한 것은 생명의 구원이며 영혼 구원입니다.
이 영혼 구원에 대해서도 각종 종교가 자기네들 나름대로의 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기독교에서도 이 구원의 교리야 말로 그 어떤 교리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떻게 하여야 우리가 구원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오늘 이 문제를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그 해답을 찾고 또 그 말씀을 통하여 이 시간 은혜 충만한 시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아 멘!>

1.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믿을 때 구원을 얻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 중에 바울이 간수의 질문에 대답을 하였습니다.
(행16:31)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독교의 구원관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것입니다. 우리가 구원을 얻어서 영원한 하나님의 영생에 들어가는 길은 여러 갈래의 길 중에서 한가지의 길이 아닌 오직 한길 유일(唯一)한 길입니다.
그런데 근자에 와서 구원은 교회 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다고 하고 예수를 믿어야만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여 교계에 큰 물의를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말해주고 있습니다.
(행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 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딤전2:5-6) “하나님은 한 분이시오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속전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면 증거할 것이라”
구원은 바로 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어지는 것입니다. 어떤 고행이나, 수양이나, 명상, 도덕, 제도, 이런 것으로 얻는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십자가에 달려 죽어가던 강도 한사람은 그가 살아오는 중에 아무런 공로가 없었어도 십자가상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구주로 믿었기에 즉시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보낸 서신에서 밝히 말해주고 있습니다.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요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아 멘> 그래서 믿음이 중요한 것입니다.
다같이 복음성가를 부르겠습니다.

예수 믿으세요
당신은 지금 어디로 가나요 발걸음 무겁게
이세상 어디 쉴곳 있나요 머물곳 있나요
예수안에는 안식이 있어여 평안이 넘쳐요
십자가 보혈 믿는자마다 구원을 받아요
예수 믿으세요 예수 믿으세요
예수 믿으세요 예수 믿으세요

2. 죄사함을 받아야 구원을 받습니다.

(행2:37)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예수에 대하여 증거하는 말씀을 듣고서 많은 청중들이 어찌하면 되겠느냐고 가슴을 치며 물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들이 하나님의 아들 인류의 메시야를 십자가에 못박아 죽인 공범자라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베드로의 대답은
(행2:38)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고 하였습니다.

사람이 구원을 얻는데 필수적인 조건이 회개입니다. 회개 없이 청결할 수가 없고 청결하지 않고서는 하나님을 뵈올 수가 없습니다. 세례 요한도 요단강에서 회개를 외쳤습니다. 예수님도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나니라” 고 외쳤습니다. 더러운 육체, 죄악의 몸을 가지고는 하나님의 나라에 갈 수가 없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로 우리의 모든 죄가 사함 받아 의롭다 인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눅19:9에는 삭개오가 지난날의 죄와 허물을 철저히 회개할 때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라고 인정을 하여 주었습니다.

회개할 때 구원을 받습니다.
(마3:8-10)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리라”
회개는 지난날을 청산하는 것입니다. 잘못 가던 길에서 돌아서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른 길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믿었으면 행동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찬송가 189장 3절>
나같은 죄인이 용서함 받아서 주앞에 옳다함 얻음은
확실히 믿기는 어린양 예수의 그피로 속죄함 얻었네
속죄함 속죄함 주예수 내죄를 속했네 할렐루야 소리를
합하여 함께 찬송하세 그피로 속죄함 얻었네

3.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구원을 받습니다.

요한복음 3장 1절 이하의 말씀에 보면 니고데모라고 하는 바리새인이 예수를 밤중에 찾아왔습니다.
(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고 하시자 니고데모가 다시 말하기를 사람이 어떻게 모태에서 다시 태어날 수가 있겠습니까? 라고 질문을 하자 예수님은 그에게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요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거듭난다 하는 것은 변화를 말합니다. 감리교의 창설자 요한 웨슬레는 이를 성화(聖化)라고 하였습니다. 거룩하게 변화한다는 뜻입니다. 맞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세주로 믿고 지난날의 모든 죄악을 회개하여 죄사함을 받은 사람은 분명히 변화되어야 합니다. 만약에 회개를 하고도 변화가 되지 못하였다면 그의 신앙은 무엇인가 잘못된 것입니다. 신앙이 변하고, 믿음이 변하고, 생각이 변하고, 생활이 변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변화가 자신의 의지, 또는 이성이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성령의 역사로만이 되는 것입니다. 다른 것으로 될 수가 없습니다.
(슥4:6)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예수님의 제자들은 비겁하고 겁쟁이며 두려워 떨고 있었는데 오순절에 120명의 신도들과 같이 성령을 충만히 받고서야 변화가 되었습니다.
사울이 다메섹으로 가는 도중 빛을 통한 하나님의 성령을 받고서야 바울로 변화가 되어 이방 나라에 예수의 복음을 증거하는 사도가 되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도 성령을 받고서야 하나님의 부르심에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 주소서” 라고 응답을 하였습니다.
사도행전 19장에 보면 에베소 교회가 지식으로 예수를 믿다가 바울이 와서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행19:2) 고 물을 때 저들은 성령이 있다는 말도 듣지 못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이때에 바울이 저들에게 안수를 하니 모두가 성령을 충만히 받고 뜨거운 교회로 변화가 되었습니다.

결 론 : 오늘의 말씀을 마칩니다.

구원 문제는 모든 인류에게 가장 중요하고도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곳은 천지 만물 중에 오직 교회밖에 없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아 멘>
이 교회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모든 죄를 회개하여 용서함 받고, 그리고 성령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그러게 되면 우리가 원하는 완전한 구원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이 시간 여러분들은 이미 예수를 믿고 나왔으니 이제 철저히 회개하여 성령 받고 변화되어야 합니다.
(고후6:2) “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이미 이와 같은 단계에까지 들어간 성도도 있을 줄로 믿습니다.
이제 날마다, 시간마다, 순간마다,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은총 속에 성령의 도우심으로 변화되어지는 성도가 되어서 우리 주님께서 사랑하는 성도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영원한 하나님의 영생의 나라에 다 들어가는 성도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아 멘>
(임 영수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