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꿈을 이루는 사람 (민 13:25 ~ 민 14:10)

  • 잡초 잡초
  • 385
  • 0

첨부 1


우리는 모두 새로운 희망과 함께 2006년을 맞이했습니다. 어느 분이 꿈의 성취에 대해 말하기를“누구에게나 꿈이 있다. 그러나 누구나 다 꿈을 이루는 것이 아니다. 꿈의 성취는 불안과 공포의 보자기로 포장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용기와 불굴의 의지를 가진 사람만이 꿈을 현실로 바꿀 수 있다.”라고 했습니다.

이 지구상에서 국민소득이 가장 높은 나라 가운데 하나인 덴마크는 1864년 오스트리아와 프러시아 연합군과의 전쟁에서 패했습니다. 그 결과 기름진 남부의 실레비스히와 홀스타인 두 주를 빼앗기고 막대한 전쟁 배상금을 물어야만 했습니다. 이러한 시련 앞에서 국민전체는 좌절에 빠져 있었습니다. 덴마크는 이제 지도상에서 사라질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이러한 때에 희망의 나팔을 불고 나온 두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룬트비 목사와 달가스 대령이었습니다.

그룬트비 목사는“하나님을 사랑하자, 나라를 사랑하자, 자연을 사랑하자.”라고 외쳤습니다. 그는 농민학교를 세워 성경을 기초로 한 정신적인 힘을 사람들에게 불어 넣었습니다. 이 운동으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게 되었고 용기와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또 한사람은 패전하고 돌아온 달가스 대령이었습니다. 그는 국민들 앞에“밖에서 잃은 국토 안에서 찾자.”라고 호소했습니다. 그는 믿음을 가지고 광활한 늪지대요 버려진 동토인 유틀란트 반도를 개간하여 나무를 심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너무 세찬 바람과 찬이슬과 서리 때문에 보통 나무들은 견디지 못했습니다. 달가스 대령은 절망하지 않고 끊임없이 적응력이 강한 새 품종을 개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마침내 그의 집념어린 연구로 알프스 산의 잣나무를 접붙여 동토에서도 살아남는 우수한 품종을 개발했습니다. 그 나무를 북부 해변에 심자 울창한 숲을 이루어 차가운 비바람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그때부터 그 땅에 들어가서 늪지대의 물을 퍼내고 온갖 어려움과 싸우면서 개척해 나갔습니다. 덴마크는 그 후 100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낙농 국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원을 개발하여 공업국으로도 번영하게 되어 오늘날 세계에서 국만 소득이 가장 높은 나라로 발전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꿈을 가지고 고난을 극복하므로 오늘의 찬란한 역사를 이룬 선진국이 되었습니다.

험한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덴마크인의 신앙 정신이 필요합니다. 강렬한 소망, 포기할줄 모르는 집념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사람만이 가난안의 꿈 즉 바라는 소망을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벡성들은 가나안 복지에 들어가려는 꿈을 안고 애굽에서 탈출해 나왔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다 가나안에 들어간 것은 아니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가나안 복지의 행복을 누렸으나 어떤 사람은 그 꿈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가난안의 꿈을 이룰 수 있겠습니까?

一. 하나님을 의지하는 믿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입니다.

오늘 봉독한 성경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해방되어 험한 광야를 지나 꿈에도 그리던 가나안 땅을 눈앞에 둔 때에 있었던 일을 기록한 것입니다. 모세는 그 땅을 점령하기 전 먼저 열두 명의 정탐꾼을 보냈습니다. 그 땅을 40일간 탐지하고 돌아와서 보고한 내용이 판이하게 나타났습니다. 두 사람은 그 땅을 차지할 수 있다고 보고했고, 열명은 도저히 얻을 수 없다는 보고였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들의 생각과 그들이 말한 그대로 되었습니다. 얻을 수 있다고 말한 사람은 가나안 땅을 차지했으나 얻을 수 없다고 말한 사람들은 모두 광야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같은 땅을 같은 기간에 탐지하고 돌아 왔는데 왜 이렇게 전혀 다른 현상이 나타났을까요? 열명의 정탐꾼들은 자기 자신의 힘과 가나안에 정착하고 있는 적들과 비교했습니다. 자신들은 광야의 긴 여행에 지친 민족인 반면 적들은 성벽을 튼튼히 쌓고 잘 무장을 했을 뿐 아니라 그들의 신장은 장대했습니다. 그들에 비해 자신들의 모습은 연약하기 그지없는 메뚜기와 같았습니다. 본문인 민수기 13:33에 열 정탐꾼은 말하기를“거기서 또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 대장부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의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말한 사람들과 이 말을 듣고 믿은 사람들은 모두 낙심했습니다. 불안했습니다. 하나님과 모세를 향해 원망과 불평을 쏟아 냈습니다.

그러나 또한 부류의 사람인 여호수아와 갈렙은 자신들의 힘을 의지하여 적과 비교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믿음으로 비교했습니다.“전능하신 하나님을 대적할 자가 어디 있단 말인가! 우리가 누구인가? 하나님을 섬기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아닌가!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저들을 이기고 승리할 것이다.”이러한 생각을 했을 때 소망과 용기가 넘쳐났습니다. 그들은 말하기를“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오직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 밥이라”(민수기14:7-9)고 했습니다.

자기의 힘을 의지하여 적과 비교한 사람들은 스스로를 메뚜기라 했는데, 하나님의 힘을 의지한 믿음으로 적을 바라본 사람들은 적을 향하여“그들은 우리의 밥이라”고 했습니다. 자기 힘을 의지한 사람들은 자신이 적의 밥으로 보였으나, 하나님의 힘을 의지한 사람은 적들이 자기의 밥으로 보였습니다. 결과는 각자의 생각대로 되었습니다.

색안경이 있습니다. 어떠한 색깔이든 안경의 색깔대로 세상은 그렇게 보입니다. 풍파 많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내 힘만 바라본다면 그는 실패자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믿음으로 세상을 보아야 합니다. 내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도우셔서 이기도록 하십니다. 모든 것은 믿음대로 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너희 믿음대로 되라”(마태복음 9:29)하셨습니다.

신약성경 마태복음 9장에 두 소경에 관한 기록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소식을 들은 두 소경의 마음에 믿음이 자라나기 시작했습니다.“하나님이 우리를 고쳐 주실 거야, 우리에게도 더 나은 미래에 대한 소망이 있어”희망을 품은 두 소경은 외치기 시작했습니다.“다윗의 자손 예수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셔서 고쳐 주세요!”예수님은 이들의 외침을 듣고 걸음을 멈추셨습니다. 그리고 이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셨습니다.“내가 능히 이 일 할 줄을 믿느냐?”(마태복음 9:28). 예수님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아셨으나 그들에게 진정한 믿음이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셨습니다. 다행히도 두 소경은 바위처럼 단단한 믿음으로 대답했습니다.“주님, 그렇습니다. 주님이 저희를 고쳐 주시리라 조금의 의심도 없이 확신합니다. 주님께는 능력이 있습니다. 저희는 주님을 믿고 신뢰합니다.”
그들의 믿음을 보신 예수님은 믿음대로 되게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9:29-30에“예수께서 저희 눈을 만지시며 가라사대 너희 믿음대로 되라 하신대 그 눈들이 밝아진지라”하셨습니다. 두 소경은 하나님이 자신들을 위해 특별한 일을 행하시리라 믿었고, 그 믿음대로 응답을 받았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보듯이 상황을 바꾼 것은 두 소경의 믿음이었습니다. 믿은 대로 그들은 고침을 받았습니다. 남이 우리 대신 믿어 줄 수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고, 우리에게 말씀을 읽어 줄 수는 있지만 우리 대신 믿음을 발휘해 줄 수는 없습니다. 다른 누군가가 행복을 주고 격려해 주고 고통에서 구해 주기만 바란다면 우리는 무력감과 절망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없습니다. 스스로 믿음의 사람이 되겠다는 결단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인생의 주인이 되기로 결단해야 합니다.“어떤 시련이 닥쳐와도 나는 하나님을 신뢰할 거야. 내 인생을 긍정적인 눈으로 바라볼 거야.”라는 다짐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뛰어난 믿음이 우리의 믿음을 키우기 위한 자극제는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인생에 기적을 일으키는 원동력은 남의 믿음이 아닌 자신의 믿음입니다.

“너희 믿음대로 되라”(마태복음 9:29)하신 말씀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언제나 자신의 약점만 보면서 스스로 하나님의 복을 받을 자격이 없는 하찮은 존재라고 자책한다면 아무리 애를 써도 끝없이 암울한 미래만 펼쳐질 뿐 입니다. 하나님 안에서 우리는 무두가 성공할 가능성 있는 사람입니다. 하나님 안에서 우리는 누구보다 강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꼬리가 아닌 머리로, 패배자가 아닌 승리자로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매사에 하나님의 시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우리는 놀라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너희 믿음대로 되라”(마태복음 9:29)하셨기 때문입니다.

二. 믿음의 말을 하는 사람이 가나안을 얻습니다.

성도 여러분! 인간의 혀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내 입안이 병들지 않았으니 아무 이상이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육신의 혀는 건강할지라도 기능면에서 본다면 모든 사람의 혀는 병들어있습니다. 하나님의 기대에 벗어나 있습니다. 인간의 타락한 혀에 대하여 성경에 기록하시기를“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베풀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로마서 3:13~14) 하셨습니다.

우리가 복을 받아 누리며 살아가려면 이처럼 타락된 혀가 말하는 대로 내버려두면 안 됩니다. 혀를 길들여야 합니다. 이것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노력해야 합니다.

야고보서 3:7~8에“여러 종류의 짐승과 새며 벌레와 해물은 다 길들므로 사람에게 길들었거니와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하셨습니다. 우리의 혀가 말하려는 대로 내버려두면 우리를 파멸로 끌고 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말대로 되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복된 말을 해야 합니다.

민수기 14:28 말씀에“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의 말을 다 듣고 계시면서 그 말대로 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민수기 14:36-38의 말씀에“모세의 보냄을 받고 땅을 탐지하고 돌아와서 그 땅을 악평하며 온 회중으로 모세를 원망케 한 사람 곧 그 땅에 대하여 악평한 자들은 여호와 앞에서 재앙으로 죽었고 그 땅을 탐지하러 갔던 사람들 중에 오직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생존하니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땅을 차지하여 살아가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이며,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하나님은 이 약속을 이루시고자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셨습니다. 그러나 애굽에서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 가나안땅에 들어간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 땅을 차지할 수 있다는 약속을 믿는 믿음의 사람, 그리고 믿음의 말을 하는 사람만 들어갔습니다.“모세의 보냄을 받고 땅을 탐지하고 돌아와서 그 땅을 악평하며 온 회중으로 모세를 원망케 한 사람 곧 그 땅에 대하여 악평한 자들은 여호와 앞에서 재앙으로 죽었고....”(민수기 14:36)라고 했습니다.

열 정탐꾼은 말하기를“거기서 또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 대장부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의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민수기 13:33)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말대로 메뚜기처럼 아무 힘없이 광야에서 다 죽었습니다. 꿈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누에가 자기 입에서 나오는 실로 고치를 짓듯, 사람은 자기 입에서 나오는 말로 행복의 집도 짓고, 불행의 집도 짓게 된다. 잠언 6:2의 말씀에“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고 하셨습니다. 또 말씀하시기를“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하여 만족케 되느니라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잠언 18:20-21)하셨습니다.

“나는 약하다. 나는 못한다.”는 마음으로 포기하려는 유혹만큼 우리를 쉽게 넘어뜨리는 것은 없습니다. 영국의 정신병 학자인 하드필드가 이러한 실험을 했습니다. 그가 밝힌 실험의 결과는 대단히 흥미로운 것이었습니다. 그는 사람의 정신 암시가 육체의 힘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세 사람의 남자에게 보통의 상태에서 힘껏 압력계를 쥐게 했을 때 그들의 평균 압력은 101파운드였는데 그들에게“당신은 참으로 약하다.”고 암시를 준 후 다시 재보았더니 겨우 29파운드로 평상시 힘의 1/3이하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번에는“당신은 강하다.”는 암시를 준 후 재보았더니 무려 142파운드에 달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이 실험은 나는 강하다는 적극적인 정신이 충만해지자 체력이 소극적이고 부정적이었을 때보다 무려 5배나 증가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말은 행동을 지배하기 전에 그 사람의 마음을 지배합니다. 우리의 마음과 생각이 혼돈스럽고 어두울 때, 긍정적이고 복된 말을 하게 되면 우리의 마음과 생각이 빛나게 되고 나아가 우리의 삶이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잠언 6:2)고 하셨습니다. 또 말씀하시기를“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하여 만족케 되느니라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잠언 18:20-21)하셨습니다.

베드로전서 3:10-11에“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궤휼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여 이를 좇으라.”하셨습니다. 좋은 날을 보려면 입술을 잘 지켜야 합니다. 말은 단순한 소리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말한 대로 되는 창조의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치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마태복음 10:11~13)하셨습니다.

얼마 전 이러한 신문기사를 보았습니다. 40대 가장들의 대학동창 송년 모임에서 오랜만에 만난 친구는 각기 자신들의 삶에 대하여 불만을 털어 놓았습니다. 대기업에 다니는 친구는“요즘 속이 상해 술을 너무 많이 마셨어 아마 간에 탈이 낫을 거야”그러자 기업을 운영하는 친구가 말을 받아“회사 문을 닫고 어디론가 도망가고 싶은 심정이야”이번에는 고등학교 교사인 친구가 하소연을 하길“요즘 학생들을 가르칠 맛이 안나 모두 때려치우고 싶어”의사인 네 번째 친구가 한숨을 쉬며 투덜거렸습니다.“아내에게 실망했어. 아무래도 결혼을 잘못한 것 같아”몇 년 후 이들은 한결같이 비참한 몰골이 되었습니다. 술을 많이 마신 친구는 간암선고를 받았고, 기업인은 파신 했고, 교사는 파면을 당했고, 아내를 헐뜯던 친구는 이혼을 했습니다.

좋은 날을 바라십니까? 말을 바꾸어야 합니다.
불가능의 말이 아닌 가능성의 말을 해야 합니다.
절망의 말 대신 소망의 말을 해야 합니다.
헐뜯고 흉보는 말 대신 칭찬하는 말을 해야 합니다.
불평하는 말 대신 감사하는 말을 해야 합니다.
미움의 말 대신 사랑의 말을 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말을 다 듣고 계십니다. 그리고 그 입의 말대로 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마16:19)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입술의 열매를 지으시는 분이십니다. 누에가 자기의 입으로 뿜어내는 실로 자기의 집을 짓듯 사람도 자기의 입에서 뿜어내는 말로 집을 짓게 됩니다. 부정적인 언어로 실패의 집을, 소망과 용기의 말로 성공의 집을 짓게 됩니다.

三. 하나님 앞에 엎드리는 사람이 가나안을 얻게 됩니다.

본문인 민수기 14:5에“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 앞에서 엎드린지라”했습니다.

가나안 땅을 얻지 못하리라는 절망의 말을 들은 백성들이 하나님과 지도자 모세를 원망하여 아우성을 칠 때 모세는 하나님 앞에 엎드렸습니다. 울부짖어 기도했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나타나셔서 능력을 베푸셨습니다. 기도가 해결의 열쇠입니다.
비유를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갑자기 집에 불이 났습니다. 불안에 떱니다. 통곡을 합니다. 발을 동동 구릅니다. 실수하여 불을 낸 가족을 원망하며 야단을 칩니다. 이러한 일이 화재진압에 도움이 되겠습니까? 아무 소용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입니까? 전화로 119 소방서로 연락하는 것입니다. 기도가 바로 이와 같습니다. 내 힘으로는 어쩔 수 없기에 하나님께 도우심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가 승리의 비결입니다.

2002년 영국 BBC 방송이 영국인 100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 내용은“영국 역사상 가잔 위대한 지도자는 누구인가?”하는 조사였습니다. 이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사람은 윈스턴 처칠이었습니다. 그의 학창시절 생활기록부는 엉망 이었다고 합니다.“품행이 나쁘고 믿을 수 없는 아이. 희망이 전혀 없으며 다른 아이들과 싸움질만 일삼는 문제아....”성적도 초라했습니다. 지리 점수는 겨우 낙제를 면할 정도였고, 그는 3수 끝에 샌드허스트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지금 셰익스피어를 제치고 영국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그의 힘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요? 처칠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철저한 신앙인이었습니다. 그는 기도의 사람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처칠은 전쟁터에서나 국회에서 늘 머리를 숙이고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지도자였습니다. 이런 용기 있는 믿음이 그를 가장 존경 받는 인물이 되게 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기도하는 그에게 큰 능력을 주셨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앙은“희망이 없던 소년”을 “희망을 주는 지도자”로 변화시켰습니다.

기도는 삶을 바뀌도록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기도는 사람을 바뀌도록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끊임없이 기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1. 믿음의 눈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세상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2. 믿음의 언어로 긍정적인 말을 하시기 바랍니다. 3. 믿음의 무릎으로 순간순간마다 하나님 앞에 엎드려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가정마다 바라시는 소망이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다 이루시는 복된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익로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