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그것으로 하나님을 시험해 보라 (말 3:7~12)

  • 잡초 잡초
  • 1411
  • 0

첨부 1


하나님은 당신의 방법으로 우리 인간을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십니다. 그것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는 방법입니다. 우리 인간은 십자가에 달려 우리를 위해 속죄의 피를 흘려주신 예수님을 우리의 구세주를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은 하나님의 방법으로 우리를 축복하십니다. 그것은 십일조의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겸손한 믿음을 가지고 십일조에 대한 말씀을 연구해 보면 십일조의 삶이 우리에게 얼마나 귀한 것인지를 깨닫게 됩니다.

  십일조의 삶은 우리 모두가 바로 찾아야 할 너무도 중요한 믿음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설교가는 “십일조의 삶은 기독교 신자의 ABC, 즉 기초이다” 또는 “예수 믿고 구원받는 십자가의 복음이 첫 번째 복음이라면, 구원받은 성도에게 가장 중요한 복된 소식은 십일조이다. 그렇기 때문에 십일조는 제2의 복음이다” 라고까지 말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표현은 십일조의 삶이 얼마나 귀한 것인지를 깨닫게 하는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 37가지의 비유의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그런데 그 가운데 17가지는 경제생활에 대한 것임을 볼 때에, 경제문제는 인간생활에 있어 중요한 것임을 보게 됩니다. 우리는 경제적으로도 성공해야 합니다. 그 경제의 성공 원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십일조입니다. 

  예수님은 십일조 생활을 당연시하셨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이 담겨진 더 깊은 차원의 참된 십일조의 삶을 강조하셨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바리새인을 책망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를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 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아니하여야 할지니라”(눅 11:42).
  하나님은 말라기 선지자를 통하여 십일조를 가지고 하나님을 시험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십일조에 대한 깨달음을 주시고자 함입니다.

  십일조는 하나님의 명령이자 하나님이 우리에게 강요하시는 절대적인 것
  하나님은 분명히 성경을 통해서 십일조를 드릴 것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땅의 십분 일 곧 땅의 곡식이나 나무나 과실이나 그 십분 일은 여호와의 것이니 여호와께 성물이라”(레 27:30) “너는 마땅이 매년에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 것이며...”(신 14:22)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반드시 받으셔야 할 것임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근본적으로 지켜야 할 것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것과 나의 것을 분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십일조를 요구하시면서 절대적인 것으로 강조하셨습니다. 십일조를 하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도적질했다고 까지 하시면서 반드시 해야 할 것임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십일조를 하나님의 집의 양식이라고 하셨습니다. 십일조를 드림에 있어 하나님은 십일조의 사용 범위까지 말씀하셨습니다. 그 만큼 십일조를 중요하게 여기시는 것입니다.

  십일조는 하나님의 집에 양식이 되도록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당시 십일조는 성전으로 가져와서 그것을 위해 마련된 창고에 넣어 두었습니다. 그리하여 제사장들과 성전에서 봉사하는 직무를 맡은 레위인들의 양식으로 삼게 했습니다. 만약 십일조가 제대로 드려지지 않아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양식을 얻지 못하게 된다면 그들은 자신들의 생활을 위하여 하나님의 집을 섬기는 직무에 충실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볼 때, 십일조 헌금은 자신들의 신앙을 양육시켜 주는, 그리고 자신들이 섬기는 교회에 드려야 합니다. 십일조 헌금은 어느 기관의 보조금으로 기부되거나 어느 선교단체에 헌금함으로 대신될 수 없는 독특성을 가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집으로서 주님의 몸 된 교회가 재정이 부족하길 원하지 않으십니다. 성도들이 고백하며 드리는 십일조의 삶으로 하나님 집의 양식이 부족하기를 원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집에 양식이 부족하지 않도록 성도들을 축복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풍성한 믿음의 고백으로 드린 성도들의 십일조로 교회가 풍성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기에 풍성한 십일조의 삶을 살도록 하나님께서 축복하셨는데, 그 십일조를 하나님 집의 양식으로 드리지 않게 되면 그것은 하나님의 의도에 역행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였다’고 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의 것으로 드리지 않을 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이 됩니다.

  어떻게 보면, 십일조는 하나님의 집을 풍성하게 하는, 하나님의 일에 참여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여러분! 십일조의 신앙으로 하나님의 집을 부요 하게 하십시오. 하나님께서 하나님 집의 양식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일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하나님께서 강요하시기까지 절대시하시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많은 십일조를 드리는 복 있는 사람이 되십시오.

  십일조는 우리의 믿음의 삶을 성숙하게 함
  우리는 십일조를 드리는 믿음을 가짐으로 십일조 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그것은 내 삶의 모든 영역에서 1/10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가 나의 생각, 시간, 지혜, 건강 등 모든 것들의 1/10을 하나님의 집, 곧 교회와 주님의 사역을 위하여 쓰는 생활을 해보십시오. 하나님의 집인 교회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이 풍성해질 것입니다. 

  가정이나 직장에서 또는 사회생활 속에서 1/10을 하나님의 뜻대로 쓴다면 우리의 삶에 하나님 나라의 역사가 얼마나 풍성하겠습니까? 모든 것을 나를 위해서만 사용한다면 그곳에 무슨 이해와 배려가 있겠습니까? 나만을 사랑하는 자기중심에서 벗어나 아내를 위한 사랑에 1/10을 드려 보세요. 부부간의 관계가 달라질 것입니다. 나의 직장 동료를 위해 1/10만이라도 하나님의 의도대로 사용해 보십시오. 직장의 인간관계가 달라질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성도의 십일조적인 삶은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는 삶이며,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는 삶입니다.

  여러분! 하나님은 온전한 십일조를 말씀했습니다.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는 사람은, 모든 삶의 1/10을 하나님을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우리가 형식적인 십일조의 삶을 살 때, 예수님은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를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눅 11:42)라고 말씀하십니다. 믿음의 고백과 함께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는 사람으로 십일조 적인 삶을 사는데서 그곳에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이 드러나는 것입니다.
  교회 출석한지 얼마 안 된 한 젊은이가 예배를 올리는 도중에 헌금순서가 되자 당황하여 만원자리 한 장을 헌금바구니에 넣었습니다. 그러더니 얼굴을 붉히며 옆에 있는 친구에게 물었습니다. “천원을 낸다는 게 만 원짜리를 냈으니 어쩌지? 거슬러 주지는 않겠지?” 그러자 친구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걱정할 것 없어, 하나님은 네가 마음먹은 대로 받으셨으니까. ‘만 원짜리’란 생각은 너만 하고있는 거야. 하나님은 ‘천 원짜리’로 여기시거든”

  하나님은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온전한 십일조는 진실한 십일조임과 동시에 정성을 다하는 십일조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 모두는 온전한 십일조를 드림으로, 하나님께 만원의 십일조를 드리면서도 천 원짜리가 되지 않도록 하십시다.

  온전한 십일조와 함께, 십일조적인 삶의 목적은 하나님 중심의 삶에 있습니다. 이 십일조의 삶은 우리 자신을 축복된 삶으로 살게 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는 능력이 됩니다. 십일조란 우주만물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인정하고(학 2:8), 그 받은 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고백이며(시 136:25~26), 이웃 사랑을 실천케 하는 규례(요일 4:20)인 것입니다. 십일조를 드림으로 그 십일조의 삶이 성숙한 믿음을 창조하는 것이 되게 하십시오.

  십일조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축복해 주시는 방법
  하나님께서는 우리로 십일조의 삶을 살게 하심으로 우리를 복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십일조의 삶으로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살아가는 삶을 간직하도록 하십니다. 하나님 나라의 역사에 참여하는 보람을 간직하게 하십니다. 십일조의 삶으로 하나님이 우리를 축복하시는 삶을 살도록 하십니다.

  십일조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는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겠다고 하셨습니다. 황충을 금하겠다고 하셨습니다. 과실이 기한 전에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하셨습니다. “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열방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라고 하셨습니다.
  십일조적인 삶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삶입니다. 하나님께서 보장해 주시고, 풍성하게 하여 주시고, 유명하게 해주시는 축복된 삶의 역사입니다.

  일본의 우찌무라 간조 목사님은 “하나님은 어지신 분이시다. 그러므로 우리가 요구하는 것보다 많이 주시는 분이시다. 그분은 하나를 주고 열을 요구하시는 것이 아니라, 열을 약속하시고 하나를 요구하시는 분이시다”라고 했습니다.
  ‘로버트 슐러’목사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이해하기 쉬운 아주 기본적인 한 법칙을 가르치시는데 그것은 십일조의 법칙입니다. 나는 중력의 법칙만큼이나 그 법칙을 신뢰합니다. 그 이유는 십분의 일을 하나님께 드릴 때는 하나님께서 10분의 9를 얻을 수 있다는, 얻을 수 있는 지혜를 주셨다는 자신의 믿음을 나타나 보이게 되기 때문이고, 미래에 대한 이상을 받게 되고 그 이상을 현실로 바꾸도록 도우시는 하나님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석유 왕 록펠러는 그의 어머니로부터 강력한 신앙교육을 받고 성장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록펠러에게 강한 신앙의 원칙을 가르쳤습니다. ① 주일을 목숨 걸고 지키라. ② 주신 사명에 최선을 다하라. ③ 칭찬 듣는 생활을 하라. ④ 은혜의 자리를 떠나지 말고 사모하라. ⑤ 철저한 십일조를 드리라. 그리하면 큰 은혜의 축복을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록펠러는 어머니의 가르침대로 살았습니다.

  록펠로는 여덟 살 되던 해에 자기가 얻은 20센트 중 2센트를 처음으로 십일조로 드린 이래, 철저한 십일조의 삶을 살았습니다. 가난하여 상급학교도 진학하지 못했던 그가 당대에 세계 최대의 부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재단이 실천한 십일조 정신의 역사는 지금까지도 사회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석유 왕에게 사람들이 “선생님은 어떻게 이런 큰 부자가 될 수 있었고, 어떻게 이와 같은 가치 있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까?”라고 질문하면,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십일조를 바칩니다. 십일조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가난하게 사는 법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십일조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을 축복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십일조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고까지 말씀하셨습니다. 십일조의 삶은 우리가 살아야 할 믿음의 삶입니다.

  성경 전체에서 하나님을 시험해 보라는 말은 십일조에 관한 부분에서 단 한번 유일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하나님은 결코 인간의 시험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마 4:7)고 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십일조로 하나님을 시험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시험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함으로써 과연 그 분이 약속하신 축복을 누릴 수 있는지 확인하고 조사해 보라는 의미입니다.

  “나를 시험하여 보라”고 하신 하나님 앞에서 십일조의 삶은 우리가 결심해야 할 성도의 믿음이자, 의무이며, 책임입니다. 십일조의 바른 삶을 위하여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온전한 십일조의 삶을 살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 드려야 합니다. 십일조로 고백하는 우리에게,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것을 주님의 것으로 삼으십니다. 그것이 바로 축복의 역사입니다. 그것을 말라기 선지자는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황충을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멸하지 않게 하며 너희 밭에 포도나무의 과실로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열방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말 3:10~12).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라고 반복하며 강조하신 십일조의 삶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기에 주신 축복의 명령입니다. 십일조로 하나님을 시험해보라고까지 하신 하나님 앞에서, 모두가 온전한 십일조의 삶을 결심하심으로, 하나님께로부터 축복 받는 인생의 사람이 되십시오. 아멘. (김성철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