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주의 강림을 사모하는 사람들 - 데살로니가교회 (살전 1:1-10)

  • 잡초 잡초
  • 489
  • 0

첨부 1


첫 주에는, 예루살렘교회의 모습 - 성령충만한 교회 열정적인 교회였고, 둘째 주에는 안디옥교회, 세계를 품고 선교사를 파송한 선교중심적 교회였고, 셋째 주에는 빌립보교회로 가난과 환난 가운데서도 믿음을 지키며 사도 바울의 사역에 신실한 협력자 역할을 감당한 교회였다.

오늘은 네 번째 순서로 데살로니가교회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고자 한다.
데살로니가는 빌립보에서 서쪽으로 160km 에 위치한 마게도냐 지역의 중심도시이며, 알렉산더대왕의 이복 동생의 이름을 따서 도시 이름이 데살로니가로 불려지게 되었다. 인구 약 20만 정도의 대도시이며 주로 헬라인이 다수를 이루고 있었고, 로마인과 동방인, 그리고 유대인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정치, 경제, 상업 중심의 도시이고 가까이 항구가 있는 무역항이며 로마와 동방을 잇는 도로(에그나티아)가 시 중심을 통과하는 교통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데살로니가교회는 사도 바울의 2차 전도여행 때 빌립보교회에 이어 마게도냐 지역에 두 번째로 개척된 교회이다. 사도 바울은 그곳의 회당에서 사역을 시작했고, 소수의 유대인과 헬라인, 그리고 귀부인들을 중심으로 세워졌다.

사도 바울이 그곳에서 사역한 기간은 3주에 불과했다. 그러나 데살로니가교회는 반석 위에 세운 집과 같이 반듯하고 견고하게 성장해서 주변에 좋은 소문을 나게 한 훌륭한교회였다. 오늘 본문을 통해서 데살로니가교회가 어떤 교회였는가 살펴보고자 한다.

1.사도 바울의 감사(2-4)
1:2 우리가 너희 무리를 인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할 때에 너희를 말함은
1: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쉬지 않고 기억함이니...
1:4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교회를 생각할 때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하게 된 3가지 요인에 대하여 증거하고 있다.
1)믿음의 역사가 있는 교회였다.
윌리암 헨드릭슨은 “믿음의 역사”라는 구절을 “믿음으로 비롯된 역사”라고 번역했다.
그렇다면 그들이 보여준 믿음의 역사는 무엇인가? 오늘 읽은 본문 중에서 데살로니가인들이 보여준 믿음의 행동을 찾아 볼 수 있는데 9절에 잘 나타나 있다.
1:9 저희가 우리에 대하여 스스로 고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과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며...

그들의 믿음을, 행동으로 보여준 것은 “우상을 버린 것”이었다.
데살로니가인들이 이전에는 이교도들이었다. 우상숭배자들이었다. 그러나 복음을 듣고 우상을 버렸다. 그리고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겼다. 이것이 믿음의 역사이다.
조상 대대로 섬겨오던 그들의 신을 버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도 복음이 처음 들어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박해를 당했다. 유교적 관습 아래서 제사를 포기한다는 것은 가문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복음을 받아 들인 사람들은 제사가 우상숭배인 것을 알고 과감히 버렸다. 이것이 믿음의 역사다.

오늘날 이 땅에는 수 많은 교회가 있고 교인들도 있다. 그러나 믿음의 역사를 보여주지 못하는 그리스도인들이 많다. 이유는 버릴 것들을 과감히 버리지 못하고 붙잡고 있기 때문이다.
야고보선생은 그런 믿음을 “죽은 믿음”이라고 했다(약2:17). 죽은 믿음은 역사가 없다. 열매가 없다. 자신을 위선자, 형식주의자로 만들 뿐이다. 속히 그런 신앙에서 벗어나야 한다.

2)사랑의 수고
역시 윌리암 헨드릭슨은 이 구절을 “사랑에 의해 촉진된 수고”라고 번역했다. 쉽게 표현하자면 사랑은 수고를 동반한다는 뜻이다. 사랑이 있으면 수고가 귀찮지 않고, 희생도 아깝지 않다는 것이다.

1:4에서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교인들을 향하여 이렇게 부르고 있다.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이렇게 부른 이유는 그들 모습 속에서 사랑의 수고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부모와 자식 사이에서 흔히 경험하는 일인데, 자녀들이 부모의 말씀에 순종하고 부모님을 잘 모시고 효도할 때 그것은 부모님께로부터 받은 사랑의 보답이라 할 수 있다.
효도는 부모님의 사랑을 깨달았을 때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것이지 억지로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반대로 부모님을 계속 괴롭히는 자녀들은 아직 그 사랑을 깨닫지 못한 것이다. 철이 덜 들었다는 증거이다. 다른 사람들이 보았을 때, “아직 저 녀석을 부모님의 사랑을 몰라!”

사랑이란 받으면 가만히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 반드시 사랑에 대한 반응이 나오게 된다.
데살로니가교인들이 사랑의 수고를 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가뭄으로 인해 궁핍한 상황에 놓인 예루살렘교회 성도들을 돕기 위해 기꺼이 헌금에 동참한 것이다.
고후8:1-3,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내가 증거하노니 저희가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 자원하여...

그들 자신의 환경을 생각하면 위로를 받고, 도움을 받아야 할 상황이었으나 도리어 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지체들을 위하여 기꺼이 구제하는 일에 동참한 것이다. 이런 일들이 사도 바울의 마음을 감동시켰던 것이다.

3)소망의 인내
역시 주석가 윌리암 헨드릭슨은 이렇게 번역했다. “소망에 의해 고무된 인내”.
이 말은, 소망이 있었기에 인내를 이룰 수 있었다는 뜻이다. 소망이 있는 사람은 인내한다. 그러나 소망이 없는 사람은 포기한다.

그렇다면 데살로니가교회 성도들이 가졌던 소망은 무엇이었는가?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환난 속에서 인내를 이룰 수 있게 하였는가?
1:10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그의 아들이 하늘로부터 강림하심을 기다린다고 말하니 이는 장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시니라.

재림에 대한 소망이 그들이 당하는 환난 속에서도 인내할 수 있었던 중요한 동기가 되었던 것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데살로니가교회 성도들이 가졌던 이 재림의 소망에 대하여 이해가 잘 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90% 이상, 거의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재림에 대하여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재림은 너무나 비현실적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재림에 대하여 무관심한 이유는 자신의 현실의 삶에 너무 집착해 있기 때문이다. 관심은 오직 자기 일, 자기 집, 자기 가족, 자기 취미, 자기 직장에 매여 있기 때문이다. 결과가 무엇인가? 신앙적 이기주의, 기복주의, 세속주의가 아닌가? 그런 마음 상태에서 믿음의 역사, 사랑의 수고를 기대할 수 있는가?

조금만 어려움을 당해서 쉽게 포기하고, 시험에 들기 일 수다. 왜냐하면 산소망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에서 이런 말을 했다.
롬5:3-4,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현대인의 성경, 이것뿐만 아니라 우리가 고난 중에서도 기뻐하는 것은 고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된 인격을, 연단된 인격은 희망을 갖게 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잠24:16, 대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인하여 엎드러지느니라.

사도 바울은 이상의 3가지 모습 속에서 데살로니가교회를 생각하면 감사가 있었고, 기도할 때마다 항상 데살로니가교회를 잊지 않았던 이유라고 증거하고 있는 것이다.

2.데살로니가교인들의 신앙(5-10)

1)기쁨으로 복음을 받아들임.
1:6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그들이 처한 환경은 매우 좋지 않았다.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았다. 물론 여기에는 전도자들의 충분한 준비가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1:5 이는 우리 복음이 말로만 너희에게 이른 것이 아니라 오직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이니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떠한 사람이 된 것은 너희 아는 바와 같으니라

5절 말씀에 의지해서, 사도 바울 일행이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할 때 철저한 기도의 준비와 성령의 역사하심을 의지했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또한 그곳에 처음 교회가 세워질 때 전도자로서 그들이 보여준 사랑과 정성은 감동적인 것이었다. 어떻게 섬겼는가?
2:7 오직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유순한 자 되어 유모가 자기 자녀를 기름과 같이 하였으니
2:8 우리가 이같이 너희를 사모하여 하나님의 복음으로만 아니라 우리 목숨까지 너희에게 주기를 즐겨함은 너희가 우리의 사랑하는 자 됨이니라
2:9 형제들아 우리의 수고와 애쓴 것을 너희가 기억하리니 너희 아무에게도 누를 끼치지 아니하려고 밤과 낮으로 일하면서 너희에게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였노라

이미 성령께서 능력으로 데살로니가인들의 마음을 만져 주셨고, 열어 놓으셨다. 그들은 잘 받아 들였고, 그들의 믿음이 순수하고 아름답게 성장하였다.

2)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됨
1:7 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는지라
1: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지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영어 성경에서는 “본”이라는 말을, “모델”이라고 번역했다. 모델이 되고 싶으면 걷는 자세부터 고쳐야 된다. 예)항공사의 스튜디어스 - 언어, 복장, 걸음걸이, 태도를 보라.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교회 성도들의 신앙생활의 모습을 보니까 잔소리할 것이 없었다. 전 지역에 소문이 쫙 퍼졌다.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3)우상을 버리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김
1:9 저희가 우리에 대하여 스스로 고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과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며

4)재림 신앙
1:10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그의 아들이 하늘로부터 강림하심을 기다린다고 말하니 이는 장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시니라

데살로니가교회가 마게도냐와 아가야 지방의 모든 믿는 자들에게 모범이 되는 교회로서 소문난 교회가 되었으나 이것이 데살로니가교회를 특징지울 수 있는 요인은 아니다. 다른 교회들도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가 있었다. 그러나 다른 교회들과 명확하게 구별되어지는 특징이 바로 재림신앙에 관한 것이다.

데살로니가인들은 주의 강림을 사모하고 있었다. 주의 강림, 곧 재림을 사모하는 신앙은 그들이 처해 있는 악조건의 환경들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된다.

초대교회 서머나교회 감독이었던 폴리갑의 순교사를 잘 알고 있다. 그는 형장에서 마지막으로 개종할 것을 요구받았다. 그 때 이렇게 말했다.
“나는 86년 동안 그분을 섬겨 왔는데, 그동안 그분은 한번도 나를 부당하게 대우하신 적이 없소. 그런데 내가 어떻게 나를 구원하신 나의 왕을 모독할 수가 있겠소” 그리고 그는 화형당하여 목숨을 잃었다.

만약 그에게 부활과 재림에 대한 소망이 없었다면 그렇게 용기 있게 순교당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죽은 자와 산자를 심판하러 다시 오실 주님을 바라보는 신앙은 순교의 현장에 비굴하게 주님을 배반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믿음을 지킬 수가 있었던 것이다.

롬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나타나는 현상들을 잘 살펴 봐야 한다.
시대적 징조로서 기근, 지진, 천체이상, 공해가 심해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개인주의, 물질주의, 쾌락주의, 이성주의에 치우쳐 있으며, 영적으로는 믿음이 약화되고 성도들이 시험에 잘 빠지고, 불법이 성하고, 사랑이 식어지고, 이단 성행하며 영적 깊은 잠에 빠지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성도의 소망은 하늘에 있지 땅에 있지 않다. 바울은 이렇게 권고하고 있다.
골3:1-4,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다시 오실 주님을 인내로 기다리며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를 아끼지 않았던 데살로니가교회 성도와 같은 신앙으로 무장하는 성도가 되자. (원영대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