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종려주일] 먹고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고전 11:23-29)

  • 잡초 잡초
  • 348
  • 0

첨부 1


  오늘은 종려주일입니다. 종려주일은 갈릴리에서 활동을 마치시고 유대인의 큰 명절인 유월절을 지키시기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을 예루살렘 백성들이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환영한 것을 기념하는 주일입니다. 종려주일은 안식일 다음날이 되기에 고난주간 첫날이 시작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 당시 유대사람들은 예수님을 로마의 통치에서 해방시켜 주실 분으로 알고 열렬히 환영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입성은 십자가를 지실 죽음을 향한 길이며, 섬김을 위한 길이고, 용서와 화목의 역사를 이루시기 위한 평화의 왕으로의 행진이었습니다.

  우리는 종려주일을 시작으로 인류의 죄악을 대속 하시기 위해 십자가의 지시기 위해 고난 당하신 예수님의 기억하면서, 그 십자가의 고난이, 바로 우리의 죄를 대속 하시기 위함임을 알며, 죄송함과 함께 감사로 한 주간을 지내야 합니다.
  우리교회는 종려주일을 맞이해서 전 교인이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이 주일에 성찬예식을 행하고자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절기를 지내시면서 성찬의 예식을 제정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성찬을 행하여 주님을 기념할 것을 명하셨습니다(눅22:19)
  우리는 이 성찬의 예식을 행하면서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며 주님 안에서 이루어진 인류구원의 은총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에 참여하는 확신 있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야 합니다. 사도 바울의 고린도 교회를 향한 성찬에 대한 말씀을 깨닫는데서 성찬의 바른 참여자가 되어야 합니다. 

  성찬은 주님을 기념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주님은 “떡을 가지고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면서 받아 먹으로 이것이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고 사례하시고 저희에게 주시며 너희가 이것을 다 마시라. 이 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고 하셨습니다.(마26:26-28)

  성찬의 떡을 먹고 잔을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눅22:19)는 주님의 말씀대로 우리 죄를 대속 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피 흘려주신 주님을 기념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기념은 ‘회상’과 ‘기억’을 뜻합니다. “과거의 한 사건을 하나님 앞에서 기억하고 재현함으로서, 이 사건으로 하여금 지금 여기에서,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하여 현재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기념은 과거적이고 현재적이며 미래적인 의미에서의 기념입니다. 성찬을 행함으로 이천여 년 전에 인류의 죄를 사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달리셔서 몸을 찢으시고 피 흘려주신 주님을 기억하는 것이 되어야 하고, 주님의 그 희생이 지금의 나를 구원하신 것이 되는 현재적인 것이 되어야 하고,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영원한 나라에서 주님과 함께 나눌 천국잔치를 기다리는 미래적 기념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성찬은 생명의 역사가 있어야 합니다.

  성찬은 성육화의 역사로 생명의 역사를 일으킵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리라”(요6:53)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는 말씀에서 생명은 성육화의 역사를 말합니다. 떡을 떼며 잔을 나누면서 주님을 기념할 때에 주님의 죄의 속죄가 지금 내 안에서 속죄가 되고 주님의 은혜와 사랑이 내 안에서 은혜와 사랑이 되는 것입니다. 그 용서와 은혜와 사랑이 성육화 되어 내 안에서 생명이 되는 것입니다. 곧 주님의 생명이 내 안에서 나의 생명이 되는 것입니다. 성찬에 참여함으로 성육화의 역사로 생명의 역사를 소유하시기를 바랍니다. 

  성찬은 성육화와 함께 연합의 역사를 이룹니다. 예수님은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과실을 많이 맺나니..”(요15:15)라고 말씀했습니다. 우린 성찬에 참여함으로 우리가 주님 안에 있고, 주님이 우리 안에 계신 연합의 역사를 체험합니다. 뿐만 아니라 주님 안에서 지체된 우리모두가 하나로 연합되었음을 확신하게 되는데, 곧 교회와의 연합인 것입니다. 우리는 이 연합의 역사에서 기쁨을 간직하게 됩니다. 이 연합의 역사는 우리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된 생명의 역사를 확인하게 합니다. 

  성찬은 성육화와 함께, 연합의 체험, 그리고 증거의 역사를 가짐으로 생명 있는 믿음을 증거합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너희가 이 떡을 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전하는 것이라”(고전 11:16)고 했습니다. 
  우리는 성찬에 참여함으로 그리스도의 생명이 내게 성육화 되며, 그리스도와 교회와 연합을 이루고, 그리스도를 증거 하게 됨으로, 살아있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성찬에 참여함으로 생명의 역사를 간직하시기를 바랍니다.

  성찬은 경건하게 참여해야 합니다.

  바울은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27절)고 하면서,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28-29절)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성찬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회개와 함께 근신하는 마음으로 경건하게 참여할 것을 경고하신 말씀입니다. 성찬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주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신 그 희생은 우리를 위한 것임을 확신하고 감사하는 믿음으로 참여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린도 교인들은 성찬에 대해 무시와 함께 함부로 대했다. 그러므로 바울은 그들 가운데 몸이 약한 자와 병든 자와 죽은 자가 적지 않았다(30절)고 했습니다. 

  성찬은 합당하게 분변함을 가지고 자신을 바로 살펴보며 경외감을 가지고 임해야 합니다. 성찬에 경건한 마음과 자세로 임해야 합니다. 성찬의 의미를 알고 임하십시오. 주님의 어떻게 죽으셨고 왜 그렇게 죽으셨는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그 주님이 나의 죄를 대속 하신 주님임을 확신하는 고백으로 임하십시오. 우리 자신을 살펴보십시오. 주님과 하나되지 못했고, 주님의 교회를 아프게 하고 분열되게 했던 잘못과 그 주님의 은혜에 따라 살지 못했음을 회개하는 믿음으로 임하십시오. 변함없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 주님의 사랑에 감사하는 믿음으로 참여하십시오. 

  음식을 먹고 음료를 마심으로 그 것들이 내 안에서 생명이 되는 것처럼, 떡을 떼고 잔을 나눔으로 그 성찬이 내 안에서 그리스의 생명이 되도록 하십시오. 성찬에 참여함으로 주님과 교회와 연합됨을 체험하십시오. 그러므로 주님의 복음을 전하며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되십시오. 성찬의 축복된 참여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멘.
(김성철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