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지니고 있는 작은 능력을 활용하라! (계 3:7~13)

  • 잡초 잡초
  • 455
  • 0

첨부 1


시작하는 말

빌라델비아 교회에 나타나신 주님은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주님이시었습니다. 다윗은 자기의 열쇠를 가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메시아 즉 그리스도의 그림자로서 그리스도의 열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열쇠를  다윗에게 돌려 받은 것이나 마차가지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마태복음 16:19절에서 베드로에게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이 다윗에게 돌려 받은 열쇠나, 주님이 베드로에게 주신 열쇠는 같은 성질의 열쇠입니다. 그 열쇠는 메시아 즉 그리스도 왕국의 열쇠입니다. 메시아의 권세와 능력을 상징하는 말입니다. 열쇠는 지극히 작은 것이로되 큰 빌딩의 문을 열고 닫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열쇠는 지극히 작은 것이로되 우주의 모든 문들을 열고 닫으며, 천국문과 사망과 음부의 문을 열고 닫기도 합니다.  축복의 문과 저주의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을 지닌 열쇠입니다.

주님이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신 작은 능력(mikran dunamin)은 최소한도의 능력을 말합니다. 다른 교회에 별로 표가 나지 않은 능력을 말합니다. 사람이 의식하지 못할 정도의 작은 능력을 말합니다.

주님의 가장 작은 것이 인간의 가장 큰 것보다 더 클 수 있습니다.

☧모세의 지팡이가 홍해를 열고 닫을 때, 바로의 병거는 홍해의 깊음에서 풍덩거렸습니다. 삼손의 나귀뼈가 불레셋의 창과 칼보다 위력이 있었으며, 두 눈뽑힌 삼손이 두 눈을 가진 다곤의 제사장들보다 더 힘이 있었습니다.

다윗의 물맷돌이 골리앗의 칼보다 더 위력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다윗의 작은 성실이 사울의 큰 포악을 압도했습니다. 엘리야의 늙은 몸이 아합의 병거를 능가했습니다.

예루살렘의 늙은 선지가 벧엘의 단에서 분향하는 여로보암을 압도했습니다(왕상13:1).  세상의 큰 권세를 가진 아람의 벤하닷이 사마리아성에 거하는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를 감당하지 못했습니다(왕하6:24-7:20).☧

☹ 빌라델비아 교회는 주님이 주신 작은 능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 작은 능력으로 하나님의 큰일을 해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빌라델비아 교회는 이상적인 교회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1. 주님의 말씀을  지켰다고 칭찬을 받았습니다.

1). 그들은 주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습니다.

주님께서는 계시록 3:8절에서“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라고 칭찬하셨습니다.

주님의 말씀 중에는 지키기가 쉬운 말씀이 있습니다. 평안할 때는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역경과 고난속에서는 정말 지키기가 어려운 말씀이 있습니다. 순교의 각오없이는 지키지 못하는 것이 주님의 말씀입니다.

☠ 빌라델비아 교회에는 사탄의 회가 있었습니다. 사탄의 회라는 것은 “사탄의 모임, 사탄의 당파, 사탄의 교회”를 말합니다. “사탄의 회”라함은 사탄의 영향을 받는 자들이 모이는 모임을  말합니다. 그 교회에는 그러한 자들의 모임이 있었습니다. 그리스도의 교회안에 사탄의 교회가 숨어 있었습니다.☠

☹ 빌라델비아 교회는 그러한 유대인을 중심한 사탄의 회가 요동을 치는데도 주님의 말씀을 지켜 냈습니다. 그들의 훼방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사탄의 교회에 그리스도의 교회가 순교를 당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빌라델비아 교회는 주님의 말씀을 지켜 냈습니다.☹

주님은 특히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하여 골고다 언덕으로 올라가셨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곳은 해골 모양의 바위 언덕이었습니다. 언덕 이름은 라틴어로는 “갈보리”라 하였고 히브리어로는 “골고다”라고 불렀습니다.

십자가는 악한 죄인을 처형시키는 사형틀이었습니다. 사형수가 십자가를 지고 현장에 도착하면 옷을 벗기고 십자가 형틀에 두 손과 두 발을 고정시켰습니다.

그러면 손과 발이 찢어지면서 몸속의 피가 흘러나와 결국 죽게 됩니다. 어떤 죄수는 3일동안이나 고통을 당하다가 죽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힌 지 6시간만에 운명하셨습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시기 까지 하나님의 말씀에 충실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수치와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보라 사탄의 회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않고 거짓말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저희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계3:9)고 말씀하셨습니다. 

☠ 이스라엘의 광야 교회에도 “사탄의 회”가 있었습니다. 민수기 16장을 보면은 “레위의 증손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고라와 르우벤 자손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민16:1)이 당을 지었습니다. ☠

☠ 이들이 당을 지어 이스라엘 총회의 족장 250명을 규합하여 광야 교회를 시험했습니다. 그 결과 고라당 중심의 사탄의 회로 말미암아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과 그들의 가족들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들과 물건들을 땅이 갈라져 삼켜 버렸습니다. ☠

♨ 여호와께로서 불이 나와 고라당과 합세하여 마침 분향을 하고 있던 250명을 소멸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심판>

하였습니다(민16:35). 고라의 일로 시험에 들었던 자들에게 염병의 바람이 불어 그 날에 14,700명이 희생되었습니다(민16:49). ♨

광야교회가 시험의 훼오리같은 돌풍이 지나간 후 차츰 안정을 찾아 갔습니다. 좋지 못한 감정을 가졌던 자들도 회개하고 자기의 위치와 자리를 찾게 되었습니다.

☹ 이러한 와중에서도 끝까지 하나님과 광야 교회와 모세를 떠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켰던 경건한 장로들이 있었습니다. 광야 교회는 경건한 장로들과 기도하는 백성들이 지켜냈습니다(민16:25). ☹

계시록 3:10절에서 주님께서는“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빌라델비아 교회의 시자와 교인들은 주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켜 냈습니다.

인내의 말씀이란 ❶인내하라고 가르치신 그리스도의 말씀(Plummer) ❷인내로 재림을 기다리라는 말씀(Vincent) ❸인내하신 그리스도를 본받으라는 말씀(Maffat) 등등의 해석이 있습니다. 저는 인내로 이루어진, 인내의 열매인, 인내의 결과인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하나님은 인내의 하나님이십니다. 주님은 인내의 주님이 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기록한 사람들도 전부 인내의 사람들이었습니다. 모세오경은 기록한 모세, 사사기와 사무엘 상하를 기록한 사무엘, 시편을 기록한 다윗, 예언서를 기록한 선지자들, 신약을 기록한 모든 필자들은 전부가 인내의 사람들이었습니다. ☹

인내의 열매인 하나님의 말씀은 참을 성이 없이는 지킬 수 없습니다. 인내의 말씀은 인내심이 있어야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인내의 말씀은 인내심으로만 지켜집니다.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계시록 3:10절에서 주님께서는                          <사무엘과 다윗>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온 세상 모든 사람들이 시험을 당할 때에도 주님의 인내의 말씀을 지킨 자들은 주님이 지켜 주시겠다는 약속을 하셨습니다. 주님이 지켜 주셔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해주시리라는 말씀입니다.✟

2). 그들은 주님의 이름을 배반치 않았습니다.

주님의 인내의 말씀을 지키며 주님의 이름을 배반치 않았습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이름이 너무 거룩하고 고귀해서 부르기도 꺼려 했습니다. 그 이름을 배반한다는 것은 상상도 못할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배반하였습니다.

가룟 유다는 주님의 이름을 배반했습니다. 즉시 목을 매달아 죽었습니다. 베드로도 주님의 이름을 배반했습니다. 즉시 회개하고 주님을 위해 끝까지 충성했습니다.

정치가들은 당의 이름을 우습게 배반합니다. 동료들의 이름을 쉽게 배반합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작은 능력으로 주님의 이름을 배반치 않았습니다. 주님의 이름을 위하여 끝까지 버티고 견뎠습니다. 주님의 칭찬만 받은 교회가 되었습니다.

    <참회하는 베드로>

2. 면류관을 빼앗기지 말라고 권면을 받았습니다.

1). 가진 것을 굳게 잡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계3:11)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은 속히 임하신다고 하셨습니다. 더디신 주님이 아니십니다. 급하신 주님이십니다.

✟처녀의 몸을 빌려서 잉태하시기도 하셨습니다. 급하시면 물위를 걸어 오시기도 하셨습니다. 급하실 때에는 자연을 초월하는 이적을 행하시기도 하셨습니다. 재림하실 때에는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고 하셨습니다.✟ 

2). 면류관을 빼앗기지 말라고 당부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계3:11)고 말씀하셨습니다.

☠  일본이 2차 대전때는 한반도와 중국, 필리핀, 동남아를 빼앗기 위해 얼마나 애를 쓰고, 얼마나 많은 피를 흘렸습니까? 지금은 독도를 “죽도, 다께시마”라고 자기들 지도에 까지 그려넣고, 다께시마 날까지 정해 놓고, 최근에는 독도근해를 측량내지 탐사한다고 떠들고 있지 않습니까? ☠

☠ R. C Trench는 자기의 귀중한 것을 빼앗긴 자들을 열거한 적이 있었습니다.  ❶에서는 야곱에게 장자의 지위를 빼앗겼고(창25:34, 27:36), ❷르우벤은 유다에게 장자권을 빼앗겼고(창49:4,8), ❸사울은 왕의 보좌를 다윗에게 빼앗겼으며(삼상16:1, 18), ❹셉나는 자기의 관직을 엘리아김에게 빼앗겼고(사22:15-25), ❺아비아달은 제사장직을 사독에게 빼앗겼고(왕상2:25), ❻유다는 사도의 직을 맛디아에게 빼앗겼으며(행1:25-26), ❼유대인들은 이방인들에게 그 지위를 빼앗겼습니다(롬11:11). 빼앗긴다는 것은 곧 실패, 죽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

3. 끝까지 싸워 이기는 자에게 약속을 주셨습니다.

끝까지 싸우라는 말은 혈과 육으로 치고 받으라는 말이 아닙니다. 영적인 투쟁과 전쟁에서 물러서지 말라는 말입니다. 마귀와 세상과 죄악과 싸워 승리하라는 말입니다. 이기는 자에게는 약속이 주어졌습니다.

1). 성전 기둥이 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충성된 교인은 교회의 기둥이 됩니다. 교회의 기둥이란 이름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직분으로 되는 것도 아닙니다. 충성의 질로 측정이 되는 것입니다.

유대 랍비들은 아브라함을 세계의 기둥이라고 말합니다. 아브라함의 믿음이 세계를 받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빌라델비아 교회의 기둥>

베드로와 야고보, 그리고 요한을 초대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들이라고 했습니다(갈2:9). 튼튼한 교인들은 교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기둥들로 세워지는 것입니다.

솔로몬 성전의 낭실앞에 세운 우편 기둥을 야긴이라했고, 좌편 기둥을 보아스라고 했습니다(왕상7:21). 이 두 기둥은 솔로몬 성전의 상징물이었습니다.

2). 기둥에 새 이름을 새기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 소아시아 빌라델비아 지방에서는 제사장이 평생을 충성되이 봉직하고 나면 그가 죽은 후에 그가 봉직했던 전각안에 새로운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그와 그의 아버지의 이름을 새겨 넣음으로 그의 업적과 그의 이름을 추모하게 했습니다. ♨

성전의 기둥이 되는 교인들에게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성 새 예루살렘의 이름, 주님의 이름”을 새겨 주시리라는 약속이었습니다.

끝맺는 말

작은 능력으로도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작은 능력으로도 얼마든지 사탄의 회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작은 능력으로도 얼마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 수 있습니다. 작은 능력으로도 얼마든지 주님이 주신 달란트를 굳게 잡고 승리할 수 있습니다. 성전기둥이 될 수 있습니다.

♨ 성도들이여 ! 큰 능력을 탐내지 마십시오. 지금 지니고 있는 작은 능력과같은 한 달란트, 한 므나를 활용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신삼철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