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예수믿으면 기적이 일어납니다 (눅 5:1-11)

  • 잡초 잡초
  • 196
  • 0

첨부 1


무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예수께로 밀려왔을 때에 예 수께서는 b게네사렛 호숫가에 서 계셨다. 그가 보니, 배 두 척이 호숫가에 대어 있고, 어부들은 배에서 내려서, 그물을 씻고 있었다. 예수께서 그 배 가운데 하나인 시몬의 배에 올라서, 그에게 배를 뭍에서 조금 떼어 놓으라고 하신 다음에, 배에 앉으시어 무리를 가르치셨다.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깊은 데로 나가거라. 너희는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아라. 시몬이 대답하기를 선생님, 우리가 밤새도록 애를 썼으나, 아무것도 잡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그물을 내리겠습니다 하였다. 그런 다음에, 그대로 하니, 많은 고기 떼가 걸려들어서, 그물이 찢어질 지경이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배에 있는 동료들에게 손짓하여, 와서, 자기들을 도와 달라고 하였다. 그들이 와서, 고기를 두 배에 가득히 채우니, 배가 가라앉을 지경이 되었다. 시몬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예수의 무릎 앞에 엎드려서 주님, 나에게서 떠나 주십시오. 나는 죄인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베드로와 그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은, 자기들이 잡은 고기가 엄청나게 많은 것에 놀랐던 것이다. 또한 세베대의 아들들로서 시몬의 동료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다. 예수께서 시몬에게 말씀하셨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이제부터 너는 사람을 낚을 것이다. 그들은 배를 뭍에 대고서, 모든 것을 두고 예수를 따라갔다.(눅 5:1-11)

한 척의 배가 항해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거센 바람이불고 파도가 높이 일어 심한 폭풍우가 몰아쳤습니다. 배는 항로를 잃고 말았습니다. 아침이 되자 바다는 조용해졌고, 멀리 아름다운 포구가 있는 섬이 보였습니다. 배는 그 섬으로 다가가 포구에 닻을 내렸고 수리를 위해 그곳에 잠시 머무르게 되었습니다. 그 섬에는 진귀하고 아름다운 꽃들이 만발해 있었으며,먹음직스런 과일들이 주렁주렁 달린 나무들이 상큼한 녹음을 드리웠고, 온갖 새들이 아름다운 목소리를 자랑하고 있었습니다. 승객들은 다섯 부류의 사람들로 나뉘어졌습니다.

첫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그들이 섬에 내린 동안 순풍이 불면 배가 갑자기 떠날 것을 우려하였습니다. 그래서 아예 그 아름다운 섬을 구경할 생각조차 않고 배가 빨리 목적지로 가줄 것만을 생각하면서 그 배에 그대로 남아 있었습니다.

두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서둘러서 섬으로 내려가 감미로운 꽃향기도 맡고, 시원한 나무 그늘 아래 앉아 맛있는 과일도 실컷 따먹으면서 기운을 되찾은 다음 즉시 배로 되돌아왔습니다.

세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섬에 내려가 아주 오랫동안 즐겼으나, 갑자기 순풍이 불어오는 것을 알아채자 배가 떠날 것을 염려하여 허겁지겁 달려왔습니다. 그 바람에 그들은 소지품들을 빠뜨리고 왔으며, 배안의 좋은 자리를 다른 승객들에게 잃고 말았습니다.

네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순풍이 불어와 선원들이 닻을 걷어 올리는 것을 바라보면서도 서둘러 돌아오지 않았고, 돛을 달려면 아직 꽤 시간이 걸릴 것이며 선장이 설마 자기네들을 놔두고 떠나가기야 하겠느냐고 말하면서 그대로 그 섬에서 즐기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배가 포구로부터 미끄러져 나가기 시작하자 허겁지겁 물에 뛰어들어 헤엄친 다음에야 올라탔습니다. 그 바람에 그들은 바위에 긁히고 뱃전에 부딪쳐 상처를 입었으며, 그 상처는 배가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도 아물지 않았습니다.

다섯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섬에 내려가 그 경치에 도취되어 너무나 퍼질러 먹고 즐겼기 때문에 배가 출항하는 것조차 까맣게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 중 일부는 숲속의 맹수에게 죽음을 당하기도 했고, 또 일부는 독이 들어있는 열매를 따먹어 병이 들기도 해서 결국은 모두가 죽게 되었습니다.
당신이 그 배의 승객이었다면 어떤 부류에 속했을 것으로 생각합니까? 많은 사람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다섯번째 부류의 승객들과 같은 실수를 범하고 있습니다. 일생을 향락과 허영에 빠져 앞날의 일을 망각한 채 취해 있다가 사단이라는 이름의 맹수의 습격을 받고, 달콤한 죄의 열매 속에 독이 든 것도 모르고 섭취하여 불행한 죽음을 당하는 아주 불행한 길을 걸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번 째나 네번째 부류에 속해 안일하게 세상에 취해 있다가 너무나 늦게 정신을 차려 많은 것을 잃어 버리고 또한 상처를 크게 입은채 남은 생애 내내 고통을 감수해야 하는 안타까운 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생을 살면서 어리석음에 빠져 큰 실수를 저지르고 많은 것을 잃어버렸다면 반드시 인생내내 그 대가를 치루며 불행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일까요? 물론 그런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유명한 역사가 아놀드 토인비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류문명의 흥망성쇠는 위기에서 비롯되며, 위기를 잘 이겨낸 민족은 흥하지만, 도전에 굴복하면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진다." 이 말은 나라나 민족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가정이나 개인에도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위기, 실패, 고난을 만나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실패와 위기속에서 또한 역경에 처했을 때 예수님을 만나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므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었다고 고백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인생에서 실패나 고난을 겪으면서 신앙을 얻게 된 이들이 참 많습니다. 죽을 병에 걸려서,사업에 실패해서,자녀 문제로 고민하던 중에,직장 문제 때문에, 그 밖에 여러 가지 환란을 당하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회에 출석하게 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전에는 교회에 반감을 가지고 방해하고 비난하는 일을 앞장서던 분이 절대적인 위기에 처하다보니 붙잡을 줄이 아무것도 없음을 깨닫습니다. 그러다가 누군가의 전도로 복음을 듣게 되고 예수를 붙잡을 것을 결심합니다. 마음을 열고 예배에 참석하여 말씀을 듣고 은헤를 받습니다.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께 기도하고 매달립니다. 그러다보면 믿음이 자라나고 확신에 차 있게 되고 어느사이에 문제가 해결되고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질병이 치료되고, 가정이 화목해지고 경제가 윤택해지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면 기쁨이 충만해지고 더 큰 확신에 사로잡혀 만나는 사람마다 붙잡고 전도하고 싶어 못견딥니다. 인생을 살며 실수나 실패가 없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런데 그 실수나 실패의 때에 예수를 만나면 큰 축복입니다.

분문에 등장하는 베드로도 실패를 경험하고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어부들은 밤새도록 고기를 잡았지만 한 마리도 얻지 못해서 그날의 고기잡이를 포기하고 그물을 씻고 있었습니다. 그때 나사렛출신의 목수인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다가가셨습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어부들에게는 상식 밖의 행동인 한낮에 깊은 데 그물을 내릴 수 있었던 것은 실패를 겪은 후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입니다."성공의 위기는 자만이지만 실패의 은총은 겸손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성공했을 때,자연히 우리의 초점은 자기 자신에게로 쏠리게 마련입니다. 우리는 거의 본능적으로 성공을 이룬 자기 자신을 과신합니다. 여기 성공의 위기가 있습니다. 성공이 우리를 자만으로 인도할 때 그 성공은 우리 인생을 망치는 결과를 낳습니다. 반대로 비록 실패했지만 그 실패가 하나님 앞에 겸손하게 엎드리는 기회가 된다면 실패는 은총일 수 있습니다. 베드로가 이런 경우 였습니다.실패를 경험한 후였기에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일이 밑져야 본전이라는 마음이 들었을 것입니다. 베드로는 주님의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5절)라고 응답했습니다.

베드로는 여러 해 동안 익힌 감각으로 고기잡이를 했습니다. 그는 고기잡이에 관한 한 풍부한 상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인생도 이런 상식에 따라 살고 있었을 것입니다.우리도 상식을 벗어난 삶을 살지는 못합니다. 경험에서 얻은 지혜를 바탕으로 하여 일 처리를 하고 그 판단을 믿으며 사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런데 베드로는 이 상식대로 하였는데 실패를 체험했습니다. 경험과 상식이 무너져 버린 날, 베드로는 주님의 말씀에 새로운 희망을 걸었습니다. 상식 밖의 행동이었지만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그물을 깊은 곳에 던졌습니다. 베드로가 그물을 깊은 곳에 내렸을 때 예상치 않았던 일이 일어났습니다. 그물이 찢어지도록 고기가 많이 잡혔습니다."그렇게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6절). 베드로는 깜짝 놀랐습니다. 그순간 베드로를 지배하던 상식이 자리를 잃었습니다. 베드로의 자아가 깨졌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교만이 깨졌습니다.

8절 말씀을 보면 회개의 순간에 베드로는 두 가지 놀라운 진리를 깨닫습니다. "시몬 베드로가 이를 보고 예수의 무릎 아래 엎드려 가로되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니." 첫째로,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을 깨닫습니다. 갈릴리 바다에서 잔뼈가 굵은 어부 베드로의 상식을 깨뜨리고 기적을 행한 예수,그분은 베드로보다 바다를 더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분은 전지하신 하나님이었습니다. 그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피조물을 자신의 주권대로 움직이십니다.자연의 법칙으로는 불가능한 일을 행하시는 예수님의 기적을 목격한 베드로는 예수께서 전지 전능한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그분 앞에 엎드렸습니다. 그리고 "주여!"라고 고백합니다. 이것이 신앙 고백의 핵심입니다. 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을 발견한 것입니다.

둘째로,자신이 죄인임을 깨닫습니다. 고기가 많이 잡힌 것과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는 것 사이에는 무슨 연관성이 있습니까? 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을 깨닫게 되면 동시에 자신이 죄인임을 시인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숨길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우주 만물을 다스리는 분이 우리를 속속들이 알고 계시므로 우리는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교만과 죄된 성품을 주께 털어놓고 회개의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말씀에 의지하여 새로운 삶을 살기로 결심한 그 순간부터 베드로는 하나님의 은혜 아래 거하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경험과 지혜가 보잘것없음을 느끼면서 "말씀에 의지하여" 행동했을 때 우리 삶이 변화됩니다. 물고기를 잡던 어부에서 사람들을 생명 길로 인도하는 주님의 일꾼이 됩니다. 본문에 나타난 기적은 비단 고기를 잡는 기적일 뿐만 아니라 한 인간의 삶을 바꾸는 위대한 기적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영광스러운 사역을 감당하는,차원 높은 삶의 변화를 요구하는 기적입니다. 인생의 방향 전환을 일으킨 놀라운 기적입니다. 당신도 이 기적을 체험하기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만나고 나서 인생이 새로와졌습니다. 삭개오도 돈만 아는 세리장으로 욕을 많이 얻어먹으며 부끄러운 삶을 살았지만 예수님을 만나고는 은혜를 베푸는 사람, 인정받는 의인이 되었습니다. 사마리아 여인도 예수님을 만나고는 상처받은 심령이 치유받고 건강해져 예수님과 그분으로 말미암은 참 행복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막달라 마리아도 본래 일곱귀신에게 시달리던 불쌍한 여인이었으나 예수님 만나고 온전해져서 건강한 삶을 살았습니다. 베드로와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도 본래 고기나 잡아 먹고 살던 어부였으나 예수님 만나고 사람낚는 어부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예수님만나면 인생이 크게 그리고 아름답게 변화됩니다.

폭풍우가 휘몰아치는 밤 일본의 어느 여자 신학교 기숙사에 복면 강도가 침입하여 모든 것을 털어가지고 나갈 때였다고 합니다. 그때 믿음이 좋은 여학생 하나가 그 도둑의 가방 속에 얼른 자기가 아끼는 조그마한 성경책 한 권을 넣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훗날 그 강도는 여학생이 넣어 준 성경책을 읽고 회개한 후, 신학을 공부하여 훌륭한 목회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현숙하고 신앙심이 돈독하고 미모가 아름다운 여성과 결혼을 하였습니다. 결혼 후 어느 날 목사님의 아내가 서재를 정리하다가 깜짝 놀았습니다. 오래 전에 강도가 들어왔을 때 자신이 몰래 넣어 준 성경책이 꽂혀 있는 것을 뜻밖에 발견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날 오후에 식사를 하고 난후 남편에게 서재에서 꺼낸 성경책을 보여 주었습니다. "목사님, 이 성경책 어디서 났습니까?" 그때 목사님은 이 성경책에 얽혀있는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나는 이 성경책 때문에 변화된 삶을 얻어 목사가 되어 하나님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이 책 때문이요." 그때 목사님의 아내는 "이 성경책의 원래 주인은 바로 나예요."했다는 것입니다. 이 목사님 부부는 그후에도 하나님의 일을 멋지게 해내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었답니다.

유명한 작곡가 리스트가 어느 날 저 독일에 조그마한 마을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 마을에는 마치 아주 피아니스트 하나가 있는데 이 아가씨가 피아노 독주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사방에 광고를 써 붙이고 또 소문을 내게 되었습니다. 신문에도 내고. "아무개가 피아노 독주회를 가집니다. 그리고 그는 리스트의 제자입니다" 이랬단 말입니다. 그 리스트의 제자라면은 아주 명예가 높아지는 거거든요. 그런데 독주회하기 바로 전날 리스트가 이 마을을 방문했습니다. 이 여자는 리스트의 얼굴도 본 일이 없는 사람입니다. 이 여자가 이것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리스트가 여기 왔으니 이제 난 죽었다.' 그래서 숙소에 찾아가서 무릎을 꿇고 엎드리고 빌었습니다. "저는 고아출신으로 혼자서 피아노를 배웠고, 이제 독주회를 가지려고 하는 타임에 선생님의 고귀한 이름을 제가 이렇게 도용을 하고 선생님의 제자라고 광고를 했는데 죽을 죄를 지었습니다." 많이 회개를 했습니다. 리스트가 껄껄 웃으면서 "큰 실수를 했구먼요.

그러나 누구나 실수는 한답니다. 이리 오세요. 피아노에 앉아서 한 곡을 치세요." 그래서 잠깐 피아노를 쳤습니다. 리스트는 말했습니다. "여기 이렇게, 이렇게 조금 달리 했으면 좋겠다"고, 그렇게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리고 리스트가 하는 말이 "분명히 내가 당신을 가르쳤습니다. 그런고로 이제는 당신은 분명히 내 제자입니다. 떳떳하게 나는 리스트의 제자라고 말할 뿐 아니라 연주회에 내가 참석하겠는데, '마지막 곡은 제 스승 되시는 리스트 선생께서 하시겠습니다' 라고 하세요. 제가 한 곡 쳐드리겠습니다." 그녀는 얼마나 감격했겠습니까?

예수믿는 것은 그와 같습니다. 실패의 연속인 우리의 인생에 예수님께서 놀라운 성공을 안겨주시는 큰 변화의 시작입니다. 그분께 우리의 부족과 실수를 아뢰면 예수님은 비난하지 않으시고 진정한 도움을 주시기 시작합니다. 우리의 참 스승이 되어 주십니다. 친히 우리 인생에 찾아오셔서 아름답게 다듬어주시고 성공의 지름길로 이끌어주십니다. 그때부터 우리 인생은 기적의 연속입니다. 예수를 믿고 기적을 경험하며 사시지 않으시겠습니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