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내게 한 것이라! (마 25:31∼46)

  • 잡초 잡초
  • 12419
  • 0

첨부 1


마태복음 25장은 예수님께서 종말론적인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어떻게 살아야 되는지를 말씀하면서 세 가지의 비유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종말론적인 삶의 방식으로서 주님은 '열 처녀의 비유', '달란트의 비유', '양과 염소의 비유'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오늘 본문은 세 번째 비유로서 양과 염소의 비유입니다.
31절을 보시면 예수님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소리와 함께 구름을 타고 이 세상에 다시 오실 것을 말씀하시는 장면이 나오고 있습니다.
재림하신 주님은 영광의 보좌에 앉는다고 말씀하셨는데... 이 말씀은 요한계시록 20:11절에 나오는 백보좌 심판을 말합니다. 흰 보좌에 앉으셔서 심판하신다 하여 이를 백보좌 심판이라고 합니다.
주님이 그 심판대에 앉으셔서...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행한 행실대로 그대로 심판을 받게 된다고 했습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 예수님께서 백보좌 심판대에서 어떻게 심판하시는지 나옵니다.
우리 함께 32, 33절을 읽겠습니다.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 같이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아멘.
양은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둔다고 했습니다. 오른 편에 양으로 표현된 사람은 영생을 얻을 성도를 가리키고... 왼편에 염소로 표현된 사람은 지옥으로 떨어질 사람들을 말합니다.
종말에는 이렇게 두 종류의 부류로 나뉘어 진다는 것입니다. 구원받을 사람과 구원받지 못할 사람... 양의 반열에 속한 사람과 염소의 반열에 속한 사람으로 나뉘어 지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그 내용과 해석이 다 나와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양으로 표현된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사랑을 아는 자, 사랑을 베푸는 자, 사랑을 나누는 자를 말하고 있고... 염소로 표현된 사람은 반대로 살았던 사람입니다. 사랑을 실천하지 않고 살았던 사람입니다.

31절 말씀에서 주님은 재림하실 때 이렇게 하겠다 그랬습니다. 즉, 사랑을 바탕으로 심판하겠다는 것입니다. 사랑으로 산 사람은 영생으로... 그렇지 않은 사람은 지옥으로 가게 된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구원에 대한 문제를 생각하게 됩니다. 성경에서는 분명히 구원은 믿음으로 말미암는다고 했는데 오늘 본문에 의하면 행위로 말미암는 것처럼 보입니다. 과연 구원은 믿음으로 받는 것이냐? 아니면 행위로 받는 것이냐?... 핵갈리게 됩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의 말씀을 절대 오해해서는 안됩니다. 성경에 있는 말씀을 모두 교리적으로 보면 안됩니다.
오늘 본문은 교리적으로... 믿음으로 구원받느냐? 행위로 구원받느냐?.... 이신득의 문제를 다룬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삶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삶이 중요한 것입니다.
교회의 삶과 세상의 삶은 무엇인가를 다룬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아이가 학교만 다녀오면 책가방은 팽개치고 놀러 나갑니다.
엄마의 생각은 이 아이가 학교에서 오면 먼저 숙제부터 하고 공부 좀 한 다음에... 그리고 나서 밖에 나가서 놀아도 얼마든지 될텐데... 학교를 다녀오면 곧장 책가방을 팽개치고 놀러 나가기 바쁩니다.
하루는 어머니가 학교에 다녀와서 곧바로 책가방을 팽개치고 나가려는 아이에게 야단을 쳤습니다.
"너 그렇게 엄마 말도 안 듣고... 학교에서 오기가 무섭게 그렇게 책가방 팽개치고 놀러 나가기 바쁜데... 너 앞으로 그러기만 하면 내어 쫓을꺼야!" 그러면서 야단을 쳤습니다.
교리적으로 볼 때... 이 엄마는 숙제 안하고 나가면 내쫓는 엄마구나 라고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죠...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그런 것입니다. 정말 내쫓겠다는 말이 아닌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도 예수님은 이와같은 마음으로 말씀해 주셨던 것입니다.
"너희들이 그렇게 사랑을 실천하지 않고 사랑을 무시하고 살아가면... 그런 사람은 지옥이다!" 그러신 것입니다.
내가 다시 올 때에는 믿음을 보지 않고 사랑을 보겠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사랑하지 않는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는 지옥이다!" 이렇게 엄히 말씀하신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주님의 마음입니다.

이렇게 강하게 주님이 말씀하신 것은 "사랑으로 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종말론적인 삶.. 말세를 살아가는 성도의 삶은 바로 사랑으로 사는 것임을 말씀합니다. 이것이 주님이 강하게...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입니다.
이 열쇠 하나만 풀면.. 본문에 해답이 전부 나와 있습니다.

본문은 교리적으로 해석해서는 안되는 말씀입니다. "말세를 살아가는 성도의 삶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말세에 교회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를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주님은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그랬습니다.
이에 그들은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니... 주님은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는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는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아보지 아니하였느니라" 말씀하시니... 저들도 대답하기를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치 아니하더이까" 하고 말합니다.
그때 주님이 말씀하시기를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말씀하신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기서 주님은 누구와 동일시하고 있습니까?...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하지 않은 것이 나에게 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지극히 작은 자가 누구입니까?... 본문에 다 나와 있죠... 먹지 못하여 굶주린 사람들, 목마르고 헐벗은 사람들, 옥에 갇힌 사람, 병든 사람, 거할 곳이 없어 정처 없이 떠도는 나그네와 같은 사람... 이런 사람들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우리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자들에게 사랑을 베풀지 아니하고 무관심하며... 자기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 이런 자들에게 주님은 "무정하고 무자비하고 사랑이 없는 종자들아 너희는 천국에 올 자격도 없는 자니라!" 하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오늘날 예수 믿는 사람들이 가장 실수하기 쉬운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기도 많이 하고 예배 열심히 드리면 그게 전부인 줄 알고... 말씀과 성령으로 살려고 애를 씁니다. 물론 그런 것도 중요하지만... 그러나 오늘 본문의 말씀을 보니까 그게 전부가 아닙니다.
예배도 중요하고 전도나 선교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지극히 작은 자에게 사랑을 나누는 것이야말로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하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그러므로 복음전도와 사랑을 나누는 것은 함께 가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25장에서 주님이 세 가지의 비유를 말씀해 주셨는데 그 순서적인 면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비유는 열 처녀의 비유인데... 열 처녀 비유는 자지말고 깨어있으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말씀과 성령으로 깨어 있으라는 말씀이예요.
그리고 두 번째 비유는 달란트의 비유인데, 달란트 비유는 받은 돈을 가지고 열심히 장사하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전도하라는 말씀이예요. 그래서 30배, 60배, 100배의 수확을 거두라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비유가 양과 염소의 비유입니다. 이 비유는 한마디로 말씀드려서 "사랑을 전하라"는 그런 말씀입니다.

그러니까 마태복음 25장에서 말씀하신 세 가지 비유를 연결해 보면... 말씀과 성령으로 살아 있으면 복음을 전하고... 그것이 잘되면 사랑을 전하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불은 사랑으로 번져가야 합니다. 복음을 전하는 성도가 되고 선교하는 교회가 되면... 지극히 작은 자에게 사랑을 전하는 성도, 사랑을 전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령 충만하고 말씀 충만한... 그런 성도나 교회는 사랑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그냥 이데올로기적인 사랑, 관념적이고 의무적인 사랑에 불과합니다.
고린도전서 13장에 보면 자기 몸을 불사르게 내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했는데... 여기서 자기 몸을 불사르게 내어주는 것은 진정한 사랑이 아닌 것입니다.
이것은 자기 성취적인 사랑입니다. 반대로 순전한 사랑을 자꾸 전해주는 사람은 성령이 충만하게 됩니다. 성령이 충만했을 지라도 사랑을 베풀지 못하면 성령 충만이 지속될 수가 없습니다.

이사야 58:7∼9절 말씀을 보면 "또 주린 자에게 네 식물을 나눠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네 집에 들이며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그리하면 네 빛이 아침같이 비췰 것이며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 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그랬습니다.
무슨 말씀입니까?...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에게는 아침에 솟아오르는 태양과 같이 네 앞길이 환하게 비췰 것이며, 병든 곳이 있다면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 하나님의 영광이 네 뒤를 호위하겠고... 내가 기도할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 성도가 존재하는 목적, 교회가 존재하는 목적은 바로 사랑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존재의 이유이고 이것이 교회가 살아가는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은 사랑이시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일4:16). 이 때문에 사람은 사랑을 주고 사랑을 받으며 살 때... 비로소 평안과 기쁨과 소망을 가지고 생기 있게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사랑을 잃은 채 사는 사람은 마치 수분이 없어 시들어 가는 화초처럼 생기를 잃고 마는 것입니다.

사랑은 웅변이나 지식이나 업적이나  구제보다 위대합니다. 인간이 그 어떤 화려한 일을 꾸민다고 할지라도 사랑이 없이 한다면 그 일엔 아무런 의미도, 가치도, 감동도 없습니다.
오직 사랑이 담긴 일만이 의미와 가치 있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불란서의 소설가 '제웅 불투와'는 그런 말을 했습니다. "가장 나쁜 것은 범죄를 저지른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할 수 있는 선행을 하지 않은데 있다" 그랬습니다.

성경을 살펴보니까.... 구제란 하나님 앞에 상달되는 제사인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행 10:4절에 보면, 고넬료의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하여 기억하신 바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또한 롬15:26∼27절에 보면, 빚을 갚는 행위라고 말씀했고, 마19:21절에 보면 성도로서 온전해 지는 방법이 바로 사랑을 실천하는 삶... 구제하는 삶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행20:35절에 보면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고 말씀하시므로 구제하고 선교하는 사역은 하나님 앞에 복을 받는 자원이 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주님의 사랑을 품고... 지극히 작은 자들을 돌아보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마태복음 10:8절에 보면 우리가 하나님 앞에 거저 받았기 때문에 거저 주라고 했습니다.
신명기 15:11절에 보면 하나님의 명령이기에 우리는 지극히 작은 자에게 사랑을 전해야 할 사명이 있는 것입니다.
구제 할 때에는 외식하는 자 같이 말고(마6:2),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아낌없이(잠3:27), 그리고 성실하게 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롬12:8).

이렇게 주님의 사랑을 품고 사랑을 행할 때에... 오늘 본문에서 주님은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10:42절 말씀에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말씀하시므로 하나님께서 큰 상급으로 갚아 주신다고 말씀하신 것을 보게 됩니다.
시편 37:26절에 보면 그 자손이 복을 받을 것이라 말씀했고.. 누가복음 12:33절에 보면 주머니가 낡아지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는 물질의 복을 주신다는 뜻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본문은 말세를 살아가는 우리들.... 종말론적인 삶의 자세는 무엇인가를 말씀합니다.
그것은 바로 사랑을 실천하는 삶입니다.
"지극히 작은 자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니라" 이 말씀이 오늘 우리 모두의 가슴에 새겨지고... 이 말씀대로 준행하며 살아가므로... 주님 앞에 섰을 때 오른 편에 선 자들이 되고 칭찬과 상급이 예비되는 귀한 자녀들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4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