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복음(福音) (롬 1:1-17)

  • 잡초 잡초
  • 265
  • 0

첨부 1


성경에서 말씀하는 복음이란 헬라어에 “유앙겔리온”으로 영어로 번역하면 Good News입니다. 이것을 우리말로 번역하면 ‘좋은 소식’ ‘복된 소식’입니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도 보면 좋은 소식 혹은 복된 소식은 많습니다. 경제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축구선수가 아시안게임 본선에 진출하였습니다. 혹은 아무개 성도님이 예쁜 공주님 혹은 왕자님을 순산했습니다. 교회가 부흥되고 있습니다. 이런 소식들은 좋은 소식, 복된 소식들입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씀하는 이 복음은 아주 깊은 뜻이 숨어 있는 것으로, 우리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좋은 소식이나 복된 소식과는 크나큰 차이가 있습니다.

저와 여러분이 이 복음으로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된 것이고, 또 우리는 이 복음을 전하라고 주님으로부터 특별한 사명을 받은 자이므로, 복음에 대하여 분명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복음은 무엇이며, 어떤 것일까요? 1절에서“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하였는데, 사도바울은 복음전파의 사역을 위해 부름을 받았다는 것을 말씀하고, 우리 또한 그의 뒤를 이어 같은 사명을 받았습니다. 2절에서“이 복음은”이라고 하면서 복음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1)복음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소식입니다.

“이 복음은 하나님이”라고 하므로 복음의 근원이 하나님이심을 밝히고 있습니다.

70년대나 80년대에 미제라 하면 껌뻑 넘어갔습니다. ‘MADE IN U.S.A’하면 야! 하면서 탄성을 질렀습니다. 라디오를 비롯한 전자제품, 시계, 과자 등등 미제하면 알아주었습니다.

국산은 형편없는 것으로 취급되었습니다. 어떤 것이든 어디서 왔느냐? 소속이 어디냐? 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이야 삼성, 엘지 하면 세계적으로 알아줍니다. 뉴욕 브로드웨이 거리에 세계에서 가장 광고료가 비싸다고 하는 전광판에 엘지와 삼성이 가장 좋은 자리에 번쩍거리고 있습니다. 가슴이 뿌듯합니다.

복음은 만물의 주인이시며 전능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왔으므로 내용이 확실합니다. 

2)복음은 선지자들을 통하여 미리 약속하신 것입니다.

미리 약속하셨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약속은 신실하여 절대로 어기는 법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통하여 약속하셨다는 것은 그만큼 신뢰할 수 있으며, 반드시 되어집니다.

3)복음은 그의 아들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것은 복음의 내용으로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하였는데, 하나님의 아들은 누구입니까?

3절-4절에 보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이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라”

기독교는 신비의 종교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과학이나 논리로 다 설명할 수 없습니다. 삼위일체도 그렇지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그는 육적으로는 다윗의 혈통인 사람이고, 영적으로는 하나님이라는 사실 또한 과학이나 사람의 학문적인 논리로 설명이 되지 않는 신비로움 그 자체입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라는 것에 대하여 설명하기 어렵지만 예수께서 그렇게 되시므로 우리에게 오는 유익은 놀랍습니다. 

예수께서 사람이라는 것 때문에 예수님은 우리의 입장과 심정을 너무 잘 이해하십니다. 당신은 사람으로서 온갖 고초와 시험과 유혹을 경험하셨기에 우리가 시험당할 때, 유혹당할 때, 고통당할 때, 책망보다 이해하십니다. 그리고 세상살이 힘들다는 것 아시고 지금도 보좌 우편에서 주님이 다시 와서 데려가실 때까지 잘 보존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그분은 죄가 없는 하나님이셨기 때문에,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하여 대속할 수가 있었습니다. 흠 없는 어린양으로서 속제물이 될 수가 있었습니다.

석가도, 마호멧도, 공자도 사람이므로 복음이 될 수 없고 오직 예수만이 복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진 복음, 이 복음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1)이 복음은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됩니다.(16)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즉 예수를 믿는 자에게 구원을 얻는데 그 구원은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이란 절대적이며, 그 누구도 어떤 것도 바꿀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복음으로 말미암아 얻은 구원은 그 누구도 취소하거나 무효화 시킬 수 없습니다.

가령 대통령이 서민을 위한 정책으로 집 없는 사람에게 집을 무상으로 주겠다고 한다면 이것은 분명 복음입니다. 이 소식을 들은 국민들은 너무 너무 좋아합니다. 그런데 국회에서 정책은 좋으나 지금 나라의 경제가 그만큼 여유가 돌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예산에 반영할 수 없다는 결의를 하면 그 복음은 아무런 효력도 능력도 없게 됩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온 복음인 예수 그리스도는 믿는 자에게 주어지는 구원은 하나님의 능력이기에 절대로 바꿀 사람도, 바꿀 권력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만이 확실한 복음, 분명한 복음이요. 참 복음입니다.

2)예수의 복음으로 인한 구원의 능력은 세상 모든 사람에게 입니다.

  이 복음은 유대인도, 헬라인(이방인)도 다 적용이 됩니다.(16하) 이미 요3:16절에 밝혔듯이“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고 하셨고, 로마서3:23-24“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로마서8:32“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복음은 어느 특정한 사람들을 위해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 그 대상이 세상 모든 사람들임을 성경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3)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있습니다.(17)

  “의”라는 것은 정의 즉 의롭다. 올바르다.라는 뜻입니다. 안중근 의사(義士)라고 합니다.  의로운 일을 한 사람에게 의사(義士)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의는 완전한 “의”가 아닙니다. 한국 국민의 입장에서 의로운 사람이지만, 일본인으로 볼 때는 죄인입니다.

그러나“하나님의 의”는 죄가 전혀 없는 완전한 의입니다. 이 의가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복음인 예수를 믿는 자는 완전한 하나님의 의를 가지게 됩니다.

여러분 예수를 믿었습니까? 의롭게 된 줄 믿습니다. 그 의는 하나님의 완전한 의입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흠정역(KJV) from faith to faith) 이 말씀을 칼빈은“믿음으로 받아들인 하나님의 의가 점점 사람 안에서 확장되어 결국 그 증대된 일로 인해 더 큰 믿음에 이르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완전한 의에 이르고, 이 의(義)는 완전한 의(義)이므로 우리 안에서 점점 확장되어 큰 믿음에 이르게 됩니다. 즉 하나님과의 관계가 점점 깊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수를 믿음으로 가진 나의 의와 하나님이 가지신 의는 같은 의(義)이므로 하나님과 통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곧 복음의 비밀이요. 능력이며, 신비입니다.




여러분! 전도가 무엇입니까? 바로 이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를 가지고 하나님과 통할 수 있는 의를 소유하게 하게 하는 것입니다.

복음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며, 완전한 하나님의 의를 가지게 하여 하나님과 통하게 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복음은 하나님께서 세상 모든 사람에게 주시려고, 아들을 죽이시면서까지 이루어 준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복음을 믿었습니다. 어떻게 믿었을까요? 이게 신비로운 사실입니다.

에베소서1:7-9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을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신 것이요 그의 기뻐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내가 복음을 믿게 된 것은, 나는 창세전에 예정이 되어 있었는데, 때가 되어 성령이 임하여 하나님의 지혜와 총명을 넘치게 하셔서 예수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복음의 놀라운 비밀을 알게 하셨습니다. 복음은 일반 사람들이 소유할 수 없습니다. 복음은 하나님의 비밀이기 때문에 성령께서 하나님의 지혜와 총명을 부어주신 자만 소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 믿는 것 가볍게 생각지 마세요. 성령님이 나에게 역사하셔서 지혜와 총명을 넘치게 부어주시므로 하나님의 비밀인 복음을 소유하게 되었고, 그로 인하여 내가 하나님의 의를 가진 자가 되었습니다. 하나님과 동등의 의(義)말입니다. 하나님과 통한다는 말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가 무엇입니까? 나는 예정된 자로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와 총명이 있어 하나님의 비밀을 알게 되어,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받고 영생을 얻었는데,

※아직도 예정된 자들 중에, 이 비밀을 깨닫지 못하여 복음을 믿지 않는 자들이 있어서, 그들에게도 이 비밀을 알 수 있도록 전해야 하는 것입니다.

성령께서는 사람들에게 지혜와 총명을 넘치게 부어주시기 전에 먼저 사람들로 하여금 복음을 증거하게 하십니다. 이 일에 먼저 믿는 나를 사용하심을 압시다. 

하나님과 예수님이 기뻐 노래하시며, 출 추실 일은 우리가 전도하여 한 영혼이 돌아올 때입니다. (하나님 기뻐 노래하시리, 잃어버린 영혼 돌아올 때. 예수님 기뻐 춤추시리 열방이 주께 돌아올때.)-복음전파가 우리 주님께서 그렇게 기뻐하시는 것인데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여러분! 복음을 전하는 것보다 더 귀한 것은 없습니다. 하나님나라의 가장 큰 상급이 있는 것이 전도입니다. 내가 믿었으니 이제 증거합시다. 그래서 다 함께 구원받아 하나님나라 갑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