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자비와 용서 (눅 6:35-38)

  • 잡초 잡초
  • 423
  • 0

첨부 1



35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빌리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혜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로우시니라 36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 같이 너희도 자비하라 37비판치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 38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하나님을 아버지로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똑바로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을 똑바로 알려면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잘 알아야 합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고 신실하시며 절대주권을 가지신 완전한 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별히 요한일서 4:16에서 하나님을 사랑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랑이신 하나님은 우주만물을 사랑으로 창조하셨습니다.

창세기 1장을 보면 하나님께서 6일에 걸쳐 모든 만물을 창조하시면서, 가장 먼저 빛을 만드시고 그 다음으로 우주 만물을 만드셨으며 마지막으로 사람을 창조하셨습니다.
이처럼 사람을 가장 나중에 창조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먼저 준비해주시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성경과 하나님이 만드신 우주 만물을 통해 우리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특별하신 사랑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창세기 1장을 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의 형상대로, 하나님을 닮은 피조물로 만드셨습니다. 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는 에덴동산에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먹기 전까지는 오직 사랑만이 가득한 세상에서 서로 사랑하며 행복하게 살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안타깝게도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따먹은 후 점점 타락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사랑이신 하나님과 달리 마귀는 증오의 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귀의 종노릇을 하는 사람들은 마귀를 닮아서 악하고 거짓되고 미움이 가득합니다. 미움이 있는 곳에는 모든 것이 깨어지고 모든 것이 파괴됩니다. 미움은 모든 것을 망칩니다. 사랑 없는 정치, 경제, 교육, 윤리, 도덕, 사회, 가정은 질서가 파괴되고 행복이 달아납니다. 마귀의 목표는 이 세상을 미움이 가득한 지옥과 같은 세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미움이 가득한 곳에는 언제나 시기와 분쟁이 그칠 날이 없습니다. 미움이 있는 곳엔 늘 전쟁이 있고 모든 것이 파괴되며 멸망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움이 가득한 사람은 그냥 내버려둬도 저절로 그 마음이 지옥이 됩니다.

그러나 사랑이신 하나님께서는 멸망할 수밖에 없는 이 세상을 내버려두지 아니하시고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주셔서 십자가를 지게 하심으로 모든 죄를 사함 받게 하시고 우리로 하여금 구원을 얻게 해주셨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진심으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반드시 변화가 있습니다. 사람이 달라집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형상이 회복됩니다. 에베소서 5:1~2을 보면 『그러므로 사랑을 입은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라고 했습니다. 진심으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사랑이신 하나님을 점점 닮게 되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닮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실 때 ‘아버지여, 저들의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저들의 죄를 사해주옵소서. 저들이 하는 일을 알지 못하나이다.’라고 기도하셨습니다. 마찬가지로 스데반 집사도 원수들이 던지는 돌에 맞아 죽으면서 ‘주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라고 기도했습니다. 우리는 초대교회의 첫 순교자가 된 스데반집사에게서 주님을 닮은 아름다운 모습을 보게 됩니다.

오늘 본문 36절을 보면 예수님께서 『너희 아버지의 자비하심 같이 너희도 자비하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자식은 부모를 닮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비하신 아버지같이 자비하신 하나님을 닮으라는 말씀입니다. 믿음의 성장은 우리가 얼마나 변화되고 있느냐 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얼마나 사랑이신 하나님을 닮아가고 있느냐? 얼마나 자비하신 하나님을 닮아가고 있느냐? 얼마나 그리스도의 사랑을 닮아가고 있느냐? 하는 것에 따라 자신의 믿음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믿음의 성장은 사랑의 크기와 정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22:37~39을 보면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라고 했고, 로마서 13:8~10에서도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적질 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찌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믿음으로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된 사람은 하나님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이웃을 사랑하게 됩니다. 누구나 나를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기는 쉽습니다. 그러나 나를 미워하는 사람을 사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더구나 나를 미워할 뿐 아니라 나를 핍박하고 죽이려고 하는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고 힘든 일입니다. 이는 성령으로 충만한 믿음의 사람이 아니면 도무지 할 수 없는 사랑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위대한 사랑은 원수까지도 사랑하는 사랑입니다. 예수님은 원수를 사랑하는 가장 위대한 사랑을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로마서 5:10을 보면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라고 말씀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을 가리켜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저를 통하여 내 모든 뜻을 이루리라’라고 말씀하신 것은 그가 예수님의 위대한 사랑을 닮았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자신을 죽이려고 끝까지 괴롭힌 그의 원수 사울왕을 얼마든지 죽일 수 있는 자리에서도 죽이지도 않았을 뿐더러 그의 자식들과 손자에 이르기까지 큰 은혜를 베풀었습니다. 오늘날 원수였던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 우리로 하여금 구원을 얻게 해주신 예수님께서 ‘내가 원수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너희 원수를 사랑하라.’고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오늘 본문 35절을 보면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빌리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혜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로우시니라』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우리가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원수까지도 사랑하고 선대할 때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어떤 대가나 보상이나 기대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랑하되 어떤 댓가나 보상을 바라거나 기대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1. 섭섭한 마음을 갖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축의금이나 선물 또는 대접을 잘했을 때, 남에게 좋은 일을 하고도 마음이 섭섭하다면 참으로 불행한 일입니다. 기대하는 마음이 클수록 우리의 실망은 더 커집니다. 따라서 어떤 댓가나 보상을 바라거나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2. 기대가 없어야 더 큰 복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누가복음 14:13~14을 보면 『잔치를 배설하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병신들과 저는 자들과 소경들을 청하라 그리하면 저희가 갚을 것이 없는고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니라 하시더라』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높은 사람, 부자들, 힘있는 사람을 대접하면 예외 없이 다시 돌려 받게 됩니다. 이럴 경우 이 세상에서 받았으므로 하나님으로부터 받을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들, 병든 사람들, 장애인들을 잘 대접하면 저들은 갚을 것이 없으므로 이 세상에서의 보상이 아닌 장차 하나님 앞에 서게 될 때 우리는 받게 될 것입니다. 그때 주님이 주시는 상은 영원합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더 좋은지 이때 지혜로운 사람은 선택을 잘 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 본문 36절을 보면, 우리가 자비하신 하나님처럼 자비한 자가 되어 어떻게 사랑을 베풀고 선대할 것이며 그리할 때 어떤 축복이 있는지에 대해 예수님께서 구체적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첫째, 비판치 말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남을 비판하지 않을 때 우리도 비판을 받지 않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세상에 비판받을 것이 없는 완벽한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누구나 다 죄가 있고 허물이 있고 실수가 있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비판을 하려고 하면 끝이 없습니다. 서로 서로 비판하게 되면 이 세상은 분노와 미움이 가득 하게 되고, 또 서로 보복하기 시작하면 어디를 가나 지옥 같은 세상이 되고 맙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비판하지 말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교회가 이렇게 은혜롭고 좋은 교회가 되고 날로 부흥 성장하는 것도 남의 말을 함부로 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사람을 보게 되면 그 사람의 허물이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사람의 좋은 점을 보게 됩니다. 자연히 칭찬이 앞서게 되고 격려와 축복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곳에 천국이 이루어집니다.

둘째, 정죄치 말라고 하셨습니다.
남을 정죄치 않아야 우리도 정죄를 받지 않게 될 것입니다. 사실 우리는 남을 판단하거나 정죄할 자격이 없습니다. 우리는 판단 받을 수밖에 없고 정죄 받을 수밖에 없는 죄인들입니다. 그러므로 서로 서로 정죄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우리를 판단하고 정죄하실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밖에 없습니다.

셋째, 용서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용서하면 우리도 용서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용서하는 것은 참으로 아름다운 것입니다. 잠언 19:11을 보면 『노하기를 더디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라고 했습니다. 진실로 아름다운 사랑은 용서하는 사랑입니다. 그러므로 서로 서로 용서하는 곳에 화해가 이루어지고 평강과 기쁨이 넘치게 됩니다. 그러나 미움이 있는 곳에는 벽이 생기고 틈이 생기며 갈라지고 나눠지게 됩니다. 그러나 서로 사랑으로 용서하는 곳에는 벽이 없어지고 틈이 없어지며 하나가 됩니다. 미움은 친구를 원수로 만들지만 용서는 원수를 친구로 만듭니다. 미움은 사람을 묶어버리지만 용서는 사람은 풀어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용서가 있는 곳에 자유가 있고 행복이 있습니다.

신명기 15장을 보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쳐주신 면제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7년마다 모든 것을 탕감해주는 것입니다. 이때는 그동안 빚이 있던 사람이 빚을 면제받게 되고, 종노릇하던 사람이 해방되며, 노예로 살던 사람을 자유인으로 돌려보내주며 그것도 그냥 돌려보내는 것이 아니라 필요와 형편에 따라 후히 주어 보냈습니다. 이 말씀을 따르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큰 축복을 약속하셨습니다.

넷째, 주라고 하셨습니다.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요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는 것이 곧 사랑의 행위입니다. 이 말씀을 믿고 우리는 주는 자가 되되 기쁨으로 즐겁게 주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주면서 사는 자는 백 배의 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세계적인 갑부인 록펠러는 55세가 되도록 오직 성공과 사업만 몰두하며 살다보니 몸도 쇠약해졌고 우울증까지 겹쳐 식욕도 사라지고 겨우 비스킷 몇 조각으로 하루를 버티곤 했습니다. 의사들은 그가 잘해야 5~10년을 넘기기 힘들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때 그는 목사님으로부터 이런 말을 들었습니다. “그동안 돈을 버느라고 잠도 못 자고 피곤하여 숱한 스트레스에 정신과 육체가 쇠약해졌으니, 이제부터는 남에게 베풀며 섬기는 사람이 되십시오. 얼마나 많은 돈을 가졌느냐 보다 얼마나 가치 있게 사용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그후 록펠러는 보육원과 양로원을 세우고 교회와 대학과 병원을 설립하는 등 많은 자선단체를 설립하면서 참된 행복을 맛보기 시작했으며, 건강을 되찾은 그는 98세까지 장수했습니다.

어느 무더운 여름날이었습니다. 미국 메릴랜드의 한 마을에 남루한 복장의 아르바이트 학생이 나타났습니다. 서적 외판원인 이 청년은 더위와 굶주림에 지쳐 있었습니다. 그는 마을 입구의 허름한 집을 방문했습니다. 한 소녀가 학생을 맞았습니다. 그녀는 “미안해요. 우리는 너무 가난해서 책을 살 수 없어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마의 땀을 닦아내며 우유 한 잔을 부탁했습니다. 그러자 소녀는 얼른 주방으로 달려가 시원한 우유 두 잔을 내왔습니다. 단숨에 우유 잔을 비운 그는 이 소녀의 친절에 무한 감동을 느끼고 수첩에 그녀의 이름을 적어두었습니다.
20여 년 후 메릴랜드 병원에 한 여성 중환자가 급하게 실려왔습니다. 병원장 하워드 켈리 박사는 의사들을 총동원하여 환자를 살려냈습니다. 그러나 퇴원할 때 이 여인은 1만 달러가 넘는 치료비 청구서를 받아들고 한숨을 토했습니다. 그런데 청구서 뒤에는 병원장의 짤막한 메모가 한 장 붙어 있었습니다. “20년 전에 저에게 대접한 우유 두 잔이 치료비입니다.”

우리가 주님의 말씀대로 평소에 주면서 살면 반드시 보상을 받습니다. 이 땅에서 받지 못한 보상을 하늘에서 밝히 드러날 것입니다. 선행은 감추어진 것일수록 더욱 아름답습니다.

오늘날 이 세상이 왜 지옥과 같이 됩니까? 사랑이 메말랐기 때문입니다. 서로 용서하지 않기 때문이며, 미움이 가득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기독교인은 이 세상을 천국 같은 세상으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그 비결은 오늘 주신 주님의 말씀을 실천하며 사는 것입니다.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비판하지 않고 정죄하지 않으며 서로 서로 용서하며 사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남에게 아낌없이 주면서 자비의 사랑을 실천할 때 밝은 세상이 될 것입니다. 
(정필도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