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사람 (사 43:1-7)

  • 잡초 잡초
  • 468
  • 0

첨부 1



옛날, 유대의 '헤릿그스'란 성도가 악인들에게 쫓기다가, 다급한 나머지 굴에 들어가 숨었습니다. 그런데 굴이 얼마 깊지 않은데다 막힌 굴이라 추격자들이 굴 속으로 들어오면 꼼짝 없이 잡히고 말 형세였습니다. 그런데 바로 이 때, 어디선가 거미들이 기어 나와 굴 입구에 줄을 치기 시작했습니다.

순식간에 거미줄이 쳐졌고, 곧이어 뒤쫓아 온 악인들이 나타났는데, 굴속을 수색하려고 하다가 갑자기 거미줄을 보더니 "여긴 없어" 하면서 다른 곳으로 가버리는 것이었습니다.

화를 면한 '헤릿그스'가 세월이 지나 친구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계시지 아니하신다면 튼튼한 방벽도 거미줄과 같고,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곳은 거미줄도 철옹성 같더라."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자는 그 누구라도 결단코 해하지 못합니다. (사 44:3) 『대저 내가 갈한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신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내리리니』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은 이사야 선지자의 입을 통해 이스라엘을 보호하고 인도하시리라는 약속과 보증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자가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를 받을까요?


1. 하나님은 하나님이 선택한 사람을 보호하십니다.

(사 43:1) 『너는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하나님이 선택한 아브라함은 기근에서도, 그리고 아비멜렉으로 인한 위험에서도 하나님으로부터 보호를 받았습니다.
(창 21:22) 『그 때에 아비멜렉과 그 군대 장관 비골이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이르되 네가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이 너와 함께 계시도다』

또한 하나님은 하나님이 선택한 백성인 이스라엘과 모세를 애굽의 군대와 광야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셨습니다.
(출 23:20) 『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를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니』

하나님이 선택한 왕인 다윗은 사울의 추격과 온갖 위협 속에도 하나님의 보호를 받아 전쟁에서 항상 승리하였습니다.
(삼상 30:23) 『다윗이 이르되 나의 형제들아 여호와께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우리를 치러 온 그 군대를 우리 손에 넘기셨은즉 그가 우리에게 주신 것을 너희가 이같이 못하리라』


2. 하나님은 하나님의 이름을 아는 사람을 보호하십니다.

(시 91:14) 『하나님이 가라사대 저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저를 건지리라 저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저를 높이리라』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 자신입니다. 히브리말에서 “안다”는 것은 단순히 지식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과 유대 관계를 포함합니다(성경에서 이 “알다”란 말이 가장 흔히 사용되는 곳은 바로 부부 사이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하나님을 경험했고, 그와 지속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자신을 아는 자에게 자신을 계시하십니다. 그리고 보호하십니다. 인도하십니다. 항상 함께 하십니다.
그러므로 평생에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를 받아온 다윗은 죽기 전에 솔로몬에게 다음과 같이 유언을 합니다.
(대상 28:9)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섬길지어다 여호와께서는 모든 마음을 감찰하사 모든 의도를 아시나니 네가 만일 그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만일 네가 그를 버리면 그가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

이스라엘이 선택받은 것은 그들이 하나님을 아는 족속이었기 때문이었으며, 후대에 그들이 멸망하게 된 것은 바로 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사 1:3)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아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알기에 힘쓰십시오. 하나님을 아는 것이 참된 복이며 은혜입니다.
(호 4: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사 11:9)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3. 하나님은 기도의 사람을 보호하십니다.

(시 40:1-2) 『[1]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2]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 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케 하셨도다』

성도의 기도는 천군 천사를 움직이게 하며, 성도로 하여금 하나님의 보호를 받도록 합니다. 하나님은 사자굴에 갇힌 다니엘을 보호하셨습니다. 그가 바로 기도하는 자였기 때문입니다.
(단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한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하나님은 기도하는 자를 보호하십니다. 기도를 통해 온전히 자기를 의탁하고 의뢰하는 자를 보호하십니다.
(시 91:9-11) 『[9]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나의 피난처시라 하고 지존자로 거처를 삼았으므로 [10] 화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하리니 [11]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네 모든 길에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


4. 하나님은 하나님을 사모하는 자를 보호하십니다.

(시 121:1-8) 『[1]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꼬 [2] 나의 도움이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3] 여호와께서 너로 실족지 않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자가 졸지 아니하시리로다 [4]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자는 졸지도 아니하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5]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자라 여호와께서 네 우편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6] 낮의 해가 너를 상치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 아니하리로다 [7] 여호와께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케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8]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사모하는 자를 보호하십니다. 하나님을 찾는 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만족함을 누립니다.
(시 107:9) 『그가 사모하는 영혼에게 만족을 주시며 주린 영혼에게 좋은 것으로 채워주심이로다』
(시 34:10)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5. 하나님은 성령충만한 사람을 보호하십니다.

사도 요한과 예수님을 제외하고 성경에서 성령이 충만한 사람으로 직접적으로 언급한 인물들은 베드로, 스데반, 바나바, 바울 등입니다.
(행 4:8) 『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행 7:55)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행 11:24)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라』
(행 13:9)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이들은 초대 교회 시대에 유대교와의 충돌과 박해 속에서도 이방과 온 땅에 복음을 전파한 사람들입니다.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들은 성령의 인도함을 받습니다. 성령의 인도는 곧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를 말합니다. 성령과 함께 하는 자는 성령의 지혜와 담대함으로 보호받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말합니다.
(엡 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을 받으라』


6. 하나님은 전도자를 보호하십니다.

리빙스톤이 16년 간 아프리카에서 전도에 힘쓰다가 고국에 돌아와 한 대학에서 강연했을 때 어떤 학생이 물었습니다. “그렇게 고생스럽고 고독한 환경에서 어떻게 16년 간을 살 수 있었습니까?”

리빙스톤은 서슴치 않고 대답했습니다.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주님의 두 마디 약속이 나를 승리하게 하였습니다. 첫 번째 약속은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않겠다(요 14:18)’는 말씀이고, 두 번째 약속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마 28:20)’는 말씀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전도자에게 약속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것은 성령을 부어주시고, 세상 끝날까지 함께 하리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임마누엘의 하나님이며, 특별히 보혜사 성령께서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 늘 함께 하시며 그 말씀을 증거하십니다.

그러므로 전도자는 언제나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를 받습니다.

◎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다는 것은 곧 하나님의 복을 받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롬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고후 4:8)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결 론>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사람이 됩시다.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자는 그 누구도 해할 수 없습니다.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절대 싸이지 않습니다.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절대 낙심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자는 하나님의 힘으로 승리합니다. 하나님의 복이 임합니다. 결국에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룹니다.

오늘 하나님의 선택한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이름을 아는 자로서, 기도의 사람으로서, 그리고 하나님을 사모하는 성령 충만한 전도자로서,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가 여러분의 삶과 가정에 늘 함께 하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