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그리스도의 군대 (창 32:1~2, 계 19:19~20)

  • 잡초 잡초
  • 654
  • 0

첨부 1



군대생활을 재미있고 유익하게 보내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정답은 “없다”입니다. 그런데 군대 생활을 재미있고 유익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정말 없을까요? 군 생활에서의 마음가짐에 따라서 재미있고 유익할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군인으로 복무할 바에야 열심히 하면 재미있습니다. 피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하는 겁니다. 정해진 시간을 어떻게 하든 때우는 것이 아니라 나의 시간으로 만들면 재미있습니다. 저는 군 생활을 재미있게 했습니다. 암기도 열심히 하고, 재식훈련도 열심히 하고, 사격도 열심히 하고, 총검술도 열심히 하고, 유격훈련도 열심히 하고 그리고 제가 있던 부대의 특성상 도망병도 열심히 잡아 오고 폭동진압도 열심히 했습니다. 그랬더니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그리스도의 군대로서 생활을 재미있고 유익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투철한 사명감이 있으면 재미있습니다. 여자들은 특정한 사람들만 군에 지원 입대합니다. 그런데 여자들이 제일 싫어하는 이야기가 군대 이야기라고 합니다. 반면에 그리스도의 군대, 하늘 군대에는 여군들이 더 많습니다. 그리스도의 군대의 여군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는 하늘 이야기입니다. 그리스도의 군대 이야기는 여군들이 더 좋아합니다.

  어느 군에서 제대한 복학생이 학교에 복학원서를 제출하려고 가서 복학원서를 창구에 내밀자 직원이 “군번 말고 학번 적으세요”라고 하였답니다. 막 제대한 학생이 교수님이 출석을 부르면 “예, 병장 아무개”라고 한다잖아요. 그런데 얼마 쯤 지나면 금방 군대에서의 말씨나 습관을 다 벗어버리고 돌아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군대는 그 습관이나 말씨가 돌아오지 않고 영원합니다.

  성경의 군대 가운데 유명하고 강한 군대들이 많이 있습니다. 애굽 군대가 강한 군대였습니다. 특히 바로의 병거는 대단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군대도 강한 군대였습니다. 아브라함 군대는 집에서 훈련한 사병 318명이 있었습니다. 블레셋의 골리앗 군대도 강한 군대입니다. 앗수르와 수리아의 군대도 강한 군대입니다. 그 외에 엄청난 힘을 자랑했던 바벨론 군대와 메데바사의 군대 등이 강한 군대입니다. 세상 군대는 강해도 결국 망했습니다. 그러나 하늘군대는 영원히 승리하는 군대입니다.

  하나님의 군대란 히브리어로 ‘마하네 엘로힘’입니다. ‘진을 치다’라는 뜻의 ‘하나’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마하네’의 70인역 헬라어는 ‘파레므볼레’입니다. 이 말은 성도들의 진인 교회를 의미합니다. 요한계시록 20:9에는 “그들이 지면에 널리 펴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태워버리고”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마지막 심판 때에 사탄이 교회를 핍박하고 박해할 것입니다. 하늘에서 불이 그들을 태울 것이라고 합니다. 교회는 하늘 군대라고 합니다. 하늘의 군대는 성도들의 진인 교회입니다. 천사들과 구속함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늘의 군대입니다.

  오늘의 신약 본문인 요한계시록 19:14에는 하늘에 있는 군대가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고 합니다. 군인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있다고 합니다. 하늘 군대가 해군입니까? 군인은 주로 얼룩덜룩한 군복을 입습니다. 하늘의 군대는 위장도 안합니까? 하늘의 군대는 깨끗한 옷이 무기입니다. 정결한 삶으로 세상을 이깁니다. 그리스도의 군대가 어떤 군대인지 성경을 통하여 보시를 바랍니다.

첫째, 그리스도의 군대는 하나님의 사자입니다.

  창세기 32:1-2에는 “야곱이 길을 가는데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를 만난지라. 야곱이 그들을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하나님의 군대라 하고”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사자를 만난 야곱은 하나님의 군대라 불렀습니다. 하나님의 군대는 하나님의 사자입니다.

  천사는 세 가지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쟁의 천사가 있고, 도움의 천사가 있고, 치유의 천사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자는 문자 그대로 사자로서 전달자, 군대 그리고 찬송하는 자의 역할을 합니다. 저도 하늘나라에 갈 때는 찬양대로 역할을 바꿀까 싶습니다. 천당에 가면 목사가 할 일이 아무 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천당에서는 설교할 일도, 성경 가르칠 일도, 기도할 일도, 심방할 일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천당에 가면 찬양을 끊임없이 해야 할 것입니다. 천사도 그렇습니다. 이미 구원받고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의 삶을 살게 되면 사자나, 군대나, 전달자로 할 일이 없을 것입니다.

  천사는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피조물입니다. 초자연적이며 영적인 존재입니다. 천사는 인격을 가진 사자입니다. 영적인 존재이기는 하지만 성경은 천사에 대한 예배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외에 어떤 존재도 예배의 대상은 아닙니다.

  천사는 히브리어로 ‘말라크’입니다. ‘사자’(messenger)의 뜻입니다. 이 말의 헬라어는 ‘앙겔로스’(angelos)인데 이 말도 같은 뜻입니다. 천사는 자신을 보내신 하나님의 권위를 가진 자로 믿어집니다. 그 출현은 종종 하나님 자신의 임재와 구별이 어렵습니다. 천사의 일은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고, 인간을 보호하고, 지도하고, 형벌을 주기도 합니다.

  성경에는 가브리엘, 미가엘 등 천사장이 등장합니다. 그 외에도 많은 천사장이 있습니다. 천사는 모두 남성으로 천사장은 힘센 장수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천사는 예쁘고 순하게 묘사하고 성탄 카드에는 여성으로 그리는데 잘못된 것입니다. 천사장의 이름도 있습니다. 첫째는 가브리엘인데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천사입니다. 둘째는 미가엘인데 전쟁과 성도를 보호하는 천사입니다. 미가엘은 세상 군대의 싸움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또한 마지막 때에 성도들을 보호하고 마귀를 하늘에서 땅으로 내어 쫓는 싸움을 하기도 합니다.

  다니엘 12:1에는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대군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라고 합니다. 요한계시록 12:7에는 “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으로 더불어 싸울 새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라고 합니다. ‘미가엘’은 말하자면 그리스도 군대의 총사령관입니다. 미가엘이 이끄는 그리스도의 군대의 전쟁은 너무나 확실합니다. 자기 자신을 위해서, 영토 확장을 위해서, 이념을 위한 전쟁이 아닙니다. 이 전쟁은 인간의 구원을 위한 전쟁입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군대의 이름을 ‘마하나임’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은 ‘천사의 영’이란 뜻입니다. 천사의 영이 군대입니다. 천사의 영은 싸우고, 보호하고, 지킵니다. 천사는 하나님의 군대이고, 천사의 영은 천사가 군대가 되게 하는 힘입니다.

  요엘 2:25에는 “내가 전에 너희에게 보낸 큰 군대 곧 메뚜기와 느치과 황충과 팥중이”라고 합니다. 메뚜기가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느치가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황충이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팥중이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이런 곤충들이 아무 힘이 없는 작은 것들이지만 이것들이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하나님은 곤충도 군대로 이용하십니다.

  하나님의 군대가 누구입니까? 하나님께서 이용하시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쓰나미가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지난 번 태국의 쓰나미를 보세요. 하나님이 한꺼번에 쓸어버리면 이길 자가 없습니다. 허리케인이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허리케인 카트리나를 보세요. 거대한 도시 뉴 올리언즈가 폐허가 됩니다. 태풍이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태풍 매미가 할퀸 자국이 얼마나 심했습니까? 이런 하나님의 군대를 이길 사람이 있습니까? 사람들은 이 하나님의 군대의 힘에 손 하나 쓰지 못하고 꼼짝없이 당합니다.

  조롱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할 수 있는 가장 파괴적인 일 가운데 하나입니다. 더욱이 하나님의 사자를 조롱하는 것은 그를 보내신 분을 조롱하는 것입니다. 자연을 절대로 조롱하지 마세요. 자연을 조롱하는 것은 하나님을 조롱하는 것입니다. 빙하가 녹는 것은 자연을 조롱한 결과입니다. 칠레에서는 호수 하나가 사라졌답니다. 이것도 자연을 조롱한 결과입니다. 자연이 하나님의 군대인 것을 절대로 잊지 마세요.

  스펄젼은 “오 자비로우신 하나님, 교회에서는 성인(聖人)이요, 길에서는 천사요, 집에서는 악마인 아내에게서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오소서”라고 하였습니다. 스펄젼의 아내가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한번 천사는 영원한 천사가 되어야 합니다. 한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입니다. 한번 헌병은 영원한 헌병입니다. 한번 그리스도의 군대는 영원한 군대입니다. 언제 제대합니까? 하늘나라에 가면 제대합니다. 그 때는 다시는 전쟁이 필요 없기에 군대가 필요 없습니다. 그 때가 우리가 제대할 때입니다.

둘째, 그리스도의 군대는 만국을 다스리는 군대입니다.

  요한계시록 19:15에는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르시며”라고 합니다. 하늘의 군대는 입에서 나오는 예리한 검이 무기입니다. 말씀이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칼로 만국을 치겠다고 합니다. 말씀으로 심판하고 승리하게 하실 것을 말씀합니다.

  오늘 함께 읽지는 않았지만 19절과 20절에는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들의 군대와 말 탄자의 군대가 전쟁을 일으킵니다. 짐승이 잡히고 짐승의 표를 받고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들을 미혹하던 거짓 선지자가 함께 잡혀 산채로 유황불에 던져집니다. 사탄이 마지막 날에 여지없이 멸망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만왕의 왕, 만주의 주”라는 글씨입니다. 그리스도는 사탄과 세상 권세를 지배하실 왕이며 주님이십니다.
  최후의 승리자는 하나님이십니다. 세상의 왕이나 권세나 사탄은 일시적으로 승리합니다. 잠시 동안은 세상을 지배합니다. 그러나 종래 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찬송합니다. “최후 승리를 얻기 까지 주의 십자가 사랑하리”. 우리가 그리스도의 군대입니다. 최후의 승리자로 믿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전쟁에 능하지 못한 백성입니다. 아말렉과의 전투에서 자기들이 한 것이 없습니다. 모세의 팔이 올라가면 이겼고, 팔이 내려오면 졌습니다. 모세의 팔이 내려오지 않도록 아론과 훌이 모세의 팔을 쳐들고 있었습니다. 저들이 싸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직접 싸우신 싸움입니다. 여호수아와 백성들이 여리고를 함락할 때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지고 간 횃불, 항아리, 나팔은 무기도 아닙니다. 하나님은 말씀대로 여리고성을 돌 때에 그냥 무너지게 하셨습니다. 그 다음 아이성에서는 참패를 당했습니다. 왜요? 대장이신 하나님의 명령에 불복종하였기 때문입니다. 자기들이 하나님의 군대라는 사실을 잊었습니다. 하나님은 전리품을 하나도 가지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전쟁에서 자기들이 한 것이 아무 것도 없는데 무슨 전리품을 가질 권리가 있습니까? 하나님이 승리하신 전쟁이기 때문에 전리품은 모두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것을 훔쳤기 때문에 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회중 가운데서 20세 이상을 계수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선택받은 회중이 하나님의 군대입니다. 사무엘하 24장에는 다윗의 장수 요압이 백성을 계수합니다. 이스라엘에 80만, 유다에 50만의 싸움에 나갈 수 있는 장정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진노하십니다. 왜 진노하셨습니까? 다윗이 하나님보다 사람의 머리수에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무엘하 24:10에는 “다윗이 백성을 조사한 후에 그의 마음에 자책하고 다윗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 하니라”고 합니다. 미련한 사람이 어떤 사람입니까? 사람에게 의존하는 사람입니다. 사람의 수를 헤아리는 사람입니다. 반면에 지혜로운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하나님께 의존하는 사람입니다. 다윗은 이전에 골리앗을 이긴 경험이 있었습니다. 자신의 힘으로 싸우는 것이 아님을 잘 알고 있었음에도 이런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사사기 7장에는 기드온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기드온이 미디안과 전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용사를 보시고 너무 많으니 돌려보내라고 하십니다. 군사는 많을수록 좋을텐데 하나님은 돌려보내라고 하십니다. 군사 22,000명이 돌아가고 1만 명만 남았습니다. 하나님은 아직도 많다고 하시면서 군사들을 물가로 데려가 손으로 움켜대고 먹는 자 300명만 데리고 전쟁에 나가라고 하십니다. 왜 그렇게 하십니까? 2절에 그 해답이 있습니다.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고 스스로 자랑할까봐 하나님은 그렇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승리하십니다. 하나님의 군대는 반드시 승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군대인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줄로 믿습니다. 하나님의 전쟁은 이기는 전쟁입니다. 하나님은 싸움의 기술에 능하십니다. 우리의 싸움의 기술은 간단합니다. 하나님을 의존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군대는 반드시 짐승을 이깁니다. 세상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합니다.

  사학법이 아직도 재개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학법 재개정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있는 교회 앞에 가서 재개정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시위하기로 했답니다. 우리 교회에도 왔습니다. 교회가 요구하는 것을 정확하게 듣지 않고 단지 사학비리만 가지고 계속 거부합니다. 교회에 대한 간접적인 박해입니다. 교회에 대한 모함도 많습니다. 악의 세력이 지배하는 세상입니다. 그러나 교회는 말씀으로 반듯이 서 있을 때 승리합니다.

  또 최근에는 교회의 탈세, 세습, 차별을 막는 종교법을 제정하자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교회가 탈세하는 것이 아니라 적법하게 면세 받는 것입니다. 교회가 얼마나 사회에 많이 환원합니까? 교회가 치부한다고 하지만 교회가 투기하고 치부하는 교회가 얼마나 됩니까? 대부분의 교회는 투기하거나 치부할 만한 힘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말하는 단체나 개인은 얼마나 사회에 기부하였습니까? 우리나라는 기부문화가 가장 열등한 나라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의 기부라고 할 수도 없는 액수의 기부를 합니다. 교회에 비할 때 기부는 초라할 것입니다. 빌 게이츠는 지난 13년 동안 세계 최고부자입니다. 재산이 54조 원가량 된답니다. 그 돈은 PC방에서 172억 5925시간 아르바이트 해야 벌 수 있는 돈입니다. 우리나라 일 년 예산의 3분의 1이라고 합니다. 라면을 전 국민에게 일인당 52만개를 줄 수 있는 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는 자신의 아들에게 1,000만 불을 유산으로 주고 나머지는 다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누가, 어느 단체가 그런 큰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개신교회와 관련된 사회복지법인이 전체의 85%입니다. 그런데 법으로 무엇을 정하겠다는 것입니까? 연동교회 담임목사의 자격을 법으로 정할 것입니까? 성직자들이 세금을 내면 근로자니까 노동조합을 만들라고 할 겁니다. 교회 사택과 재산에 대한 세금을 부과할 것입니다. 복지법인에도 개방형이사와 같은 공익 이사를 파송할 것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교회는 승리합니다. 하나님이 패한 전쟁은 없습니다. 역사가 이를 증명합니다.

  하늘의 군대는 그리스도께서 행하시는 권능을 목격하며 그 승리에 참여할 뿐입니다. 그래서 하늘 군대의 무기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단 한 가지 무기가 있다면 그의 입에서 나오는 칼입니다.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이 그리스도 군대의 유일한 무기입니다. 말씀대로만 사세요. 반드시 이깁니다. 말씀을 전하십시오. 반드시 승리케 하십니다.

결론

  어떤 분이 말하기를 한국 교회는 칼 전쟁을 하였다고 합니다. ‘에큐메니칼’, ‘에반젤리칼’이 서로 싸웠답니다. 에큐메니칼은 연합운동을 주장하는 쪽입니다. 에반제리칼은 연합운동 보다 복음주의 운동을 주장하는 쪽입니다. 우리가 칼싸움을 할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칼이 필요한 때입니다.

  우리는 무기가 없는 군대입니다. 그러나 사실은 무기가 그리스도입니다. 믿음이 무기입니다. 말씀이 무기입니다. 성령의 칼이 그리스도 군대의 무기입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전신갑주를 입으라고 합니다. 그리스도 군대의 무기는 진리의 허리띠입니다. 의의 호심경입니다. 평안의 복음으로 예비한 신입니다. 믿음의 방패입니다. 구원의 투구입니다.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의 군대는 마귀와 끊임없는 싸움을 해야 하는 군대입니다. 세상에서 반기독교와 대항하는 싸움입니다.

  세상에서 사탄과의 끊임없는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하는 그리스도의 군대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성희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