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복된 성도 복된 교회 (살전 2:13)

  • 잡초 잡초
  • 341
  • 0

첨부 1


복된 성도 복된 교회 (살전 2:13) 

먼저 복된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1. 교회에 진정한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어야 합니다.

[딤후 3:15]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하나님의 말씀은(성경)은 우리로 하여금 구원에 이르게 합니다.
데살로니가 교회가 복된 이유는 바로 구원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었기 때문이며 참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전도자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데살로니가 교회는 바울이 1,2차 전도여행을 할때 복음증거의 결실로 세워졌고 바울이 떠난 후 디모데가 목회를 하고 있던 교회입니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바울을 통하여 하나님의 진리를 들었고 또한 디모데를 통하여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며 신앙을 성장시켰습니다.
이처럼 교회에서 참된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된다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복된 교회라고 할수 있습니다.

예레미야 선지자가 활동하던 당시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은 참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지 못했습니다. 바람결에 날려버리고 말 겨에나 비할 수 있는 꿈이야기만 전했습니다.
렘23:3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거짓 몽사를 예언하여 이르며 거짓과 헛된 자만으로 내 백성을 미혹하게 하는 자를 내가 치리라 내가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으며 명하지 아니하였나니 그들이 이 백성에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또한 에스겔 시대에는 많은 거짓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지 않고 자신들의 마음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겔13: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가라사대 2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의 예언하는 선지자를 쳐서 예언하되 자기 마음에서 나는대로 예언하는 자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3  주 여호와의 말씀에 본 것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우매한 선지자에게 화가 있을찐저 4  이스라엘아 너의 선지자들은 황무지에 있는 여우 같으니라

이와 같이 전파되어야 할 하나님의 말씀이 전파되지 않고 선지자들의 헛된 꿈이야기나, 사람의 이야기가 전해지다보니 이스라엘은 기갈이 걸려 황폐해지게 되었습니다.
[암 8:11]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찌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선포되어야 할 하나님의 말씀이 백성중에 전파되지 않고, 하나님의 백성들이 들어야 할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하니 이처럼 영적인 기갈이 찾아오게 됩니다.
  예레미아 시대나 에스겔 시대의 여러 선지자들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아무 유익을 줄 수가 없었습니다. 참된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신약의 갈라디아교회는 어떻습니까?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를 떠난 후 갈라디아 교회에는 참된 복음이 아닌 변질된 복음이 들어와 교회를 혼란케 했습니다.
  복음이란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해주시고 우리를 의롭다 여겨주신 일에 관한 소식입니다. 즉, 이신칭의 의 교리를 말합니다. 그런데 갈라디아 교회에 십자가 복음외에 율법주의가 들어와 율법을 지켜야(할례를 받아야) 구원을 받는다고 복음에서 변질된 내용을 가르쳤습니다. 이런 변질된 복음을 듣는 성도와 교회는 정말 불행 한것입니다. 왜냐면 변질된 복음은 성도를 혼란케 하고 구원에 이를 수 없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에도 진정한 하나님 말씀이 교회에서 선포되지 않는다면 성도나 교회나 영적인 기갈에 처할 수밖에 없고 큰 혼란을 격을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크고 시설이 훌륭한 건물을 짓고 많은 사람이 모여 예배를 드린다 할지라도 참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없는 교회라면 그 교회는 불행한 교회고 그 안에 있는 성도는 불행한 성도입니다.
비록 지하실 작은 교회에서 예배드리는 교회라 할지라도 그 교회에서 참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다면 그 교회는 복된 교회이며 그안에 있는 성도는 복된 성도입니다.
  데살로니가 교회에는 바울과 디모데에 의해 참된 하나님의 말씀 복음이 전파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데살로니가 교회는 복된 교회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가 하나님의 참된 말씀을 전파하는 복된 교회가 되길 바랍니다. 여러분 기도해 주십시오.
담임목사님을 비롯해서 교회에서 말씀전하는 모든 말씀의 사역자들이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 하나님의 말씀, 진리의 복음만을 전하는 사역자들이 되길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그래야 여러분들이 복을 받습니다. 사역자들의 입에서 진리의 하나님 말씀, 참된 십자가 구원의 복음이 외쳐질 때 교회가 복을 받습니다. 할렐루야


둘째로 복된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2. 성도는 목회자의 설교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야 합니다.

데살로니가 교회의 성도들은 사역자로부터 말씀을 들을 때 사람의 말로 들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었습니다.
  본문 中 -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이말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바울 일행이 전하는 복음을 들을 때 그 것을 바울이나 그 일행의 인간적인 사상이나 철학으로 여기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여기고 받아들였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자세는 성도들이 목회자의 설교를 어떠한 자세로 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목회자가 강단에서 선포하는 말은 인간의 사상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계시인 성경에 근거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비록 인간의 입으로 선포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그것은 분명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오늘날은 성도들이 목회자의 설교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잘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흔히 오늘날을 과학적 합리주의 시대라고 합니다. 모든 현상들은 합리적인 인과 원리에 따라 이해되어질 때 비로소 그것을 진리로 받아들이려는 경향입니다. 바꿔 말하면 합리적으로 이해되어지지 않으면 진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시대상황을 성경을 이렇게 말합니다.  딤후4:3-4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4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
  오늘날 이 시대정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지 못하게 합니다. 목회자들의 설교가운데 들려지는 비합리적이거나 자연 법칙에서 벗어나는 이야기들은 전혀 사실적인 이야기로 인정하지 않으려 합니다. 동정녀 탄생, 주님이 행하신 기적들, 주님의 부활, 이러한 사건들을 신화나 설화에 나오는 꾸며낸 이야기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목회자의 설교가 도덕, 윤리적 교훈이나 삶에 대한 처세술을 가르치는 강론 정도로밖에 여기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분명 목회자의 설교는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을 구원의 대상자들에게 선포하는 것입니다.
설교자의 역량이나 준비정도에 따라 다양한 결과들을 초래할 수 있으나 근본적으로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구원을 선포하고,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그리고 다시 오심을 증거하며, 이땅에서의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삶을 제시하는 것임에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아무런 편견없이 하나님께서 오늘날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것이 바로 목회자의 설교라는 사실을 인정하며 주의 깊게 경청해야 합니다.
계 2:29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성령께서 교회들에게 어떻게 말씀합니까? 바로 기록된 말씀인 성경과  목회자의 설교을 통해서 말씀합니다. 목회자의 설교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을 때 거기 진정한 회개가 일어나고 진정한 치유가 일어날 것이며, 진정한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신학자 보틀맨은 말하기를"세계는 훌륭한 설교의 부족 때문이 아니라 훌륭한 경청의 결핍 때문에 죽어간다“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좋은 설교에 대한 책임은 일차적으로 설교를 준비하고 설교하는 설교자 본인에게 있겠으나, 그것은 결코 좋은 청중을 제외하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라는 사실입니다.
훌륭한 설교가 되기 위해서는 훌륭한 청중과 훌륭한 설교자가 공히 필요합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목회자의 설교를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훌륭한 청중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런 성도가 복을 받습니다. 그런 교회가 복을 받게 됩니다. 아멘


하나님의 말씀은

3.  말씀을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합니다.

본문 下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이 말씀은 바울이 전한 복음이 그것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믿음 안에서 강력한 능력으로 역사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실로 이 강력한 능력의 역사는 무미건조한 이론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체험되는 놀라운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우상으로부터 방향을 돌려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였으며, 또한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소망을 가지게 하였던 것입니다.  살전 1:9-10  9 저희가 우리에 대하여 스스로 고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과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며 10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그의 아들이 하늘로부터 강림하심을 기다린다고 말하니 이는 장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시니라 
말씀이 마음에 역사하면 모든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 돌아오게 됩니다. 또한 부활하여 승천하신 주님의 약속을 따란 주님의 다시오심을 소망하게 됩니다.

여러분 재림하실 그리스도 예수님을 소망하시며 살고 있습니까?
“마라나타” “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믿는 자 안에서 강력한 능력으로 역사를 일으킵니다.
참으로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역사하십니다. 말씀은 이세상의 역사를 이끌어가며,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며, 또한 말씀의 능력은 실제적이여서 병든자를 고치시며 억눌린자를 해방하며, 지친 자를 강건케 합니다. 
히 4:12-13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이렇게 강력하게 역사하는 말씀은 곧 하나님 자신이며,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라 증거합니다.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운동력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복음 전도자의 입에서 증거될 때 사람들의 마음속에 역사합니다.
말씀이 내 심령에 들어와 역사하면 회개하고 변화하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언제 변화됩니까? 하나님의 말씀이 내 심령에 들어올 때...예리한 칼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이 내 속에 들어와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갤 때 우리는 속의 죄악을 감추어 두지 못하고 그것을 토하여 내고 회개하게 됩니다.
사도행전 2장 37절에 보면 베드로가 성령충만하여 예수님을 십자가 못 박아 죽인 예루살렘에 사는 유대인들을 향해서 설교했을 때 역사했습니다. 그 때 유대인들이 이렇게 말합니다.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 할꼬 하거늘”
회개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베드로가 말합니다.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행2:37)
” 회개하고 성령충만을 받으라는 것입니다. “회개하고 성령충만 받으라”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도 여러분이 말씀을 들을 때에 이 말씀이 여러분 심령에 들어가서 심령에 있는 죄악을 찔러 쪼개기를 축원합니다. 누구라도 어떤 사람일지라도 주의 말씀이 역사하면 변화됩니다.
이날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복음의 말씀을 인하여 3천명의 사람들이 회개하고 주께 돌아왔습니다.
이 능력의 말씀은 우리를 회개시키고, 위로하고, 기쁨과 즐거움을 주고, 지혜롭게 하며, 믿음을 강하게 합니다. 이렇게 말씀에 강력한 능력이 있어도 분명히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사실은 하나님의 말씀은 그것을 순종하는 믿음으로 화답할 때 비로소 능력으로 역사하신다는 것입니다. 히 4:2  저희와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그러나 그 들은바 말씀이 저희에게 유익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합지 아니함이라
실로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화답할 때 그것이 우리에게 유익이 되며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칼빈은 단호히 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에게 생명과 구원을 가져다주는 것으로서 그 자체는 은혜로운 것이요, 비통하거나 쓰라리거나 슬픈 것이 될수 없다. 그러나 이것은 오직 경건하고 선한 사람들에게만 그러한 것이다. 그들에게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풍성한 인자하심을 펼쳐 놓으시기 때문이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오직 당신의 말씀을 굳건히 믿는 경건하고 선한 사람들에게만이 당신의 풍성한 인자하심, 곧 구원을 이루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부디 이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살아서 운동하는 하나님의 말씀은 바로 그 말씀을 믿는 자의 믿음 안에서 역사하십니다. “우리의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뇨 여호와의 팔이 누게 나타났느뇨”(사 53:1)라고한 이사야의 비통한 고백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도 않으면서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를 기대하는 오늘날의 경건치 못한 우리들을 향한 절규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바울의 복음 전함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했습니다.

그러기에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믿음을 보면서 쉬지 않고 하나님께 감사했다고 고백합니다. 살전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기독교는 말씀의 종교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셨으며 그 안에 우리를 지으시고 말씀으로 우리를 기르시고 말씀으로 인도하십니다. 또한 말씀으로 날마다 우리에게 찾아오십니다. 하나님은 이 자리에 말씀으로 임하고 계십니다.  복 있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 그 말씀가운데서 하나님의 음성을 내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닫는 사람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 우리 교회에 날마다 참된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도록, 담임목사님를 비롯하여 모든 목회자들이 하나님의 참된 진리 말씀만을 전하도록 능력주시기를 위해서 기도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여! 설교를 듣는 시간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는 시간으로 믿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여!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 데살로니가 교인들처럼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하므로 말씀안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를 경험하는 성도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