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그 땅을 얻게 하라 (신 31:1-8)

  • 잡초 잡초
  • 384
  • 0

첨부 1


성경 : 신 31:1-8
제목 : 그 땅을 얻게 하라

신명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법과 계명을 다시 상기시켜주는 말씀입니다.

가나안 땅을 눈앞에 두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12지파의 대표들을 선정해서 40일간 가나안 땅을 정탐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10명의 정탐꾼은 가나안 주민은 강하고 이스라엘 민족은 메뚜기 같다고 평했습니다.
민 13:27-29 “모세에게 보고하여 가로되 당신이 우리를 보낸 땅에 간즉 과연 젖과 꿀이 그 땅에 흐르고 이것은 그 땅의 실과니이다 그러나 그 땅 거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심히 클 뿐 아니라 거기서 아낙 자손을 보았으며 아말렉인은 남방 땅에 거하고 헷인과 여부스인과 아모리인은 산지에 거하고 가나안인은 해변과 요단 가에 거하더이다”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31절)
그러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를 원망하며 밤새도록 대성통곡했습니다.

그때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이 나서서 백성을 안심시켰습니다.
민 14:7-9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오직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 밥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 말라”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열 정탐꾼의 말을 더 믿고 이들을 돌로 치려 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이런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 죽이겠다고 하십니다.
이 때 모세는 목숨을 건 간절한 기도를 하고,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40년간 광야에서 살게 한대신 생명을 살려주었습니다.
하지만 가나안은 하나님 말씀처럼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오늘 본문은 나이 120세가 된 모세가 요단 북편까지 와서 자신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함을 알고 하나님이 율법을 주실 때의 감격과 그 땅을 얻게 하리라는 약속을 상기 시키며 이미 그 땅을 받은 것처럼 말하고 있습니다.

애굽 땅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그들은 약속을 믿지 못했기에 가나안에 들어 갈 수 없었습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했습니다.
우리도 약속의 축복을 믿음으로 바라보고 확신 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1. 그 땅을 얻기 위해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불신앙의 모습을 갖지 말아야 합니다.
믿음을 가지고 약속의 땅을 바라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하지 말라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① 율법에서 떠나지 말아야 합니다.
② 원망하는 신앙을 갖지 말아야 합니다.
③ 하나님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신 8:12-14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하게 되며 또 네 우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하노라”
④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막 1:15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요 14:1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우찌무라 간조는 “믿음으로 사는 자는 계산하는 죄를 짓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이런 믿음이 우리에게도 있기를 바랍니다.

2. 앞서 행하심을 믿어야 합니다.

3절 “여호와께서 이미 말씀하신 것과 같이 여호수아가 너를 거느리고 건널 것이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네 앞서 건너가사 이 민족들을 네 앞에서 멸하시고 너로 그 땅을 얻게 하실 것이며”
신 1:30-33 “너희 앞서 행하시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 목전에서 모든 일을 행하신 것같이 이제도 너희를 위하여 싸우실 것이며 광야에서도 너희가 당하였거니와 사람이 자기 아들을 안음같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의 행로 중에 너희를 안으사 이 곳까지 이르게 하셨느니라 하나 이 일에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너희 앞서 행하시며 장막 칠 곳을 찾으시고 밤에는 불로, 낮에는 구름으로 너희의 행할 길을 지시하신 자니라”

하나님이 먼저 일하심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보다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이 우리의 길을 곧게 하시고 가는 길의 방해물을 제거해 주심을 믿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3. 함께하셔서 그 땅을 얻게 하십니다

6절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그들을 두려워 말라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와 함께 행하실 것임이라 반드시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라”
임마누엘의 하나님이십니다.

이 때 갈렙의 나이 85세요 여호수아는 80세쯤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이 함께하심을 믿고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모세는 80세에 하나님의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그 어떤 것도 핑계가 될 수 없고, 불가능은 없습니다.
궁극적으로 천국을 주시고 더 좋은 미래를 주십니다.

8절 “여호와 그가 네 앞서 행하시며 너와 함께 하사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니 너는 두려워 말라 놀라지 말라”

4. 목표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죄는 ‘과녁에서 빗나갔다’는 의미입니다.
목표가 확실치 않고 분명치 않기에 빗나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살 것을 확신하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목표이며 나아갈 방향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적을 분명히 알고, 목표를 확실히 해야 한다
뒤를 돌아보거나 좌우로 두리번거리지도 말아야 합니다.
목표를 향해 곧장 가야 합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바라보고 물위를 걸었지만, 주변을 봤을 때 물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시 예수님을 바라보고 물 위를 걸었습니다.
우리는 천국이 목적이요, 영생이 목적입니다.
교회의 목적은 영혼구원입니다.

목적을 확실히 하고, 그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우리 교회와 성도들이 될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불이 붙지 않는 교회는 교회가 아니고 전도하지 않는 교회는 교회가 아니다”
“불이 붙지 않는 성도는 성도가 아니고 전도하지 않는 성도는 성도가 아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