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쓴 물의 인생이 단물로 (출 15:22-26)

  • 잡초 잡초
  • 698
  • 0

첨부 1


쓴 물의 인생이 단물로 (출 15:22-26)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와 홍해도 건너고 놀라운 기적을 경험하고 이제 수르 광야를 삼일동안 헤맸지만 그곳에서 물을 얻지 못합니다. 마라에 가서 저들이 물을 발견합니다. 반가워서 물을 먹었는데 이 물이 쓴물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막 원망합니다. 불평하고 원망하니까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서 나뭇가지를 가져다가 그곳에 떨어뜨려라 합니다. 그러자 그 쓴물이 단물이 됩니다. 모든 백성이 이 물을 먹게 되었습니다.

첫째: 모든 인생에게는 마라의 고통이 있습니다.

출15장 (22-23절)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 길을 행하였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마라에 이르렀더니 그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마라’란 무슨 뜻입니까? ‘마라’는 ‘쓰다, 고통스럽고, 괴롭고, 근심스럽고, 슬프다’는 뜻입니다. 우리 인생에도 이와 같이 마라가 있습니다. 모든 인간의 마음에는 마라의 쓴 물처럼 죄오 인한 쓴 뿌리가 가득합니다. 우리 인간은 원래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지만 우리 인간이 범죄 한 다음에 안에 쓴물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로마서 1장 28절에서 31절에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우매한 자요 배악한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간은 악이 가득 찼습니다. 온갖 범죄와 불의가 우리 안에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당하는 쓴 물이 있습니다. 가난의 쓴물 질병의 쓴물 고난 환란 시험 죄의 쓴물이 내 안에 가득하다 개인의 문제, 가정의 문제, 사업의 문제, 인간관계의 문제, 더 나아가 마음속의 미움, 원한, 절망, 좌절, 열등의식으로 인해 여러 가지 고통을 받습니다.

둘째: 마라의 인생도 치료될 수 있습니다.

출15장(24-26) "백성이 모세를 대하여 원망하여 가로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여,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졌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마라의 쓴 물을 단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말씀해 주십니다.

1, 믿음의 기도
마라의 쓴물을 치료하기 위해서 부르짖어 기도해야 합니다. 백성들은 탄식하고 원망하고 불평했으나 모세는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했습니다.
모세가 기도하자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기도를 즉시 응답해 주셨습니다. 한 나무를 지시하시고 물에 던져 넣으면 쓴물이 단물로 변할 것이라는 응답이었습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지시하신 나무를 물에 던지자, 단번에 마라의 쓴물이 단물로 변하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기도할 때, 부르짖을 때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반드시 응답하십니다.

시편 34편 6절에 다윗은 ‘이 곤고한 자가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셨도다.’고 했습니다. 야고보서 5장 13절 말씀에도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라고 했습니다. 고난을 당해도 자신이 당하는 고통에 대해 불평하거나 자기를 핍박하는 자에게 원수를 갚으려고 하지 말고 주의 강림을 기다리며 인내하고 오히려 고난을 이기도록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야곱은 하나님 앞에 밤새도록 기도해서 이스라엘의 축복을 받았습니다(창 32:24∼25). 여호수아는 하나님 앞에 기도함으로 태양을 멈추게 하고(수 10:12∼13), 기드온은 기도함으로 전쟁에서 승리를 했고(삿 6:36∼40), 한나는 서원기도함을 통해서 아들을 낳았습니다(삼상 1:19∼20). 솔로몬은 일천번제 드려 기도하고 지혜를 얻고(왕상 3:7∼9), 엘리야는 하나님 앞에 기도함으로 하늘에서 비가 내리고(왕상 18:42∼45), 히스기야 왕은 죽을 병에 걸려 기도함으로 병에서 고침 받고 구원받았습니다(왕하 20:5∼6). 에스더는 민족을 위해 기도하여 민족이 생명을 보존 받고(에 8:15∼17), 과부도 재판장에게 간절히 간구함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받고(눅 18:2∼5), 예수님도 겟세마네 동산에서 땀이 핏방울 되도록 기도하셨다고 했습니다(눅 22:42∼44).
믿음의 기도는 인생의 쓴물을 단물로 변화시키는 능력이 됩니다.

2.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믿음

하나님이 지시하신 것은 「한 나무」입니다. 그 나무는 독생하신 아들이요(요한복음 3:16), 한 알의 밀알이요(요한복음 12:24), 유일한 이름입니다(사도행전 4:12). 당신의 삶속에 이 나무가 던져지면 쓴 인생이 달아 지는 치료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쓴물을 단물로 바꾸어 주시는 십자가의 나무가 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시대 시대마다 쓴물을 치료하기 위하여 자신이 친히 예비하신 메시야적인 예표가 있었습니다. 천지창조 시에는 가죽옷을 지시하시고(창세기 3:21), 출애굽시절에는 유월절 어린양을 지시하셨고(출애굽기 12:3), 율법시대에는 성소에 받쳐진 아사셀을 지시하셨습니다(레위기 16:8). 은혜시대에 와서는 세상 죄를 짊어지고 가신 주님을 직접 보내주신 것입니다(요한복음 1:9).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 우리 모두가 쓴 인생 쓴 물이 우리 인간인데 마라의 물은 우리 인간을 말합니다. 우리 안에는 쓴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죄악의 쓴물, 저주의 쓴물이 우리 안에 있습니다. 하나님 없는 온갖 불의의 쓴물이 우리 안에 철철 흘러넘치고 있는데 이 쓴물을 바꾸어 주실 이가 누구냐 하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주님을 당신의 구주로 영접하면 당신의 삶에 놀라운 역사가 일어납니다. 여리고의 삭개오는 세리장으로서 많은 돈을 모았으나 그 심령에 평안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를 자신과 자기 가정에 모셨을 때 그 인생의 쓴 모든 것이 토설하게 된 것입니다(누가복음 19:8-9). 수가성에 다섯 남편을 거느린 여인은 세상 쾌락을 다 누렸으나 마음에 평안이 없었습니다. 그녀는 우물가에서 주님을 만나고 쓴 물동이를 버리고 전도자가 되었습니다. 바리새인 니고데모는 밤중에 주님을 찾아와 거듭나는 비밀을 깨닫고 쓴 율법의 바리새적인 삶을 버린 것입니다(요한복음 7:51). 당신의 삶속에 예수가 들어오면 변합니다. 예수는 당신의 쓴물을 단물로 바꾸어 주십니다.

1955년 쉰 살이 넘은 나이에 흑인 최초로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하우스에서 관중을 열광시키며 감동적인 노래를 불렀던 여자 가수가 있습니다. 그녀가 바로 ‘마리아 앤더슨’입니다. 공연 후 한 기자가 그녀에게 물었습니다. “흑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속에서 희망을 잃지 않고 세계 정상에 우뚝 설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입니까?” 그녀는 하늘을 응시하더니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견디기 어려운 일에 부닥칠 때마다 언제나 제 시선은 고난과 부활의 예수님께로 향했지요. 그때마다 주님은 ‘내가 너를 사랑하노라!’하고 말씀하셨어요.”라고 말했습니다. 기독교는 바꾸는 종교입니다. 모든 저주에서 우리를 구원으로, 사망에서 생명으로 바꿉니다.  내 안에 역사하는 모든 저주가 떠나가고 새 생명이 내게 임하는 줄로 믿습니다. 이것이 바로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만유의 주, 만왕의 왕이십니다. 사랑의 하나님, 신실하신 하나님, 만유보다 크신 하나님, 전능하신 하나님, 치료의 하나님이시며, 죄를 대속해 주시는 구세주로, 저주를 속량하시고 아브라함의 복을 받게 해주시는 만복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하나님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고 모시면 죄인이 의인으로, 저주받은 사람이 축복의 사람으로, 절망의 사람이 소망의 사람으로, 쓸모없는 사람이 꼭 필요한 사람으로, 슬픔의 사람이 기쁨의 사람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3. 순종의 결단

(출 15:25b∼26)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기적과 치료의 역사가 나타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믿음을 시험하시고, 연단하시기 위해서 마라의 쓴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리고 마라의 쓴물을 단물로 바꾸신 사건을 통해서 귀중한 교훈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율법과 규례와 명령에 순종하면, 하나님께서 쓴물을 단물로 바꾸듯이 몸과 영혼의 모든 질병에서 치료하시고, 돌보아 주신다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를 질병에서 치료받아 건강하게 해 주시고, 인생의 환란과 문제들을 치료하셔서 기쁨과 행복으로 바꾸어 주십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교훈입니다. 듣는 것으로만 만족하지 말고, 듣고 실천을 해야 됩니다. 몸으로 주님을 섬기고 물질로 섬기고, 시간으로 섬기고, 봉사, 충성, 헌신하고 우리의 모든 것을 다 바쳐 하나님을 섬길 때 하나님께서 약속의 말씀대로 성취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수르광야 마라의 인생은 고통의 삶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지시하신 한 나무를 발견하는 순간 그 고통은 치료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이 마라에 머물기를 원치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위해 축복의 엘림을 예비해 놓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당신의 어떠한 고통도 치료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치료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는 자는 쓴물을 단물로 바꾸시는 하나님의 역사로 시련과 역경을 능히 극복할 뿐 아니라, 엘림과 같은 풍성하고 평안한 안식을 얻는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받게 됩니다. 믿음의 기도가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왕으로 모시는 믿음이
순종하는 믿음이 쓴물을 단물로 변화시키십니다.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고 평안과 안식의 삶을 사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