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나의 표적 (요 2:1-11)

  • 잡초 잡초
  • 401
  • 0

첨부 1


설교제목 : 가나의 표적
성경본문 : 요한복음 2:1-11

오늘 살펴볼 가나의 표적은 예수님께서 최초로 행하신 이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때는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막 시작하신 시점입니다. 빌립, 나다나엘을 제자로 택한 지 사흘 되던 날, 예수님께서는 여섯 명의 제자와 함께 갈릴리 가나라는 마을의 혼인집에 초대를 받아 가셨습니다. 가나는 예수님의 고향인 나사렛에서 북쪽으로 약 14킬로 떨어져 있는 마을로서 그곳에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와 친한 집안의 결혼식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손님이 많이 왔기 때문인지, 아니면 준비가 부족해선지 알 수 없지만, 포도주가 바닥이 났습니다. 유대인들의 잔치에 포도주는 없어서는 안 될 음료입니다. 포도주가 없는 잔치란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참 난처한 일이었습니다.

그 때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가 예수님에게 와서 포도주가 떨어진 사실을 말해 주었습니다. “저희에게 포도주가 없다” 이는 마리아가 예수님의 도움을 기대하고 한 말입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대답하시기를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못하였습니다”라고 하셨습니다. 주님의 이 말씀은 거절이 아닙니다. 다만, 마리아의 아들로서가 아니라 메시야로서 자기의 때에 그 부탁을 들어주겠다는 뜻입니다. 그 때 마리아는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하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고 했습니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거기 두 세 통 드는 돌 항아리 여섯 개가 놓여 있는 것을 보시고 하인들에게 이르시기를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고 하셨습니다. 이 항아리는 손발을 씻는 물을 담아두는 것인데, 항아리 하나에 약 64리터를 담을 수 있습니다. 이런 항아리가 여섯 개니까 총 분량을 셈하면 약 384리터가 됩니다. 하인들이 항아리에 물을 채웠을 때 예수님께서는 다시 이르시기를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고 하셨습니다. 놀랍게도 항아리의 물이 포도주로 변했습니다.

연회장이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신랑을 불러 칭찬했습니다.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오늘 저는 예수님께서 가나의 혼인 잔칫집에서 행하신 표적을 통해서 우리에게 주시는 영적 교훈을 살펴봄으로 성도님들과 함께 은혜를 나누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구원의 기쁨을 누리게 하십니다.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행하신 처음 기적이 가나의 혼인 잔칫집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것이라는 사실은 매우 의미가 깊습니다. 요즘은 세태가 바뀌어서 결혼식에 가도 신나는 분위기가 덜합니다 마는,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결혼식은 동네잔치였습니다. 특히, 시골에서는 여러 날을 두고 손님이 찾아오기 때문에 잔치 분위기가 상당히 오래갔습니다. 유대인들의 결혼 풍습도 이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의 혼인잔치는 일주일 내내 계속되었으며, 이 기간에 친척과 친구들이 와서 신랑, 신부를 축하하고 함께 포도주와 음식을 나누면서 즐겼습니다. 누가 뭐라 해도, 혼인 잔치는 모든 잔치 중에서 가장 즐겁고 기쁨이 충만한 잔치입니다. 돌잔치도 즐겁고, 회갑연도 기쁘지만, 혼인잔치에는 비길 수가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예수님께서 포도주가 떨어진 잔칫집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는 표적을 행하셔서 혼인잔치의 즐거움이 지속되게 해 주신 것은 참으로 따뜻한 배려가 아닐 수 없습니다. 동시에, 이 표적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이 무엇인지 우리에게 일깨워 줍니다.

사랑하는 성도님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삶의 기쁨을 잃어버린 인생들에게 참된 기쁨을 주시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사망의 그늘 아래 앉은 우리 인생들에게 생명의 밝은 빛을 비추어 주시기 위해서 오셨습니다. 이 빛은 사망의 길을 헤매는 인생들을 생명의 길로 인도합니다. 깊은 산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가 저 앞에 굴뚝 연기가 피어오르는 마을을 발견했다면 그 기쁨이 얼마나 클까요? 죽을병에 걸린 사람이 병을 고칠 수 있는 길을 찾았다면 얼마나 기쁠까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것은 이 같은 경우보다도 더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기쁨은 죄 사함의 기쁨입니다. 죄는 인간의 모든 불행의 원인입니다. 아담의 범죄로 인해 이 세상에 죄가 들어왔고 죄로 인해 사망이 들어왔습니다. 죄를 지으면 마음에서 기쁨이 사라지고 두려움이 자리 잡습니다. 죄인은 하나님과 불화하게 되어서 그 마음에 평안을 누리지 못합니다. 그러나 죄 사함을 받은 사람은 더 이상 존재적인 불안에 사로잡히지 않고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지도 않습니다. 그 이유는, 죄 사함 받은 사람은 하나님과의 불화를 청산하고 화해를 이루었기 때문입니다. 죄 사함의 즐거움은 곧바로 화해의 즐거움을 수반합니다.

돌아온 아들의 비유를 보면, 집을 나가 먼 나라로 가서 허랑방탕하게 지내다가 거지가 되어 돌아온 아들을 아버지는 맨발로 뛰어나가 껴안고 입을 맞추고 환대했습니다. 종들을 불러다가 제일 좋은 내어다 입히고 발에 신을 신기고 손에 가락지를 끼워주었습니다. 그리고는 살진 송아지를 잡아 잔치를 열고 동네 사람들을 초대해서 함께 먹고 즐겼습니다. 이 비유에 나오는 아버지는 곧 하나님 아버지를 상징합니다. 죄인이 회개하고 돌아올 때 하나님께서 천사들과 함께 기쁨을 나누십니다. 그와 동시에, 하나님의 용서를 받은 심령 속에 죄 사함의 기쁨, 구원의 기쁨을 부어주십니다.

♪ “주 예수 내 맘에 들아와 계신 후 망령된 행실을 끊고
  머리털보다도 더 많던 내 죄가 눈보다 더 희어 졌네
  주 예수 내 맘에 오심 주 예수 내 맘에 오심
  물밀듯 내 맘에 기쁨이 넘침은 주 예수 내 맘에 오심“(찬 208장)

이사야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그를 믿는 자들이 누리게 될 즐거움에 대하여 이 같이 예언했습니다.

“1)전에 고통하던 자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으로 멸시를 당케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편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2)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하던 자에게 빛이 비취도다 3)주께서 이 나라를 창성케 하시며 그 즐거움을 더하게 하셨으므로 추수하는 즐거움과 탈취물을 나누는 때의 즐거움 같이 그들이 주의 앞에서 즐거워하오니 4)이는 그들의 무겁게 멘 멍에와 그 어깨의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꺾으시되 미디안의 날과 같이 하셨음이니이다”(사 9:)

예수님께서는 초막절 절기를 지키시려고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가셨을 때,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서서 외치시기를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요 7:37-38)고 하셨습니다. 갈증에 허덕이는 사람이 한 그릇 시원한 냉수를 제공받았다면 그 심정이 어떠할까요?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에게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게 되었으니 이 보다 더한 기쁨이 어디 있겠습니까? 이 생수의 강은 곧 성령을 의미합니다. 성령께서 믿는 자들의 마음속에 임하여 계신 것은 죄 사함과 구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보증하는 표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가 성령님을 인정하고 그 인도하심에 따라 순종하기만 하면 강물 같이 넘쳐흐르는 기쁨을 맛보면서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믿는 우리가 기쁨을 누리면서 살기를 원하십니다. 그러기에 요한복음 15장 9절 이하에서 이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9)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10)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11)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니라”

사랑하는 성도님들, 우리 기독교는 기쁨의 종교입니다. 누가 말하기를 “불교는 초상집 같고, 유교는 제삿집 같고, 기독교는 잔칫집 같다”고 하였는데, 맞는 말입니다. 절에 가보면 일 년  365일 하루도 쉬지 않고 향을 사르고 죽은 자들을 위해 빕니다. 유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제사 지내는 것입니다. 마치 산 자가 죽은 자를 위해 존재하는 착각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죽음을 정복한 부활의 종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시기를 “2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 11:)고 하셨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사망의 권세 아래 놓여 있으므로 진정한 기쁨을 누리지 못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을 얻되 풍성히 얻은 사람들입니다. 그런즉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모시고 살아감으로써 날마다 혼인잔치집의 즐거움과 기쁨을 누리는 성도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예수님께서는 믿는 우리를 질적으로 새롭게 만들어 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가나의 혼인집에서 물로써 포도주를 만드셨습니다. 맹물이 맛나고 향기로운 포도주로 변했습니다. 연회장이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신랑을 불러 칭찬을 했습니다.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혼인잔치에 참석한 손님들에게 좋은 포도주를 계속해서 대접하는 것은 너무나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당시 유대인들은 잔치를 시작할 무렵에는 좋은 포도주를 내고 손님들이 술에 취하여 맛을 잘 분간하지 못할 때쯤 되면 질이 낮은 포도주를 내 놓았습니다.

그런데 이 신랑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최상급 포도주를 냈으니 연회장이 놀란 것도 무리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대로 그것은 신랑도 모르는 일입니다. 아마 신랑은 좋은 포도주가 계속 나오는 것을 의아하게 여겼을 것입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이 물을 포도주로 완전히 변하게 했음을 말해 줍니다.

사랑하는 성도님들,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된 이 기적은 가나의 혼인잔칫집에서뿐 아니라 오늘 우리 영혼 속에도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일어납니다. 이에 대하여 고린도후서 5장 17절에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 말씀했습니다. 새것이란 새로 지음 받은 존재라는 뜻입니다. 이는 예수 믿기 이전과 예수 믿은 이후의 우리의 존재가 질적으로 달라졌음을 의미합니다.

외모를 보면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지만, 내면을 보면 완전히 새 사람이 되었습니다. 성경이 말씀하는 새로운 피조물이란 흔히 악한 자가 뉘우치고 착한 사람이 되는 개과천선(改過遷善)과는 다른 것입니다. 개과천선은 예수 그리스도가 없이도 가능합니다. 그것은 물이 포도주로 바뀌는 것과 같은 질적 변화가 아니라 오염된 물을 정수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무리 깨끗하게 정수해도 물은 물일뿐입니다. 마찬가지로, 죄인이 수양을 해서 이전보다 윤리적이 되었더라도 본질은 여전히 죄인입니다.

성경이 말씀하는 질적 변화란, 육에 속한 사람이 성령에게 속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수양을 통해서 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종교인이 된다고 해서 사람의 본질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어느 날 밤에 니고데모라 하는 바리새인이 예수님을 찾아왔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보고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니고데모는 바리새인일 뿐 아니라 산헤드린 의원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성경에 박식한 랍비였습니다. 그가 예수님을 보고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이라고 했으니 대단한 찬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의 칭찬은 아랑곳하지 않으시고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니고데모는 주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라고 물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대답하시기를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렇지만 니고데모는 주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없었으므로 “어찌 이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라고 했습니다.

사람이 거듭나는 것 곧 질적인 변화는 무슨 수양이나 깨달음이나 학문을 통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주님의 말씀과 같이, 거듭남은 성령으로 되는 것입니다. 어떻게 성령을 받는 것일까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하신 말씀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으로 거듭난 것을 의미합니다.

에베소서 2장 1절에 보면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고 하였는데, 이 말씀이 의미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들은 영적으로 볼 때 허물과 죄로 죽은 상태지만 그리스도인들은 영적으로 살리심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죽은 자가 살아나는 것은 사람의 능력으로 불가능합니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시기를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요 5:25)고 하셨습니다.

세상 사람들도 사랑을 합니다. 그러나 아가페 사랑은 하지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요한일서 5장에 이르기를 “1)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2)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이라야 하나님께로서 난 사람으로서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고, 또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형제 사랑을 나눌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핵심 구절은 “하나님께로서 난 자”입니다. 거듭남,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께로서 난 자, 이와 같은 표현은 하나 같이 출생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성경이 출생을 강조하는 까닭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본질적인 변화를 경험한 사람이라야 새로운 피조물로서 새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로, 예수님께서는 믿고 순종하는 자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십니다.

본문을 보면, 가나의 혼인잔치는 큰 위기를 만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포도주가 동이 났으니 잔치 분위기가 시들해 질 것이고, 손님들이 하나둘 일어나 가고 나면 신랑의 입장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러나 예수님께서 어머니 마리아의 부탁을 받았을 때 지체하지 않으시고 물로 포도주를 만들어 주셨기 때문에 혼인잔치를 계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당장 쓸 만큼만 만들어 주신 것이 아니고 아무리 많은 손님이 올지라도 부족함이 없도록 두 세 통 드는 돌 항아리 여섯 개에 포도주가 넘치게 해 주셨습니다.

사랑하는 성도님들, 우리 주님께서는 어려움을 만난 성도들이 간구할 때 외면하지 않으시고 최선의 해결을 베풀어 주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히브리서 4장 15절에 이르기를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는 우리 인생들의 연약함을 몸소 체험하셔서 다 알고 계신다는 뜻입니다.

우리만 시험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도 이미 우리가 받은 것과 같은 시험을 다 받으셨습니다. 우리와 다른 점이 있다면 예수님께서는 시험을 받으시되 죄가 없으시므로 시험에 드신 적이 없으셨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예수님께서 우리처럼 시험에 넘어지셨다면 우리를 도와주실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모든 시험을 다 이기셨으므로 얼마든지 우리를 도와주실 수 있으십니다.

자, 그러면 예수님의 도우심을 받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마리아처럼 예수님께 나아가 사정을 말씀드리고 도움을 구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14장에 보니, 예수님께서 기도와 관련해서 말씀하시기를 “13)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14)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사랑하는 성도님들, 우리의 기도가 응답되는 것은 이 같은 주님의 약속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우리의 이름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해야 응답 받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이므로 권세가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십니다. 기도할 때 이것은 구해도 되고 저것은 구하면 안 된다는 것이 없습니다. 무엇이든지 구하라고 하셨습니다.

언젠가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염치없이 이것저것 다 해 달라고 기도할 수가 없어요. 내 힘으로 할 수 없는 것이 있을 때만 기도합니다”라고 했습니다. 언뜻 들으면, 참 양심적인 사람처럼 보입니다. 또는 하나님을 귀찮게 해 드리지 않으려는 마음이 가상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기도하는 기본자세가 잘못된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잣대로 하나님을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귀찮게 해 드리지 않겠다는 생각은 일종의 교만에서 나온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많은 것을 구할수록 기뻐하십니다. 왜냐하면 기도는 하나님께 대한 신뢰를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기도할 때 마리아처럼 주님께 전적으로 맡겨야 합니다. 마리아는 하인들에게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예수님께 사정을 다 말했으니 알아서 해결해 주실 것을 믿었습니다.

그리고 기도 응답을 받으려면 하인들처럼 주님의 말씀을 순종해야 합니다. 그들은 여섯 개의 돌 항아리에 아구까지 물을 붓고 또 그 물을 도로 퍼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명하시는 그대로 순종했습니다. 물을 길어다 부으라고 하셨더니 그대로 했습니다. 이제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고 하시니 또 그대로 했습니다. 바로 이것이 응답 받는 믿음의 자세입니다.

야고보 선생은 말씀하기를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약 4:2)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이 같은 말을 듣지 말아야 합니다. 그 다음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 4:3)고 했습니다. 선한 목적이 아니라 악한 목적을 위해서 구하면 응답 받지 못합니다. 다시 말하면, 기도하는 마음가짐이 올발라야 합니다.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기도했는데도 잘못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걱정할 것이 없는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으로 응답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자녀가 떡을 달라는 하는데 돌을 던져주고, 물고기를 달라고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을까요? 칼을 달란다고, 불을 달란다고 선뜻 줄 사람이 있을까요? 혹 자녀가 잘못 구할지라도 좋은 것, 꼭 필요한 것을 주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우리는 무슨 일을 만나든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야 하겠습니다(히 4:16).

사랑하는 성도님들, 가나의 혼인잔칫집에 포도주가 떨어진 것처럼 때때로 우리 삶에도 결핍이 생깁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영혼에게 활력을 주는 기쁨이 동이 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속에 모셨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여전히 주님을 문밖에 세워두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새로운 피조물이 된 자신의 신분을 알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거듭난 사람이 되었더라도 육신의 정욕에 넘어지지 않도록 속사람을 날마다 새롭게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의 형편을 아시고 도와주시기를 원하시는 주님께 기도로써 사정을 아뢰고 도움을 구하고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혼인잔치의 기쁨이 충만한 삶을 살아가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