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사순절] 세 개의 십자가 (눅 23:32-43)

  • 잡초 잡초
  • 499
  • 0

첨부 1


세 개의 십자가 (눅 23:32-43)

예수님의 십자가가 세워졌던 갈보리 언덕에는 세 개의 십자가가 있었습니다. 예수님 당시의 십자가는 극악한 죄를 범한 죄인을 벌하는 형틀이었습니다. 수치와 멸시와 조롱의 십자가였지만 지금은 구원과 영광과 자랑의 십자가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은 복음의 핵심이며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이 되었습니다. 

1. 심판의 십자가

눅23:33“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한 사람의 십자가는 그가 범한 죄로 인하여 형벌을 받았습니다. 그가 범한 죄 때문에 당연한 죄의 댓가를 받은 것입니다. 롬3: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6:23“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히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인생은 그가 범한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이 심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범한 죄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십자가로 인하여 심판은 은혜로 바뀌어 지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심판을 은혜로 바꾸고 죽음을 생명으로 변화시키는 구원의 능력입니다.

2. 용서의 십자가

눅23:39-43“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가로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가로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느냐  우리는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 하거니와 이 사람의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님의 십자가와 함께 달린 한 편 강도는 죄의 고백을 통해서 낙원의 복을 얻었습니다. 회개하는 자에게 용서와 함께 구원의 선물이 은혜로 주어집니다.

요한일서1:9절 “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회개하는 자의 죄를 하나님께서는 기억지 아니하시고 동이 서에서 먼 것처럼 옮기십니다.다. 천국은 용서받은 죄인들이 가는 곳입니다. 십자가는 어떤 죄인도 용서받는 곳입니다. .

한 성직자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불려가게  된 꿈을 꾸었습니다.  그곳에는 커다란 책과 엄위하신 하나님께서 계실 것이라고 생각하였는데 그의 꿈에는 한 거대한 저울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한쪽에는 천사들이 그가 행한 선행을 올려놓고 있었고 또 다른 한쪽에는 마귀가 그가 행한 악한 일을 쌓아놓고 있었습니다.. 그는 선한 일을 많이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천사들이 그가 행한 선행을 계속해서 올려놓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등골이 오싹해졌습니다. 저울은 순식간에 악행을 쌓아놓는 쪽으로 기울여졌습니다. 그는 소리쳤습니다. “오. 주여. 불쌍히 여기소서.”  그때. 그는 선행을 올려놓은 쪽에 세 개의 피묻은 못이 떨어지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 못들은 그렇게 무거워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도대체 세  개의 못의 무게가 얼마나 된다고, 그러나 그 못이 저울 위로 떨어지자마자 저울은 선행  쪽으로 기울어졌습니다. 마귀가 그 위에 무엇을 올려놓든지 상관없이 저울은 그대로 있었습니다. 이 못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손과 발에 박혔던 못이 빠져나온 것이었습니다.

우리의 죄와 허물은 죽음의 심판을 면할 수 없지만 예수님의 십자가를 믿는 믿음으로 죄를 회개하고 고백하면 죄용서와 죄사함을 얻고 천국의 복을 얻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미 십자가에서 당신을 자유케 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자유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은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말씀하시기 때문에 당신은 가치 있는 존재입니다. 예수님께서 낙원을 허락하시기 때문에 당신은 낙원의 주인공이 된 것입니다.

3. 구원의 십자가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예수님의 십자가는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사53:5."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벧전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롬5:8."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예수님의 십자가는 구원과  변화와 치유의 능력을 믿는 자에게 주십니다. 십자가는 수치와 조롱의 십자가였지만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로 인하여 자랑과 영광과 구원으로 변한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알지 못할 때는 포행자요 핍박자였지만 예수님의 구원의 십자가를 경험 한 후에는 십자가의 증인으로 십자가를 자랑하는 자로 사명자의 삶을 살았습니다.

갈2: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예수그리스도는 오늘도 믿는 자들의 삶을 변화시키시고 새롭게 하십니다. 내 삶에 예수그리스도의 삽자가가 경험되어지면 새로운 변화의 삶을 살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마라의 쓴물을 만나 고통을 당할 때 모세를 통하여 한  나무를 지시하시고 그  나무를 쓴 물에 던질 때 마라의 쓴 물이 단 물로 변화되었습니다. 인생의 쓴 물을 단 물로 변화시키는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입니다. 보잘것 없고 고통당하는 인생이라도 그 곳에 예수님의 십자가가 있다면 가치 있는 인생으로 변화됩니다. 

레이몬드 릴리라는 난폭하고 악한  흑인 청년이 있었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목사는 거추장스럽고 꼴보기 싫은 존재이기에 목사를 때려 죽이겠다는 결심을 하고 벽돌을 한 장 싸들고 교회에 들어갔습니다. 목사는 그것도 모르고 열심히 설교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성령은 말씀을 통하여 릴리 청년의 마음을 변화시키셨습니다. 벽돌로 목사의 머리를 치겠다고 들어간 그는 그것으로 자기의 마음을 치게  되었고 그 자리가 릴리 청년이 거듭나서 하나님을 발견한 놀라운 은혜의 자리가 되었습니다. 

수 년 후에 세계의 최대 자선병원인 시카고의 쿡크 카운티병원에는 가난한 가운데 질병에 시달리거나 죽어가는 수천의 사람들을 헌신적으로 돌보는 목사가 한 명 있게 되었습니다.. 이 흑인이 바로 선한 사마리아의 흑인 릴리 목사'로 불리운 과거의 릴리 청년이었던 것입니다. 릴리 목사가 하늘나라에 간 장례식의 예배당에는 손때가 묻은 벽돌 한 장이 전시되어 보는 사람마다 눈시울을 뜨겁게 했다고 합니다. 괴롭건 즐겁건 어느 때나 자기와 같은 살인자를 구원하시고 은혜 주신 것이 너무나 고마워, 레이몬드 릴리가 밤마다 어루만지며 그 위에 눈물을 떨어뜨리며 붙들고 기도하던 그 벽돌이었던 것입니다.

슬픔 걱정 가득차고 내 맘 괴로워도
갈보리 십자가 위에서 죄짐이 풀렸네
너의 근심 모든 염려 주께 맡기어라
갈보리 십자가 위에서 죄짐이 풀렸네
너의 눈물 상한 심령 주가 돌보신다.
갈보리 십자가 위에서 죄짐이 풀렸네
놀라운 사랑의 갈보리 갈보리 갈보리
놀라운 사랑의 갈보리 영원한 갈보리

예수님의 십자가는 구원의 십자가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조롱과 멸시의 십자가를 구원과 영광과 자랑으로 바꾸었습니다.  평생 동안 이 십자가를 사랑하며 자랑하며 의지함으로 승리하는 복된 삶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