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 (창 2:16-17)

  • 잡초 잡초
  • 635
  • 0

첨부 1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 (창 2:16-17)


성경을 읽는 사람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성경에 기록된 언약들이 신적인 계시에 의해서 신구약 성경을 관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언약이라는 말이 창세기에서 25회나 기록되었고 창세기 이외에 모세 오경과 시편, 그리고 선지서에서도 20여 차례나 나타나고 있습니다. 
바울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언약을 선포했습니다. 

로마서 9장 4절에 『 저희는 이스라엘 사람이라 저희에게는 양자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라고 했습니다. 
바울은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두 언약을 설명했습니다. 에베소 교인들에게 그들이 거듭나지 않았을 때를 가리켜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 외인이었다고 했습니다(엡 2:12). 

히브리서 8장 6절에 『 그러나 이제 그가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이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시라 』고 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미리 정하신 그 언약을 그리스도라고 했습니다. 
갈라디아서 3장 17절에 『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 삼십년 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만물창조, 인간창조, 그리고 인간타락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됩니다. 인간이 에덴동산에서 당했던 시험의 결과를 하나님께서 미리 알고 계셨다는 사실을 계시록으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3장 8절에 『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타락을 예견하셨습니다. 타락한 인간을 회복시키는 것도 태초로부터 신적 지혜에 의해 계획되었고 준비되었던 것입니다. 

Ⅰ. 행위(조건)언약(The Covenant of Conditions) 

본문 2장 16-17절에 『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고 했습니다.
이 계약에서 선악과 자체에 대한 어떤 신비한 요소를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은 계약의 상징물일 뿐입니다. 문제는 하나님에 대한 신종여부에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행위언약을 체결하신 근본 이유는 아담이 자신에게 주어진 인간의 한계로 여타의 시험을 이기고 선을 선택하도록 하기 위함이 아니었습니다. 

아담이 하나님의 선하신 목적에 부응하려고 하면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순종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아담은 여기서 실패했습니다. 최초의 원시 아담은 죽을 수도 있고 죄를 지을 수도 있는 아담입니다. 그러나 아담은 절대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없다는 것을 하나님은 예견하신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담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피조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왜 행위언약을 가지고 아담에게 오셨습니까? 그것은 더 나은 언약, 곧 새 언약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로마서 3장 10-11절에 『 기록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라고 했습니다.

창세기 2장에서는 언약이라는 단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과 아담 사이에 언약이 체결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과 아담 사이에 계약 조건이 분명히 설정되어 있고 순종에 대한 보상과 계약 파기에 대한 형벌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해 호세아 선지자는 호세아 6장 7절에 『 저희는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 거기서 내게 패역을 행하였느니라 』고 했습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5장 19절에 『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고 했습니다. 
행위언약은 삼위일체 하나님과 인류의 대표인 아담과의 계약입니다(창 2:16). 계약의 약속은 영생입니다(창 2:16-17). 계약의 상징은 생명나무입니다. 

창세기 3장 22절에 『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 손을 들어 생명나무 실과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라고 했습니다. 
계약의 조건은 완전 순종입니다(창 2:16-17). 계약 파기 시는 영원한 사망의 형벌입니다(창 2:17). 
하나님과 에덴동산의 아담과의 행위언약은 아직도 소멸되지 아니하고 유효합니다. 

Ⅱ. 구속언약(The Covenant of Redemption) 

에베소서 1장 4-7절에 『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라고 했습니다.

행위언약에서 실패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은 두 가지 언약을 체결하셨습니다. 그 하나는 구속언약이고 다른 하나는 은혜언약입니다. 
구속언약은 삼위일체의 대표자이신 성부와 구원 받을 하나님의 백성의 대표자이신 성자 사이에 인간구원을 위해 맺은 언약입니다. 

이 언약에서 성자는 성부가 그에게 주신 사람들에 대하여 의무를 맡았습니다. 
요한복음 5장 22절에 『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라고 했습니다. 요한복음 17장 6절에 『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저희는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라고 했습니다.
요한복음 17장 9절에 『 내가 저희를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저희는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 』라고 했습니다. 

성부는 그의 구속 사역을 위하여 필요한 모든 것을 성자에게 약속했습니다. 이 영원한 구속언약은 은혜언약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만일 성부와 성자 사이에 영원한 평화의 약속이 없었다면 하나님과 죄인 사이에도 언약이 있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스가랴 6장 13절에 『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영광도 얻고 그 위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 또 제사장이 자기 위에 있으리니 이 두 사이에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 하셨다 하고 』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구속언약은 은혜언약을 가능케 했습니다. 하나님이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구속계획이 영원 전부터 세워진 것이라고 했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 2장 13절에 『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 』라고 했습니다.

디모데후서 1장 9절에 『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고 했습니다. 
에베소서 3장 11절에 『 곧 영원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라 』고 했습니다.

베드로전서 1장 2절에 『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라고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이 세상에 오시기 전부터 벌써 자신에게 주어진 약속을 말씀하셨습니다. 자신이 아버지로부터 받은 임무에 대해서도 언급하셨습니다. 
요한복음 5장 30절에 『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원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원대로 하려는 고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고 했습니다.

요한복음 5장 43절에 『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고 했습니다.
요한복음 6장 38-40절에 『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고 했습니다. 
다른 성경에는 예수님을 언약의 대표로 언급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5장 22절에 『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 했습니다. 

로마서 5장 17-19절에 『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사망이 그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고 했습니다. 
구속언약에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는 머리이자 보증이 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생명을 주는 영으로 둘째 아담, 곧 마지막 아담이 되었습니다. 
히브리서 7장 22절에 『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고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 하셔서 행위언약을 파기한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형벌을 받았습니다. 
히브리서 9장 15절에 『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 했습니다. 
갈라디아서 4장 4-5절에 『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고 했습니다. 

히브리서 4장 15절에 『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고 했습니다. 
빌립보서 2장 5-8절에 『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고 했습니다. 
이로써 구속언약은 성취된 것입니다. 

Ⅲ. 은혜언약(The Covenant of Grace)

예레미야 31장 31-33절에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세운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파하였음이니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고 했습니다. 이 언약은 새 언약입니다(눅 22:20; 히 8:6, 8, 13; 9:15).
구속언약은 성부와 성자 사이에 맺어진 언약입니다. 은혜언약은 성부가 자신의 택한 죄인들과 맺은 언약입니다. 구속언약은 성부께서 죄인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영원 전에 성자와 세우신 구원계획입니다. 

에베소서 1장 4-5절에 『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라고 했습니다. 
은혜언약은 구속언약의 성취입니다. 은혜언약 안에서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구원을 약속하셨습니다. 

갈라디아서 2장 16절에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고 했습니다. 

따라서 은혜언약의 당사자는 하나님과 선택 받은 인간입니다. 은혜언약을 가능케 하신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은혜언약에는 인간의 공로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조건이 있습니다. 그것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2장 8-9절에 『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고 했습니다. 

은혜언약은 하나님은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우리는 그의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은혜언약은 구원에 대하여 인간의 노력이나 희생을 요구하지 아니합니다. 
은혜언약은 소멸 시효가 없는 영원한 언약입니다. 그러나 은혜언약은 이 세상 모든 자들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 선택받은 자들에게만 있는 제한된 것입니다. 
은혜언약은 무조건적이면서 조건적입니다. 왜냐하면 신앙과 순종을 요구한다는 점에서는 조건적 언약이지만 인간의 공로가 구원의 조건이 아니라는 점에서 무조건적인 언약입니다. 은혜언약은 구약과 신약에서 동일하게 인간이 구원 받는 유일한 언약입니다. 

요한복음 8장 56절에 『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고 했습니다. 
히브리서 11장 13-14절에 『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로라 증거하였으니 이같이 말하는 자들은 본향 찾는 것을 나타냄이라 』고 했습니다. 
히브리서 13장 8절에 『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고 했습니다.
따라서 예수 외에는 구원 얻을 이름이 우리에게 주어지지 아니했습니다. 
사도행전 4장 12절에 『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는 원시 아담보다 영적으로 한 단계 높은 인간입니다. 육적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행위언약은 아직도 유효한 것입니다. 믿지 않는 자는 영벌입니다. 믿는 자는 행위언약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은혜언약이기 때문입니다. 
갈라디아서 3장 12-13절에 『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라 이를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고 했습니다. 

요한복음 19장 30절에 『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고 했습니다. 
창세기 3장 15절에 우리의 구원이 언급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예수 그리스도를 말미암는 유일한 구원의 길이 점층적으로 계시되었습니다. 
로마서 13장 14절에 『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라고 했습니다. 갈라디아서 3장 27절에 『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입었느니라 』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3장 18절에 『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16장 15절에 『 보라 내가 도적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라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19장 8절에 『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고 했습니다. 
요한계시록 19장 14절에 『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고 했습니다. 
행위언약, 구속언약, 은혜언약은 예수 그리스도의,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언약입니다. 

-아 멘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