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믿음으로 축복하라 (히 11:20-21)

  • 잡초 잡초
  • 607
  • 0

첨부 1


믿음으로 축복하라 (히 11:20-21)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엡6:4)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에게 자식을 축복하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구약성서에 보면 아브라함이 이삭을 축복했고 이삭은 야곱을 축복했으며 야곱은 그의 열두 아들을 축복했습니다.(창49) 성서를 읽어보면 부모의 축복대로 그 축복이 자식들에게 실현됨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축복 속에 살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과 인간을 창조하시고 인간을 축복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1:27-28)
  
하나님은 우리 인간들이 하나님의 축복을 전하며 살기를 원하십니다. 특히 가정에서부터 그 일이 이루어지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부모들에게 자녀들을 축복하도록 하셨습니다. 
  
우리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부모가 자녀들을 축복하는 가정의 영성을 회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축복하심을 전하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을 다른 사람에게 전해주기 위하여 축복하며 살아가는 인생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축복해야 합니까?

축복의 말로 축복해야 합니다.
  
우리 인간의 말은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 하셨듯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인간의 말도 능력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잠18:20-21)
  
예수님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막11:23)

마음에는 느끼는 일을 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슬프다, 괴롭다, 기쁘다, 즐겁다, 답답하다, 상쾌하다, 좋다, 싫다, 그립다 등등의 감정의 부분들을 담당합니다.   
  
생각과 마음은 서로 유기적 관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내게 아픔을 주었던 사람이 생각나면 자연스럽게 마음에 미움이 밀려오고, 반대로 기쁨을 주었던 사람이 생각나면 마음도 따라서 흐뭇하고 즐거워집니다. 그런가하면 마음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를 좋아하는 마음이 생기면 자꾸 생각나는 것입니다. 또 누구를 미워하는 마음이 생겼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마음과 생각은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서로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이 마음과 생각을 우리 스스로 마음대로 장악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런 우리에게 마음과 생각을 다스리고 지배할 수 있는 은총을 주셨는데, 그것이 바로 말입니다. 마음과 생각이 말의 지배를 받는 것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감사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범사에 감사하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도저히 감사할 수 없는 조건을 맞이할 때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감사의 말을 하면 감사할 수 있게 되는 마음과 생각을 조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어느 선배목사님이 미국에서 공부할 때에, 여행중에 고속버스 터미널에 앉아 있는데, 좁은 틈의 자리에 커다란 엉덩이를 디밀고 앉을 때 불쾌했다. 이럴 때 어떻게 감사할 수 있을까? 목사님은 이렇게 기도했다. ‘하나님, 이 여자가 내 마누라가 아님을 감사합니다.’ 그렇게 감사하며 기도했더니 불쾌한 생각이나 감정이 사라졌다.    

말은 행동을 지배하기도 하고, 환경과 운명을 바꾸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잠언 6:2)
  
사도 바울은 구원을 받는 데도 말의 능력을 인정했습니다.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9-10)

누에가 입으로 실을 뽑아서 집을 지어 살듯이 사람은 일평생 그가 하는 말에 의하여 자기 인생이라는 집을 지어가는 것입니다. 사람은 일생동안 어떤 말을 듣고 살았는가에 따라 그의 운명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녀들이 그 부모로부터 어떤 말을 듣고 살아가고 있느냐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기에 부모는 자녀들에게 축복해야 합니다. 자녀들은 하나님의 축복이 전해지는 축복의 말을 듣고 자라가야 합니다. 그런데 대체로 축복의 언어는 기도의 언어이고 하나님의 말씀의 언어입니다. 그러므로 축복의 언어는 긍정과 격려의 언어이고 기쁨과 감사의 언어입니다. 축복의 말로 자녀를 축복하는 가정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축복의 손으로 축복해야 합니다.
  
야곱은 요셉의 두 아들을 축복 할 때에 머리에 손을 얹고 축복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오른손을 펴서 차남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왼손을 펴서 므낫세의 머리에 얹으니...."(창48:14)
  
아론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하여 손을 들어 축복했습니다.
"아론이 백성을 향하여 손을 들어 축복함으로 속죄제와 번제와 화목제를 마치고 내려오니라."(레9:22)
  
손은 행위의 중심을 상징합니다. 서양 속담에 '그 부모의 손 끝에는 하나님이 계신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축복을 전하도록 우리에게 축복하는 권세를 들려주셨습니다. 이 권세를 가지고 자녀들을 축복해야 합니다. 손을 잡거나 머리에 손을 얹고 또는 손을 들어 축복해야 합니다.
  
축복하는 손은 부끄러움이 없는 손이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축복을 전하는 데에 부족함 없는 경건한 손이어야 합니다. 사랑의 손입니다. 그리고 희생의 손입니다. 이 부족함 없는 경건한 손으로, 그리고 사랑의 손길로 희생의 손길로 축복해야 합니다. 그러기에 부모의 손은 하나님의 축복하시는 손이 되도록 부족함이 없고 경건하며 사랑과 희생의 손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 모두의 손이 축복의 손으로 축복하는 부모의 손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믿음으로 축복해야 합니다.
  
히브리서 11장 20절과21절의 본문은 믿음으로 이삭이 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했고, 야곱은 요셉의 아들들을 축복했다고 했습니다.
  
이삭의 축복은 형 에서가 받아야 할 것을 동생야곱이 받았습니다. 야곱은 요셉의 아들들을 축복할 때에 장자 '므낫세'의 머리에 얹을 오른손을 차남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차남의 머리에 얹을 왼손을 장남의 머리에 얹고 기도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축복이 이삭이나 야곱의 의도이기 보다는, 하나님의 뜻대로 전해진 것임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믿음은 모든 문제를 하나님께 맡겨드리는 것입니다. 자녀들을 향한 믿음으로 하는 축복은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도록 하나님께 맡겨드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 중에 최고의 믿음은 축복하는 믿음입니다. 믿음의 절정은 축복하는 순간입니다. 이 땅에서 영원히 대를 이어가는 믿음은 축복하는 믿음입니다. 훌륭한 믿음은 축복하며 살아가는 믿음입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고귀한 재산은 축복하는 권리이며 권세입니다.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눅6:28)

예수님께서는 어린 아이들을 축복하시기를 기뻐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마가는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그 어린 아이들을 안고 그들 위에 안수하시고 축복하시니라."(막10:15-16)

김선도 감독의 아버지 추도일 추모예배중에 고인의 자녀들과 자손들을 향한 기도의 육성을 들려주었다. 예배 후 그 감독님의 가족들은 고인께서 일생동안 기도한대로 그렇게 자녀와 자손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했다고 고백했다.  

애벌래는 보기 싫지만 그 안에는 아름다운 나비가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 자녀들은 무한한 가능성의 미래를 가지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을 위해 축복해야 합니다.
  
'룰프 가복'의 '하루에 한번 자녀를 축복하라'는 책에 나오는 축복의 방법들입니다. 

- 부모의 손은 자녀를 축복하기 위해모두 기름부음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축복하는 부모가 되십시오.
- 이 땅의 모든 가정을 축복이 넘치는 가정으로 만드십시오. 그 일을 위해서 당신은 부모로 부름 받았습니다. 
- 하나님의 이름으로 하는 축복은 힘이 있고 은총이 넘칩니다. 
- 축복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흘러 보내는 통로가 됩니다.
- 모든 일을 축복으로 시작하고 그 축복이 임하는 모습을 보고 즐기십시오.
- 자녀를 칭찬하는 일은 최고의 축복입니다.
- 나쁜 꼬리표를 떼고 좋은 이름을 붙여 축복하십시오.
- 자녀에게 말해왔던 부정적인 말의 힘을 파괴함으로 저주를 끊고 축복을 이어가십시오.
- 그스도인은 불신자가 읽는 유일한 성경입니다. 불신자를 축복할 기회를 찾으십시오.
 - 축복을 끊는 사람이 되지 말고 바로 지금 그 자리에서 축복이 당신을 통해 흐르게 하겠다고 결단 하십시오.
  
예수님은 제자들을 전도파송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치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마10:11-13)
  
사랑하는 여러분, 축복하는 삶은 하나님의 축복이 전하는 삶으로 곧 나에게도 축복이 되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자녀와 이웃을 축복하는 부모와 성도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