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붉은 줄을 창문에 매라 (수 2:8~21)

  • 잡초 잡초
  • 482
  • 0

첨부 1


붉은 줄을 창문에 매라 (수 2:8~21) 
 
 
여리고 성의 기생 라합은 이방인이요, 천한 신분이지만 그 이름이 예수님의 족보에 올랐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군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고 하였습니다(히 11:31). 그는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을 숨겨 주고 이스라엘의 가나안 진입과 여리고 성 함락에 공헌하였습니다. 그의 도움을 받은 정탐꾼들은 라합에게 붉은 줄을 창문에 매라고 했습니다. 이 약속에 따라 훗날 이스라엘이 여리고 성을 무너뜨릴 때 라합과 그 가족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창문에 매어 놓은 붉은 줄은 죄와 죽음 아래서 멸망 받을 인생에게 생명의 줄이 되는 것입니다.

1. 신앙고백의 표식입니다.

하나님께 대한 신앙고백은 통상적인 언어나 문자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도 표현되곤 합니다. 유월절의 상징인 어린 양이나 광야에서 모세가 만들었던 구리뱀이나 초대교회 성도들이 사용했던 물고기 그림같이 라합의 붉은 줄도 신앙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주권 신앙입니다.

라합은 자기 집에 잠입한 이스라엘의 정탐꾼에게 하나님에 대한 그의 신앙을 피력하였습니다. 9절에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올 때 홍해를 마르게 한 것과 또 요단강 동쪽의 왕들을 무찔러 이긴 사실도 다 알고 있었습니다(10절). 그는 또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고 하였습니다(11절). 이와 같은 신앙고백은 인간의 상식을 초월한 것으로 하나님의 특별하신 섭리가 있음을 보여 줍니다. 모압 여인 룻이 나오미에게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룻 1:16)라고 하여 하나님께 대한 신앙고백을 한 것 역시 민족이나 국경을 초월한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2) 멸망 받을 죄인임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9절에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라고 하였습니다. 11절에도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그의 인식은 애굽의 바로 왕을 비롯해서 이스라엘의 대적들이 다 심판을 받아 멸망했던 사실을 고백한 것입니다. 그는 또 하나님의 군대가 여리고를 진입할 때 저와 가족을 위시하여 그 성에 있는 백성들이 모두 함께 멸망할 것을 예견하였습니다. 눈앞에 보이는 여리고의 왕이나 그곳 군사들보다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두려워하고 있었습니다. 기독교의 신앙은 하나님의 주권과 전능하심을 믿는 것이며 동시에 죄 아래 있는 인간 자신의 무능함과 불행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입니다(롬 3:9).

3) 구원에 대한 열망입니다.

멸망 받을 죄인이 구원의 도리를 알고 그 길을 찾을 수 있는 것이 은혜입니다. 사도행전 2:21에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고 하였습니다. 베드로는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일이 없음이라”고 하였습니다(행 4:12). 예수님께서도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고 하였습니다(요 14:6). 죽음 앞에 서 있는 라합은 그와 가족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줄을 붙들고 놓치지 않으려 하였습니다. 12절에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도록 여호와로 내게 명세하고 내게 증표를 내라”고 하였습니다. 

2. 그리스도 속죄의 상징입니다. 

군사들이 삼엄하게 지키고 있는 여리고 성에서 정탐꾼을 무사히 탈출시키기 위하여 라합은 그들을 밧줄에 묶어 창문 밖으로 내려 보냈습니다. 그 밧줄이 뒷날 라합과 그 가족을 살리는 증표가 되었습니다. 이 밧줄은 죄인을 구원하신 예수님의 예표(豫表)입니다.

1) 예수님의 보혈을 상징하는 색깔입니다.

라합이 정탐꾼을 창문으로 달아 내린 줄은 붉은 색깔입니다. 정탐꾼들은 자기들이 와서 여리고 성을 함락시킬 때도 그 붉은 줄을 창문에 묶으라고 하였습니다. 성경에서 붉은 색은 예수님의 피를 상징합니다. 인류의 죄를 속량하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흘리신 예수님의 보혈을 뜻합니다. 창문에 매어놓은 붉은색 밧줄이 라합과 그 식구들을 구원하는 증거가 된 것처럼 십자가에서 흘리신 예수님의 피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하신 증거입니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속죄의 제사를 드릴 때 짐승의 피를 흘린 것도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께서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고 하였습니다(히 9:12).

2) 창문에 매어놓은 줄입니다.

기생 라합의 집은 성벽 위에 있었습니다(15절). 성벽 위에서 바깥쪽으로 나 있는 창문을 통하여 정탐꾼을 달아 내리기가 용이하였을 것입니다. 그 창문에 매어 놓은 붉은 줄은 구원의 줄입니다. 여리고 성이 함락되고 그 안에 있는 모든 사람과 생물들이 다 죽고 불탈 때 오직 그 집안에만 생명이 보장되었습니다. 구약시대 이스라엘의 최대 명절인 유월절은 피 뿌리는 절기입니다. 흠없고 일 년 된 어린양을 잡아서 그 피를 이스라엘 집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게 하였습니다(출 12:5-7). 문 주위에 붉은 피가 묻어있는 집에는 죽음의 사자가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어린양의 피가 묻은 문은 구원의 문입니다. 그 문은 좁은 문이고 들어가는 사람이 제한되어 있으나 확실한 구원이 보장되어 있습니다(마 7:13-14). 

3) 생명을 지켜주는 표식입니다.

18절에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고 하였습니다. 19절에 “......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손을 대면 그의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라고 하였습니다. 창문에 붉은 줄이 매여 있는 집 안으로 들어가는 사람에게는 누구도 손을 댈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 집은 도피성이요(수 20:2-3), 은신처가 됩니다.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을 피난처요, 방패요, 산성이라고 하였습니다(시 18:2).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양우리의 문이라고 하였습니다(요 10:9). 이 문은 주님의 교회를 상징합니다. 이상적인 교회는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하게 보장해 줍니다(요 10:10).

3. 신실한 언약의 표증입니다.

여호수아의 군대가 하루에 한 번씩 성을 돌았습니다. 이레 되는 날 일곱 바퀴를 돌고 소리를 지를 때 성이 무너졌습니다(수 6:20). 그 성이 불타고 모든 백성이 죽어갈 때 라합의 집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약속대로 창문에 붉은 줄이 매여 있었기 때문입니다.

1) 생명과 구원의 언약입니다. 

여리고 성 사람들처럼 죄와 죽음에 내몰린 인류에게 하나님께서는 생명과 구원을 보장하는 붉은 줄의 증표를 주셨습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와 십자가입니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약속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심으로 성취되었습니다(요 3:16). 옛날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불뱀에게 물려 죽었습니다. 그때 모세는 구리로 뱀을 만들어 장대위에 달았습니다. 뱀에게 물려 죽는 사람들 중에 구리뱀을 쳐다보는 사람은 구원을 받았습니다(민 21:4-9). 사도 요한은 이것이 예수님의 십자가의 표징이라고 하였습니다(요 3:14). 사도 바울은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하였습니다(고전 1:18).

2) 신뢰의 표증입니다.

라합은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을 숨겨 주고 보호했습니다. 여리고 왕이 찾아왔을 때도 그들이 자기 집에 왔다가 곧 나갔다고 거짓말을 하여 왕의 군사를 따돌렸습니다(수 2:2-6). 그것은 정탐꾼이 하나님의 군대인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정탐꾼을 살려준 대가로 자기의 생명을 보장해 달라고 요구하였습니다. 12절에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도록 여호와로 내게 맹세하고 증표를 내라”고 하였습니다. 이에 정탐꾼들은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고 하였습니다(18절). 라합의 창문에 매어 놓은 붉은 줄은 이들 사이에 신뢰의 증표가 되는 것입니다.

3) 구원받은 자의 표증입니다.

라합은 여리고 성에 살았으나 사실상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그것은 창문에 매여 있는 붉은 줄이 표식입니다. 구약시대 아브라함의 자손은 하나님의 백성된 표식으로 난지 팔 일만에 할례를 행하였습니다(창 17:10-11). 애굽을 탈출하던 이스라엘 백성은 문설주와 인방에 양의 피를 발랐습니다. 그 흔적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된 표식입니다. 창문에 붉은 줄을 매어 놓은 라합의 집은 구원받은 가족들의 표식입니다. 계시록 14:1-2에는 구원받은 성도들의 이마에 어린양의 이름과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오늘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어서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죄와 마귀의 권세를 이길 수 있는 표식이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내가 내 몸에 예수의 흔적을 지니고 있노라”고 하였습니다(갈 6:17).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