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붙들어 주소서 (시 119:116~117)

  • 잡초 잡초
  • 458
  • 0

첨부 1


붙들어 주소서 (시 119:116~117)


우리가 부르는 복음성가 중에도 “주님이여 이 손을 꼭 잡고 가소서 약하고 피곤한 이 몸은 폭풍우 흑암속 헤치사 빛으로 꼭 잡고 날인도 하소서” 라고 부르는 노랫말이 있습니다. 약하고 피곤한 자신의 생애를 주님께서 붙잡아 인도해주기를 바라는 기도의 내용에 곡을 붙힌 것입니다.
아마 이 찬양을 부르면서 공감하지 않는 분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왜냐면 우리 모든 인생이 다 이와 비슷한 형편에 있기 때문입니다. 다 힘들고 피곤하고 연약합니다. 이러한 우리 인생길에 주님께서 찾아오셔서 내 손을 꼭 잡고 동행해 주신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 시간 이 예배시간에 주님께서 찾아오셔서 여러분의 손목을 잡고 가는 축복이 있기는 바랍니다. 본문에서도 자신의 곤고한 인생을 주님이 붙들어 주기를 간절히 바라는 기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본문에 보니까 “나를 붙드소서” 라는 기도문이 두 번 반복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시편 기자는 무엇 때문에 자신을 붙들어 달라고 간절히 반복적으로 간구 하고 있을 까요?

1. 자신의 유한함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무한 한 존재가 아닙니다. 유한한 존재입니다. 

1) 생사화복에 대하여 유한합니다. 
살고 죽는 것 인간 마음대로 못합니다. 화나 복도 마음대로 못합니다. 
2) 죄에 문제에 대하여 유한하다. 
인간은 스스로 죄를 씻을 수도 없고 그 죄에서 벗어날 수도 없습니다. 죄에 관한한 인간은 정복되었고 무능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3) 질병에 대하여 유한합니다. 
현대 의학의 발달로 상당히 많은 질병들이 퇴치되고 있지만 그러나 아직도 인간은 질병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질병에 걸려있고 그 병으로 고생하며 결국 병을 안고 죽어갑니다. 

4) 능력에 있어 한 없이 연약하고 무능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이 세상을 살면서 많은 한계 상황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능력의 한계에 도달할 때 낙심하고 절망합니다. 
5) 시간에 대하여 유한합니다. 
인간은 적어도 시간에 대하여 완전한 소경입니다. 그리고 시간의 흐름을 정지시키거나 뒤로 돌릴 수도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인간이 가진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1분 후의 앞일도 미리 알 수 없고 그렇다고 뒤로 돌아갈 수도 없습니다. 그 자리에 정지시키고 머물러 있을 수는 더더욱 없는 것입니다. 인간은 가만히 있어도 시간은 흘러갑니다. 그것도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을 가지고 말입니다. 그러기에 인간에게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장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 사업은 잘 될 것인지, 직장 생활은 순탄할 것인지, 건강이 유지될 것인지 자녀가 잘 성장해 줄 것인지 등에 대해 염려, 근심, 불안을 안고 살아갑니다. 이것은 인간 누구나가 갖는 보편적인 감정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두려움을 이길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주님께서 나와 함께 하셔서 내 손을 잡고 가신 다면 문제는 달라지는 것입니다. 
우리가 부르는 찬송 중에 “태산을 넘어 험곡에 가도 빛 가운데로 걸어가면 주께서 한상 지키시기로 약속한 말씀 변치 않네”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태산을 넘어 험곡에 가도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시고 나를 붙들어 주신다면 문제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계에 부딪힐 때에 기도하여야 합니다. 하나님 나를 붙들어 주소서 라고 말입니다. 

2. 주의 약속대로 붙들어 주소서 

우리가 주님께 붙들어 주시기를 기도할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일까요? 
시편 기자는 116절에서 “주의 말씀대로”라고 그 근거를 말하고 있습니다. “주께서 이미 붙들어 주시겠다고 말씀하신 대로” 또는 “주께서 약속하신 대로”로 라고 풀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이미 험한 인생길 걸어가는 성도에게 함께하여 붙들어 주실 것을 약속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붙들어 달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약속에 있어서 신실하신 분입니다. 그 약속하신 대로 성도들을 붙들어 주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가운데 하나님이 어떤 자를 붙들어 주시겠다고 하였는가 하는 문제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3. 어떤 사람을 붙들어 주시는가?

하나님께서 붙들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사람은 누구입니까?

1) 겸손한자입니다. 
시147:6 “여호와께서 겸손한 자는 붙드시고 악인은 땅에 엎드러 뜨리시는도다”라고 말하였습니다. 

2) 힘이 없어 넘어지고 쓰러진 자 
시41:3 여호와께서 쇠약한 병상에서 저를 붙드시고 저의 병중 그 자리를 다 고쳐 펴시나이다.
시145:14 여호와께서는 모든 넘어지는 자를 붙드시며 비굴한 자를 일으키시는 도다
쇠약한 자를 붙드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넘어진 자를 붙드시고 일으킨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것은 여러분들에게 대단한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 인생도 마찬 가지입니다. 온갖 죄와 허물로 상처를 입고 힘이 없어 넘어진 모습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살려주시겠다는 것입니다. 쇠약해졌습니까? 실망하여 넘어졌습니까?
쇠약한 자를 붙드시고 넘어지는 자를 붙들어 일으키는 하나님을 신뢰하시기 바랍니다. 

3) 짐을 맡기는 자를 붙들어 주십니다. 
시 55:22 절에 “네 짐을 여호와께 맡겨 버리라 너를 붙드시고 의인의 요동함을 영영히 허락지 아니 하시리로다” 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사람은 수고하고 무거은 짐을 지고 인생의 고갯길을 넘어갑니다. 굽이 굽이 돌아가는 인생의 고갯길이 힘에 겨워 주저 앉고 쓰러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수고하고 무거은 짐 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하리라” 라고 말입니다. 우리는 수고 하고 무거운 짐을 주님께 맡겨야 합니다. 

맡기는 사람을 붙들어 주십니다. 
옛날 자동차가 귀할 때 어느 선교사가 자동차를 몰고 시골길을 가노라니까, 어떤 농촌 여자가 큰 보따리를 머리에 이고 구슬땀을 흘리며 터벅 터벅 걸어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선교사는 전도도 할겸 좀 도와줘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차를 멈추고 차에 올라타라고 했더니 감사하다고 하면서 차의 뒤에 올라 탔습니다. 
얼마쯤 가다가 뒤를 돌아보니까 그 시골 여자가 보따리를 머리에 인채 이리 쏠리고 저리 쏠리면서 고생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아니 보따리를 내려 놓지 않고 왜 머리에 이고 그러십니까, 어서 내려 놓으세요" 했더니 "어이구 제 몸만 탄 것도 감사한데 어떻게 짐 보따리까지 내려 놓겠읍니까" 하더랍니다. 

참으로 우스운 이야기 같지만 사실 우리들도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고, 기도도 한다고 하면서도 이와 같이 어리석은 신앙 생활을 할때가 한 두번이 아닐 것 입니다. 우리의 염려를 다 주께 맡겨버립시다. 
물질을 맡기 못한 사람은 물질 때문에 고생합니다. 자식을 맡기지 못한 사람은 자식 때문에 고생합니다. 맡기는 사람을 하나님은 붙들어 주십니다. 그러나 온전히 맡겨야 합니다. 

4) 주를 가까이 따르는 자 
시 63:8 "나의 영혼이 주를 가까이 따르니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거니와..."
성도는 주님을 따르는 사람들입니다. 주님을 따를 때 멀리서 구경하며 따르는 사람도 있고 가까이서 따라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눅22:54절에 보면 베드로는 고난당하는 예수님을 멀찍이 좇았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룻기 1:14절에 보면 룻이 그 시어머니 나오미를 붙 좇았더라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것은 바짝, 가까이 아니 아예 붇들고 따랐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룻과 같이 예수님을 바짝 좇아가는 사람, 아니 아예 주님의 옷자락이라도 븥들고 따라가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왜냐면 그러한 사람을 하나님이 붙들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4 붙들어 주시면 

1) 살게 됩니다. 
116절에 “나를 붙들어 살게 하시고...” 라고 했습니다. 주님이 붙들어 주시면 살 수 있습니다. 
2)구원을 받게 된다.
117절에서도 “나를 붙드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구원을 얻고...”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이 붙들어 주시면 해결됩니다. 하나님을 의지합시다. 기도합시다. 하나님께 맡기고 삽시다. 하나님이 붙들어주셔야 삽니다. 우리 모든 성도들에게 붙들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기를 기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