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추수감사절] 마땅히 해야 할 감사 (신 16:13~17)

  • 잡초 잡초
  • 223
  • 0

첨부 1


마땅히 해야 할 감사 (신 16:13~17)


오늘은 일년에 한 번씩 지키는 추수감사 주일입니다. 추수감사 주일은 우리가 평소에 얼마나 감사하고 사는 사람인가를 한번 점검해 본다는 의미에서 굉장히 뜻이 있는 절기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면 감사지수가 얼마나 높은 사람인가 하는 것을 한번 살펴보는 것입니다. 감사지수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감사지수가 낮은 사람일수록 건강하지 못한 사람이고 불행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감사를 잊어버리는 것은 영혼에 병이 든 증거입니다. 영혼에 병이 들면 하나님의 은혜의 통로가 막혀 버립니다. 결국 모든 게 막혀버립니다. 이런 연유로 하나님께서 1년에 3번씩 영혼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라고 절기를 주시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감사절은 신앙의 건강 정기검진일인 셈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지키라고 명령하신 3절기를 앞에 놓고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마음에 잘 정리해서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감사를 가르쳐 주기 위해서 1년 중 중요한 명절 3개를 지정해서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16절에 보면, 유월절, 맥추절 그리고 초막절이 이 세 절기입니다. 이 절기를 지킬 때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앞에 감사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주신 은혜들을 회상하면서 하나님 앞에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돌리도록 한 것입니다. 

이렇게 매년 몇 개월에 한 번씩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감사하고 기뻐하다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연히 감사를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자기도 모르게 그 감사가 체질화되고 생활화되는 것입니다. 오늘 추수감사절을 맞이하여 우리 각자의 신앙을 점검해 봄으로 신앙의 건강을 회복하고 감사 신앙으로 승리하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첫째는 무엇을 감사할 것인가를 배울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왜 유월절을 지키라고 하셨을까요?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430년 동안 노예생활을 했습니다. 그 긴 세월동안 노예생활을 한 국민이 다시 독립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선택하시고 자기 백성으로 삼으셨기 때문에, 모세라는 위대한 지도자를 세우고 그들을 하나님의 기적과 같은 손으로 구원해 애굽에서 자유케 하셨습니다. 그 해방시킨 날을 기념하여 유월절로 지킨 것입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감사하라는 의미에서 이 날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유월절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 어린양의 고기와 누룩이 들어 있지 않은 떡을 먹고,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들을 무서운 노예의 쇠사슬에서 건져 주셨는지를 나누면서, 그 은혜를 다시 한번 기억하고 감사했던 것입니다. 그만큼 유월절은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에게도 이런 은혜가 회복되어야 합니다. 

세상만사 다 흘러갑니다. 내가 좋아하던 것이 있다가도 없어질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것도 금방입니다. 그러나 '나에게 주신 이 구원, 너무너무 소중한 구원, 영원히 빼앗길 수 없는 이 구원을 나에게 주신 주님, 감사합니다.' 하고 나도 모르게 하나님 앞에 감격할 수만 있다면 그 사람을 하나님께서 사랑하십니다.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누구입니까? 그 생명이 코의 호흡에 붙어 있는 하루살이와 같은 존재입니다. 우리가 누구입니까?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죄인 중의 죄인입니다. 우리가 누구입니까? 하나님과 화목할 수 없는 원수의 자리에 있었던 사람들이 아닙니까? 이런 우리를 하나님께서 사랑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고, 우리의 죄를 그에게 담당시키사 십자가에서 돌아가게 하시고, 그 위에서 방울방울 흘리신 보혈의 피로 우리의 모든 죄를 말끔히 씻어 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하나님, 예수님과 함께 영원히 살 수 있는 하나님 나라와 영생을 우리에게 값없이 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시간 나와서 예배하는 영광스러운 백성이 된 것입니다. 이것이 구원의 은혜가 아닙니까? 이 감격은 평생 감사로 남아야 합니다. 

그리고 유월절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맥추절을 왜 지키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맥추절은 농사를 지어서 추수한 많은 곡식을 창고에 쌓아놓고는, 하나님께서 이처럼 풍성하게 먹고 마실 수 있는 일용할 양식을 주셨음을 회상하면서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손에서 왔다는 것을 고백하는 절기였습니다. 이것이 칠칠절, 맥추절입니다. 단 하루 지키는 것입니다. '우리가 먹는 것 하나 하나도 다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내가 마시는 물 한 방울도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손에서 왔습니다. 나 같은 것을 이렇게 사랑하셔서 일용할 양식을 때를 따라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고 경배하며 찬양하는 절기가 바로 맥추절입니다. 

왜 하나님께서 초막절을 지키라고 했습니까? 이 초막절이 바로 오늘 우리가 지키는 추수 감사절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1주일 동안 다음과 같이 초막절을 지켰습니다. 초막절만 되면 사람들은 들로, 산으로 가서 올리브 가지나 종려 가지 등을 잘라와서 자기 집 옥상이나 마당, 그것도 여의치 않으면 야외에 나뭇가지를 얼기설기 엮어 텐트, 초막처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속에 들어가서 1주일 동안 가족들이 기거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초막절을 지키라고 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고 나서 40년 이상 그런 초막을 짓고 광야 생활을 했습니다. 이제 그 광야 생활을 되돌아보라는 것입니다. 어렵고 무서운 광야생활 동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도와주시고, 인도하시며, 보호하셨는가를 회상하고 그 은혜에 감사하라는 뜻입니다. 이것이 초막절이었습니다. 

시편 107편에 보면, 그들의 광야 생활을 이렇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광야 사막 길에서 방황하며 거할 성을 찾지 못하고, 주리고 목마름으로 그 영혼이 속에서 피곤하였도다. 이에 저희가 그 근심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 고통에서 건지시고 또 바른길로 인도하사 거할 성에 이르게 하셨도다.'(시107:4-7) 그들의 광야생활이 얼마나 고달프고 힘들었는가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방황하고, 성을 찾지 못해 애를 쓰고, 주리고, 목마르고, 근심 중에 빠져서 하루하루 살던 것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생활이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어떻게 도와 주셨는지, 어떻게 때를 따라 먹여주셨는지, 어떻게 원수로부터 지켜주셨는지, 어떻게 그들의 몸에 질병이 생기지 않도록 은혜를 주셨는지 그것들을 회상하고 하나님 앞에 감사토록 하기 위해 나뭇가지로 초막을 지어놓고 그 속에서 살도록 했던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의 사람 다윗을 보세요. 그의 생애 역시 파란만장한 생애였습니다. 골리앗을 물리치고 난후 승승장구해야 할 인생인데, 왕의 시기와 미움 속에서 그 그늘 속에서 젊은 청춘을 다 보내야 했습니다. 20년이 넘는 세월, 황금 같은 시절을 쫓기는 자로 광야에서 소망 없는 자처럼 보내야 했습니다. 시102:6-7에 보시면 ‘나는 광야의 당아새 같고, 황폐한 곳의 부엉이 같이 되었사오며 내가 삼을 새우니 지붕 위에 외로운 참새 같으니이다’ 여기 광야의 당아 새, 황량한 곳의 부엉이, 밤새도록 외롭게 앉아 떨고 있는 지붕 위에 참새가 어떤 것인지 우리는 생물학적으로는 잘 모르지만 그 감정은 느낄 수가 있습니다. 다윗이 얼마나 고독하고 처절하였는가를 보여주는 시입니다. 

그는 어린 소년으로 이스라엘의 ?왕이 되리라?는 약속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사람입니다. 머리에 기름부음을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싸움터에서 그가 세운 전공으로 모든 이스라엘 앞에서 추앙을 받던 영웅이었습니다. 너무 특출해 버리니까 왕으로부터 질투를 받아서 이제는 쫓기는 신세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하나님이 다윗을 연단하기 위해서 주신 한 때의 괴로움이었는데 그 한 때라는 것이 20년이 넘는 세월이 흘렀던 것입니다. 그런데 보세요. 

시116:12에 다윗은 뭐라고 고백합니까?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모든 은혜를 무엇으로 보답할꼬?” 여러분, 기가 막힌 고백이 아닙니까? 어떻게 이런 고백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무엇이 그로 하여금 이와 같은 감사가 있게 했습니까? 그가 이와 같은 감사 고백이 있을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을 짓눌렀던 환경가운데서도 여전히 자기를 지켜 주시고 함께 하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의 손길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내 영혼을 사망에서 건져 주신 하나님!/내 눈을 눈물에서 건져 주신 하나님!/내 발을 넘어짐에서 건져 주신 하나님! 그 하나님의 때문에 광야에서도 기쁨과 감사를 참 맛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무엇을 감사해야 합니까? 지난 과거를 돌이켜 보십시오. 우리 가운데 광야 같은 세월을 보내지 않은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그 기간은 차이가 있을지 모르지만 다 광야 같은 위기를, 광야 같은 역경을 한두 번씩은 경험하며 지내왔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어떻게 도와주셨습니까? 그럴 때 그 위기를 하나님께서 어떻게 넘기게 하셨습니까? 

하나님의 은혜가 있었기에 오늘 우리가 이 자리에 있지 않습니까? 돌이켜 보십시오. 눈앞이 캄캄한 어려움을 당했을 때 어디를 가야 될지, 어느 쪽에 탈출구가 있는지 모르고 허우적거렸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하나님의 은혜로 살았고, 하나님의 은혜로 그 위기를 넘겼음을 고백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과거에도 함께 하셨던 하나님, 앞으로도 광야 길을 다시 걷게 될 때 나를 보호하시고, 인도하시고, 은총을 베풀어 주실 줄 믿습니다.' 하고 고백하면서 감사하는 것이 초막절입니다. 

둘째는 이 감사절기에는 이웃과 함께 지켜야 했습니다. 구약의 감사 절기의 가장 아름다운 특징은 모든 이웃과 더불어 감사 절기의 풍요와 기쁨을 함께 하는 데 있는 것입니다. 특히 사회의 가난하고 소외된 계층과 함께 절기를 함께 지킬 것을 명하셨습니다. 신명기16:11,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즐거워할지라." 고 하셨습니다. 

자기 소유가 없는 객과 나그네, 농사지은 것 없는 과부와 고아, 분깃이 없는 제사장인 레위인 들에게는 물질을 나누어주고, 그들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며 절기를 지키라는 명령입니다. 감사 절기는 어떤 특정 부류나 있는 자들만의 축제가 아니라, 하늘 아래 사는 모든 사람들이 기쁨을 맛보는 축제였던 것입니다. 나와 하나님과만 관계하는 기회가 아니라 이웃들과도 함께 기뻐하는 절기가 되게 하라는 것입니다. 

'감사는 은혜 받는 그릇'이라고 우찌무라 간조가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 감사의 그릇이 클수록 은혜가 크게 임하고 또 우리가 감사하는 그릇이 많을수록 은혜도 많이 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살면서 사람들에게 은혜를 받기도 하고, 은혜를 베풀면서 많은 것을 배웁니다. 그래서 대개 보면 남의 은혜를 많이 받고 사는 사람보다 남에게 은혜를 베푸는 사람이 잘됩니다. 받는 사람은 나중에 또 더 받기를 좋아하며 또 받은 일에 대해서 만족하기보다도 더 많이 받지 못한 것에 대해서 아쉬운 생각을 가집니다. 

그러나 은혜를 베풀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베풀고 나서도 또 더 베풀고 싶고, 또 자기에 대해서 어떤 유익과 자기의 어떤 소득을 생각하기보다도 나누어주는 것에 대해서 그것을 항상 자기 생활에 만족을 느끼고 사는 사람입니다. 이런 분들의 생활은 정말 행복한 생활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를 베푸는 것은 꾸어주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남을 도와주는 것은 내가 꾸어주는 것과 같아서 언젠가는 받을 날이 있다는 것이고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받게 됩니다. 

셋째는 감사는 모든 사람이 다 해야 되고 빈손으로 나오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1년에 3차례씩 명절을 지키라고 당부하시면서 재미있는 명령 1가지를 주셨습니다. 곧 명절을 지킬 때마다 남자들은 하나님 앞에 와서 얼굴을 보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왜 남자들만 이렇게 보이라고 했을까요? 남자들만 감사하라는 말일까요? 언뜻 이렇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남자들은 가정을 대표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 나와 얼굴을 보이라고 한 것입니다. 

그러나 남자들처럼 하나님 앞에 직접 나오진 않아도 모든 여성들과 어린 아이들은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유월절 양을 잡아 놓고 모든 식구들이 둘러 앉아서 그 양을 먹어야 했습니다. 한 사람도 빠지면 안 됐습니다. 그리고 곡식을 추수한 다음에 모든 가족이 모여서 하나님께서 일용할 양식을 주신데 대해 감사했습니다. 초막을 지어놓고 모든 식구가 그 속에 들어가 1주일 동안 기거하면서 광야 생활을 회상하며 하나님 앞에 감사했습니다. 따라서 한 사람도 빠져서는 안 되었습니다. 감사는 모든 사람이 다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16절 하반절에서 17절에 “공수로 여호와께 보이지 말고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의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물건을 드릴찌니라” 여기 공수라는 말은 빈손이라는 말입니다. 우리 인간에게 약점이 있습니다. 돈은 가지면 가질수록 내 마음이 자꾸 그곳에 간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믿음이 좋은 사람도 부인하지 못합니다. 자기도 모르게 마음이 갑니다. '네 보물이 있는 곳에 네 마음이 있느니라.' 그래서 하나님은 마음에서 나오는 감사를 받으시기 위해 빈 손들고 나오지 말라는 것입니다. 네 보물을 네 손에 들고 나와서 감사하라는 것입니다. 예물을 손에 들고 나오면 그 예물 때문에 마음까지도 하나님께 드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하나님의 축복이 없으면 살 수 없습니다. 아무리 잘난 사람이라도 하나님의 도우심과 축복 없이는 한 순간도 위기를 벗어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이것들은 하루 아침에 나를 떠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삽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 가정이 평안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는 안심하고 앞날을 걸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런 은혜를 받고 사는데 빈 손들고 나오거나 형식적으로 드리면서 '감사합니다.'라고 할 수 있습니까? 마음이 담긴 예물을 주님께 드려야 합니다. 

사회복지법인 '애양원'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은 100년 전 미국 남장로교 선교부가 나환자들을 수용하기 위해서 여수 지역에 만든 나환자촌입니다. 애양원이 유명해진 것은 지금부터 약 50년 전 손양원 목사님이 배출되면서부터 입니다. 그분이 그곳에서 사역하다가 공산당에게 순교를 당하고, 그 두 아들도 순교를 당해 유명해진 곳입니다. 

그 애양원에는 손발과 얼굴이 뒤틀린, 한 마디로 소망없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그곳에는 특별한 몇 가지가 있습니다. 주일예배, 새벽기도회, 수요예배, 금요예배에 모이는 숫자가 똑 같은 한국의 유일한 교회입니다. 한 사람도 결석을 안 한다는 말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예배에 다 나오는 교회. 따라서 그들의 가슴은 뜨겁습니다. 

그들은 양계, 양돈을 하며 살아갑니다. 그런데 추수감사절이 되면 거기에서 번 돈으로 헌금을 하는데 수천만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십일조는 말할 나위도 없고, 하나님 앞에 얼마나 감사하면서 헌금을 많이 드리는지 모릅니다. 한 예로 손양원 목사님 기념관을 세울 때 예산이 10억이 조금 넘었는데, 그 가운데 상당한 부분을 그들의 손에서 나온 헌금으로 충당했습니다. 그리고 여수 지방에 400여 교회가 있는데, 그 중 40개 교회가 이 나환자촌에 있는 성도들이 하나님께 감사해서 드린 예물로 개척한 교회라고 합니다. 문둥병자에게 무슨 감사입니까? 문둥병자 입에서 무슨 감사가 나올 수 있습니까? 

그들의 손에 무슨 감사하다는 예물이 들려질 수 있습니까? 그러나 그들이 은혜 받고 하나님의 축복을 영적으로 누리고 보니 비록 육신은 망가졌지만 감사할 것이 너무나 많은 것입니다. 그래서 입으로 감사하는 것으로는 도무지 모자라 그 손가락이 없는 손으로 열심히 일해서 번 돈을 들고 나와 하나님 앞에 예물로 드리면서 감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감사를 받으십니다. 이 감사야말로 진정 마음으로부터 나오는 감사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오늘 하나님 앞에 나올 때 예물을 들고 나왔을 것입니다. 한번 조용히 여러분의 마음에 이 예물을 두고 생각해 보십시오. 내가 오늘날까지 받은 구원의 은혜, 일용할 양식을 주신 은혜, 가정에 공급해주신 갖가지 은혜, 그리고 어려울 때 눈물 흘려 기도하면 어김없이 응답해 주신 은혜 등등. 이런 은혜를 다 생각해보면 과거에도 감사하면서 예물을 드렸지만, 추수감사절을 맞아서 특별히 이런 은혜를 감사하며 드린다고 할 때 그 예물이 너무 적거나 초라하거나 형식적이라면 그는 불행한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내 마음이 충분히 담긴 예물을 준비해서 드려야 하나님께서 그 예물을 예배로 받으시고 축복해 주십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킨 3절기를 통해서 몇 가지 교훈을 받았습니다. 무엇을 감사해야 할 것인가를 배웠습니다. 구원의 은혜, 일용할 양식의 은혜, 환난 중에 광야 생활에서 도와 주신 은혜를 특별히 감사해야 된다고 배웠습니다. 또한 감사는 이웃과 함께 나누는 것임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감사에는 제외될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모든 사람이 다 감사해야 합니다. 감사할 것이 없어서 감사 못할 사람이 하나도 없음을 알아야 됩니다. 마지막으로 감사는 우리 손에 예물을 들고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입으로 감사함과 동시에 마음으로 감사하기 위해 우리의 물질도 주님 앞에 드리며 진정 구원을 주시고,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험한 광야 같은 세상 살 동안 도와주시고 은혜 주시는 좋으신 하나님, 그분에게 진정한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오늘 주일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도하십시다.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