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능성 (요 1:40~42)

  • 잡초 잡초
  • 176
  • 0

첨부 1


가능성 (요 1:40~42)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고, 말하지 못하는 삼중고를 겪는 어린 소녀 헬렌 켈러를 만난 설리반 선생은 헬렌에게 있는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그 가엾은 소녀 속에 감추인 가치를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그 소녀를 위해 평생을 헌신했고 위대한 인물로 변화시켰습니다. 

사랑은 사랑하는 대상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가치를 발견하면 우리는 그 사람을 가꾸고, 보호하게 됩니다. 소중한 것을 투자하게 됩니다.
사랑은 상대방의 현재 모습 그대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모습안에 있는 가능성을 보면서 이미 그렇게 변한 듯이 대하는 능력입니다.  괴테는 "한 개인을 대할 때 그 사람이 되어야 하고 또 될 수 있는 사람 대하듯이 한다면, 그 사람은 결국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랑은 새롭게 보고 다르게 보는 능력입니다. 사랑은 평범속에서 비범을 보는 능력입니다. 사랑은 연약함 속에서 강함을 보는 능력입니다. 사랑은 작은 만남속에서 영원한 미래를 보는 능력입니다. 사랑은 남이 볼 수 없는 것을 보고, 남이 알 수 없는 것을 보는 능력입니다.  사랑은 다른 사람속에 감추인 잠재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보는 능력입니다. 

조각가 미켈란 젤로가 어느날 돌을 하나 발견하더니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 다윗이 걸어나온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현재의 모습 그대로 보며 평범하고 흔한 돌로 보았지만 유명한 조각가는 돌을 보면서 장차 조각하여 만들어질 작품을 미리 내다 보았습니다. 그리고 흥분하였던 것입니다. 
   
하나님도 이처럼 지금은 부족하고 불완전한 사람들을 보시며 미래의 가능성을 보십니다. 장차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셔서 다듬고 성숙케 하였을 때 변화되어 헌신할 모습을 미리 보시고 감격하십니다.  

예수님의 눈은 사랑이 가득합니다. 사랑의 눈으로 만나는 사람들에게서 비전을 보셨습니다. 제자들을 선택하실 때 그들이 그물을 던지는 것을 보셨습니다. 밤새도록 그물을 던지는 것을 보셨습니다. 그러면서 그들의 가능성을 보셨습니다. 작은 사람이 천을 이루는 것을 보셨습니다. 무명의 사람들이 하나님 나라에 유명인사가 되는 가능성을 보셨습니다. 지역적인 인물이 세계적인 인물이 되며, 비천한 사람이 존귀하게 쓰임받을 것을 내다 보셨습니다.  쓸모없는 사람이 위대하게 되는 비전을 보셨습니다. 
  
비전이란 하나님의 안목으로 사람을 보는 능력입니다. 사람은 인정해 주는 대로 변하고 믿어주는 대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윌리암 제임스는 "인정받으려고 하는 갈망은 인간의 뿌리 깊은 갈망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이든지 그를 바라보며 비전을 품고 인정해주고 믿어주면, 그 사람은 놀랍게 변하기 시작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그렇게 대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처음 만났을 때 제자들의 모습은 참 초라하고 보잘 것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들에게서 비전을 보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그들이 유능하고 큰 인물인 것처럼 대하셨습니다. 그 결과 제자들은 하나같이 유능하고 큰 인물이 되었습니다. 

시몬을 처음 만나셨을 때 시몬에게 베드로라는 이름을 지어 주셨습니다. '흔들리는 갈대' 라는 뜻의 시몬에게 반석이라는 뜻인 게바라는 이름을 지어 주셨습니다. 게바는 아람어로, 베드로라는 이름과 같은 뜻인 반석이라는 의미의 이름입니다. 시몬이 장차 초대교회에서 반석같은 존재가 될 것을 내다 보셨습니다.  지금은 시시하고 허물 투성이이며, 작은 바람에도 크게 흔들리기를 잘하는 연약한 사람이나 장차 큰 반석과 같이 요동하지 않고 교회를 이끌어갈 지도자가 될 재목으로 보셨습니다.  시몬에게서 비전을 보신 예수님이 시몬이 장차 어떤 사람이 될지 믿음으로 선포하셨습니다. 
  
이름을 바꾸어 부르신 것은 예수님께서 비전을 보셨을 뿐만 아니라 시몬 스스로도 예수님처럼 비전을 바라보게 하기 위함입니다. 시몬 베드로는 흔든릴 때마다 '내 이름은 반석이야! 예수님이 나를 반석처럼 성장시켜 주실거야. 나는 반석처럼 생각하고 반석처럼 행동해야 해.'하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승리하는 삶에 반드시 잇어야 하는 것은 긍정적인 자아상입니다. 긍정적인 자아상은 자신을 가치있게 여기는 자부심입니다. 자부심이 잇으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자심감이 있으면 인생을 활기차게 살아가게 됩니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생각이 다르고, 언어가 다르고, 행동이 다릅니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매력적으로 변해갑니다. 사람을 끄는 힘이 있습니다. 자신감이 잇는 사람은 아름다운 열매를 맺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등감에 시달립니다. 자기 비하에 사로잡히고 자기 멸시와 자기 학대에 사로잡힌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자신을 가치 없는 사람, 쓸모없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저도 사람들의 칭찬이나 평판과 상광없이 여전히 초라하고, 보잘것없어 보이는 작은 모습 때문에 오랫동안 괴로와했습니다. 열등의식은 평생 집요하게 우리를 쫓아다니며 괴롭히는 괴물입니다. 지나치게 자기를 과대평가하고 교만함이 사로잡히는 것도 나쁘지만 지나치게 자기를 비하하고 학대하는 것은 더 나쁩니다. 

성경을 자세히 보십시오. 예레미야는 "나는 어린아이라 말할 줄을 모릅니다."라고 말하지만 하나님은 그를 '열방의 선지자'라고 부르셨습니다. 이사야는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면서 하나님을 뵈었도다." 라고 말했으나 하나님은 그를 위대한 선지자로 삼으셨습니다.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고 엎드린 시몬 베드로를 예수님은 탁월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만드셨습니다.
  
위기속에서 신음하고 있는 불행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찾아 오셨습니다.  기드온이라는 젊은이를 만나 " 큰 용사여!" 하고  부르십니다.  기드온은 깜짝 놀랐습니다.  자기를 향해 "큰 용사여! 하나님이 너와 함께 하신다" 하시는 말씀을 들었으나  믿을 수 없었습니다. 자신은 미약한 군대도  갖고 있지 못했습니다.  나라를 구할만한 용맹스런 장수도 아니었습니다.  미디안 사람들이 무서워 몰래 숨어서 포도주틀에서 밀이삭을 조금씩 타작하는 겁장이 소년이었습니다.  '나같은 겁많고 평범한 사람을 설마 하나님이 보내셔서 그런 큰 일을 이루실까?'  하며 의심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평범한 기드온에게서 가능성을 보시고 찾아 오셨습니다. 그에게서  탁월한 지도력을 끌어내어 위험에 빠진 사람들을 축복된 길로 이끌고 가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본래부터 비범한 사람을 찾아 다니신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평범한 사람속에서 가능성을 보시고 먼저 그 생각을 바꾸어 주십니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가능성이 많은 존재입니다. 우리 안에는 거인이 잠자고 있습니다. 천재성이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거룩하고 아름다운 하나님의 형상이 숨어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오묘하신 손길로 창조된 하나님의 걸작품들입니다. 게다가 하나님의 성령이 오셔서 하나님의 지헤와 능력이 함께 하십니다. 때문에 우리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늘 자신을 하나님의 눈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눈으로 보려면 날마다 말씀을 가까이 하고 자신을 말씀에 비추어 보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그리고 제자들이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배와 그물을 포기한 것처럼 지금까지 자신을 바라보던 눈을 포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자신의 모습에 집착하면 새로운 미래는 없습니다. 오늘 우리의 모습은 과거 생각의 결과입니다. 오늘 새로운 생각을 선책하면 미래가 새롭게 열립니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능력있고 더 위대하고, 더 가능성이 충만한 존재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신을 바라보던 자신의 모습을 포기하세요. 열등감에 사로잡혀 부정적인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던 습관을 내려 놓으세요. 그리고 하나님의 눈으로 여러분 자신을 바라보세요. 그리하여 자신감을 가지세요. 여러분도 깜짝 놀랄 미래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시몬에게 이름만 바꾸어 주신 것이 아닙니다. 제자로 부르시고 양육하고 훈련하셨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사랑안에서 마음껏 성장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넘어졌다가도 다시 일어날 줄 알았습니다. 바다위를 걷는 모헙도 해 보았습니다. 예수님을 세번이나 부인한 후에도 다시 일어설 수 있었습니다. 
  
사랑은 사랑하는 대상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것입니다. 사랑은 서로 가치를 부여하고 의미를 부여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가치를 발견하면 그를 보호하고 소중한 것을 투자하여 가꾸어 줍니다. 생명을 쏟아부어 가능성을 끌어내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사랑하는 제자들을 비전과 사랑으로 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정확하게 보셨습니다. 윌리엄 워즈워드는 "사랑은 최선인 것을 더욱 좋은 것으로 만든다."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사랑하셨기에 그들안에 있는 최선의 것을 최상으로 만드셨습니다. 
  
여러분의 비전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을 가까이 하십시오. 마크 트웨인은 "당신의 꿈을 하찮은 것으로 만들려는 사람들을 가까이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을 가까이 하십시오. 말씀을 가까이 하십시오. 그분께서는 여러분의 비전을 소중히 여기시고 여러분안에 잠재된 가능성을 보시고 개발시켜 주실 것입니다. 
  
주님은 변하기 잘하고 겁많은 베드로 속에서도 교회의 반석을 발견하셨습니다. 주님은 우뢰의 아들 이란 별명까지 붙은 거칠고 급한 성격을 가진 야고보와 요한 속에서 교회의 기둥을 발견하셨습니다.  주님은 무엇이나 의심부터 하는 졸장부 도마 속에 역사의 빛을 발견하셨습니다. 주님은 착취와 배신을 일삼던 삭개오 속에 재생의 희망을 발견하셨습니다. 주님은 병약한 바울 속에서 교회의 터전을 발견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주님은 나 같은 인간 속에서도 틀림없이 무엇인가를 발견하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를 사람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하고 초청하십니다. 그 분을 신뢰할 때 그 분을 신실하게 따라갈 때 비로소 우리의 가능성이 실현되는 인생을 살아갈 것입니다. 그 삶이 여러분에게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내 가능성을 펼쳐가는 것, 내가 성공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만나게 도와야 합니다. 그리고 양육받아 변화되도록 도와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가능성을 발견하고 사랑과 끈기로 잠재된 능력을 끄집어 내기까지 돕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몬으로 끝나고 말 인생을 베드로가 되어 위대하게 쓰임받도록 돕는 것입니다. 
  
여러분, 남을 성공시키는 자가 되십시요. 그리고 자신도 성공하는 자가 되십시요.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