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마음을 지키면 건강한 생명을 얻는다(잠4: 23-27)

  • 잡초 잡초
  • 381
  • 0

첨부 1


마음을 지키면 건강한 생명을 얻는다. (잠4:23-27)

우리인간에게 지금당신에게 무엇을 지키고 보호하는 것이 현명한 것인가라고 묻는다면 그 답은 무수히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답을 모아서 공통점을 찾는다면 그것은 눈앞에 있는 현실적인 것일 것이라고 저는 장담할 수 있습니다,
묻고 있는 저라도 순간적인 대답은 현실적인 것에 우선순위를 둘 것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에게 동일한 질문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질문과 답)

돈, 명예, 지위, 체면, 아름다움, 젊음, 건강, 그리고 신앙
우리 모두는 소유욕과 성취욕으로 그 목적을 삼고 세상을 살아갑니다. 그리고 정열을 쏟고 혼신의 힘을 다하여 이루어지던 안 되던 그 결과를 자신의 머리에 그림으로 담아 넣고 달려갑니다.  그리고 결과는 모르는 채 그 생의 끝줄을 놓아버립니다. 

세상 사람들은 모르고 있으나 저와 여러분은 사후의 결과를 잘 알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1:15-16은 우리에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우리는 믿음의 자녀로서 그 어느 것보다 소중하고 보배로운 하나님의 자녀의 복을 받은 성도들입니다. 그런데 세상 사람들과 같은 상황, 환경에 있을 때는 그들과 동일한 것을 위하여 신앙보다 앞서 지키고자 한다는 것을 시인 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 속지마시기 바랍니다. 그것은 인간이 갖고 있는 최고의 마음이고 성공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나 그것은 속고 있는 것이며 음부의 길로 달려가는 어둠의 길이라는 것입니다.  

잠4:20-24절 까지 함께 읽겠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무릇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마음이란 인간이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는 가장 중심이 되는 곳입니다. 또한 모든 인간의 행위의 근원이 되는 곳이기 때문에 마음이 생각으로 생각이 행위로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인격적인 표현으로도 마음이 병들면 백약이 무효하고, 치료할 방법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곳에는 감성이 있습니다, 지성과 도덕성이 있습니다. 그 어느 하나라도 소홀이 할 수 없는 것들이 있는 곳입니다.
마음이 건강하면 몸도 건강합니다. 오늘 본문24절의 말씀도 마음을 생명의 근원이라고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마음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이겠습니까!
첫째, 교활한 말을 버리는 것입니다. 본문 24절 말씀은 “궤휼을 네 입에서 버리며 사곡을 네 입술에서 멀리하라” 여기서 ‘궤휼’은 왜곡하다, 굽다 그리고 사곡은 빗나가다, 거역하다,라는 뜻에서 파생된 용어들입니다. 이들은 모두 선과 방해되는 악한 말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살리는 사랑의 하나님이시지 모함하고 죽이시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믿는 우리 그리스도인은 항상 사랑의 말, 생명의 말을 할지언정 남에게 해를 입히는 말을 버려야 하겠습니다.  

둘째, 바른 눈 즉, 올바로 보는 시야를 가져야 하겠습니다.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하였습니다. 바른 눈으로 세상을 보고,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자는 소망이 있습니다. 향기가 있습니다. 진선미의 아름다움을 소유한자로서 그 사람이 머무는 곳에는 아름다움이 함께하는 것이며 그것을 세상에 함께하도록 하는 따뜻한 마음을 비추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의 삶도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세 번째, 네 발의 행할 첩경을 평탄케 하며 - 26절 상 반절 말씀입니다. 
히12:13절은 “너희 발을 위하여 곧은길을 만들어”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평탄케하고 라는 말은 ‘신중하게 헤아리다, 재어보다. 그리고 (길을)예비하다’라는 뜻으로 자기의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그 장애물을 제거하라는 뜻을 의미 합니다.
마음을 지키며 살아가고자 하면 그 모든 곳에서 실족하는 근간을 정리하라는 것입니다. 사람은 간사하고, 쾌락적인 요인을 지니고 있기에 그 모든 여건을 조성할 만한 것과 그 마음을 하나님의 뜻, 진리의 말씀으로 띠를 띠라는 것입니다.    
 주님의 마음을 가지면 사랑 받습니다. 존경받습니다. 주님의 마음을 실천하는 자를 통하여 하나님은 부으시고, 쌓으시는 역사와 복된 삶을 이루어 나가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지켜야할 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 근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것은  마음입니다. 마음은 건강의 근원입니다. 마음은 믿음의 뿌리가 되고 성령과 교통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마음은 영생의 근원입니다.  

지킵시다. 하나님은 지키는 자를 통하여 이루시고, 이루어 나가십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 복된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