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예수님의 기도 원리 (마 6:9~13)

  • 잡초 잡초
  • 369
  • 0

첨부 1


예수님의 기도 원리 (마 6:9~13)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하나님과 대화합시다.”
[서론] 기도의 성자로 불리는 E. M. 바운즈는 “오늘날 교회가 필요로 하는 것은 새로운 조직도, 기발한 방법도 아니다. 성령이 쓰실 수 있는 사람 즉 기도의 사람이다”라는 말로 기도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기도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능력이나 지식, 물질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기도의 사람을 쓰십니다. 사도행전에 기록된 초대교회의 놀라운 역사는 이러한 기도의 사람, 성령의 사람을 통해 일어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성경적 기도의 사람으로 쓰임받기 위해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의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설명할 부분은 기도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우리가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사는 동안 우리의 필요에 대한 기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밝혀 주고 있는 내용입니다. 본문 말씀을 통해 우리교회 모든 성도 여러분이 영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삶에 필요한 부분에서도 응답을 받는 성경적 기도의 사람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 하나님의 뜻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마 6:10) 이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기도의 원리인 동시에 성경적 기도가 본질적으로 무엇인지를 보여 주는 부분입니다. 기도는 우리의 뜻과 계획을 구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뜻과 방향에 맞추는 것이 최고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기도하라는 것은 뜻이 이미 하늘에서 다 계획되었으며 그것을 제대로 찾아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올바른 기도 제목을 잡으라는 말씀입니다. 본문의 ‘뜻’은 헬라어로 ‘델레마’라고 하는 데 여기에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성경은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 12:2)고 말합니다. 본문의 ‘뜻’이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것이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계획입니다.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요 6:38~39) 예수님께서도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이 땅에 오셨고, 그 뜻은 인간을 향한 구원 계획임을 말씀하셨습니다.

사실 원래의 인간은 구원과는 상관없는 존재였습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어 하나님과 교제하며 영원토록 살 수 있는 축복된 존재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 불순종한 창세기 3장 사건이 발생하여 인간은 죄인이 되었고 더 이상 하나님과 함께할 수 없는 존재가 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을 떠나 죄와 저주 가운데 사단 종노릇을 하며 살다가 영원한 멸망 길로 가는 운명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인간을 너무나 사랑하신 하나님께서 구원의 길을 제시하셨습니다. 

우리가 이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롬 5:8) 창 3:15에서 예언된 여자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의 옷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인간이 저지른 모든 죄의 짐을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다시 부활하심으로 인간의 모든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뜻인 인간 구원의 길을 여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진 고통을 겪으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하셨던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인생 모든 문제의 해결자입니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모든 재앙과 저주에서 해방되었다는 증거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예수님의 온전한 순종을 통해 우리에게 구원의 길이 열렸고 우리가 하나님 자녀가 되는 축복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도 영혼 살리는 일에 남은 삶의 방향을 맞추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오직 하나님 영광, 하나님 소원인 영혼 구원에 삶의 초점을 맞춘 사람의 발걸음을 통해 하늘·땅·바다·열방이 진동하는 역사가 일어날 것입니다. 우리교회 모든 성도 여러분이 이러한 축복을 누리게 되시기를 주님이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2. 일용할 양식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마 6:11)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먼저 방향을 맞춘 후 이 땅에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것도 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에는 이 땅에서의 삶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완전히 책임져 주신다는 것입니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필요와 쓸 것을 모르시지 않습니다. 성경은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마 6:8),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빌 4:6),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빌 4:19)고 분명히 말합니다.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절대주권에 대한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본문을 보면 한 달분 양식이나, 일 년분 양식이 아닌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하라고 말합니다. 본문의 ‘일용’은 헬라어로 ‘에피우시온’이라 하는데 이는 ‘꼭 필요한 것’을 가리킵니다. 즉 “일용할 양식을 위해 기도하라”는 것은 “인간적 욕심으로 물질을 구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에 이르기까지 40년간의 광야 생활 동안 하나님께서 매일 아침마다 만나를 내려 주셨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내일 먹을 것으로 그 만나를 몰래 챙겨두기도 했는데 다음 날이면 썩어 먹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왜 이렇게 하셨을까요? 이스라엘 백성들이 매일 하나님을 의지하게끔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인간의 욕심은 한도 끝도 없습니다. 아무리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만족함이 없습니다. 다만 우리는 우리에게 필요한 만큼은 하나님께서 분명히 채워 주신다는 사실을 믿으면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책임져 주심을 믿고 생업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감사하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늘의 것, 지금의 것에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더불어 ‘일용할 양식을 구하라’는 말 속에는 특별한 영적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우리로 하여금 날마다 기도하게 만드시는 하나님의 뜻이 이 안에 있는 것입니다. 하루의 삶을 사는 동안 정시로 무시로 하나님과 영적 교제를 나누며 인도받으라는 것입니다.
미국의 빌리 선데이 목사는 청년들에게 큰 영향을 주어 사회 각 분야에 영적 영향력을 미치는 인물들을 많이 키워낸 목회자입니다. 그는 청년들에게 ‘60분간의 헌신’을 강조했습니다. “15분간 하나님과 이야기하라. 15분간 하나님 말씀을 들으라. 15분간 하나님을 자랑하라. 15분간 하나님을 나타내라”는 것이 그 내용입니다. 이는 기도 생활, 말씀 묵상, 복음을 전하는 삶, 영적 영향력을 입히는 삶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꼭 60분이라는 틀에 매일 필요는 없지만 하루 24시간 중에 하나님과 교제하고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는 삶을 살아가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는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교회 모든 성도 여러분이 늘 하나님과 교제하며 현장에서 하나님 이름을 드러냄으로 규모 있는 성공 인생을 살아가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결론] ‘싱크로니 경향’이라는 심리학 용어가 있습니다. 이는 아직 철이 들지 않은 유아가 어머니의 동작이나 자세 및 감정 표현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서로 좋아하는 사람끼리는 닮아가게 됨을 이르는 것입니다. 부부·친구·형제·자매가 닮아가는 것도 이 싱크로니 경향에 의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삶에 이러한 영적 싱크로니 경향이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정말 하나님을 좋아하고 사랑하면 하나님을 닮아가게 됩니다. 그 통로가 바로 기도입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온전히 방향을 맞출 때 영적 싱크로니 경향이 생기게 됩니다. 이 때 자연스럽게 하늘·땅·바다·열방이 진동하는 응답이 있게 됩니다. 성도 여러분의 뜻이 하나님 뜻과 맞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소원이 하나님의 소원과 같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지역·민족·세계복음화할 만큼 땅의 축복을 받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성경대로 기도하면 반드시 응답을 받습니다. 우리교회 모든 성도 여러분이 이러한 축복을 누림으로 하나님 나라 확장에 시대적, 대표적, 기념비적으로 쓰임받는 현장전도제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예수님의 기도 원리를 통해 성경적 기도, 언약적 기도를 할 수 있도록 우리를 깨우쳐 주시니 감사합니다. 이 시대에 필요한 사람은 돈 많은 사람, 힘센 사람, 유명한 지식인이 아니라 성령의 사람, 기도의 사람임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이 시대에 필요한 성령의 사람, 기도의 사람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 이름 받들어 기도드리옵나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