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손길 (룻 4:1~22)

  • 잡초 잡초
  • 948
  • 0

첨부 1


하나님의 손길 (룻 4:1~22)   
    
 
지난 시간까지 하나님의 섭리의 손길은 기근과 같은 자연 속에서(1장), 우연으로 보이는 일 속에서(2장), 그리고 인간의 계획 속에서(3장) 작용하고 있음을 보았습니다. 4장에서는 그 손길이 사람들이 함께 어떤 일을 결정함에 있어서도 작용함을 보여줍니다.

당시 성문은 넓은 공터가 있어서 각종 사건들을 처리하고 해결하는 공공장소였으며, 길목이기도 해서 만남의 광장이었습니다. 보아스는 룻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성문”에 올라가 앉았습니다. 그 때 “마침” 보아스보다 더 가까운 친족인 “기업 무를 자”가 지나갔습니다(1). ‘마침’은 ‘보라’는 히브리어 감탄사를 의역한 단어인데, 바로 ‘지금 여기’에 그가 때마침 등장했음을 강조합니다. 보아스는 그를 초청하여 성문에 앉혔고, 기업 무르는 일을 공식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성읍 장로 십 인”을 증인으로 초청했습니다(2).

보아스는 기업 무를 자에게 상황부터 설명합니다. 3절에서 “관할하므로”는 완료형 동사 ‘팔았다’(hr'äk.m', 마케라)의 의역입니다. 히브리어 완료형은 시간 개념보다는 동작의 완료를 의미하기 때문에, 미래의 일일지라도 확실하게 행해질 약속이나 결심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여기서도 ‘팔려고 결심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표준새번역 성경은 “우리의 친족 엘리멕렉이 가지고 있는 밭을 팔려고 내놓았소”라고 번역합니다.

보아스는 이름이 감추어진 ‘아무개’에게 나오미의 친족 권리를 사용하여 고엘의 의무를 수행하려는지 의사를 묻고, 그가 원치 않으면 다음 고엘은 자기뿐임을 밝힙니다. 아무개는 선 듯 “내가 무르리라”고 답합니다(4). 그러자 보아스는 그가 “나오미의 손에서 그 밭을 사는 날에 곧 죽은 자의 아내 모압 여인 룻에게서 사서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 이름으로 잇게 하여야”(5)할 의무가 있음을 추가적으로 알려줍니다. 나오미의 기업을 무를 경우 룻을 아내로 맞이해서 고인의 이름으로 기업을 이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자 그는 갑자기 태도를 바꾸어 “나는 내 기업에 손해가 있을까하여 나를 위하여 무르지 못하노니 나의 무를 권리를 네가 취하라 나는 무르지 못하겠노라”(6)고 답합니다.

이스라엘에는 율법에 따라 자식 없이 죽은 형의 아내와 결혼하여 형의 대를 유지시키는 제도가 있었습니다. 형수나 제수와의 결혼이므로 수혼(嫂婚, levirate) 제도라 불렀고, 대를 잇기 위한 결혼이므로 계대결혼(繼代結婚)이라고도 합니다. 수혼 제도는 고인의 ‘형제’에게 부여된 의무였는데, 여기서 보아스가 기업을 무를 고엘에게 계대 결혼의 의무까지 말한 것이 좀 의아합니다. 하지만 아무개나 증인들이 이의를 제기치 않은 것을 보면, 그 시대에는 ‘형제’라는 의미를 친족에게까지 확대해서 해석했던가봅니다. 혹은 룻과 결혼해서 자녀를 낳아야만 엘리멜렉의 기업이 보존 되고, 진정한 의미에서 고엘의 역할을 한 것이므로 이렇게 말했을 수도 있습니다.

매년 밭에서 나오는 소출로 땅 값을 갚아 나가면서 나오미만 챙겨준다면, 몇 년 후에는 상속자 없는 그 땅이 영원히 고엘의 기업이 되니 상당히 득 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룻 때문에 계대결혼의 의무가 추가되었습니다. 그것은 땅 값 지불에 두 과부를 먹여 살리는 수고를 한 후에도 결국 고엘이 그 땅의 실제 소유자가 되지 못함을 의미했습니다. 아무개는 추가된 정보의 의미를 재빨리 파악했습니다. 자기 재산만 축내는 일임을 알고 고엘의 권리를 포기합니다. 보아스에게 “네가 너를 위하여 사라”며 권리를 이양의 관습적 증표로 신을 벗어줍니다(7-8).

반면 보아스는 장로들과 모든 백성들에게 즉시 선언합니다. “내가 엘리멜렉과 기룐과 말론에게 있던 모든 것을 나오미의 손에서 산 일에 너희가 오늘날 증인이 되었고 또 말론의 아내 모압 여인 룻을 사서 나의 아내로 취하고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 이름으로 잇게 하여 그 이름이 그 형제 중과 그곳 성문에서 끊어지지 않게 함에 너희가 오늘날 증인이 되었느니라”(9-10). 드디어 보아스와 룻의 결혼이 율법과 사회ㆍ도덕에 아무런 제약 없이 이루어 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100% 자기 뜻대로 생각하며 결정했지만, 그 가운데서 하나님께서는 100% 당신님의 뜻을 성취해 가셨습니다.

룻기는 눈에 보이는 아무런 기적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기적을 ‘비상 섭리’라 하는데, 룻기의 하나님은 비상 섭리를 사용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 백성의 황폐한 삶이 풍요로워진 것은 일상의 삶 중의 하나님의 은밀한 섭리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의 판단과 결정을 주관하셔서 당신님의 뜻이 이루어지게끔 하셨습니다. 그 손길에 의해 귀하게 쓰임 받았던 사람들은 모두 인애의 정신을 가진 사람들이었습니다. 영적 암흑기에 하나님 백성을 풍요롭게 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그분 나라답게 만들어간 사람은 신비한 기적을 체험한 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눈에 보이는 기적 체험이 없어도 묵묵히 그분 말씀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통해서였습니다. 판단의 기준을 ‘자기 이익’보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데 둔 사람들이지요. 실상 그 암흑 같은 시대 속에 그러한 사람들이 남아 있다는 것 자체가 기적입니다.

룻기 저자는 아무개를 비난하지 않습니다. 그의 관심은 상식을 뛰어넘는 결정을 한 보아스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개는 ‘자기 이익’이 판단의 중요한 기준이었습니다. 이득이 있으면 권리를 행사하고 손해가 예상되면 미련 없이 의무를 포기했습니다. 그것은 악행이 아니며 상식적인 수준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행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의 모습 속에서 하나님 백성다운 인애를 찾아볼 수는 없습니다. 반면 보아스는 ‘하나님 말씀대로’가 판단의 기준이었습니다. 그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결정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고엘의 정신과 규례대로 행했습니다. 말씀대로 살기 위해서라면 재산상의 손해도 기꺼이 감수했습니다. 참으로 하나님 백성다운 모습이지요.

“모든 백성과 장로들”은 그들 공동체 속에 룻과 보아스 같은 사람이 있다는 사실이 기뻤던 것 같습니다. 그들은 룻과 보아스를 크게 축복합니다. “여호와께서 네 집에 들어가는 여인으로 이스라엘 집을 세운 라헬,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고 너로 에브랏에서 유력하고 베들레헴에서 유명케 하시기를 원하며 여호와께서 이 소년 여자로 네게 후사를 주사 네 집으로 다말이 유다에게 낳아준 베레스의 집과 같게 하시기를 원하노라”(11-12).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 말씀을 잘 아는 사람을 만날 때 기쁩니다. 그보다 더 기쁠 때는 참으로 하나님 백성답게 사는 사람을 만났을 때입니다. 지속적인 손해에도 불구하고 하나님 말씀대로 사는 사람, 타락한 시대 속에서도 참으로 하나님 백성답게 살아가는 사람을 발견할 때면 성문에 모인 사람들처럼 존경과 축복의 마음을 감추어두고 싶지 않습니다.

축복 속에 언급된 “베레스”는 보아스의 직계 조상입니다. 그는 다말과 그녀의 시아버지 유다 사이에 태어난 사람입니다(창 38장). 감추고 싶은 출생의 비밀을 가진 사람이었지요. 룻은 롯과 그의 큰딸 사이에서 태어난 모압의 후손입니다(창 19:30 이후). 룻 역시 수치스런 집안 내력을 가졌던 셈이지요. 모압 족속은 대대로 우상을 섬기며 이스라엘 백성을 저주하려 했던 족속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베레스에게 은혜를 베푸셨던 것처럼, 백성들과 장로들의 축복대로 룻에게도 은혜를 베푸시고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게 하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헤세드는 감추고 싶은 과거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신앙을 주셔서 귀히 사용하는 것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보아스가 룻을 취하여 아내를 삼았고 여호와께서는 그들에게 아들 ‘오벳’을 주셨습니다(13). 동네 아낙네들은 아픈 과거를 가진 나오미에게 베풀어진 하나님의 헤세드를 목격하고 찬송하며 축복합니다. “여호와께서 오늘날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아니하셨도다 이 아이의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 유명하게 되기를 원하노라 이는 네 생명의 회복자며 네 노년의 봉양자라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자부가 낳은 자로다”(14-15). 나오미는 “아기를 취하여 품에 품고” 그의 양육자가 되었습니다(16).

나오미가 아기를 품에 안고 있는 장면은 나오미가 베들레헴에 막 돌아와서 아낙네들에게 둘러싸였을 때의 장면과 극단적으로 대조됩니다. 텅 비었던 나오미가 채워졌습니다. 괴롭게 하는 분인 줄 알았던 여호와께서는 그녀에게 그녀를 지극히 사랑하는 일곱 아들보다 귀한 며느리를 주셨고, 또한 그리스도의 조상이 될 오벳을 양육할 기쁨을 주셨습니다. 누구보다 괴로움을 많이 겪은 것 같았던 그녀가 실상은 누구보다 많은 복을 받은 사람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오해들이 반전되는 순간이지요. 하나님의 은총적 기적이 여기에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헤세드의 승리가 돋보이지요.

룻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는 당신님의 백성들을 향한 헤세드의 손길이었습니다. 그 손길은 그 시대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보아스와 룻과 나오미는 하나님 섭리의 일차적인 수혜자였습니다. 그런데 그들 사이에서 태어난 “오벳”은 통합 이스라엘 왕국을 건설한 “다윗” 조상입니다(22). 텅 빈 사사시대를 살던 이스라엘은 그리스도의 모형인 다윗의 헤세드를 통해서 풍요로움을 경험하게 되므로 이차적인 수혜자기 됩니다. 룻기 저자는 하나님 섭리가 다윗까지 연결됨을 중요한 결론으로 삼습니다. 그런데 신약의 성도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다윗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그분의 백성 모두가 궁극적인 수혜자가 되었음을 압니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먼 옛날 몇몇 사람을 축복하신 이야기가 아니라, 구속사적인 안목에서 봐야할 이야기지요.

룻기를 통해서 하나님의 은밀한 섭리의 손길이 지금 여기까지 미치고 있음을 배웁니다. 그분을 신뢰하는 성도는 ‘자기 유익’을 중심으로 살아가는 평범한 삶을 넘어서서 서로가 서로에게 헤세드를 베푸는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비록 눈에 뚜렷이 보이는 기적은 없을지라도 은밀한 기적의 역사가 지금 여기서도 하나님의 은밀하신 섭리의 손길을 통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겠습니다. 멀리 돌아가는 길이며 손해 보는 일일지라도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말씀대로 사는 것이 참 하나님 백성다운 삶임을 기억해야겠습니다. 우리의 일상적 삶에서도 하나님의 헤세드가 드러나길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