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다윗의 다짐 (시 145:1~7)

  • 잡초 잡초
  • 305
  • 0

첨부 1


다윗의 다짐 (시 145:1~7)


“세상만사 마음먹기에 달렸다.”라는 말처럼 모든 일들은 사람이 마음먹은 것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신의 결심이 운명을 바꾸기도 하고, 때로는 한 사람의 결심이 나라의 운명을 바꾸기도 합니다. 신라의 김유신 장군이 그 사람입니다. 그의 무분별한 삶에 대해 어머니로부터 호된 질책을 받았습니다. 

그 후 그를 태운 애마가 지난날 습관대로 기방(妓房)으로 향했습니다. 이때 김유신은 말하기를“내가 이제 나라를 위해 살려고 각오했거늘 네가 나를 또 이곳으로 향하게 하다니”하면서 애마(愛馬)의 목을 쳐 죽였습니다. 그리고 나라를 위해 일했습니다. 이것이 신라 통일의 뿌리가 된 화랑도라고 합니다. 또한 한 사람의 결심이 역사의 물줄기를 돌려놓기도 합니다. 조그마한 시골교회의 사제였던 마르틴루터의 종교개혁의 결심이 바로 그것입니다.

구세군의 창시자 윌리엄 부드는 스무 살 때, 곧 1849년 12월 6일에 다음과 같이 결심하였다고 합니다.“나는 하나님의 도움에 의해 다음과 같은 일을 약속한다. 첫째, 매일 아침 될 수 있는 한 일찍(7시 20분전에) 일어나 세수하고, 옷을 갈아입고, 적어도 5분 동안 혼자서 기도한다. 둘째, 쓸모없는 잡담의 죄를 될 수 있는 한 피한다. 셋째, 세상 사람들 앞에서, 더욱이 동료들 앞에서, 피 흘리신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으로서 겸손하고 온유하며, 또한 열심히 생활하므로 그들에게 삶의 본이 되고자 노력한다. 넷째, 매일 성경을 4장 이상 읽는다. 다섯째, 하나님께로 더 한층 가까이 다가 살 수 있도록 노력하며, 마음의 깨끗함을 구하고, 매사를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손에 맡긴다. 여섯째, 이 결의서를 매일 또는 적어도 한 주간에 두 번 이상씩 되풀이해서 읽는다. 하나님이시여! 이 종을 지켜주소서. 자기를 부정하는 정신을 길러서 나로 하여금 세상을 구원하신 주님의 사랑의 포로로 살아가게 하소서. 아멘.”

이러한 결심을 한 윌리엄 부드는 구세군을 창설했고, 수많은 영혼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위대한 도구로 쓰임을 받았습니다. 

본문은 이스라엘의 성군 다윗의 다짐을 기록한 말씀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생애와 그의 후손 위에 하나님의 축복이 가득했습니다. 더 나아가 다윗 한 사람으로 인해 이스라엘 나라 전체가 큰 복을 받아 누렸습니다. 그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향한 다윗의 다짐의 결과입니다. 다윗은 어떤 결심을 했습니까?

1. 날마다 주를 송축하고자 다짐했습니다. 

본문 2절에“내가 날마다 주를 송축하며...”라고 했습니다. 송축이란 말의 원어의 의미는“하나님을 복되다 하며 또는 복의 근원이라고 고백하는 찬송”을 말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심을 깊이 깨닫고 섬겼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우주와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사무엘상 2:6~7의 말씀에“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음부에 내리게도 하시고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핍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드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위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라고 하셨습니다. 죽이고 살리는 것, 높이고 낮추는 것, 가난하고 부한 것, 이 모두가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이토록 존귀한 하나님을 의지하며, 그 크신 은혜에 날마다 감사하며 영광을 돌리는 것은 성도의 본분입니다. 

이처럼 날마다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한다는 것은, 언제나 하나님의 은혜를 깊이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사람은 냇가에 심긴 나무와 같이 가뭄의 걱정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구약성경 예레미야 17:7~8에“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그는 물가에 심기운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고 하셨습니다.

다윗의 삶의 결과가 이와 같았습니다. 가뭄과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이, 다윗의 삶은 승리와 영광으로 가득했습니다.


2. 영영히 주를 송축하고자 다짐했습니다. 

본문 2절에“영영히 주의 이름을 송축하리이다.”라고 했습니다.“영영히” 라는 것은 그의 일생동안 변함없는 열정으로 하나님을 높이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겠다는 다짐입니다. 누구든지 어느 한순간 잘하기란 그리 힘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긴 시간동안 더 나아가 일생동안 변함없이 그 일을 계속하기란 쉬운 것이 아닙니다. 일생동안 변함없이 하나님을 높이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는 생활이란 쉬운 것이 아닙니다. 그 긴 세월을 살아가는 동안 어찌 좋은 날만 있겠습니까? 힘들고 어렵고 곤고한 날도 많은 것이 사람의 일생입니다. 그렇지만 어떠한 경우라 할지라도 변함없이 하나님을 섬기겠다는 것입니다. 다윗의 신앙은 그의 다짐처럼 일생동안 변함이 없었습니다. 어렸을 때나 나이 많은 노인이 되었을 때나, 비천한 양치기였을 때나 천하를 호령하는 대왕의 옥좌에 앉았을 때나, 가난했을 때나 부귀가 극에 달했을 때나 하나님을 섬기는 다윗의 신앙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날은 낙심하여 하나님을 향해 원망하기 쉽습니다. 반면 부하고 영화로운 날은 교만하여 하나님을 멀리하기 쉬운 것이 인간의 마음입니다. 그런데 다윗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에게도 힘들고 어려운 날들이 많았습니다. 블레셋의 침략으로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기 위해 생명을 걸고 골리앗 장군과 싸워 이겼습니다. 이로 인한 영광은 잠간이었고, 사울왕의 정적으로 낙인이 찍혀 10년이란 긴 세월 동안 모진 고난을 겪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섬기는 다윗의 신앙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극한 어려움이 있을 때에도 다윗은 하나님께서 내 곁에 계심을 믿고 낙심하지 않았습니다. 다윗은 숱한 전쟁에서 승리했지만 그 전쟁의 승리가 하나님의 도우심임을 알았기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항상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하나님의 성품의 특성은 변함이 없으신 것입니다. 히브리서 13:8에“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은 성숙한 성도의 특징은 변함이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변함없는 믿음의 사람들을 사랑하시며 축복하시는 것입니다. 변함없는 하나님을 변함없이 신뢰하시기 바랍니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일들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6:24에 말씀하시기를“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변함없이 사랑하는 모든 자에게 은혜가 있을지어다.”라고 하셨습니다. 

콜럼버스는 88명의 선원을 모집하여 세 척의 작은 배로 신천지를 발견하고자 떠났습니다. 굳은 의지로 시작했으나 그는 항해 70일 동안 지옥 같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선원들은 고향으로 돌아가자며 반란을 일으켜 그의 생명까지 위협했습니다. 그러나 콜럼버스는“하나님이 우리를 지키시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새 세계를 보여 주실 것이다.”라는 일관된 믿음으로 전진을 계속했습니다. 그는 1492년 8월 4일에 떠났는데, 10월 7일에 드디어 싱싱한 열매들이 달린 나뭇가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5일 후인 10월 12일에 육지를 발견했습니다. 이 때 발견한 이 육지가 바로 아메리카 대륙인 것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하시기 바랍니다. 신뢰하시되 변함없이 신뢰하시기 바랍니다. 변함이 없으신 하나님은 변함없는 믿음의 사람과 함께 하시며 그의 믿음대로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믿음을 변질시키려는 유혹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이러한 모든 유혹을 잘 극복하여 변함없는 믿음으로“영영히 주의 이름을 송축”하는 복된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성도를 통해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시며, 이러한 성도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기 때문입니다. 


3. 대대로 하나님을 높이고자 다짐했습니다. 

본문 4절에“대대로 주의 행사를 크게 칭송하며”라고 했습니다.“대대로”라는 것은“한 세대가 다른 세대에게”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이 행하신 크신 역사는 한 세대에서 또 다른 세대를 이어 항상 칭송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 세대만이 아니라 그 뒤에 이어지는 세대를 통해서도 영광을 받으셔야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것은 우리들의 이전 세대가 우리에게 하나님을 섬기는 법을 전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섬기는 이 고귀한 신앙을 후손에게까지 이어지도록 해야 할 사명이 우리들에게 있습니다. 자연에 대해서 흔히“이 아름다운 자연은 우리들의 후손들에게 물려줄 유산.”이라고 말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런데 아름다운 자연보다 더욱 분명하게 물려 줘야 할 유산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신앙생활입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믿음 안에 영원한 생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믿음 안에 보람된 삶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믿음 안에 진정한 행복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명기 11:18~20 말씀에“너희는 나의 이 말을 너희 마음과 뜻에 두고 또 그것으로 너희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너희 미간에 붙여 표를 삼으며 또 그것을 너희의 자녀에게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 하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하라 ”하셨습니다. 신앙의 유산을 후손들에게 분명하게 물려주라는 것입니다. 재물만 유산으로 물려주려고 애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을 물려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겠습니까? 신명기 11:21의 말씀에“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 열조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의 날과 너희 자녀의 날이 많아서 하늘이 땅을 덮는 날의 장구함 같으리라”하셨습니다. 후손들의 축복 된 삶을 위해서입니다. 

우리들은 자녀들을 흔히“내 자식”이라고 말합니다. 아닙니다. 내 것이 아닙니다. 식물이나, 동물, 사람 등 모든 생명은 내 것이 아닙니다. 사람이 만든 생명이 어디에 있습니까? 아무것도 없습니다. 농부가 땅에 씨앗을 심으므로 싹이 났습니다. 그 싹을 농부가 나게 했습니까? 아닙니다. 농부는 다만 심었을 뿐입니다. 싹이 나게 하신 이는 오직 하나님이십니다. 자식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생명이므로 생명의 주인 되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양육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사람을 사랑하시며 축복하십니다.

조나단 에드워즈(1703-1758)라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17세기의 칼빈주의 신학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목사였던 아버지로부터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사랑하라." 는 교훈을 받았습니다. 이 '경건한 가정'의 후손들 4백여 명은 에드워즈의 가르침에 따라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았습니다. 그 후손들 가운데 14명의 대학 총장과 1백 명의 목사와 신학자, 1백 명 이상의 법관, 60여명의 의사, 70명의 작가, 저술가, 언론인, 출판인으로 사회에 봉사했습니다. 그들 모두가 '하나님을 경외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한 결과입니다.

어떤 사람이 랍비 코츠커에게 와서 물었습니다. "선생님, 어떻게 해서 당신은 자녀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관심을 기울이게 만드셨습니까?" 그러자 랍비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여보시오 형제, 당신이 진실로 그것을 알고 싶어 하신다면 내 알려 드리지요, 먼저 형제가 하나님께 최대한의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그러면 형제의 아들들은 자연히 그것을 보고 배울 것이오.”

신앙유산이란 말로서 대물림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가 보여주는 신앙생활의 실천교육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무엇을 유산으로 물려주시겠습니까? 재산입니까? 그것은 3대를 넘기지 못한다고 하지 않습니까? 돈을 많이 남겨주면 동서고금의 통계로 보아 나태와 나약, 이기주의와 주색, 재산싸움, 냉혈성, 정신질환 등도 함께 상속한다고 합니다. 물질을 비롯한 모든 축복을 한손에 쥐고 계시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을 소유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분이 누구입니까? 만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이십니다. 

미국을 개척한 청교도가 그 후손들에게 물려 준 것 가운데 가장 값진 것이 있다면 개척 정신과 그리고 청교도 신앙입니다. 그들은 오늘날 위대한 나라를 건설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에 의한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신앙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합니다. 쓰레기에서 장미꽃이 피게 합니다. 죽음에서 부활하는 창조력이 있습니다. 그 까닭은 하나님께서 그 일을 이루시기 때문입니다. 자녀들을 진심으로 사랑하십니까? 그들이 행복하기를 바라십니까?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신명기 10:12~13에 말씀하시기를“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내가 오늘날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라고 하셨습니다. 


4. 하나님을 선포하고자 다짐했습니다.

본문 4절에“주의 능한 일을 선포하리로다.”고 했습니다. 6절에도“주의 광대하심을 선포하리이다.”라고 했습니다. 다윗은 거듭거듭 다짐하기를“하나님의 능한 일, 주의 광대하심을 선포하리이다.”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영혼구원을 위한 전도입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농장에 심겨진 한그루의 과일 나무와 같습니다. 비싼 땅에 비싼 나무를 심는 것은 좋은 열매를 얻기 위함입니다. 좋은 열매 맺지 못하는 나무를 보신 하나님은 서운해 하십니다. 열매 맺지 못하는 나무를 보신 하나님의 안타까운 심정을 누가복음 13:6~9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한 사람이 포도원에 무화과나무를 심은 것이 있더니 와서 그 열매를 구하였으나 얻지 못한지라 과원지기에게 이르되 내가 삼 년을 와서 이 무화과나무에 실과를 구하되 얻지 못하니 찍어 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느냐 대답하여 가로되 주인이여 금년에도 그대로 두소서 내가 두루 파고 거름을 주리니 이 후에 만일 실과가 열면이어니와 그렇지 않으면 찍어버리소서 하였다 하시니라.”고 하셨습니다. 

이 열매란 예수님의 형상을 본받는 개인의 내면적 변화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예수를 믿은 후 내 삶이 변화를 받아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만한 사람은 겸손한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자기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사람이 이웃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는 사랑의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썩어질 세상의 것만 바라보는 사람이 영광의 하늘나라를 바라보는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불신영혼에게 복음을 전하므로 그 영혼을 예수님 앞으로 인도하는 생명의 열매를 말합니다. 우리는 힘써 이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어느 목사님이 집으로 들어오는데, 한 손에 붕대를 감고 있었습니다. 사모님이 깜짝 놀라 무슨 일이냐고 묻자 목사님이 웃으면서 말했습니다. “개에게 물렀어. 피가 많이 났지.” “아니, 그런데 웃음이 나와요?” 목사님이 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교회 옆에 있는 큰 집 있잖아. 그렇게 전도를 해도 반응이 없던 그 집말이 말이야. 

오늘 내가 그 집 앞을 지나가는데, 갑자기 그 집 개가 뛰어나오더니 내 손을 물고 늘어지는 거야. 결국 주인이 나와서 겨우 떨어졌지. 급히 주인의 차를 타고 병원에 갔다 오는데, 그 양반이 미안해서라도 다음 주부터 꼭 교회에 나오겠다는 거야. 그것도 온 가족이 다 나온 다는 거야. 한 생명 구원하기 위해 순교하는 분들도 있는데, 손 한 번 다치고 한 가정을 인도했으니 잘된 거 아냐? 어디 또 개 키우는 집 없나 알아보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영혼을 사랑하시는 그리스도의 심정입니다. 

구약성경 에스겔 33:7-8 말씀에“인자야 내가 너로 이스라엘 족속의 파숫군을 삼음이 이와 같으니라 그런즉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에게 경고할지어다 가령 내가 악인에게 이르기를 악인아 너는 정녕 죽으리라 하였다 하자 네가 그 악인에게 말로 경고하여 그 길에서 떠나게 아니하면 그 악인은 자기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 피를 네 손에서 찾으리라.”고 하셨습니다. 복음을 전했는데도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고 죽었다면 그 사람은 자기의 죄 값으로 죽습니다. 그러나 그에게 복음을 전해야 할 사람이 전하지 않으므로 복음을 듣지 못해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죽는다면 그 피 값을 전도하지 않은 사람에게서 찾으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디모데후서 4:1-2에 말씀하시기를“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하셨습니다. 

누가복음 14:23에는“주인이 종에게 이르되 길과 산울 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고 하셨습니다.

영혼구원을 위해 복음을 전하시기 바랍니다. 영혼구원은 권유가 아닙니다. 선택이 아닙니다. 영혼구원은 하나님의 준엄한 명령입니다. 영혼구원을 위해복음을 전할 때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십니다. 영혼구원을 복음을 전하는 것이 하나님께 드리는 가장 큰 충성입니다. 하나님은 복음을 전하는 사람에게 축복을 약속하시기를“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태복음 28:20) 하셨습니다. 또한 마태복음 6:31~33에는 복음을 전하면 우리의 소망하는 모든 것들을 채워 주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다니엘서 12:3에는“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영혼구원을 위해 힘쓰는 사람들을 사랑하셔서 하늘나라에 가서까지 그 노고를 기억하셔서 해와 같이 빛나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말씀을 마치겠습니다. 

본문을 통해 다윗은 세 가지 다짐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자신의 신앙을 위해 영영토록 하나님을 변함없이 선기고자 다짐했습니다. 
둘째, 후손을 위해 대대로 하나님을 섬기며 살도록 하갰다고 다짐했습니다. 
셋째, 이웃의 불신 영혼들의 구원을 위해 복음을 선포하고자 다짐했습니다. 

다윗의 이 아름다운 다짐이 우리 모두의 다짐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로 인해 우리들도 다윗처럼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복된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윗이 받아 누렸던 넘치는 축복을 우리들도 받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